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에 관한 법(출애굽기 21장 12~27절) - 도피성으로 피하는 방법
지난주에는 종에 관한 법을 말씀드렸는데
종은 자신의 죄로 인하여 사탄의 종으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시기 전까지를 상징하는
여섯 해까지는 저와 여러분이 죄의 종으로 살아가지만
일곱째 해에는 몸값을 물지 않고 해방된다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모든 죄의 값을 지불해 주신
복음을 믿음으로 사탄의(죄의) 종에서 값없이 풀려나
하나님 백성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죄의 종으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구원해 주시려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시나
종의 모습인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셨다는 것으로
율법의 저주하에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신 하나님은
십자가 복음 안에 있는 자는 절대로 버리지 않으심을
모형으로 그 여자에게(교회인 신부) 음식과 의복과
동침하는 것은 끊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는 폭행에 관한 법을 말하고 있는데
본문 12절을 보면 ....
출21:12 <폭행에 관한 법>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살인한 자는 반드시 죽이라는 것인데 살인자는
다른복음으로(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을
모형하는 것으로 죄를 범하며 살아가는
모든 인류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죄인들은 모두 심판받게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심판받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 있다고
본문 13절은 말합니다.
출21:13 만일 사람이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의 손에 넘긴 것이면
내가 그를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이 말씀은 민수기 35장 11절의 말씀처럼
부지중에 살인한 자를 말하는데
이 말씀을 표준새번역은 이렇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표새)출21:13 그가 일부러 죽인 것이 아니라 실수로
죽였으면, 내가 너희에게 정하여 주는 곳으로 피신할 수 있다.
쉬운성경과 표준새번역만
부지중에 살인한 자로 번역해 놓았고
다른 번역본들은 본문의 말씀과 동일하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참고사항입니다.)
부지중에 살인한 자는 도피성으로 피하라는 뜻인데
민수기 35장 10~11절부터 봅니다.
민35: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민35:11 너희를 위하여 성읍을 도피성으로 정하여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피하게 하라
도피성은 십자가 복음 안으로 피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노아가 방주 안으로 들어감으로 생명을 살리는 모습과 같습니다.
그런데 고의적으로 사람을 죽이지 않은 사람만
도피성으로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살인한 자는 심판받아 마땅한 모든 죄인을 상징하는 말씀인데
부지중에 살인한 자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받아들인 자를 말하며 이런 사람이
도피성으로(복음 안으로, 예수님께) 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죄의 종으로 살아가는 자신을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오신 예수님을 믿는 자가 부지중에 살인한 자로
도피성에 피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도피성인 예수님께 피하지 못하는 자들이 있다는데
31절을 보면 ....
민35:31 고의로 살인죄를 범한 살인자는
생명의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며
고의로 살인한 자는 도피성으로 피하지 못하고
반드시 죽임을 당한다는 것인데
이는 진리의 말씀을 듣고도 복음을 배척한 자들을 말합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처럼 복음을 배척하고 다른복음인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은 도피성인 복음을 배척하므로
생명을 얻지 못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전하는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도 복음을 배척한 자들로 고의로 살인한
자들이므로 구원받지 못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죄의 종으로 살아가는 자신을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오신 예수님을 배척하는 자는
구원받지 못함을 모형으로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문 1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14 사람이 그의 이웃을 고의로 죽였으면
너는 그를 내 제단에서라도 잡아내려 죽일지니라
이웃을 고의로 죽였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듣고도 배척한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런 사람은 심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구원받을 길이 없음을 말하는데
히브리서 10장 26절의 말씀과 같습니다.
히10:26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진리를 아는 지식은 진리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이 복음의 말씀을 듣고도 배척한 것이 죄를 범한 것으로
구원받을 길이 없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15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아버지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을 말하고
어머니는 예수님의 신부인 교회를 말하는 것으로
신부인 교회가 복음을 전하는 것을 배척하는 것이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로
이런 사람은 반드시 심판받게 됨을 말합니다.
출21:16 사람을 납치한 자가 그 사람을 팔았든지
자기 수하에 두었든지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사람을 납치하거나 팔은 것은 뱀이 하와를 유혹하여
타락하게 만들어 자신의 종으로 만든 것처럼
다른복음으로 유혹하여 진리를 떠나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은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들을 에스겔 13장 17~1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겔13:17 <거짓말로 예언하는 여자들>
너 인자야 너의 백성 중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게 경고하며 예언하여
여자는 복음을 알지 못하는 자를 말하는데
자기 마음대로 예언한다는 것은
율법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자신의 소견으로 해석하여 전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이런 자들을 향하여 이어지는 1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겔13:18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내 백성의
영혼은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는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
다른복음을 전해 따르게 하므로
하나님의 양들의 생명을 죽이고 있다고 책망하시는 것으로
이런 사람은 반드시 심판받음을 말합니다.
이들이 이렇게 다른복음을 전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겔13:19 너희가 두어 움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하여
나를 내 백성 가운데에서 욕되게 하여
거짓말을 곧이 듣는 내 백성에게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내어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리는도다
백성들이 진리의 말씀을 모르고
그것이 진리인 줄 알고 따르니
다른 복음을 전하고 있다고 책망하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이 사람을 납치한 사람이며
하나님 백성을 사탄에게 팔아먹는 사람들인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17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이 말씀은 15절의 말씀과 동일한 의미인데
복을 배척하는 자들을 말하는데 진리의 말씀을
다른복음이라며 복음을 저주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또 이어지는 18~1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18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하나가
돌이나 주먹으로 그의 상대방을 쳤으나
그가 죽지 않고 자리에 누웠다가
출21:19 지팡이를 짚고 일어나 걸으면
그를 친 자가 형벌은 면하되
그간의 손해를 배상하고 그가 완치되게 할 것이니라
사람이 서로 싸운다는 것은
율법과 복음이 싸운 것을 말하는데
율법이 이기면
율법을 전한 자는 살인죄로 심판을 받지만
사람이 죽지 않았다는 것은
율법을 따르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자
그가 복음을 받아들인 것을 말하는 것으로
목자이신 예수님을 상징하는 지팡이를 짚고
일어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한 복음을 받아들인 자에게 복음을
자세히 가르쳐 주어 믿음의 용사가 되게 해야 한다는 뜻이
그간의 손해를 배상하고 그가 완치되게 할 것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20~2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20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
출21:21 그가 하루나 이틀을 연명하면
형벌을 면하리니 그는 상전의 재산임이라
사람이 매로 종을 쳐 죽인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을 말하는데
당장 죽는다는 것은 교회에게 율법을 전해
따르게 하여 생명을 잃게 하는 것을 말하고
하루나 이틀 연명하는 것은
율법을 따르는 교회에게 복음을 전하여
복음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복음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복음을 전하면 형벌을 면한다는 것입니다.
또 이어지는 22~25절은 이렇게 말하는데 ....
출21:22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하였으나 다른 해가 없으면
그 남편의 청구대로 반드시 벌금을 내되
재판장의 판결을 따라 낼 것이니라
임신한 여인은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교회를 말합니다.
이런 자를 낙태하게 했다는 것은
율법을 잉태한(따르고 있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여
복음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고
또 복음을 잉태한(따르고 있는) 교회에게 다른복음을 전하여
다른복음을 따르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재판장의 판결에 따라 벌금을 내라고
말하는 것으로
복음으로 돌아오게 하면 심판을 받지 않지만
반대로 다른복음을 따르게 하면 심판을 받게 됨을 말합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23~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23 그러나 다른 해가 있으면 갚되 생명은 생명으로,
출21:2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출21:25 덴 것은 덴 것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눈은 눈으로 이는 이라는 것은 다른 복음을 따르며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심판을 받게 되고
복음을 따르며 복음을 전하는 사람은
구원을 받게 됨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베드로전서 1장 17절의 말씀과 같습니다.
벧전1: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행위대로 심판한다는 것은 육적인 행위가 아니라
복음을 믿느냐 믿지 않느냐를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믿는 자는 구원이요
믿지 않는자는 심판받음을 말합니다.
또 이어지는 26~2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1:26 사람이 그 남종의 한 눈이나
여종의 한 눈을 쳐서 상하게 하면
그 눈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 것이며
종의 눈을 쳐서 상하게 했다는 것은
율법에 갇혀있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여
진리를 바라보게 한 것을 말하는데
그의 보상으로 놓아 주라는 것은
복음을 바라보는 자가 되었으므로
복음을 잘 가르쳐 주어 자유인이 되게 하라는 뜻입니다.
출21:27 그 남종의 이나 여종의 이를 쳐서 빠뜨리면
그 이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지니라
이 말씀도 동일한 의미로 율법에 갇혀있는 자에게
복음을 전하여 율법을 않고
복음을 먹는 자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의 보상으로 놓아 주라는 것으로
생명의 양식을 먹는 자가 되었으므로
복음을 잘 가르쳐 주어 자유인이 되게 하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폭행에 관한 법은
죄의 종으로 살아가는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예수님이 종의 모습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할하신 복음의 말씀만 전하고 따라야
도피성인 예수님께로 피하여
생명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복음을 믿고 따르는 자들이
도피성으로 피하게 되어 구원받음을 잊지 마시고
십자가만 꼭 붙잡고 복음을 전하며
살아가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