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미리말티마을 선돌 경율당 둥실둥실배바우 대청호오백리길 12구간 코스
https://youtu.be/rc-HKIG1XaY?si=rHhn-BB15r_fhfXx
청마리말티마을
대청호 오백리길 12구간. 푸른들비단길(청마리말티마을-청동고개-선돌-경율당-안남면(대청호오백리길12구간코스)
청마리말티마을회관-> 청마리말티마을-> 청마교-> 합금 교차로/합금교-> 청마교 -> 평촌삼거리-> 음지말 삼거리-> 미산 삼거리 -> 경율당-> 종배 마을회관-> 종미리 삼거리 -> 사당골 버스정류장-> 연주교-> 안남초등학교 앞/12구간 종점 12km 4시간소요.
2024년 3월 17일(일요일)에. 대청호 오백리길 제12구간 푸른들비단길을 다녀왔다.
옥천 청마리 제신탑
"옥천지역은 마을 신앙 대상물인 돌탑·선돌·솟대 등의 분포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으로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한다.
‘옥천 청마리 제신탑’은 쌓은지 50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매년 정월대보름 동이면 청마리 마을 주민들은 탑제를 올리며 마한시대부터 이어져 오던 솟대 신앙의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있다.
가덕가는길
12구간 코스 안내를 대청호 오백리길 청마리 말티마을회관 표지석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마을안 우측 산 쪽으로 들어가 임도를 타고 산을 넘어가는 코스이다.
청마리말티마을 표지석 안내 팻말은 금강변 길을 안내하고 있다. 왜 반대로 표시가 되었을까 의아해하면서 임도길 시멘트길을 따라 걸어간다.
청동고개
발아래로 몇집의 농가가 보이고 금강의 물줄기가 시원스레 흐르고 있었다.
산줄기 고개까지 시멘트길로 이여지다. 느티나무가 고개를 지키는 고개를 넘으면서 흙길로 위청동으로 내려간다.
위청동 농가집을 지나 큰 돌탑을 만나게 된다.
큰돌탑
큰돌탑에 칡넝쿨이 얼키설키 둘러싸여 있었다.
아래 청동에서 올라오는 임도를 만나 내려가도록 안내하고 있다.
우측 도로를 따라 내려가다보면 개인 별장처럼 잘 지어진 주택이 보이고 정겨운 폭포사이로 청매화 홍매화가 피어나고 있고 산수유까지 발길을 잡고 있다.
아래청동마을
큰 돌탑과 윗청동 아래청동마을에 도착하면서 금강변을 따라간다.
가져온 도시락으로 간식믈 먹는다. 안내 팻말을 따라 금강변을 따라간다.
청마대교
지도상에는 가덕교로 가는것으로 되어 있어 아마 구, 지도 인것 같다.
청마교를 건너 좌회전하면 금강변을 따라 포장도로를 따라 걷다보면 평촌삼거가 표지판이 보인다.
안남강변길
강변 방향으로 틀어가다보면 오백리길 안내 팻말이 나타난다.
여기서부터 안남초교까지는 길을 잃을 염려가 없을 정도로 삼거리마다 안내 팻말이 세워져 있다.
미산 선돌과 경율당이 있는 음지말까지는 금강을 옆에 끼고 길을 걷게 된다.
선돌. 경륜당
종미리 미산 선돌을 구경하고 경율당을 둘러보았다.
율곡 선생을 존경하여 경율당이라고 자신의 호를 짓고 서당 이름도 경율당이라 지었다는 전후증(全后曾) 선생의 이야기를 읽고 길을 재촉한다.
종배마을회관
종배 마을회관을 지나 종미리 삼거리에서도 안남면 방향으로 아스팔트길을 따라간다.
사당골 버스정류장을 지나면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보이는 학교 방향으로 좌회전하면 연주교를 지나게 된다.
안남면사무소
안남면사무소에 도착하여 둥실둥실 배바우 조형물을 구경하고 일정을 마무리 한다.
안남면 소재지에는 맛집이 많다. 순두부집 칼국수님 보리밥집 중국집까지 메뉴가 다앙하다.
지난번에 순두부 먹었으니 오늘은 들깨 칼국수로 즐겨본다.
산들투어 대청호오백리길 12코스를 마감한다.
다음달 한반도길에서 만나기로 하고 차량에 오른다.
첫댓글 바람따라 봄빛 향기 따라 고삐 풀린 망아지
되어 생동하는 봄들녘을 누벼 봅니다
길따라 달래 냉이 길손 발길 잡아 끌고 자유로운몸 훨훨훨 대지의 달콤함을 호흡했습니다
뭐 하나라도 더 보여 주고 싶은 맘에 서창동 할미꽃을 찿으셨던 정성 할미꽃은 못봤지만 감사 드리구요 왕복으로 안전 운행 수고 많으셨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구간에서 뵙겠습니다.
청마리말티마을-청동고개-선돌-경율당-안남면(대청호오백리길12구간코스)2440317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OIM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