언제인 가? 태경 형님과 오고간 이야기 중에 하니스에 로프 묶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 데 마침 클라임익스트림에 글이 올라 있어서참고 삼아 일부 발췌하여정리해서 올립니다.
우선! 결론은 하니스(안전 벨트) 제조 업체의사용 설명서를 따라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니스의 디자인에 따라 또는 업체 마다 로프 묶는 지점이다르거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그러나추락 시에 허리와 다리 두 부분으로 충격력을 분산시킨다는 것을 감안하여 대체로 로프를 하니스의 허리 벨트와다리 고리의 연결 부분을 아래위로 통과하여되감기 팔자 매듭으로 묶습니다.
또한 외국의 일부크라이머는 빌레이 고리(허리 벨트와 다리 부분를 연결한 고리)에만 팔자 매듭을 하여 사용하기도하고, 때로는 빌레이 고리에빽업 차원에서 잠금 비너 두 개를 걸고서 팔자 매듭하여 쓰기도 합니다. 잠금 비너도 열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니스에서 빌레이 고리가 가장 강한 부분으로 강도는 20KN이고, 허리 벨트는 15KN이랍니다. CE 기준으로둘다 15KN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그런데 빌레이볼 때도 허리와다리 부분을잠금 캬라비너로 위아래로 통과해서 빌레이를 보는 분들도 있지만 그럴 필요가 없다는것입니다.그 이유는 등반 시에 15KN의 힘을 받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고, 빌레이 고리는 말 그대로 빌레이 볼 때 사용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잠금 비너를 위아래로 연결하여 빌레이를 보면 오히려 불편하지요. 덧 붙여서 중간 팔자 매듭과 하강 시에도빌레이 고리에만 걸고서 합니다.
[아래는 펌글]
1. 안전벨트에 있는 빌레이 고리는 말 그대로 빌레이 기구를 연결하여빌레이 보는 것과 하강기를 연결하는것이주된 용도입
니다. 즉로프를 빌레이 고리에 연결하는 것을거의 모든 제조사가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안전벨트에 로프를 연결하는 -현재 클라이머들이 사용중인-방법중 좋지않은순서로 나열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