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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풀면서 공부하기
○觀自在菩薩 行深 般若波羅密多時
(관자재보살 행심 반야바라밀다시)
"觀自在菩薩 行深 般若波羅密多時"는 "관자재보살은 깊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라는 불교 경전인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密多心經)"의 일부입니다.
이 문장은 보살이 반야(般若)라는 깨달음의 상태를 실현하고 깊이 수행할 때를 나타냅니다.
"반야바라밀다심경"은 중요한 불교 경전 중 하나로, 대표적인 마하야나 불교 경전 중 하나입니다.
이 경전은 인간의 깨달음과 법의 본질을 깨닫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깊은 명상과 불교적 실천을 통해 진실과 깨달음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위의 문장은 "관자재보살"이 깊은 수행과 반야바라밀다의 깨달음을 실현하는 과정을 나타내며, 이는 수행자들에게 깨달음의 길을 안내하고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照見 五蘊皆空度 一切苦厄
(조견 오온개공도 일체고액)
"照見 五蘊皆空度 一切苦厄"는 "조명하여 보니 오온개(五蘊皆)는 모두 공허하고, 일체한 고통과 곤란을 넘어감을" 뜻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불교 경전인 "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의 일부입니다.
이 구절은 바라밀다심경의 핵심 가르침 중 하나로, 모든 현상과 인식된 것들은 공허하고 진리의 본질을 가리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온개(五蘊皆)는 다섯 가지의 존재 요소를 지칭하며, 이를 통해 모든 현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고통과 곤란을 넘어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구절은 불교의 중요한 가르침 중 하나로, 현상의 공허성과 인식의 오해를 깨치고 진리의 본질을 깨닫기 위한 수행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舍利子
(사리자)
"舍利子"는 "사리자"라고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용어입니다.
"사리자"는 주로 불교의 성물이나 유골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불교에서는 승려나 고인의 유골을 불사하여 남은 잔해를 "사리"라고 부릅니다.
이 사리는 불교 신자들에게는 귀중한 성물로 여겨지며, 종교적인 경건함과 경의를 나타내기 위해 예배하거나 보존합니다.
또한, "사리자"는 불교에서 존경과 경의의 대상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리자에 대한 경외와 예배는 불교적 신앙심과 경건함의 표현으로 간주되며, 일부 불교 사원이나 사찰에는 사리자가 보관되어 있는 보관실이나 사리탑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리자"는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용어로, 불교의 성물이나 유골을 가리키는 것을 일반적으로 의미합니다.
○色不異空
(색불이공)
"色不異空"은 "색불이공"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경전인 "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에서 나오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형체가 공허와 다름이 없다"는 뜻입니다.
바라밀다심경은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 중 하나로, 대표적인 마하야나 불교 경전 중 하나입니다.
이 경전은 모든 현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색불이공"은 이러한 가르침 중 하나로, 모든 형체는 공허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모든 형체와 존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실재하지 않으며, 그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기 위해서는 모든 것들이 공허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색불이공"은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구절 중 하나로, 모든 형체가 공허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空不異色
(공불이색)
"空不異色"는 "공불이색"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경전 중 하나인 "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에서 나오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공허가 형체와 다름이 없다"는 뜻입니다.
바라밀다심경은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 중 하나로, 대표적인 마하야나 불교 경전 중 하나입니다.
이 경전은 모든 현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공불이색"은 이러한 가르침 중 하나로, 공허와 형체는 서로 구분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모든 것들이 공허하다는 것과 동시에 형체로써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모든 것들은 공허와 형체가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공불이색"은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구절 중 하나로, 모든 것들이 공허하다는 것과 동시에 형체로써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色卽是空
(색즉시공)
"色即是空"은 "색즉시공"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경전인 "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에서 나오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형체는 곧 공허하다"는 뜻입니다.
바라밀다심경은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 중 하나로, 대표적인 마하야나 불교 경전 중 하나입니다.
이 경전은 모든 현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색즉시공"은 이러한 가르침 중 하나로, 형체와 공허는 서로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모든 형체는 공허하며, 공허는 형체로써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형체와 공허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즉시공"은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구절 중 하나로, 형체는 곧 공허하며, 공허는 형체로써 나타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空卽是色
(공즉시색)
"空即是色"은 "공즉시색"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경전 중 하나인 "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에서 나오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공허는 형체와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바라밀다심경은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 중 하나로, 대표적인 마하야나 불교 경전 중 하나입니다.
이 경전은 모든 현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공즉시색"은 이러한 가르침 중 하나로, 공허와 형체는 서로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공허는 형체로써 나타나며, 형체 또한 공허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허와 형체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공즉시색"은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구절 중 하나로, 공허는 형체와 동일하며, 형체는 공허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受想行識 亦復如是
(수상행식 역부여시)
"受想行識 亦復如是"는 "수상행식 역부여시"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경전 중 하나인 "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에서 나오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수양생각행식도 마찬가지로 그렇다"는 뜻입니다.
바라밀다심경은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전 중 하나로, 대표적인 마하야나 불교 경전 중 하나입니다.
이 경전은 모든 현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진리를 깨닫고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수상행식 역부여시"는 이러한 가르침 중 하나로, 수양(수), 생각(상), 행(행식), 의식(역)은 마찬가지로 공허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모든 현상은 공허하며, 수양, 생각, 행, 의식도 마찬가지로 공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상행식 역부여시"는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구절 중 하나로, 수양, 생각, 행, 의식도 모두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수행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구절입니다.
○舍利子
(사리자)
"舍利子"는 "사리자"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용어 중 하나입니다.
"사리자"는 불교에서 승려나 승려로부터 얻은 유골 속의 작은 파편을 의미합니다.
불교에서는 사리자를 특별한 존엄한 물건으로 여깁니다.
이는 그 안에 승려나 승려의 몸에서 비롯된 가치가 담겨 있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사리자는 불교 신앙의 상징이며, 경외심과 존경의 대상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사리자"는 불교에서 유골 속의 작은 파편을 가리키는 용어로, 그 안에 승려나 승려의 몸의 일부분이 담겨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是諸法空相
(시제법공상)
"是諸法空相"는 "시제법공상"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경전 중 하나인 "화엄경(華嚴經)"에서 나오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 구절은 "모든 법은 공허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화엄경은 불교에서 중요한 대중교본 중 하나로, 법의 무한한 발휘와 모든 존재들간의 상관관계를 다루는 경전입니다.
이 경전에서 "시제법공상"은 모든 법이 공허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시제법공상"은 모든 법이 공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모든 법은 고정된 실체가 없으며, 그 모습이나 형상도 일시적이며 변화하는 것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모든 것이 상호연관되어 있다는 것과 불변적인 것은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제법공상"은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구절 중 하나로, 모든 법이 공허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모든 것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과 불변적인 것은 없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不生不滅
(불생불멸)
"不生不滅"은 "불생불멸"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존재가 생기지 않고 멸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생불멸은 불교에서 인생의 연속성과 영원성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모든 존재는 생명이 시작되지 않았을 때부터 존재하며, 죽음 이후에도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인생의 연속성과 순환성을 강조하며, 개인적인 존재의 변화와 변질에 대한 이해를 제시합니다.
불생불멸은 삶과 죽음의 사이에서 우리가 진정한 본질을 깨닫고 영원한 해방을 얻을 수 있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불생불멸"은 불교에서 모든 존재가 생기지 않고 멸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갖는 개념으로, 인생의 연속성과 영원성을 강조하며, 진정한 본질과 해방을 얻을 수 있는 가르침을 제시합니다.
○不垢不淨
(불구부정)
"不垢不淨"은 "불구부정"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존재가 순수하지 않고 더러움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불구부정은 인간이나 모든 존재가 완전하게 순수하고 깨끗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개념은 모든 존재가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불완전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강조합니다.
불구부정은 불교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모든 존재가 불완전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가 자신이나 다른 존재를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것보다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불구부정"은 불교에서 모든 존재가 순수하지 않고 더러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우리가 모든 존재의 불완전함을 이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不增不減
(부증불감)
"不增不減"은 "부증불감"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존재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증불감은 불교에서 모든 존재의 영속성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모든 존재는 변화하지 않으며, 변화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개념은 우리가 보는 만큼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모든 존재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우리가 모든 것을 영구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고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부증불감"은 불교에서 모든 존재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우리가 모든 것을 영구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고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은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것이 공허하고, 색상도 없으며, 인식과 사고, 행동의 기저도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是故"는 "그러므로"라는 의미이며, "空中無色 無受想行識"은 "공중무색 무수상행식"으로 해석됩니다.
이 문구는 마음속에 아무런 생각이나 감정이 없는 상태를 묘사하고, 개별적인 인식과 사고, 행동의 흐름이 없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불교에서 공허성과 무소불변성의 중요한 개념을 나타내는 구절입니다.
불교에서는 개인적인 욕망과 아찔한 사고로부터 벗어나서 공허하고 조용한 상태를 이루어야 한다고 가르치며, 이를 통해 영원한 해방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은 이러한 공허하고 비물질적인 상태를 표현하여, 우리가 개인적인 욕망과 사고에 얽매이지 않고 내면의 평화와 해방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은 불교에서 모든 것이 공허하고, 색상도 없으며, 인식과 사고, 행동의 기저도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개인적인 욕망과 사고에서 벗어나고 공허한 상태를 이루어 내면의 평화와 해방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은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식의 수단인 눈, 귀, 코, 혀, 몸, 마음이 없으며, 색상, 소리, 향기, 맛, 촉각, 법(사물)도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無眼耳鼻舌身意"는 "무안이비설신의"로 해석되며, 눈, 귀, 코, 혀, 몸, 마음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無色聲香味觸法"는 "무색성향미촉법"으로 해석되며, 색상, 소리, 향기, 맛, 촉각, 법(사물)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개념적인 사물들에 대한 집착과 의존을 벗어나고,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인식의 수단과 개념들이 없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은 불교에서 눈, 귀, 코, 혀, 몸, 마음이 없으며, 색상, 소리, 향기, 맛, 촉각, 법(사물)도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개념들에 의존하지 않고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상태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은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無眼界"는 "무안계"로 해석되며, 눈의 경계가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乃至"는 "내지"로 해석되며,
그리고 "無意識界"는 "무의식계"로 해석되며, 의식의 경계가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개념적인 경계와 인식의 경계를 벗어나고, 모든 것이 무한한 상태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는 상태에서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는 불교에서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개념적인 경계와 인식의 경계를 벗어나고, 모든 것이 무한한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無無明 亦無 無明盡
(무무명 역무 무명진)
"無無明 亦無 無明盡"은 "무무명 역무 무명진"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무무명(무지의 무지), 역무(무지의 무지도 없음), 무명진(무지의 끝)을 의미합니다.
"無無明"은 "무무명"으로 해석되며, 이는 무지의 무지를 나타냅니다.
"亦無"는 "역무"로 해석되며, 이는 무지의 무지도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無明盡"은 "무명진"으로 해석되며, 무지의 끝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무지와 무지의 무지를 극복하고, 진정한 깨달음을 얻는 것을 강조합니다.
무지의 무지가 없고, 무지의 무지도 없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무무명 역무 무명진"은 불교에서 무지와 무지의 무지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무지의 무지와 무지의 무지가 없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乃至 無老死 亦無 老死盡
(내지 무노사 역무 노사진)
"乃至 無老死 亦無 老死盡"은 "내지 무노사 역무 노사진"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나이든 죽음도 없고, 나이든 죽음의 끝도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乃至"는 "내지"로 해석되며, 그리고 "無老死"는 "무노사"로 해석되며, 나이든 죽음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亦無"는 "역무"로 해석되며, 그리고 "老死盡"는 "노사진"으로 해석되며, 나이든 죽음의 끝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나이든 죽음과 죽음의 끝을 극복하고, 불멸의 상태를 얻는 것을 강조합니다.
나이든 죽음이 없고, 나이든 죽음의 끝도 없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내지 무노사 역무 노사진"은 불교에서 나이든 죽음과 죽음의 끝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나이든 죽음과 죽음의 끝이 없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는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고통이 없는 집합, 소멸의 길이 없으며, 지혜도 얻을 수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無苦集滅道"는 "무고집멸도"로 해석되며, 고통이 없는 집합과 소멸의 길이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無智亦無得"는 "무지역무득"으로 해석되며, 지혜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以無所得故"는 "이무소득고"로 해석되며,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우리가 고통을 없애고 소멸의 길을 찾는 것이 아니라, 고통이 없는 집합과 소멸의 길이 없음을 이해하고, 지혜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는 불교에서 고통이 없는 집합과 소멸의 길이 없으며, 지혜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고통이 없는 집합과 소멸의 길이 없으며,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普提薩他 依般若波羅密多故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普提薩他 依般若波羅密多故"는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보리살타가 의반야바라밀라 수행을 바탕으로 스승의 지도를 받아서 부처가 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普提薩他"는 "보리살타"로 해석되며, 부처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依般若波羅密多故"는 "의반야바라밀다고"로 해석되며, 이는 의반야바라밀라 수행을 바탕으로 스승의 지도를 받아서 부처가 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보리살타가 어떤 과정을 거쳐 부처가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의반야바라밀라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가 스승의 지도를 받아서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는 불교에서 보리살타가 의반야바라밀라 수행을 바탕으로 부처가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스승의 지도를 받아서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心無罫碍
(심무가애)
"心無罫碍"는 "심무가애"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마음이 장애물이 없는 상태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心"은 "심"으로 해석되며, 마음을 나타냅니다.
"無"는 "무"로 해석되며, 없음을 나타냅니다.
"罫碍"는 "가애"로 해석되며, 장애물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마음이 얽매이거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고 평온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마음이 장애물 없이 자유로워서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심무가애"는 불교에서 마음이 장애물이 없는 상태라는 것을 나타내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마음을 자유롭게 하고 제약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無罫碍故
(무가애고)
"無罫碍故"는 "무가애고"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장애물이 없기 때문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無"는 "무"로 해석되며, 없음을 나타냅니다.
"罫碍"는 "가애"로 해석되며, 장애물을 나타냅니다.
"故"는 "고"로 해석되며, "그래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어떠한 장애물도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평온한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마음이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로워서 어떠한 장애물에도 방해받지 않는 상태에서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무가애고"는 불교에서 마음이 모든 장애물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마음에서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고 자유롭게 되면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無有恐怖 遠離顛倒夢想 究竟涅槃"는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공포가 없고, 미혹된 꿈과 생각을 멀리하며 궁극적인 해방을 이룬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無有恐怖"는 "무유공포"로 해석되며, 공포가 없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遠離顛倒夢想"는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으로 해석되며, 미혹된 꿈과 생각으로부터 멀리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究竟涅槃"은 "구경열반"으로 해석되며, 궁극적인 해방을 의미합니다.
이 구절은 공포를 없애고, 현실에서 벗어난 잘못된 생각이나 꿈으로부터 멀리하고, 궁극적인 해방을 이룬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마음을 정화하고 모든 미혹과 공포를 벗어나면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은 불교에서 공포 없이 궁극적인 해방을 이룬다는 가르침을 나타내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마음을 정화하고 잘못된 생각과 꿈으로부터 벗어나면 진정한 해방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
故得 阿縟多羅三貘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 故得 阿縟多羅三藐三菩提"는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세대의 부처님들이 진리를 깨달았으며, 참된 깨달음을 얻기 위해 반야바라밀다(반야경)에 근본을 두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三世諸佛"는 "삼세제불"로 해석되며, 모든 세대의 부처님들을 나타냅니다.
"依般若波羅密多"는 "의반야바라밀다"로 해석되며, 반야경에 근본을 두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故得阿縟多羅三藐三菩提"는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로 해석되며, 참된 깨달음인 아루타토(阿縟多)와 삼먁삼보리(三藐三菩提)를 얻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모든 세대의 부처님들이 진리를 깨달았으며, 그 깨달음을 얻기 위해 반야경에 근본을 두었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불교에서 반야경을 통해 참된 깨달음을 얻는 방법을 가르치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진리를 깨달으려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故知 般若波羅密多
(고지 반야바라밀다)
"故知般若波羅密多"는 "고지 반야바라밀다"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반야바라밀다(반야경)를 깨달음의 근본으로 알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故知"는 "고지"로 해석되며, 그러므로 알게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般若波羅密多"는 "반야바라밀다"로 해석되며, 반야경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반야바라밀다(반야경)를 깨달음의 근본으로 알게 된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반야경은 참된 진리를 깨닫고 마음의 모든 잘못된 생각과 믿음을 해소하여 깨달음과 해방을 얻는 길을 제시합니다.
따라서, "고지 반야바라밀다"는 불교에서 반야경을 통해 진리를 깨닫고 깨달음을 얻는다는 가르침을 나타내는 구절입니다.
이는 우리가 반야경을 통해 참된 깨달음을 얻기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是大神呪
(시대신주)
"是大神呪"는 "시대신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참된 신비한 세계의 진리를 가리켜주는 놀라운 주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是"는 "시"로 해석되며, '이것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大神呪"는 "대신주"로 해석되며, 큰 신비한 주문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인 대신주를 가리켜주는 것을 나타냅니다.
대신주는 신비로운 세계의 진리를 가르치고, 인간의 깨달음과 해방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시대신주"는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을 가리키며, 그 주문을 통해 참된 신비한 세계의 진리를 알 수 있다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신비한 세계의 진리를 탐구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是大明呪
(시대명주)
"是大明呪"는 "시대명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참된 밝은 세계의 진리를 가리켜주는 놀라운 주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是"는 "시"로 해석되며, '이것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大明呪"는 "대명주"로 해석되며, 큰 밝은 주문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인 대명주를 가리켜주는 것을 나타냅니다.
대명주는 밝고 깨끗한 세계의 진리를 가르치고, 인간의 깨달음과 해방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시대명주"는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을 가리키며, 그 주문을 통해 참된 밝은 세계의 진리를 알 수 있다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밝고 깨끗한 세계의 진리를 탐구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是無上呪
(시무상주)
"是無上呪"는 "시무상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무한한 근원을 가리켜주는 놀라운 주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是"는 "시"로 해석되며, '이것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無上呪"는 "무상주"로 해석되며, 무한한 근원을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인 무상주를 가리켜주는 것을 나타냅니다.
무상주는 무한한 근원을 가르치고, 인간의 깨달음과 해방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시무상주"는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을 가리키며, 그 주문을 통해 무한한 근원을 알 수 있다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무한한 근원을 탐구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是無等等呪
(시무등등주)
"是無等等呪"는 "시무등등주"로 읽으며, 불교에서는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무한한 근원의 세계를 가리켜주는 놀라운 주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是"는 "시"로 해석되며, '이것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無等等呪"는 "무등등주"로 해석되며, 무한한 근원의 세계를 나타냅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인 무등등주를 가리켜주는 것을 나타냅니다.
무등등주는 무한한 근원의 세계를 가르치고, 인간의 깨달음과 해방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시무등등주"는 불교에서 놀라운 주문을 가리키며, 그 주문을 통해 무한한 근원의 세계를 알 수 있다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무한한 근원의 세계를 탐구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는 "능제일체고 진실불허"로 읽으며, 불교에서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모든 고통을 해소하고 진실이 허위가 아니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能除一切苦"는 "능제일체고"로 해석되며, '모든 고통을 해소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真實不虛"는 "진실불허"로 해석되며, '진실은 허위가 아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모든 고통을 해소하고 진실을 깨닫는 것을 가리키는 것을 나타냅니다.
불교는 모든 존재가 고통에서 벗어나고 진실을 깨닫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능제일체고 진실불허"는 불교에서 모든 고통을 해소하고 진실을 허위로부터 구별할 수 있다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모든 고통을 벗어나고 진실을 깨닫기 위해 불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即說呪曰"는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로 읽으며, 불교에서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반야바라밀다 주문을 설명하며, 그 주문을 이렇게 말합니다.
"故說般若波羅密多呪"는 "고설 반야바라밀다주"로 해석되며, '반야바라밀다 주문을 설명합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即說呪曰"는 "즉설주왈"로 해석되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반야바라밀다 주문을 설명하고, 그 주문을 이렇게 말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야바라밀다 주문은 깨달음을 얻기 위한 중요한 주문으로 불교 수행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은 불교에서 반야바라밀다 주문을 설명하며, 그 주문을 이렇게 말한다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깨달음을 얻기 위해 반야바라밀다 주문을 연구하고 수행하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3회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娑婆訶"는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로 읽으며, 불교에서 중요한 구절 중 하나입니다.
이는 깨달음의 경지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하는 말입니다.
이 구절은 "四諦"라고 알려진 불교의 근본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揭諦揭諦"는 "아제아제"로 해석되며, '진리를 깨우침으로써 진리를 밝힌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波羅揭諦"는 "바라아제"로 해석되며, '직접 깨달음으로써 진리를 밝힌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波羅僧揭諦"는 "바라승아제"로 해석되며, '모든 수행자들이 깨달음으로써 진리를 밝힌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菩提娑婆訶"는 "모지사바하"로 해석되며, '깨달음의 땅에 축복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불교에서 깨달음의 경지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모든 수행자들이 깨달음을 얻는 데에 축복을 비는 것을 나타냅니다.
불교는 모든 존재가 깨달음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고 진리를 깨닫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는 불교에서 깨달음의 경지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깨달음을 얻는 모든 수행자들에게 축복을 비는 가르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우리가 깨달음의 경지를 향해 노력하고, 모든 존재가 깨달음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