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발표를 했다.
자료를 열심히 준비해 갔지만, 파워포인트가 잘 안되는 관계로 그냥 말로서 30분정도 강의를 한 것 같다.
내 얼굴은 복숭아처럼 완전 빨개졌고, 강의가 끝난 후
할머니 할아버지 분들은 명함과 병원 이름을 여러번 물으셨다.
어떤 느낌이셨는지...
말씀은 안 하셨지만...
돌아오는 길, 차 옆에까지 걸어오셔서 병원 위치를 물어봐 주셔서 마음이 정말 따스해졌다.
그리고
다음에도 강의를 준비해 달라는 요청을 듣고는
'내 실력이 어디 가진 않았구나...'
안도했다. ㅋ
강의 내용은...
두서없지만, 기억을 더듬어 정리해 보자면 이렇다.
1. 나의 선택
왜 알레르기내과를 선택했나? - 나의 병력에 대한 이야기
왜 약물부작용인가? - 병원에서 본 각종 약제의 부작용 경험
2. 조은의원 환자 사례
고혈압 약제에 의한 부종 환자
만성 통증으로 고생했던 섬유근통 환자
소화기 질환으로 힘들어하시는 통증 환자들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 장애, 그리고 처방
3. 질문과 답변
질문1_골다공증 약을 계속 먹어야 하나요?
답변_ 골다공증 약은 크게 먹는 약과 주사약이 있습니다. 먹는 약이 소화기 부작용을 많이 일으키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먹는 약, 주사
약이 개발되었지만, 주사약 또한 턱관절 염증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부작용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칼슘, 비타민 D 제제, 음식조절 등으로 대체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드신
후 골밀도 검사를 확인해 보고 좋아지면 끊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2_고혈압과 고지혈증약을 먹고 있었어요, 다 좋아졌는데도 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 건가요?
답변_ 의사들이 강조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생명과 관계되어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 중 중풍, 심근경색과 같이 동맥경화, 혈관의 건강과 관계가 깊은 것이 고혈압, 고지혈증이고 ,그래서 아마 약을 계속 먹어야 한다는 얘기를 들으셨을 거예요.
물론 아스피린이나 고지혈증 약이 심혈관계에 좋다는 보고는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약제조차도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지 여부도 약을 유지할 지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합니다.
질문3_ 노인 중 천식 환자가 많은데요. 그런 분들 치료가 가능한가요?
답변_ 맞습니다. 요즘 노인 천식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그 원인으로는 담배, 환경오염, 먼지, 그리고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건강검진 상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면, 먼저 금연을 하시고 일하시는 곳, 주무시는 곳의 환경을 깨끗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어떤 경우에, 너무 건조하거나, 곰팡이가 피어 있어나, 라텍스 메트리스 (사람에 따라 다름) 를 깔고 자는 경우 천식이 발병하거나 심해졌을 수도 있으니, 이런 사항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 다음에 할 수 있는 게 약물치료 인데요. 흡입기나 알레르기 전문 약을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질문4_ 아들이 건성 피부로 많이 가려워하고 인설도 많이 떨어져요. 치료가 가능한가요?
답변_ 먼저 오랜 기간동안 피부건조증과 가려움이 동반되면 거의 대부분 아토피피부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드님도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계신 것 같은데, 치료를 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목욕법입니다.
미지근한 물, 약간 따뜻한 물에 15분 이상 몸을 담그어, 이때에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담그세요. 두피도 피부이니까요. 모공이 늘어나서 여러 노폐물과 균 등이 빠져나간 후에 보습제와 연고를 바르시는 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반복해서 긇는 동안 피부에는 여러 균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많이 침투해 있는데, 그것을 제거하지도 않고 연고를 바르는 건 전혀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 아토피피부염에서 세균, 또는 곰팡이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소금물이라던가, 베이킹파우더, 미국에서는 소독약을 목욕물에 풀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온천욕으로 아토피를 고쳤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사실 목욕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 연고나 가려움증을 조절하는 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는 동안에 많이 긁고 힘들어한다면, 자는 환경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매트리스, 습도, 온도, 환기 정도, 이불 등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칫솔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입 주위에 아토피가 잘 낫지 않습니다. 옷을 잘 못 입으면 닿는 부위, 벨트나 악세서리를 하면 그 부위에 피부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늘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살펴서 무엇이 피부를 자극하는지 알아내는 게 중요합니다.
두서없이 여러 말씀을 드렸는데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식사하실 때 음식을 좋은 것으로 골라서 드시는 것처럼,
약도 제대로 알고 골라드시라는 겁니다.
요즘 좋은 약 정말 많이 나와있는데, 같은 작용이더라도 더 좋은 약, 더 나에게 맞고 부작용이 없는 약으로 골라 드세요.
그렇게 하시려면 내가 먹는 약이 어떤약이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 지 의사선생님께 물어보시고,
또 조절해서 드실 수 있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별로 궁금해 하시지는 않겠지만, 혹시 도움이 되실까 해서 올려보았습니다. 어디에서든 원하시면 달려가서 강의? 질문과 답변 해 드리고 싶습니다~~ ㅋ
감사합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에 많은분들이 도움을 받았을거에요...그리고...우리도 엄청 맛난 저녁식사를 할수있어서 좋았습니다.
강사료 받은걸로 한턱 쏘셨거등요,,ㅎㅎ
개업가에서 강의하는 것은 많은 활력소가 되더군요.ㅎㅎ 명강의 한번 듣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