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의 경영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 심현식 옮김
황금가지 / 2006년 9월 / 353쪽 / 15,000원
▣ 저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Mihaly Csikszentmihalyi
헝가리 출신으로 40년 간 시카고 대학 심리학,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클레어몬트 대학의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원 심리학 교수이자 삶의 질 연구 센터(The Quality of Life Research Center)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에 소재한 이 연구소는 긍정적 사고의 심리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관이다. 칙센트미하이 교수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삶이 보다 창의적이고 행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수십 년 간의 연구와 활발한 저술 활동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주요 저서로 『몰입의 즐거움』, 『플로우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몰입의 기술』, 『칙센트미하이의 어른이 된다는 것은』 등이 있다.
▣ 역자 심현식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몬트레이 통번역 대학원에서 번역학 석사를 마쳤다. 현재 경제 경영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옮긴 책으로 『미국 문화의 몰락』, 『세잎 클로버』, 『마케팅 반란』,『자본주의 철학자들』 등이 있다.
▣ 이 책에서는...
어떻게 일터에서 '몰입'을 경험하여 행복해질 것이며 동시에 사회에 공헌할 수 있을까?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개인의 긍정적인 공헌과 성취를 끌어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에 있어 저자는 경영인의 책임을 묻는다. 그리고 진정한 비전을 지닌 경영자들이 몰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하여 직원들이 저절로 일하는 기업, 행복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기업을 '우량 기업'으로 정의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직원이 스스로 잠재력을 발휘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으며 기업 내부에 몰입이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한다. 저자는 첫째, 업무들 중에 명확한 목표를 지닌 것이 적으며, 둘째,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는 경우가 드물며, 셋째, 근로자의 실력 발휘에 필요한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는 직업이 별로 없다는 것을 몰입을 방해하는 주요인으로 꼽는다. 따라서 기업 차원에서 일에 대한 분명한 목표,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 직원의 실력에 맞는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제공할 때 개인이 일에 몰입하기 쉬운 환경이 된다.
일에서 몰입을 경험하려면 다음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분명한 목표. 어떤 활동에 깊이 관여하려면 매순간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 일을 할 때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적절한 시점에 정보를 얻지 않으면 계속해서 몰입하기 힘들다. 셋째, 기회와 능력 사이의 균형유지. 과제가 자신의 능력범위를 벗어난 것이면 심리적 불안에 휩싸이고, 너무 쉬운 것이라면 지루함을 느낀다. 넷째, 집중력 강화. 집중하는 강도가 일정수준 이상에 다다르면 자아와 행동의 구분이 없어지면서 일에 몰입할 수 있다. 다섯째, 현재의 중요성. 몰입의 세계는 현재에 모든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여섯째, 통제의 용이성. 몰입활동이라는 제한된 세계에서는 상황을 자기 의지에 따라 통제할 수 있다. 일곱째, 시간에 대한 감각. 몰입을 경험하면 시간이 아주 빠르게 혹은 느리게 가는 것으로 인식된다. 여덟째, 자아의 상실. 몰입상태에 빠져 자신을 속박하는 자의식으로부터 잠시나마 해방되는 느낌은 상쾌하고 신나는 경험이다.
그렇다면 개인은 자신의 삶을 고양시키기 위해 어떤 직업을 찾아야 할까. 돈과 안전, 편안함은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데 필요할지 모르지만 충분조건은 될 수 없다. 스스로 열광하는 분야, 장기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100퍼센트 활용할 수 있는 곳, 가치관과 실력을 유감 없이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고 업무를 통해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지닌 직장을 만날 때 개인은 보다 쉽게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비즈니스의 위력이 무섭게 확산되면서 그것이 우리 삶 자체를 집어삼킬 수 있다고 말한다. 기업인의 유일한 척도가 재정적인 성공이며 유일한 선이 기업 수익을 확대하는 것이라면, 그리고 기업이 계속 권력에 뒤따르는 책임을 등한시한다면 머지않아 사회의 면역체계가 자유시장 경제 체제를 거부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리더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자신을 초월한 비전을 갖고 인간 존중,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진정 오래가는 기업으로 살아남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 차례
제1장 우량 기업으로 가는 길
제2장 행복을 창출하는 기업
제3장 몰입에서 맛보는 행복
제4장 몰입 속에서 성장하기
제5장 직장에서는 왜 몰입이 나타나지 않는가
제6장 직장에서 몰입을 구축하는 법
제7장 비전을 지닌 기업과 경영인
제8장 삶에서 몰입을 창조하기
제9장 비즈니스의 미래
첫댓글 감솨^^...잘들을께요
감사해요^^ 보구 싶은 책은 책이였는데 오디오로 듣게 되니 더 좋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보겠습니다 .오랜만에 오셨네요 ^^
잘 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