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학생은 성적인 관심이 없거나, 성충동을 자제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는 양극단의 견해를 보여 왔다. 그런데 많은 지적장애 학생들은 학습능력, 정서, 사회 적응력, 독립생활의 영위에 있어서 일반인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 특히 경도정신지체 학생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중중도 지적장애 학생 중에서 종종 미숙한 행동으로, 특히 성적인 행동을 노출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는 행동이 있을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 역시 사춘기가 되면 누구나 갖게 되는 성에 대한 관심과 충동을 똑같이 느끼지만, 충동을 적절히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지 못하고, 도리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부족과 무분별한 성적정보를 통해 습득된 왜곡된 성지식을 표출하는 경우라 하겠다. 따라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교육함으로서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성교육은 꼭 필요하다
따라서 지적장애 학생들을 위해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 학생들이 성교육이나 성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고,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
인지적, 사회적 대처 능력이 부족한 지적장애 학생들에 대한 성교육은 성폭력 상황을 인지하고, 이런 상황에서 자신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성교육은 성폭력의 피해에서 오는 후유증이나 피해를 최소화기 위해서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지적장애 학생의 부적절한 성충동의 해소 방안이 자칫 타인에 대한 성폭력의 가해자로 만들 수 있음을 인지시켜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위해서이다.
청소년 시기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성장하고 있는 시기이다. 이들 청소년들은 자기가 경험하고 있는 성적인 변화가 정상인지, 그리고 이러한 시기에 다른 사람이 자신과 같은 생각, 느낌, 감정을 가지는 가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더욱이 정신지체 학생들은 일반인과 달리 낮은 인지수준과 성과 관련된 정보를 받아들 수 있은 통로가 제한되어 있어 청소년기의 발달적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 따라서 성교육을 통해 청소년기의 생리, 몽정, 성충동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부적절한 성행동을 감소시켜 사회적응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지적장애 학생들도 일반 학생과 같은 신체 발달을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신체변화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이 결여되어 있고, 성에 대한 관심과 충동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있다. 지적장애 학생들은 정보가 없고 정확한 행동을 익히지 못해서 사회적 관습들을 무의식적으로 어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와 같이 성적인 문제 행동을 보일 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지 않고 단지 행동에 대해 처벌하거나 무조건 무시하는 것은 더 부적절한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교사들은 지적장애 학생들의 성적이고 관능적인 충족성을 만족시킬 기회들을 제공하며, 다른 부적절한 방법으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정신지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일반인과 적절한 성적인 표현과 행동을 하면서 풍요롭고 질 높은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성행동과 사회화를 가르치는 성교육이 필수적이다.
넷째, 사회인으로서 성행동에 대한 현명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서이다.
성교육을 통해 개인의 가치와 기준을 세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상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지적장애 학생들에게도 자신의 성행동에 대해 보다 현명하게 결정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부모, 교사, 친구들은 청소년의 윤리적?도덕적 가치관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청소년 자신이 받아들여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정해 줄 수는 없다. 성행동을 선택하는 기준을 세워 나가는 궁극적인 책임은 바로 자신에게 있다. 그러나 자신을 위한 결정이라 해도 혼자의 힘으로 할 필요는 없다.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우리 사회가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전문가들이 발견해낸 성적발달에 중요한 요소들도 배울 수 있다. 또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지 않고서도 성행동의 결과에 대해 배우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결혼 유형, 가족생활의 중요성, 결혼과 가족의 유형이나 그 변화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성행동에 대해 충동적이고 순간적인 결정이 아닌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다섯째, 성에 대한 바른 지식과 태도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성에 대한 바른 지식과 태도는 인간생활에 대한 바른 이해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필요 불가결한 일이며, 남녀 간의 정신적, 육체적인 관계와 역할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교육의 바른 개념은 가치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남녀가 각 성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남녀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는 동시에 생활양식이나 문화, 사회적 규범에 어울리는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 학생을 위한 성교육도 근본적으로 정상 학생과 같이 성에 대한 바른 지식과 태도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
여섯째, 지적장애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이다.
성은 모든 인간에게 주어진 훌륭한 선물이다. 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청소년들은 성이 가 져다 주는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의 의미를 알게 되고, 이후 가족을 이루는 의미와 기쁨에 대 해서도 준비를 하게 된다. 또한, 성은 인간 본성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두려움이나 죄의식, 혼란은 최소화되어야 한다. 올바른 성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은 성에 관한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는 목표를 이루게 되며, 이러한 폭넓고 체계적인 성교육은 나아가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반학생들의 성적 권리와 마찬가지로 지적장애인들도 성적인 쾌락과 즐거움을 누릴 권리가 있다. 따라서 성교육은 정신지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성적인 쾌락을 누리면서도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또한 그에 따른 책임감 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고, 자기 책임감을 지닌 성숙한 성인이 되어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