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사의 진행순서와 예법은 가문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내용을 참고 하여 가문과 지역에서 행하여 지는 순서와 예법에 맞게 제사를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 요사이 명절의 차례에는 축문을 읽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원래는 축문을 읽어야 하는 것이다. ◆ 명절 차례 ① 차례 명칭 : 고례에는 차례란 말이 없고, 민속 명절이면 명절 음식을 올린다고 했다. 그것을 차례라 말하게 된 유래는 확실한 기록은 안보이나 중국의 고례에 조상을 가장 간략하게 받드는 보름에 차 한잔만 올리는 것을 차례라 말하게 되었고, 따라서 우리가 조상을 가장 간략하게 받드는 것이 명절의 예이기 때문에 “차례”라 하게 된 것으로 믿어진다. ② 차례대상 :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조상에게 차례를 지낸다. ③ 봉사자손 : 장자손이 주인이되고 주인의 아내가 주부가 된다. ④ 차례일시 : 고례에는 모든 명절에 차례를 지냈으나, 한때는 4대 명절인 설날, 한식, 단오, 한가위에만 지내더니 요사이에는 설날, 한식, 한가위(추석)에만 지낸다. 지내는 시간은 가묘에서 지낼때는 아침 해뜨는 시간이고 묘지에서 지낼때는 그날중에 지낸다. ⑤ 차례장소 : 가묘(사당)를 모실때는 가묘에서 지내고, 성묘할때는 주과포만 묘지앞에 차리고 성묘했다. 그러나 현대에는 그러면 중복행사라해서 설날은 집에서만 지내고, 한식과 추석에는 반드시 성묘를 해야하기 때문에 묘지에서 지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형편에 따라 집에서 차례를 지낼때도 차례를 지낸 후에 성묘를 한다. 추석,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 |
◆ 제사상 차림
※ 제사의 진행순서와 예법은 가문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내용을 참고 하여 가문과 지역에서 행하여 지는
순서와 예법에 맞게 제사를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구분 | 내용 설명 |
◆ 진 설 | 진설(陳設)이란 제사에 사용하는 제수를 제상에 배열하는 것을 말한 다. 제수 진설하는 방식은 지방마다 혹은 가문의 전통에 따라 다르다. 즉 집집마다 나름대로의 제사 지내는 법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것 이다. 이를" 가가례(家家禮)"라 한다. 진설 용어 풀이를 맞추어 보면서 제수 배열을 익히도록 하자.동서 구분은 제주가 제상을 바라보아 오른 쪽을 동, 왼쪽을 서라 한다. |
●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둔다. |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한다. |
● 생동숙서(生東熟西) |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둔다. |
● 좌포우혜(左脯右醯) | 포는 왼쪽에 젓갈은 오른쪽에 둔다. |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한다. |
●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한다. |
● 건좌습우(乾左濕右) | 마른 것은 왼쪽에, 젓은 것은 오른쪽에 둔다. |
● 반좌갱우(飯左羹右) | 메(밥)은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둔다. |
● 남좌여우(男左女右) | 남자는 왼쪽에, 여자는 오른쪽에 선다. |
◆ 제사 지내는 순서
※ 제사의 유래 제사를 지내게 된 동기를 살펴보면 먼 옛날 사람이 원시적인 생활을 할 때 천재 지변이나 또는 사나운 맹수등의 공격과 질병으 로부터 보호를 받기 위한 수단으 로서 하늘과 땅 심수(深水), 거목(巨木), 높은 산. 바다. 조상 등에서 절차를 갖추어서 빌었던 것이니 이것이 즉 제사가 발생한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연변화나 어떤 공격체나 또는 질병으 로부터 보호 받기 위한 수단으 로서 행하여져 온 제사는 중세와 근세에 이르러 차츰 유교적인 조상숭배의 제도로 변하여 졌으나. 그대신 유교적인 번잡한 절차와 자연숭배의 미신적인 의식이 높아지므로 가정마다 연간 제사를 지내는 횟수가 무려 48회 이상이나 되었다. |
1.영신(迎神) |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
2.분향강신(焚香降神) | (제주) 향을 피운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
3.참신(參神) | (전원) 제사 참가자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시는 제사일 때는 참신 먼저 , 지방을 모셨을 경우는 강신 먼저 갱(羹,국)을 올리고 주부가 면(麵,국수) 편(餠,떡) 메(飯,밥)를 올린다. |
4.초헌(初獻) | (제주) 향을 피운다. |
5.독축(讀祝) | (전원) 모두 꿇어 앉는다. |
6.아헌(亞獻) | (집사) 첫잔드림의 절차와 동일 (단, 모사그릇에 술 따르는 절차 생략) |
7.종헌(終獻) | (집사) 첫잔드림의 절차와 동일 (단, 모사그릇에 술 따르는 절차 생략) (종헌)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 한다. |
8.첨작(添酌) | (제주) 종헌이 끝난후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는다. (집사)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한다. |
9.삽시정저(揷匙正著) | (제주) 술주전자를 들고 남자조상의 잔과 여자조상의 잔에 술을 가득 따른다. (제주부인) 메(밥)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메 한가운데 꽂는다. (제주부인) 젖가락은 손잡이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제주/제주부인) 같이 두 번 절한다. |
10.합문(闔門) | (전원) 예전에는 식사권유 후 조상께서 편히 식사를 하시라는 의미로 문 밖에 |
11.계문(啓門) | (제주)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고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
12.헌다(獻茶) | (제주) 국을 물리고 숭늉을 올린다. (제주) 밥을 숭늉에 세 숫가락 말아 놓고 젖가락을 고른다. |
13.철시복반(撤匙復飯) | (집사)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
14.사신(辭神) | (제주)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 |
15.철상(撤床) | (집사)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
16.음복(飮福) | (전원)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
◆ 제례 : 구체적인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내용을 참작
7. 명절차례 |
※자료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