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과 12학번 OOO 합격수기
합격수기를 작성하기에 앞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저를 비롯해 주위에 많은 합격자들을 봐왔는데 모두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고 각자 자기 나름대로의 방식을 통해 최종 합격까지 이뤄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되게 적용되는 공부방법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기를 읽어보되 공부 방법의 정답을 찾는다기 보다는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참고하시는 용도로 합격수기를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1차 공부
다른 합격자분들의 수기에 과목별 공부 방법은 자세하고 다양하게 적혀 있기에 저는 좀 거시적인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2차 공부를 하는 동안에만 스터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1차 공부를 하는 와중에도 스터디를 활용하는 것이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전범위 스터디를 통해 1차 시험에서 458.5점을 받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제를 풀면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지만 여기에 스터디를 가미한다면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제가 속해 있던 스터디 진행 방식을 소개할까 합니다.
시기 - 1월 극초반부터 주 2회, 총 10회 실시
방식 - 실제 시험 시간과 동일한 시간을 지키려고 노력하되 문제수가 실제 시험과 다른 경우 시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실시
과목별 도서
1) 경영학 – 경영학 모의고사(전수환 저)
2) 재무관리 - 10개년치 기출문제
3) 경제학 - 10개년치 기출문제
4) 재무회계 – 객관식Final(김재호 저)
5) 원가회계 - 10개년치 기출문제
6) 정부회계 – 정부회계 기출문제(김강호 저)
2. 2차 공부
2차 공부 역시 다른 합격자분들의 수기에 자세히 적혀 있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도 좀 거시적인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동차생의 경우 최대 1과목 정도를 제외하고 나머지 과목들은 1차 준비 기간에 강의를 수강하시고 2차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차 기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그 시간에 강의를 모두 수강하고 내용을 반복숙달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차와 2차 모두 공부를 하면서 ‘효율’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에 비해 공부량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같은 비중으로 공부하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 비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출 되는 주제를 반복 숙달하여 기초를 다지고 이후 특수 주제들을 공부하여 살을 붙이는 것이 수험기간 내내 기억해야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 공부를 할 때도 스터디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동차생부터 1유예생까지 모든 2차생이 스터디를 활용한다면 짧은 2차 기간 내에 효율적, 효과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는데 이 부분은 많은 합격자분들이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