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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命通會卷十 삼명통회권십
1.看命口訣 = 간명구결
看命口訣 간명구결 =명을 보는 입으로 전해지는 비결이라
大凡看命先看月支,有無財官,方看其他,月令爲命也.
크게는 대저 명을 살핀다는 것은 우선 月支(월지)를 중심으로 財官(재관)의 有無(유무)를 살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기타의 십신을 살펴야 하는데 월령(月令)의 명을 살피는 것이다.
月取支神,年取天干,日取天干,流歲取天干,大運取支神.
즉 월에선 支神(지신)을 취하고 년에선 천간을 취한다 일에서도 천간을 취한다 流年(유년)歲運(세운)에서도 天干(천간)을 취한다 大運(대운)에서는 支神(지신)을 취한다
月爲本,日爲主,如月有正官及偏官,而時又入他格,只以月中取,他格無用.
如月令全無可用,方看他格.
월이 근본이 되고 日(일)이 주제자가 된다 가령 월에 正官(정관)과 편관이 있다면 時(시)에 또 다른 격이 들었어도 다만 월 가운에 있는 것을 취하는 것이다 다른 격은 사용하질 않는 것이다 가령 월령에서 전혀 사용할게 없을 시에는 바야흐로 다른 장소의 격으로 보는 것이다
古歌雲:三宮帶格混難詳,不曉憑誰是貴方 = 불효빙수시귀방,一任三宮皆帶格,除非只得用提綱是也.
고가에 하길 삼궁이 혼란상을 둘렀다는 격이란 어느 귀한 방에 의지 하였는지를 알 수 없는 밝지 못한 것을 말함이라 하나의 所任(소임) 에다간 삼궁이 다 띠로 둘른 격이라 하는 것은 사이비한 그릇된 것을 배척 덜어버리고 다만 綱令(강령)이 될만한 바른 것을 얻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月令用地支,假如官星,須要上下干支透出爲妙.
월령에서 지지를 사용한다고 하는 것은, 가령 관성이라면 모름지기 중요한 것은 上下(상하)干支(간지)에 튀어나온 것이 묘함이 되는 것이다
或幹透出,支中不透,主聰俊.
혹 천간에 튀어나오고 支中(지중)에 있어서 튀어나오지 않더라도 총명 준수함을 主幹(주간)하는 것이 된다
忌年與時沖,月支日支自沖不妨,大運及歲君來沖月支則禍.
년과 함께 시가 충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니 월지 일지 自(자충)하는 것은 방훼롭지 않나니라 대운과 세운이 월지를 충하여 온즉 禍根(화근)이라 하나니라
凡正官一位,乃君子貴人,篤厚純粹,剛直廉明,年時有印尤妙,多則反主成敗.
무릇 정관이 한자리라면 군자 귀인이라 해선 독실 후덕 순수하며 강직 청렴 밝으며 年時(년시)에 印性(인성)이 있으면 더욱 묘하나니 많다면 되려 成敗(성패)를 주간하게 될 것이다
四位純官,仕宦虛名.
사위가 순관 이라면 벼슬이 환관이라 하여선 헛된 이름을 얻게 되나니라
凡七煞一位,聰明伶,二位三位,先淸後濁.四柱純煞有制貴,無制貧凡.
무릇 칠살이 한자리라면 총명 영리하고 이삼위가 된다면 먼저는 맑으나 나중은 탁한 모습이다 사주가 순살로 짜여져 있을 적엔 제도함 있으면 귀함이 된다 제도함이 없을 적에는 빈한하고 범부가 될 뿐이리라 제도한다는 것은 잘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하필 그 뭐 食傷(식상) 으로 억제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財一位務要得時,富貴成家,爲人性燥緊急.二位性氣滅半,三位四位耗氣身衰.
財(재)가일 위라면 힘쓰는 시절을 얻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그렇게 된다면 富貴(부귀)成家(성가)할 것이나 성품이 조급한면이 생기지 않을가 한다 二位(이위)라면 성품과 기질이 반으로 소멸하개 된다 삼사위라면 消耗(소모)가 심한지라 身(신)을 쇠약하게 만든다
若身旺甚則可成立,弱則勞苦生受.
만약신왕함이심하다면가히성립한다할수있으리라 약하다면 노고가 생김을 받는 것이다
凡印不論一位二位四位都好,格中不宜見財破印.
무릇 인성은 몇위를 불론하고 도대체들 좋아들 하는데 격중에 재성을 보게되면 破印(파인)이라 하여선 적당하지 않다
大凡行好運,日幹傷流年歲君幹頭禍輕.
크게는 무릇 호운으로 행한다면 일간이유년세군한테 혹여상한다하여도 머리화근이경미할 것이다
行不好運,日幹傷歲君幹頭禍重,若已發過則死.
불호운으로 행할 것 같으면 일간이 세군한테 상한다면 간 머리 禍(화)가 무거울 것이다 만일 기운 발하는 것이 지나치다면 죽음에 까지 이른다 할 것이다
辰戌醜未各有三分餘氣:
진술축미는 각기 삼분의 餘氣(여기)가 있다
如行午運至未,有三分火氣.行子運至醜,有三分水氣之例,不可全作土論.
가령 오운으로 행하여 미에 이르르면 삼분의 화기가 있고 자운으로행하여축에이르면 삼분의 수기의예가 그렇다, 온전하게 토를 짓는다 논하는 것은 不可(불가)하다
凡陽刃格歲運最沖合.
무릇 양인격에서 세운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충합이다
太歲幹合日時幹者,爲晦氣煞.日時干支與流年干支同,爲轉趾煞.
태세간과 일시간과 합하는자는 어둡다 하는 晦氣殺(회기살)이라 하는 것이다
일시간지와 더불어 유년간지가 같은 것을 발이 굴러간다 하여선 轉趾殺(전지살)이라 하는 것이다
如庚申日見庚申或庚寅太歲之類,輕則遠遷,重則毁屋破財.
가령 경신일이 경신혹은 경인태세 종류를 보게되면 경미한 상태라면 멀리 이동을 하게되고 무거운 상태라면 사는 집을 허물고 재물을 파하게 될 것이다
凡年月日有吉神,要時引歸生旺之處.有凶神,要時引歸制伏之鄕.
무릇 연월일에 길신이 있으면 시에서 유도하길 생왕지처로 돌아게하는 것이중요한 것이며, 흉신이 있음 時(시)에서 制伏(제복)하는 방향으로 誘導(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若時上帶吉神或凶神,亦要年月日上吉者生之,凶者制之.
만일 시상에 길신을 둘르거나 혹 흉신을 둘르거나 역시 연월일 상에 길한 것이 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흉한 것이 있다면 제복하여야 한다
月上有用神得祖宗之力,時上有用神得子孫之力,反此則否.
월상에 용신이 있는 것을 祖宗(조종)의 힘을 얻는다 하는 것이며 時上(시상)에 用神(용신)이 있는 것을 자손의 힘을 얻는다 하는 것이며 반대라면 그렇지 않다
凡看命以日幹用爲天元,是以幹爲祿.日支月支用爲地元,是以支爲命.
물읏 명을 관찰할 때에는 일간으로써 天元(천원)을 삼고 이래서 干(간)이 祿(녹)이 되는 것이며 日支(일지) 月支(월지)로서 地元(지원)을 삼는다 이는 地支(지지)로써 命(명)을 삼기 때문이다
假如壬癸日已未月,干支透出財官是也.
가령 임계일 기미월이라면 干支(간지)가 財官(재관)이 투출 된 것이 바로 이러하다 할 것이다
財官論原有原無,地支原有財官,天干不透出者不問.
財官(재관)에는 언덕할 것이 있는가 있고 언덕할 것이 없는 가를 논하게 되고 地支(지지)에 財官(재관)이 언덕할 것이 있다면 天干(천간)에 튀어나오지 않는 것을 不問(불문)하는 것이다
若地支無財官,只是天干透出,雖行好運亦不濟事.
만일 지지에 財官(재관)이 없고 다만 이 천간의 튀어 나온 것이 있다해도 비록 호운으로 행한다 해도 역시 일을 다스리지 못한다 할 것이다
看流年歲君只用天元,若行運雖重地支亦要看運天元.
유년 세군을 볼적에는 다만 天元(천원)을 쓰게 되는데 만일 운에 행하여 비록 지지가 소중하다 하여도 역시 看法(간법)의 중요한 것은 天元(천원)을 보게 되는 것이다
人命柱中,或有官星,或有偏官有制伏太過,而運幹見官煞可發.
인명이 주중에 혹 관성이 있고 혹 평관이 있어 제복함이 너무 지나침이 있으면 運(운) 간에서 官殺(관살)을 보게 되면 가히 발전한다 할 것이다
運支無財,而運幹是財亦可爲福.運支無煞,而運幹是煞亦可爲禍.
운에 지지에 재물이 없어도 운 천간에 이 재물이 있으면 역시 가히 복이 되는 것이다 運(운) 支(지)에 살이 없고 運(운) 天干(천간)에 이 살이 있으면 역시 가히 禍(화)가 된다 할 것이다
人命以當生之月爲運元,最大運歲君來沖爲禍.以當生官星爲祿元,最沖壞.
인명이 응당 행하는 달을 運元(운원)을 삼는 것인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大運(대운)과 아울러 歲君(세군)이 와서 충을 하는 것이라 그래서 禍(화)가 되는 것이다, 응당 官星(관성)을 생하는 것을 祿元(록원)을 삼는 것인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충)하여 무너뜨리는 것이다
如丁日生人以壬爲官,而生亥月,中有壬是丁之祿,若年與時有己字則沖壞祿元.
가령 丁日(정일)생인이 壬(임)으로서 관성을 삼는데 亥月(해월)에 생하였다면 해월 가운데 임이 있어 이는 정의 관록이 된다 만일 年(연)과 더불어 時(시)에 巳字(사자)가 있다면 충이 되어서 祿元(록원)을 무너뜨리는 것이 된다
8 當生財星爲馬元,最劫奪.如庚日生人以甲乙木爲財,而生寅卯月.
응당 재성을 생하는 것을 馬元(마원)이라 하는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겁재가 빼앗는 것이다 가령 庚日(경일)생인이 甲乙(갑을) 목으로서 財星(재성)을 삼는데 寅卯(인묘)월에 생하였다면
寅中甲木偏財,卯中乙木正財.若年時有辛字有爭奪之患,歲運同論.
인중에 갑목은 편재가 되고 卯中(묘중)에 乙木(을목)은 正財(정재)가 된다 만일 年時(연시)에 辛字(신자)가 있다면 문득 爭奪(쟁탈)之患(지환)이 있게 되고 歲運(세운)도 같이 논하게 되는 것이다
凡年幹上有日之官星,福氣最厚.有日之七煞,終身不可除去.
무릇 年干(연간) 上(상)에 日干(일간)의 관성이 있음 福氣(복기)가 가장 후덕스럽다 하고 日(일)의 七殺(칠살)이 있으면 종신토록 除去(제거)함이 불가하다 한다
官星爲祿,財星爲馬.行官星發官,行財星發財,二者不可缺一,各有所用.
관성이 록이되고 재성이 마가 된다 관성으로 행하면 官(관)이 발할 것이며 財星(재성)으로 행하면 재물이 일어날 것이다 두 가지는 하나라도 이지러짐이 불가하다 각각 쓸 바가 있기 때문이다
年月上有財官,必生富貴之家,祖父根基.少年便行官祿運,多是幼年拜命,早發功名.
年月(연월)상에 財官(재관)이 있으면 필연코 富貴(부귀)之家(지가)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助夫(조부)의 根氣(근기)라 하나니라
소년에 문득 관록운으로 행한다면 많이 어릴적 부터 謝恩肅拜(사은숙배)의 명을 받게 되어 功名(공명)을 발하게 될 것이다
年月無財官,日時有之,則是自己成立.
연월에 재관이 없다면 日時(일시)에 있다면 自立(자립)成家(성가) 하는 사람이다
人命以財官爲本,柱中但得其一,亦可發福.
인명이 재관으로 근본을 삼는데 柱中(주중)에 다만 그 하나라도 얻는 다면 역시 가히 發福(발복)하리라
若四柱原無官星,不入他格,年月日時干支財多,又行財旺運,亦能成就功名.
만일 사주에 언덕할 관성이 없고 타격에도 들지 않고 연월일시 干支(간지)에 財(재)가 많으면 또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역시 능히 성취하고 공명을 이룬다 할 것이다
以財旺自能生官,須身旺方許.
財旺(재왕) 하면 자연 능히 官(관)을 생할 것이니 모름지기 身旺(신왕)하여야만 바야흐로 그렇다 할 것이다
年月無財官,幼年又行不好運,多是出身卑微,破祖傷父,無現成之福.
연월에 재관이 없으면 流年(유년)에 또 不好(불호)運(운)으로 행한다면 많이 출신이 卑賤(비천)하면 祖業(조업)을 파하고 부모를 傷(상)한자라서 들어나 이루는 복이 없더라
凡官煞混雜,傷官合神重,男子犯之迷酒色.女人逢之不媒自嫁.
무릇 官殺(관살)이 혼잡하고 상관이 神(신)을 합함이 무거우면 남자는 혼미해져 주색을 빠지며 여자는 중매도 아니하고 자기가 시집간다 하더라
凡看命專以日幹爲主,取提綱所用之物爲命.
무릇 명을 살피건데 오로지 日干(일간)을 위주로 삼나니 綱令(강령)을 취하는 것은 사용하는 五行(오행)六親(육친)物件(물건)으로서 운명을 삼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譬月令以金木水火土爲用,但有一件,取其節氣先後,輕重淺深,成局,破沖細加考究.
비유컨대 월령에 금목수화토로 用神(용신)을 삼는 것인데 다만 一件(일건)이라도 있어 그 節氣(절기)의 先後(선후)와 輕重(경중) 深淺(심천)과 成局(성국)을 살필 것이며 破(파)하고(충)하고 더하는 것등 세밀하게 탐구해선 취해야할 것이다
曰官曰印曰才曰煞曰食曰傷官,以此六法消息之.
관이라 말하고 인성이라 말하고 재성이라 말하고 살성이라 말하고 식신이라 말하고 상관이라 말하고 하는 이런 여섯가지 법이 숨쉬는 것을 뜻함이다
逢官看財,逢煞看印,逢印看官
관성을 만나면 재를 살필 것이며 살성을 만나게 되면 인성을 관찰할 것이며 인성을 만나게 되면 관을 볼 것이다
取四者不偏不倚,生克制化爲上,遇破害休因爲下.
내가지를 취하는 것에서 편벽되지 않고 치우치지 말아야 될 것이며 生剋(생극) 制化(제화)가 되는 것이 傷(상)이 되고 破害(파해)休囚(휴수)를 만나는 것이 下(하)가 되는 것이다
運有生有去爲福,有助有祿爲禍,亦有用年日時支合成格局者.然皆以月令爲用.
운에서 생함이 있고 버림이 있는 것이 福(복)이 되고 도우지 않을걸 도움이 있고 祿(녹)주지 말아야 할 것 祿(녹)줌이 있어 禍(화)가 되는 것이라 또 年日時(연일시) 支(지), 合成(합성) 格局(격국)자에 용신을 쓰는 것도 그렇게 다 月令(월령)으로 用神(용신)을 삼는 것이다
假令月用金只用金,用火只用火.十八格內,取六格爲重.
가령 월에 用神(용신)을 金(금)이라면 다만 金(금)을 사용하게 되고 火(화)가 용신이라면 火(화)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며 십팔格(격) 안에 여섯격을 취하는 것이 소중한 것이 된다
用相生定格,合局用年日時下,以推輕重淺深.
상생 사용 하는 것이 定格(정격)이며 合局(합국)은 문득 年日時(연일시)를 사용 하는 것이 下(하)가 되는 것이다 輕重(경중) 深淺(심천)을 推理(추리) 할 것이다
如逢官用印不煞,是煞局印印局身,還作上局取之.
가령 관을 만나면 인을 용신을 삼는데 살을 두려워 하지 않고 이 殺局(살국)에서 印(인)이요 印局(인국)에서는 本身(본신)이요 돌아살펴 上局(상국)을 짓는 것을 취하는 것이다
逢印看煞,但有官煞在命,行官煞鄕亦作貴論.
인을 만나면 殺(살)을 볼 것이고 다만 관살을 두는 命(명)의 존재라면 官殺(관살)향으로 행하면 역시 귀함을 짓는다 논한다
月令通官柱中遇財,財旺生官乃富貴.柱中見財,要入財旺運發福.
월령이 官(관)에 통하고 柱中(주중)에 財星(재성)을 만나면 재왕하여 生官(생관)함으로 인해 富貴(부귀)한다 하는 것이며 柱中(주중)에 재성을 보면 재왕운으로 들어가야 지만 중요한 것이라 그래서야만 發福(발복)이 되는 것이다
但見一煞,則以煞爲重,不可用財.若行財旺運,乃財生煞黨,作貧賤言.
凡格以煞爲重.
다만 하나의 살을 본다면 살로서 소중함을 삼는 것이니 財(재)를 用神(용신)을 삼는건 不可(불가)하다 만일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이에 財星(재성)이 殺(살)을 생하여 牌黨(패당)을 짓는다 하는 것이니 貧賤(빈천) 함을 짓는 것을 말함이리라
무릇 격에서 殺(살)을 쓰는 것이 매우 중한 것이다
凡命先看幹神有無克制,支神有無刑沖,干支納音有無戰降伏.
무릇 명을 볼적에 먼저 天干(천간)神(신)의 克制(극제)함이 있는가 없는가를 살필 것이며 支神(지신)에 刑沖(형충)함이 있는 가 없는 가를 살필 것이며 단지 納音(납음)에 戰鬪(전투=각)와 항복 하는 것이 有無(유무)한가를 살필 것이다
如甲以寅爲祿,而寅上有何干?甲以辛爲官,而辛得何支?幹不侵支,則天乃尊.
가령 甲(갑)은 寅(인)으로서 록을 삼는데 寅上(인상)에 무슨 干(간)이 있는 가를 살필 것이니 갑은 辛(신)으로서 官星(관성)을 삼고 辛(신)은 무슨 支(지)를 얻었는 가를 살필 것이니 干(간)이 지지를 침입하지 않는다면 이에 尊貴(존귀)하다 하는 것이니라
支不犯幹,則地乃卑.五行不相賊,則人乃順.四孟不相害,則馬乃能馳.
地支(지지)가 干(간)을 범하지 않으면 地支(지지)가 이래 비천한 것이 되니 五行(오행)이 서로 해적지 않는다면 사람이 이래 유순함이 되고 四孟(사맹)이 서로 해하지 않는다면 馬(마)가 이에 능히 잘 달리게 될 것이다
若干侵支犯,五行相賊.又當分別,主本有氣無氣,有用無用,有救無救,成格不成格?
만일 干(간)이 侵入(침입)을 받고 地支(지지)를 범하게 되어 오행이 相賊(상적) 한다하는것이니 응당 분별하여야 할 것이며 주로 근본이 有氣(유기)한가 無氣(무기)한가 씀이 있는가 씀이 없는가 救援(구원)함이 있는가 구원함이 없는가 成格(성격)이 되었는가 안되었는가를 잘 살펴 볼 것이다
則干支錯綜,五行變化,造化在其中矣!
간지가 착종[혼잡 어지럽게 집합되어 있는 것]되고 오행이 변화가 되어 造化(조화)가 그 가운데 존재케 되는 것일 진져 !
李淳風雲:五行生旺,觀福氣之往還.五行死絶,在吉神之救助.
이순풍은 말하길 오행이 생왕하다면 복기가 두루 돌아가는 것을 볼 것이며 오행이 사절되었다면 吉神(길신)이 구조하는 것이 있는가를 관찰할 것이라 하였고
五行得地納音相生,吉神無助亦榮.五行無氣納音相妨,縱有吉神不用.
凡命天元喜地元有祿:
오행이 得地(득지)하고 납음이 상생한다면 길신이 도움 없어도 역시 영화롭다 하였으며 오행이 무기력하여도 납음이 서로간 방훼를 하게 되면 이어선 吉神(길신)이 있다해도 사용할수 없다하며 무릇 사람의 팔자에 天元(천원)은 喜(희)가 되고 地元(지원)은 祿(록)이 되는 것이다
如甲己喜四季,乙庚喜申酉,丙辛喜亥子,丁壬喜寅卯,戊癸喜巳午.
地元喜天元有合:
이를테면 甲己(갑기)는 四季(사계)辰戌丑未(진술축미)를 좋아하고 乙庚(을경)은 申酉(신유)를 좋아하며 丙辛(병신)은 亥子(해자)를 좋아하며 戊癸(무계)는 巳午(사오)를 좋아 하나니라
如子醜喜戊,寅喜己,卯辰喜庚,巳喜辛,癸午未喜甲壬,申喜乙,酉戌喜丙,亥喜丁.
이를테면 子丑(자축)은 戊(무)를 좋아하고 寅(인)은 己(기)를 좋아하며 卯辰(묘진)은 庚(경)을 喜(희)하며 巳(사)는 辛(신)을 좋아하고 癸午(계오)未(미)는 甲壬(갑임)을 喜(희)하며 申(신)은 乙(을)을 희하고 酉戌(유술)은 丙(병)을 喜(희)하며 亥(해)는 丁(정)을 기뻐 하나니라
天元地元皆有,平生福氣高崇,皆無,名利無成.
천원 지원에 다 있다면 평생 福氣(복기)를 높이 숭상할만 하나니라 다 없다면 名利(명리)를 無成(무성)하게 될 것이다
壞天元者,39歲以前名利難發.壞地元者,40歲後福不如前.
천원이 무너지면 39세 이전에 名利(명리)가 일어나기 어려우며 지원이 무너진자는 40세 후의 복이 앞만 같지 못할 것이다
若天元秀氣坐祿,如癸得子,甲得寅之例,不貴卽富.
地元忌天元相克:
만일 천원의 빼어난 기운이 록에 앉는다 하는데 가령 癸(계)가 子(자)를 얻고 甲(갑)이 寅(인)을 얻는 例(예)이 나니라 貴(귀)하지 않으면 富(부)함으로 나아 가리라
如子醜己,寅庚,卯辰辛,巳甲壬,午未乙癸,申丙,酉戌丁,亥戊.파
이를테면 子丑(자축)은 己(기)를 두려워하고 寅(인)을 庚(경)을 두려워하며 卯辰(묘진)은 辛(신)을 두려워하며 巳(사)는 甲壬(갑임)을 두려워하며 午未(오미)는 乙癸(을계)를 두려워하며 申(신)을 丙(병)을 두려워하며 酉戌(유술)은 丁(정)에게 겁박을 하게되며 亥(해)는 戊(무)를 두려워하게 되 나니라
更看喜忌何如,不可執定.
거듭 喜忌(희기)가 어떠한가를 관찰을 하여선 執定(집정) 고정된 관념으로 보는 것이 不可(불가)하다 할 것이니라
凡命取干支與納音同類:
무릇 命(명)에서 干支(간지)와 함께 納音(납음)의 같은 종류를 취하게 된다
壬子壬午眞木,己酉己卯眞土,丙子丙午眞水,戊子戊午眞火,乙丑乙未庚辰庚戌眞金.
임자임오는 상자목과 양류목이니 참목이다 기유기묘는 대역토 성두토니 참흙이다
병자와 병오는 間下水(간하수)와 天河水(천하수)이니 참물이 되는 것이며 무자기축 霹靂火(벽력화)와 무오기미 天上火(천상화)는 참화가 되는 것이며 乙丑(을축)海中金(해중금)과 乙未(을미)砂中金(사중금) 庚辰(경진)辛巳(신사)白金(백랍금) 庚戌(경술)辛亥(신해)釧金(차천금)종류가 참 쇠붙치가 되는 것이다
若乙酉日庚辰時爲精金,丁巳日丙午時爲精火,癸亥日壬子時爲精水,己醜日戊辰時爲精土,甲寅日丁卯時爲精木,以上遇者皆主富貴.
가령 을유일 경진시라 한다면 정밀한 金氣(금기)라한다 정사일 병오시 이면 精神(정신) 불이라 한다 계해일 임자시라면 정신한 水(수)가되며 己丑(기축)일 戊辰(무진)시이면 흙 중에서도 아주 빼어난 흙이 된다는 것이며 갑인일 정묘시는 정목이 된다 이상 만난 자는 자는 다 주로 富貴(부귀)하게 된다
若火人丙日辛時,辛日丙時.木人甲日己時,己日甲時.土人戊日癸時,癸日戊時.
만일 火人(화인)이 丙日(병일)辛時(신시)와 신일병시와, 木人(목인)이 갑일 기시와 기일 갑시와 土人(토인)이 무일 계시와, 계일 무시와
水人壬日丁時,丁日壬時.金人庚日乙時,乙日庚時,雖爲五行眞貴,重犯減福.
水人(수인)이 임일 정시와 정일 임시와, 金人(금인)이 경인 을시와 을일 경시가 될 것 같으면 비록 오행이 眞貴(진귀)함이 되어도 重犯(중범)을 하게되면 福(복)을 덜게 된다
凡命取五行眞氣交互,
무릇 命(명)에는 五行(오행)의 眞氣(진기)가 서로 교환 되어야한다
如:
辛亥金人得丁已土,有丁壬合眞木往來,有丙辛合眞水往來.
가령 신해 金人(금인)이 정사토를 얻고 정임합 진목이 왕래함이 있으며 병신합 眞水(진수)가 왕래함이 있으며
丁已土人得癸亥水,有戊癸合眞火往來,有丁壬合眞木往來.
정사 土人(토인)이 계해수를 얻고 戊癸(무계)合火(합화)가 왕래함이 있으며 정임합 眞木(진목)이 왕래함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如戊戌,癸亥,丁已,辛亥交互眞氣全,乃宰相命也.
만일 무술 계해 정사 신해가 서로 상호 작용을 일으키어선 참 기운이 온전하다면 宰相(재상)의 팔자 이 나니라
戊午火得壬子木,中有丁壬眞木,戊癸眞火.
무오 천상화가 임자 상자목을 얻은 가운데 정임 진목이 있으며 무계 眞火(진화)가 있게되는 것이며
丙申火得乙酉水,中有丙辛眞水,乙庚眞金.
丙申(병신) 山下火(산하화)가 을유수를 얻는 가운데는 병신 眞水(진수)를 두게되며 乙庚(을경)眞金(진금)을 갖게된다
庚寅得己卯土,中有甲己眞土,乙庚眞金.
경인이 기묘 토를 얻는 가운데 갑기 진토가 있으며 乙庚(을경)眞金(진금)이 있게된다
如庚寅己卯交互全,乃兩府命也.
이를테면 庚寅(경인)己卯(기묘)는 교호가 온전한 것이라 이래되면 兩府(양부)의 팔자가 된다한다
兩府(양부)라 하는 것은 여러 부서의 소임을 맡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凡命先論化氣,考五運篇以甲丙戊庚壬,合五陰乾爲太過,乙丁已辛癸合五陽幹爲不及,太過不及之間有權存焉.
무릇 명에서 먼저 火氣(화기)를 논하게 되는 것이니 오운편에 상고하길 갑병무경임 五陰(오음)干(간)을 합한다면 太過(태과)함이 된다하고 을정기신계가 오양간과 합한다면 不及(불급)함이 된다하니 태과불급 지간에 權衡(권형)질 할 것이 존재한다 하나니라
考天元變化書又分晝夜,
천원 변화서에 상고하길 도 晝夜(주야)를 나눈다하니 가령
如
六甲人日生用水,夜生化土,故六戊人得甲取日生爲鬼,夜生爲官用.
육갑인 日生(일생)이 水(수)가 용신일 것 같으면 밤에 출생한다면 土(토)로 화하게 된다하니 그러므로 六戊(육무)人(인)이 갑을 얻는 날의 생함을 취하여선 官鬼(관귀)를 삼어선 밤에 생한 자의 官(관) 용신을 삼는다 하고
六乙人日生用金,夜生用木,故六己人見之取日生爲官,夜生爲鬼.
六乙(육을)人(인) 日生(일생)이 금을 용신을 삼는다 할 것 같으면 밤에 생하면 木(목)을 쓴다하니 그러므로 六己(육기)人(인)을 보건데 乙(을)의 생일 취하여선 官(관)을 삼는 것이라 밤에 출생한 자의 官鬼(관귀)가 된다 *한문 착간이 많이 되어선 乙字(을자)를 갖다가선 갈之字(지자)로 넣고 있다
獨六己六庚不變,유독 육기 六庚(육경)은 不變(불변)이라 한다 이래서 是以
五陽幹晝生爲本體,夜生作化看.五陰乾夜生爲本體,晝生作化看.
오양간은 낮에 출생하였다면 본체로서 운영함을 삼지만 밤에 생하였다면 화한 걸로 지어선 看命(간명)하게 된다 合火(합화)한 오행으로 논한다는 것이리라
六般陽命男犯祿鬼倒食,須取夜生,反凶作吉.呼鬼爲官,倒食爲喜神,以日生爲順.각
육갑자의 일반적인 陽命(양명)은 남자 祿鬼(록귀)를 범한다면 倒食(도식)이라하여선 모름지기 밤에 태어난 자가 취택 할 진데 흉함이 되려 길함을 짓는다 하고 귀신을 불러선 官(관)을 삼는 것이라 도식이 喜神(희신)이 되며,
이와는 달리 낮에 생한자는 원래 방식 유순함을 따른다
이것은 逆官(역관)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년이 월에 克(극)을 입고 월이 일에 극을 입고 일이 시에 극을 입는 것을 말하는 것을 도식 관이라 하는 것이리라 그 뭐 食傷(식상)이 그렇게 逆(역) 食傷(식상)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六般陰命男犯祿鬼倒食,須取日生,反凶作吉.餘同前以夜生爲順,女人皆反此求之.此晝夜氣象,是陰陽配合剛柔體用也.
육갑 陰命(음명)에 남자가 록귀 도식을 범한다면 모름지기 낮에 출생한 자는 흉함이 되려 길 함을 짓는다하고 남은 것도 아울러 앞과 동일 하여선 문득 살피건데 밤에 태어난 자가 유순한 원리 방식이라 하며, 여성들은 다 이와 반대로 찾는 것이다
이는 晝夜(주야) 氣象(기상)의 趣旨(취지)에서 음양배합의 옳은 剛柔(강유)의 體(체)와 用(용)이 되는 것이다
凡命五行下生上曰助氣,主一生自享其福.上生下曰盜氣,主一生供人之福.
무릇 팔자에 오행이 下(하)가 上(상)을 생한다면 기운을 돕는다 말하고 주로 일생동안 그 복을 자연 향유한다하며 상이 하를 생할 적엔 기운을 도적질 당한다하여선 주로 일생동안 남에게 복을 받치는 자라 한다
上克下曰順,主有威勢而制人.下克上曰逆,主多滯而難發.死絶尤緊,生旺差慢.
상이 하를 극하는 것을 갖다가선 順(순)이라하며 주로 위세를 갖고선 남을제도하는 것이며, 하가 상을 극하는 것을 逆(역)이라 하며 주로 많은 시련 어려움이 일어나며
死絶(사절)이 되면 더욱 옥죄인다 할 것이며 生旺(생왕)이 된다면 풀어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四柱納音鬼多,主本當時,名日官星乘旺.納音財多,主本無氣,名曰財多害身.
사주 납음에도 귀가 많은 법인데[또는 관귀가 많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주로 본명 응당 때맞춘다면 이름하여 말하길 관성이 왕기를 탓다하고, 납음이 財(재)가 많음 주로 본명이 무기력 하다 하여선 이름하여 말하길 재성이 많아선 몸을 해한다 하나니라
凡命五行貴陰陽相等,如: 무릇팔자에 오행 음양이 균형이 잡힌 것이 귀한 것이 되는 것이니 가령
兩金見兩木或兩火兩土兩水之類,各自成象方吉.
陽金(양금)이 양목 혹은 양화 양토 양수의 종류를 보게되면 각자 자연 成象(성상)을하 여선 바야흐로 길하게 된다
若太過不及如三水一木一水三木等類,俱不爲福.
만일 태과 불급하여선 삼수 일목이 되거나 일수 삼목이 되는 종류일 것 같으면 다 福(복)되지 않는다 할 것이다
假令金人三金一木,金克木爲財,三金爭一木,是分奪其福,多主財物不遂.
가령 금이니 삼금 일목이라면 金克木(금극목)으로서 재성을 삼는 것인데 삼금이 일목을 다툴 것이라 이는 그 복을 분탈하는 것이니 주로 재물을 디디지 못함이 많았나니라
若一金三火,火多金少,煎熬太過,主一生不閑.
만일 일금 三火(삼화)이라면 화가 많고 금이 적은지라 지지고 볶는 것이 太過(태과)한지라 주로 일생동안 한가롭지 못할 것이다
又如甲人逢三壬三己,謂之三呑三偶,主不吉.
또 가령 갑인이 삼임 삼기를 만나다면 세 번 눈물을 삼키고 세 번 짝짓기를한다 하는 것이니 주로 불길하다 한다
若逢兩己兩庚,謂之重偶重傷,視三尤凶,不貧卽夭,餘以例推.
만일 양기 兩庚(양경)을 만난다면 거듭된 짝짓기요 거듭된 손상함이라 하고 셋을 보게되면 더욱 흉하고 가난하지 않으면 요절하게되며 남은 例(예)도 이렇게 추리할 것이니라
凡看命傷官見官而早死,七煞見財夭亡,財逢劫盡死,重財破印凶.水盛木流,終爲外鬼.食神逢梟,死於牢獄.劫重見財死,煞旺掛根休.亡神七煞沖刑,非徒流亦亡.[포승에 묶이는 것]傷官,陽刃重,雖全體而死血
光.財星見刃,財散人亡.生旺死於庫墓,庫墓絶於生旺.
무릇 팔자를 살필진데 상관이 관을 보게되면 일찍이 죽는다하며 칠살이 재성을 보게되면 요망한다하며 재성이 겁재를 만난다면 다 죽는다하니 거듭된 재성이 인성을 파한다면 흉하게된다
물이 왕성하면 목이 떠선 흘러가게되며 마침내는 외방에서 죽는 혼신이 된다한다 , 식신이 인성 효살을 만나면 갇우는 옥에서 죽게되며 소이 보호 감호를 받는다는 취지이다 겁재가 거듭 되어선 재성을 보면 죽는다하며 살이 왕성하면 근이 휴식함에 걸린다하며, 망신 칠살 충형은 그릇된무리가 되어선 귀양을 가선 죽게 된다하고 ,
(유)(설)= 포승줄에 묶이는 것은 상관과 양인이 거듭 아울러 있기 때문이요 비록 온전한 몸을 갖고 태어났어도 죽을 적에는 피를 뿌리고선 죽는다하며, 재성이 양인을 보게되면 재물이 흩어지고 妻(처)는 도망을 가며 , 생왕한 것은 庫墓(고묘)에서 死(사)하게되고 庫墓(고묘)는 生旺(생왕)에서 絶(절)하게 된다 陰死處陽生(음사처양생) 양사처 음생이라 하는 것이리라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수 있다 할 것인데 생왕한 것은 고묘 쪽에서 올때를 바란다 당기는 바람에 자연 가는 길이 死(사)라 죽게 될 것이고, 고묘는 생왕쪽에서 당기는 바람에 絶(절)地(지)로 가게 된다는 것이리라
晩有吉運行,凶運未入,死卒何分.有凶運來,吉運未來發福曷論.
늦도록 길운으로 행하여선 흉운으로 들지 않는다면 죽어 마침을 어찌 나눈다 할 것이며 흉운이 옴이 있고 길운이 오지 않는다면 發福(발복)을 어찌 논한다 할 것인가 ?
當究進氣退氣之由,更審已發未發之義.將來而速進,功擧以先歸.
응당 진기와 퇴기의 원인을 탐구하여선 거듭 이미 발한것과 아직 발하지않을 것을 살필 것이며 장래에 속히 발전할 것인가 功(공)을 이동을 시키고 먼저 돌아갈 것인가를 볼 것이다
一生歲運皆凶,年少早死.末旬命星得地,老壽彌高.
일생에 歲君(세군)을 만나는 것은 모두가 흉한 것이니 년소할적에 早死(조사)케 될것이며 말순 命(명)이 이 星(성)을 得地(득지)하였다면 늙어 장수하기가 彌高(미고)처럼 될 것이다
彌高 =논어에 안연이 공자를 흠모 추앙하는 말인 것이다 멀고 높으다는 의미이다三命通會卷十 삼명통회권십
1.看命口訣 = 간명구결
看命口訣 간명구결 =명을 보는 입으로 전해지는 비결이라
大凡看命先看月支,有無財官,方看其他,月令爲命也.
크게는 대저 명을 살핀다는 것은 우선 月支(월지)를 중심으로 財官(재관)의 有無(유무)를 샇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月令(월령)의 명을 살피는 것이다.
月取支神,年取天干,日取天干,流歲取天干,大運取支神.
즉 월에선 支神(지신)을 취하고 년에선 천간을 취한다 일에서도 천간을 취한다 流年(유년)歲運(세운)에서도 天干(천간)을 취한다 大運(대운)에서는 支神(지신)을 취한다
月爲本,日爲主,如月有正官及偏官,而時又入他格,只以月中取,他格無用.
如月令全無可用,方看他格.
월이 근본이 되고 日(일)이 주제자가 된다 가령 월에 正官(정관)과 편관이 있다면 時(시)에 또 다른 격이 들었어도 다만 월 가운에 있는 것을 취하는 것이다 다른 격은 사용하질 않는 것이다 가령 월령에서 전혀 사용할게 없을 시에는 바야흐로 다른 장소의 격으로 보는 것이다
古歌雲:三宮帶格混難詳,不曉憑誰是貴方 = 불효빙수시귀방,一任三宮皆帶格,除非只得用提綱是也.
고가에 하길 삼궁이 혼란상을 둘렀다는 격이란 어느 귀한 방에 의지 하였는지를 알 수 없는 밝지 못한 것을 말함이라 하나의 所任(소임) 에다간 삼궁이 다 띠로 둘른 격이라 하는 것은 사이비한 그릇된 것을 배척 덜어버리고 다만 綱令(강령)이 될만한 바른 것을 얻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月令用地支,假如官星,須要上下干支透出爲妙.
월령에서 지지를 사용한다 함에서 가령 관성이라면 모름지기 중요한 것은 上下(상하)干支(간지)에 튀어나온 것이 묘함이 되는 것이다
或幹透出,支中不透,主聰俊.
혹 천간에 튀어나오고 支中(지중)에 있어서 튀어나오지 않더라도 총명 준수함을 主幹(주간)하는 것이 된다
忌年與時沖,月支日支自沖不妨,大運及歲君來沖月支則禍.
년과 함께 시가 충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니 월지 일지 自(자충)하는 것은 방훼롭지 않나니라 대운과 세운이 월지를 충하여 온즉 禍根(화근)이라 하나니라
凡正官一位,乃君子貴人,篤厚純粹,剛直廉明,年時有印尤妙,多則反主成敗.
무릇 정관이 한자리라면 군자 귀인이라 해선 독실 후덕 순수하며 강직 청렴 밝으며 年時(년시)에 印性(인성)이 있으면 더욱 묘하나니 많다면 되려 成敗(성패)를 주간하게 될 것이다
四位純官,仕宦虛名.
사위가 순관 이라면 벼슬이 환관이라 하여선 헛된 이름을 얻게 되나니라
凡七煞一位,聰明伶,二位三位,先淸後濁.四柱純煞有制貴,無制貧凡.
무릇 칠살이 한자리라면 총명 영리하고 이삼위가 된다면 먼저는 맑으나 나중은 탁한 모습이다 사주가 순살로 짜여져 있을 적엔 제도함 있으면 귀함이 된다 제도함이 없을 적에는 빈한하고 범부가 될 뿐이리라 제도한다는 것은 잘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하필 그 뭐 食傷(식상) 으로 억제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財一位務要得時,富貴成家,爲人性燥緊急.二位性氣滅半,三位四位耗氣身衰.
財(재)가일 위라면 힘쓰는 시절을 얻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그렇게 된다면 富貴(부귀)成家(성가)할 것이나 성품이 조급한면이 생기지 않을가 한다 二位(이위)라면 성품과 기질이 반으로 소멸하개 된다 삼사위라면 消耗(소모)가 심한지라 身(신)을 쇠약하게 만든다
若身旺甚則可成立,弱則勞苦生受.
만약신왕함이심하다면가히성립한다할수있으리라 약하다면 노고가 생김을 받는 것이다
凡印不論一位二位四位都好,格中不宜見財破印.
무릇 인성은 몇위를 불론하고 도대체들 좋아들 하는데 격중에 재성을 보게되면 破印(파인)이라 하여선 적당하지 않다
大凡行好運,日幹傷流年歲君幹頭禍輕.
크게는 무릇 호운으로 행한다면 일간이유년세군한테 혹여상한다하여도 머리화근이경미할 것이다
行不好運,日幹傷歲君幹頭禍重,若已發過則死.
불호운으로 행할 것 같으면 일간이 세군한테 상한다면 간 머리 禍(화)가 무거울 것이다 만일 기운 발하는 것이 지나치다면 죽음에 까지 이른다 할 것이다
辰戌醜未各有三分餘氣:
진술축미는 각기 삼분의 餘氣(여기)가 있다
如行午運至未,有三分火氣.行子運至醜,有三分水氣之例,不可全作土論.
가령 오운으로 행하여 미에 이르르면 삼분의 화기가 있고 자운으로행하여축에이르면 삼분의 수기의예가 그렇다, 온전하게 토를 짓는다 논하는 것은 不可(불가)하다
凡陽刃格歲運最沖合.
무릇 양인격에서 세운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충합이다
太歲幹合日時幹者,爲晦氣煞.日時干支與流年干支同,爲轉趾煞.
태세간과 일시간과 합하는자는 어둡다 하는 晦氣殺(회기살)이라 하는 것이다
일시간지와 더불어 유년간지가 같은 것을 발이 굴러간다 하여선 轉趾殺(전지살)이라 하는 것이다
如庚申日見庚申或庚寅太歲之類,輕則遠遷,重則毁屋破財.
가령 경신일이 경신혹은 경인태세 종류를 보게되면 경미한 상태라면 멀리 이동을 하게되고 무거운 상태라면 사는 집을 허물고 재물을 파하게 될 것이다
凡年月日有吉神,要時引歸生旺之處.有凶神,要時引歸制伏之鄕.
무릇 연월일에 길신이 있으면 시에서 유도하길 생왕지처로 돌아게하는 것이중요한 것이며, 흉신이 있음 時(시)에서 制伏(제복)하는 방향으로 誘導(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若時上帶吉神或凶神,亦要年月日上吉者生之,凶者制之.
만일 시상에 길신을 둘르거나 혹 흉신을 둘르거나 역시 연월일 상에 길한 것이 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흉한 것이 있다면 제복하여야 한다
月上有用神得祖宗之力,時上有用神得子孫之力,反此則否.
월상에 용신이 있는 것을 祖宗(조종)의 힘을 얻는다 하는 것이며 時上(시상)에 用神(용신)이 있는 것을 자손의 힘을 얻는다 하는 것이며 반대라면 그렇지 않다
凡看命以日幹用爲天元,是以幹爲祿.日支月支用爲地元,是以支爲命.
물읏 명을 관찰할 때에는 일간으로써 天元(천원)을 삼고 이래서 干(간)이 祿(녹)이 되는 것이며 日支(일지) 月支(월지)로서 地元(지원)을 삼는다 이는 地支(지지)로써 命(명)을 삼기 때문이다
假如壬癸日已未月,干支透出財官是也.
가령 임계일 기미월이라면 干支(간지)가 財官(재관)이 투출 된 것이 바로 이러하다 할 것이다
財官論原有原無,地支原有財官,天干不透出者不問.
財官(재관)에는 언덕할 것이 있는가 있고 언덕할 것이 없는 가를 논하게 되고 地支(지지)에 財官(재관)이 언덕할 것이 있다면 天干(천간)에 튀어나오지 않는 것을 不問(불문)하는 것이다
若地支無財官,只是天干透出,雖行好運亦不濟事.
만일 지지에 財官(재관)이 없고 다만 이 천간의 튀어 나온 것이 있다해도 비록 호운으로 행한다 해도 역시 일을 다스리지 못한다 할 것이다
看流年歲君只用天元,若行運雖重地支亦要看運天元.
유년 세군을 볼적에는 다만 天元(천원)을 쓰게 되는데 만일 운에 행하여 비록 지지가 소중하다 하여도 역시 看法(간법)의 중요한 것은 天元(천원)을 보게 되는 것이다
人命柱中,或有官星,或有偏官有制伏太過,而運幹見官煞可發.
인명이 주중에 혹 관성이 있고 혹 평관이 있어 제복함이 너무 지나침이 있으면 運(운) 간에서 官殺(관살)을 보게 되면 가히 발전한다 할 것이다
運支無財,而運幹是財亦可爲福.運支無煞,而運幹是煞亦可爲禍.
운에 지지에 재물이 없어도 운 천간에 이 재물이 있으면 역시 가히 복이 되는 것이다 運(운) 支(지)에 살이 없고 運(운) 天干(천간)에 이 살이 있으면 역시 가히 禍(화)가 된다 할 것이다
人命以當生之月爲運元,最大運歲君來沖爲禍.以當生官星爲祿元,最沖壞.
인명이 응당 행하는 달을 運元(운원)을 삼는 것인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大運(대운)과 아울러 歲君(세군)이 와서 충을 하는 것이라 그래서 禍(화)가 되는 것이다, 응당 官星(관성)을 생하는 것을 祿元(록원)을 삼는 것인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충)하여 무너뜨리는 것이다
如丁日生人以壬爲官,而生亥月,中有壬是丁之祿,若年與時有己字則沖壞祿元.
가령 丁日(정일)생인이 壬(임)으로서 관성을 삼는데 亥月(해월)에 생하였다면 해월 가운데 임이 있어 이는 정의 관록이 된다 만일 年(연)과 더불어 時(시)에 巳字(사자)가 있다면 충이 되어서 祿元(록원)을 무너뜨리는 것이 된다
8 當生財星爲馬元,最劫奪.如庚日生人以甲乙木爲財,而生寅卯月.
응당 재성을 생하는 것을 馬元(마원)이라 하는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겁재가 빼앗는 것이다 가령 庚日(경일)생인이 甲乙(갑을) 목으로서 財星(재성)을 삼는데 寅卯(인묘)월에 생하였다면
寅中甲木偏財,卯中乙木正財.若年時有辛字有爭奪之患,歲運同論.
인중에 갑목은 편재가 되고 卯中(묘중)에 乙木(을목)은 正財(정재)가 된다 만일 年時(연시)에 辛字(신자)가 있다면 문득 爭奪(쟁탈)之患(지환)이 있게 되고 歲運(세운)도 같이 논하게 되는 것이다
凡年幹上有日之官星,福氣最厚.有日之七煞,終身不可除去.
무릇 年干(연간) 上(상)에 日干(일간)의 관성이 있음 福氣(복기)가 가장 후덕스럽다 하고 日(일)의 七殺(칠살)이 있으면 종신토록 除去(제거)함이 불가하다 한다
官星爲祿,財星爲馬.行官星發官,行財星發財,二者不可缺一,各有所用.
관성이 록이되고 재성이 마가 된다 관성으로 행하면 官(관)이 발할 것이며 財星(재성)으로 행하면 재물이 일어날 것이다 두 가지는 하나라도 이지러짐이 불가하다 각각 쓸 바가 있기 때문이다
年月上有財官,必生富貴之家,祖父根基.少年便行官祿運,多是幼年拜命,早發功名.
年月(연월)상에 財官(재관)이 있으면 필연코 富貴(부귀)之家(지가)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助夫(조부)의 根氣(근기)라 하나니라
소년에 문득 관록운으로 행한다면 많이 어릴적 부터 謝恩肅拜(사은숙배)의 명을 받게 되어 功名(공명)을 발하게 될 것이다
年月無財官,日時有之,則是自己成立.
연월에 재관이 없다면 日時(일시)에 있다면 自立(자립)成家(성가) 하는 사람이다
人命以財官爲本,柱中但得其一,亦可發福.
인명이 재관으로 근본을 삼는데 柱中(주중)에 다만 그 하나라도 얻는 다면 역시 가히 發福(발복)하리라
若四柱原無官星,不入他格,年月日時干支財多,又行財旺運,亦能成就功名.
만일 사주에 언덕할 관성이 없고 타격에도 들지 않고 연월일시 干支(간지)에 財(재)가 많으면 또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역시 능히 성취하고 공명을 이룬다 할 것이다
以財旺自能生官,須身旺方許.
財旺(재왕) 하면 자연 능히 官(관)을 생할 것이니 모름지기 身旺(신왕)하여야만 바야흐로 그렇다 할 것이다
年月無財官,幼年又行不好運,多是出身卑微,破祖傷父,無現成之福.
연월에 재관이 없으면 流年(유년)에 또 不好(불호)運(운)으로 행한다면 많이 출신이 卑賤(비천)하면 祖業(조업)을 파하고 부모를 傷(상)한자라서 들어나 이루는 복이 없더라
凡官煞混雜,傷官合神重,男子犯之迷酒色.女人逢之不媒自嫁.
무릇 官殺(관살)이 혼잡하고 상관이 神(신)을 합함이 무거우면 남자는 혼미해져 주색을 빠지며 여자는 중매도 아니하고 자기가 시집간다 하더라
凡看命專以日幹爲主,取提綱所用之物爲命.
무릇 명을 살피건데 오로지 日干(일간)을 위주로 삼나니 綱令(강령)을 취하는 것은 사용하는 五行(오행)六親(육친)物件(물건)으로서 운명을 삼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譬月令以金木水火土爲用,但有一件,取其節氣先後,輕重淺深,成局,破沖細加考究.
비유컨대 월령에 금목수화토로 用神(용신)을 삼는 것인데 다만 一件(일건)이라도 있어 그 節氣(절기)의 先後(선후)와 輕重(경중) 深淺(심천)과 成局(성국)을 살필 것이며 破(파)하고(충)하고 더하는 것등 세밀하게 탐구해선 취해야할 것이다
曰官曰印曰才曰煞曰食曰傷官,以此六法消息之.
관이라 말하고 인성이라 말하고 재성이라 말하고 살성이라 말하고 식신이라 말하고 상관이라 말하고 하는 이런 여섯가지 법이 숨쉬는 것을 뜻함이다
逢官看財,逢煞看印,逢印看官
관성을 만나면 재를 살필 것이며 살성을 만나게 되면 인성을 관찰할 것이며 인성을 만나게 되면 관을 볼 것이다
取四者不偏不倚,生克制化爲上,遇破害休因爲下.
내가지를 취하는 것에서 편벽되지 않고 치우치지 말아야 될 것이며 生剋(생극) 制化(제화)가 되는 것이 傷(상)이 되고 破害(파해)休囚(휴수)를 만나는 것이 下(하)가 되는 것이다
運有生有去爲福,有助有祿爲禍,亦有用年日時支合成格局者.然皆以月令爲用.
운에서 생함이 있고 버림이 있는 것이 福(복)이 되고 도우지 않을걸 도움이 있고 祿(녹)주지 말아야 할 것 祿(녹)줌이 있어 禍(화)가 되는 것이라 또 年日時(연일시) 支(지), 合成(합성) 格局(격국)자에 용신을 쓰는 것도 그렇게 다 月令(월령)으로 用神(용신)을 삼는 것이다
假令月用金只用金,用火只用火.十八格內,取六格爲重.
가령 월에 用神(용신)을 金(금)이라면 다만 金(금)을 사용하게 되고 火(화)가 용신이라면 火(화)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며 십팔格(격) 안에 여섯격을 취하는 것이 소중한 것이 된다
用相生定格,合局用年日時下,以推輕重淺深.
상생 사용 하는 것이 定格(정격)이며 合局(합국)은 문득 年日時(연일시)를 사용 하는 것이 下(하)가 되는 것이다 輕重(경중) 深淺(심천)을 推理(추리) 할 것이다
如逢官用印不煞,是煞局印印局身,還作上局取之.
가령 관을 만나면 인을 용신을 삼는데 살을 두려워 하지 않고 이 殺局(살국)에서 印(인)이요 印局(인국)에서는 本身(본신)이요 돌아살펴 上局(상국)을 짓는 것을 취하는 것이다
逢印看煞,但有官煞在命,行官煞鄕亦作貴論.
인을 만나면 殺(살)을 볼 것이고 다만 관살을 두는 命(명)의 존재라면 官殺(관살)향으로 행하면 역시 귀함을 짓는다 논한다
月令通官柱中遇財,財旺生官乃富貴.柱中見財,要入財旺運發福.
월령이 官(관)에 통하고 柱中(주중)에 財星(재성)을 만나면 재왕하여 生官(생관)함으로 인해 富貴(부귀)한다 하는 것이며 柱中(주중)에 재성을 보면 재왕운으로 들어가야 지만 중요한 것이라 그래서야만 發福(발복)이 되는 것이다
但見一煞,則以煞爲重,不可用財.若行財旺運,乃財生煞黨,作貧賤言.
凡格以煞爲重.
다만 하나의 살을 본다면 살로서 소중함을 삼는 것이니 財(재)를 用神(용신)을 삼는건 不可(불가)하다 만일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이에 財星(재성)이 殺(살)을 생하여 牌黨(패당)을 짓는다 하는 것이니 貧賤(빈천) 함을 짓는 것을 말함이리라
무릇 격에서 殺(살)을 쓰는 것이 매우 중한 것이다
凡命先看幹神有無克制,支神有無刑沖,干支納音有無戰降伏.
무릇 명을 볼적에 먼저 天干(천간)神(신)의 克制(극제)함이 있는가 없는가를 살필 것이며 支神(지신)에 刑沖(형충)함이 있는 가 없는 가를 살필 것이며 단지 納音(납음)에 戰鬪(전투=각)와 항복 하는 것이 有無(유무)한가를 살필 것이다
如甲以寅爲祿,而寅上有何干?甲以辛爲官,而辛得何支?幹不侵支,則天乃尊.
가령 甲(갑)은 寅(인)으로서 록을 삼는데 寅上(인상)에 무슨 干(간)이 있는 가를 살필 것이니 갑은 辛(신)으로서 官星(관성)을 삼고 辛(신)은 무슨 支(지)를 얻었는 가를 살필 것이니 干(간)이 지지를 침입하지 않는다면 이에 尊貴(존귀)하다 하는 것이니라
支不犯幹,則地乃卑.五行不相賊,則人乃順.四孟不相害,則馬乃能馳.
地支(지지)가 干(간)을 범하지 않으면 地支(지지)가 이래 비천한 것이 되니 五行(오행)이 서로 해적지 않는다면 사람이 이래 유순함이 되고 四孟(사맹)이 서로 해하지 않는다면 馬(마)가 이에 능히 잘 달리게 될 것이다
若干侵支犯,五行相賊.又當分別,主本有氣無氣,有用無用,有救無救,成格不成格?
만일 干(간)이 侵入(침입)을 받고 地支(지지)를 범하게 되어 오행이 相賊(상적) 한다하는것이니 응당 분별하여야 할 것이며 주로 근본이 有氣(유기)한가 無氣(무기)한가 씀이 있는가 씀이 없는가 救援(구원)함이 있는가 구원함이 없는가 成格(성격)이 되었는가 안되었는가를 잘 살펴 볼 것이다
則干支錯綜,五行變化,造化在其中矣!
간지가 착종[혼잡 어지럽게 집합되어 있는 것]되고 오행이 변화가 되어 造化(조화)가 그 가운데 존재케 되는 것일 진져 !
李淳風雲:五行生旺,觀福氣之往還.五行死絶,在吉神之救助.
이순풍은 말하길 오행이 생왕하다면 복기가 두루 돌아가는 것을 볼 것이며 오행이 사절되었다면 吉神(길신)이 구조하는 것이 있는가를 관찰할 것이라 하였고
五行得地納音相生,吉神無助亦榮.五行無氣納音相妨,縱有吉神不用.
凡命天元喜地元有祿:
오행이 得地(득지)하고 납음이 상생한다면 길신이 도움 없어도 역시 영화롭다 하였으며 오행이 무기력하여도 납음이 서로간 방훼를 하게 되면 이어선 吉神(길신)이 있다해도 사용할수 없다하며 무릇 사람의 팔자에 天元(천원)은 喜(희)가 되고 地元(지원)은 祿(록)이 되는 것이다
如甲己喜四季,乙庚喜申酉,丙辛喜亥子,丁壬喜寅卯,戊癸喜巳午.
地元喜天元有合:
이를테면 甲己(갑기)는 四季(사계)辰戌丑未(진술축미)를 좋아하고 乙庚(을경)은 申酉(신유)를 좋아하며 丙辛(병신)은 亥子(해자)를 좋아하며 戊癸(무계)는 巳午(사오)를 좋아 하나니라
如子醜喜戊,寅喜己,卯辰喜庚,巳喜辛,癸午未喜甲壬,申喜乙,酉戌喜丙,亥喜丁.
이를테면 子丑(자축)은 戊(무)를 좋아하고 寅(인)은 己(기)를 좋아하며 卯辰(묘진)은 庚(경)을 喜(희)하며 巳(사)는 辛(신)을 좋아하고 癸午(계오)未(미)는 甲壬(갑임)을 喜(희)하며 申(신)은 乙(을)을 희하고 酉戌(유술)은 丙(병)을 喜(희)하며 亥(해)는 丁(정)을 기뻐 하나니라
天元地元皆有,平生福氣高崇,皆無,名利無成.
천원 지원에 다 있다면 평생 福氣(복기)를 높이 숭상할만 하나니라 다 없다면 名利(명리)를 無成(무성)하게 될 것이다
壞天元者,39歲以前名利難發.壞地元者,40歲後福不如前.
천원이 무너지면 39세 이전에 名利(명리)가 일어나기 어려우며 지원이 무너진자는 40세 후의 복이 앞만 같지 못할 것이다
若天元秀氣坐祿,如癸得子,甲得寅之例,不貴卽富.
地元忌天元相克:
만일 천원의 빼어난 기운이 록에 앉는다 하는데 가령 癸(계)가 子(자)를 얻고 甲(갑)이 寅(인)을 얻는 例(예)이 나니라 貴(귀)하지 않으면 富(부)함으로 나아 가리라
如子醜己,寅庚,卯辰辛,巳甲壬,午未乙癸,申丙,酉戌丁,亥戊.파
이를테면 子丑(자축)은 己(기)를 두려워하고 寅(인)을 庚(경)을 두려워하며 卯辰(묘진)은 辛(신)을 두려워하며 巳(사)는 甲壬(갑임)을 두려워하며 午未(오미)는 乙癸(을계)를 두려워하며 申(신)을 丙(병)을 두려워하며 酉戌(유술)은 丁(정)에게 겁박을 하게되며 亥(해)는 戊(무)를 두려워하게 되 나니라
更看喜忌何如,不可執定.
거듭 喜忌(희기)가 어떠한가를 관찰을 하여선 執定(집정) 고정된 관념으로 보는 것이 不可(불가)하다 할 것이니라
凡命取干支與納音同類:
무릇 命(명)에서 干支(간지)와 함께 納音(납음)의 같은 종류를 취하게 된다
壬子壬午眞木,己酉己卯眞土,丙子丙午眞水,戊子戊午眞火,乙丑乙未庚辰庚戌眞金.
임자임오는 상자목과 양류목이니 참목이다 기유기묘는 대역토 성두토니 참흙이다
병자와 병오는 間下水(간하수)와 天河水(천하수)이니 참물이 되는 것이며 무자기축 霹靂火(벽력화)와 무오기미 天上火(천상화)는 참화가 되는 것이며 乙丑(을축)海中金(해중금)과 乙未(을미)砂中金(사중금) 庚辰(경진)辛巳(신사)白金(백랍금) 庚戌(경술)辛亥(신해)釧金(차천금)종류가 참 쇠붙치가 되는 것이다
若乙酉日庚辰時爲精金,丁巳日丙午時爲精火,癸亥日壬子時爲精水,己醜日戊辰時爲精土,甲寅日丁卯時爲精木,以上遇者皆主富貴.
가령 을유일 경진시라 한다면 정밀한 金氣(금기)라한다 정사일 병오시 이면 精神(정신) 불이라 한다 계해일 임자시라면 정신한 水(수)가되며 己丑(기축)일 戊辰(무진)시이면 흙 중에서도 아주 빼어난 흙이 된다는 것이며 갑인일 정묘시는 정목이 된다 이상 만난 자는 자는 다 주로 富貴(부귀)하게 된다
若火人丙日辛時,辛日丙時.木人甲日己時,己日甲時.土人戊日癸時,癸日戊時.
만일 火人(화인)이 丙日(병일)辛時(신시)와 신일병시와, 木人(목인)이 갑일 기시와 기일 갑시와 土人(토인)이 무일 계시와, 계일 무시와
水人壬日丁時,丁日壬時.金人庚日乙時,乙日庚時,雖爲五行眞貴,重犯減福.
水人(수인)이 임일 정시와 정일 임시와, 金人(금인)이 경인 을시와 을일 경시가 될 것 같으면 비록 오행이 眞貴(진귀)함이 되어도 重犯(중범)을 하게되면 福(복)을 덜게 된다
凡命取五行眞氣交互,
무릇 命(명)에는 五行(오행)의 眞氣(진기)가 서로 교환 되어야한다
如:
辛亥金人得丁已土,有丁壬合眞木往來,有丙辛合眞水往來.
가령 신해 金人(금인)이 정사토를 얻고 정임합 진목이 왕래함이 있으며 병신합 眞水(진수)가 왕래함이 있으며
丁已土人得癸亥水,有戊癸合眞火往來,有丁壬合眞木往來.
정사 土人(토인)이 계해수를 얻고 戊癸(무계)合火(합화)가 왕래함이 있으며 정임합 眞木(진목)이 왕래함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如戊戌,癸亥,丁已,辛亥交互眞氣全,乃宰相命也.
만일 무술 계해 정사 신해가 서로 상호 작용을 일으키어선 참 기운이 온전하다면 宰相(재상)의 팔자 이 나니라
戊午火得壬子木,中有丁壬眞木,戊癸眞火.
무오 천상화가 임자 상자목을 얻은 가운데 정임 진목이 있으며 무계 眞火(진화)가 있게되는 것이며
丙申火得乙酉水,中有丙辛眞水,乙庚眞金.
丙申(병신) 山下火(산하화)가 을유수를 얻는 가운데는 병신 眞水(진수)를 두게되며 乙庚(을경)眞金(진금)을 갖게된다
庚寅得己卯土,中有甲己眞土,乙庚眞金.
경인이 기묘 토를 얻는 가운데 갑기 진토가 있으며 乙庚(을경)眞金(진금)이 있게된다
如庚寅己卯交互全,乃兩府命也.
이를테면 庚寅(경인)己卯(기묘)는 교호가 온전한 것이라 이래되면 兩府(양부)의 팔자가 된다한다
兩府(양부)라 하는 것은 여러 부서의 소임을 맡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凡命先論化氣,考五運篇以甲丙戊庚壬,合五陰乾爲太過,乙丁已辛癸合五陽幹爲不及,太過不及之間有權存焉.
무릇 명에서 먼저 火氣(화기)를 논하게 되는 것이니 오운편에 상고하길 갑병무경임 五陰(오음)干(간)을 합한다면 太過(태과)함이 된다하고 을정기신계가 오양간과 합한다면 不及(불급)함이 된다하니 태과불급 지간에 權衡(권형)질 할 것이 존재한다 하나니라
考天元變化書又分晝夜,
천원 변화서에 상고하길 도 晝夜(주야)를 나눈다하니 가령
如
六甲人日生用水,夜生化土,故六戊人得甲取日生爲鬼,夜生爲官用.
육갑인 日生(일생)이 水(수)가 용신일 것 같으면 밤에 출생한다면 土(토)로 화하게 된다하니 그러므로 六戊(육무)人(인)이 갑을 얻는 날의 생함을 취하여선 官鬼(관귀)를 삼어선 밤에 생한 자의 官(관) 용신을 삼는다 하고
六乙人日生用金,夜生用木,故六己人見之取日生爲官,夜生爲鬼.
六乙(육을)人(인) 日生(일생)이 금을 용신을 삼는다 할 것 같으면 밤에 생하면 木(목)을 쓴다하니 그러므로 六己(육기)人(인)을 보건데 乙(을)의 생일 취하여선 官(관)을 삼는 것이라 밤에 출생한 자의 官鬼(관귀)가 된다 *한문 착간이 많이 되어선 乙字(을자)를 갖다가선 갈之字(지자)로 넣고 있다
獨六己六庚不變,유독 육기 六庚(육경)은 不變(불변)이라 한다 이래서 是以
五陽幹晝生爲本體,夜生作化看.五陰乾夜生爲本體,晝生作化看.
오양간은 낮에 출생하였다면 본체로서 운영함을 삼지만 밤에 생하였다면 화한 걸로 지어선 看命(간명)하게 된다 合火(합화)한 오행으로 논한다는 것이리라
六般陽命男犯祿鬼倒食,須取夜生,反凶作吉.呼鬼爲官,倒食爲喜神,以日生爲順.각
육갑자의 일반적인 陽命(양명)은 남자 祿鬼(록귀)를 범한다면 倒食(도식)이라하여선 모름지기 밤에 태어난 자가 취택 할 진데 흉함이 되려 길함을 짓는다 하고 귀신을 불러선 官(관)을 삼는 것이라 도식이 喜神(희신)이 되며,
이와는 달리 낮에 생한자는 원래 방식 유순함을 따른다
이것은 逆官(역관)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년이 월에 克(극)을 입고 월이 일에 극을 입고 일이 시에 극을 입는 것을 말하는 것을 도식 관이라 하는 것이리라 그 뭐 食傷(식상)이 그렇게 逆(역) 食傷(식상)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六般陰命男犯祿鬼倒食,須取日生,反凶作吉.餘同前以夜生爲順,女人皆反此求之.此晝夜氣象,是陰陽配合剛柔體用也.
육갑 陰命(음명)에 남자가 록귀 도식을 범한다면 모름지기 낮에 출생한 자는 흉함이 되려 길 함을 짓는다하고 남은 것도 아울러 앞과 동일 하여선 문득 살피건데 밤에 태어난 자가 유순한 원리 방식이라 하며, 여성들은 다 이와 반대로 찾는 것이다
이는 晝夜(주야) 氣象(기상)의 趣旨(취지)에서 음양배합의 옳은 剛柔(강유)의 體(체)와 用(용)이 되는 것이다
凡命五行下生上曰助氣,主一生自享其福.上生下曰盜氣,主一生供人之福.
무릇 팔자에 오행이 下(하)가 上(상)을 생한다면 기운을 돕는다 말하고 주로 일생동안 그 복을 자연 향유한다하며 상이 하를 생할 적엔 기운을 도적질 당한다하여선 주로 일생동안 남에게 복을 받치는 자라 한다
上克下曰順,主有威勢而制人.下克上曰逆,主多滯而難發.死絶尤緊,生旺差慢.
상이 하를 극하는 것을 갖다가선 順(순)이라하며 주로 위세를 갖고선 남을제도하는 것이며, 하가 상을 극하는 것을 逆(역)이라 하며 주로 많은 시련 어려움이 일어나며
死絶(사절)이 되면 더욱 옥죄인다 할 것이며 生旺(생왕)이 된다면 풀어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四柱納音鬼多,主本當時,名日官星乘旺.納音財多,主本無氣,名曰財多害身.
사주 납음에도 귀가 많은 법인데[또는 관귀가 많은 것을 말하는 것이다] 주로 본명 응당 때맞춘다면 이름하여 말하길 관성이 왕기를 탓다하고, 납음이 財(재)가 많음 주로 본명이 무기력 하다 하여선 이름하여 말하길 재성이 많아선 몸을 해한다 하나니라
凡命五行貴陰陽相等,如: 무릇팔자에 오행 음양이 균형이 잡힌 것이 귀한 것이 되는 것이니 가령
兩金見兩木或兩火兩土兩水之類,各自成象方吉.
陽金(양금)이 양목 혹은 양화 양토 양수의 종류를 보게되면 각자 자연 成象(성상)을하 여선 바야흐로 길하게 된다
若太過不及如三水一木一水三木等類,俱不爲福.
만일 태과 불급하여선 삼수 일목이 되거나 일수 삼목이 되는 종류일 것 같으면 다 福(복)되지 않는다 할 것이다
假令金人三金一木,金克木爲財,三金爭一木,是分奪其福,多主財物不遂.
가령 금이니 삼금 일목이라면 金克木(금극목)으로서 재성을 삼는 것인데 삼금이 일목을 다툴 것이라 이는 그 복을 분탈하는 것이니 주로 재물을 디디지 못함이 많았나니라
若一金三火,火多金少,煎熬太過,主一生不閑.
만일 일금 三火(삼화)이라면 화가 많고 금이 적은지라 지지고 볶는 것이 太過(태과)한지라 주로 일생동안 한가롭지 못할 것이다
又如甲人逢三壬三己,謂之三呑三偶,主不吉.
또 가령 갑인이 삼임 삼기를 만나다면 세 번 눈물을 삼키고 세 번 짝짓기를한다 하는 것이니 주로 불길하다 한다
若逢兩己兩庚,謂之重偶重傷,視三尤凶,不貧卽夭,餘以例推.
만일 양기 兩庚(양경)을 만난다면 거듭된 짝짓기요 거듭된 손상함이라 하고 셋을 보게되면 더욱 흉하고 가난하지 않으면 요절하게되며 남은 例(예)도 이렇게 추리할 것이니라
凡看命傷官見官而早死,七煞見財夭亡,財逢劫盡死,重財破印凶.水盛木流,終爲外鬼.食神逢梟,死於牢獄.劫重見財死,煞旺掛根休.亡神七煞沖刑,非徒流亦亡.[포승에 묶이는 것]傷官,陽刃重,雖全體而死血
光.財星見刃,財散人亡.生旺死於庫墓,庫墓絶於生旺.
무릇 팔자를 살필진데 상관이 관을 보게되면 일찍이 죽는다하며 칠살이 재성을 보게되면 요망한다하며 재성이 겁재를 만난다면 다 죽는다하니 거듭된 재성이 인성을 파한다면 흉하게된다
물이 왕성하면 목이 떠선 흘러가게되며 마침내는 외방에서 죽는 혼신이 된다한다 , 식신이 인성 효살을 만나면 갇우는 옥에서 죽게되며 소이 보호 감호를 받는다는 취지이다 겁재가 거듭 되어선 재성을 보면 죽는다하며 살이 왕성하면 근이 휴식함에 걸린다하며, 망신 칠살 충형은 그릇된무리가 되어선 귀양을 가선 죽게 된다하고 ,
(유)(설)= 포승줄에 묶이는 것은 상관과 양인이 거듭 아울러 있기 때문이요 비록 온전한 몸을 갖고 태어났어도 죽을 적에는 피를 뿌리고선 죽는다하며, 재성이 양인을 보게되면 재물이 흩어지고 妻(처)는 도망을 가며 , 생왕한 것은 庫墓(고묘)에서 死(사)하게되고 庫墓(고묘)는 生旺(생왕)에서 絶(절)하게 된다 陰死處陽生(음사처양생) 양사처 음생이라 하는 것이리라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수 있다 할 것인데 생왕한 것은 고묘 쪽에서 올때를 바란다 당기는 바람에 자연 가는 길이 死(사)라 죽게 될 것이고, 고묘는 생왕쪽에서 당기는 바람에 絶(절)地(지)로 가게 된다는 것이리라
晩有吉運行,凶運未入,死卒何分.有凶運來,吉運未來發福曷論.
늦도록 길운으로 행하여선 흉운으로 들지 않는다면 죽어 마침을 어찌 나눈다 할 것이며 흉운이 옴이 있고 길운이 오지 않는다면 發福(발복)을 어찌 논한다 할 것인가 ?
當究進氣退氣之由,更審已發未發之義.將來而速進,功擧以先歸.
응당 진기와 퇴기의 원인을 탐구하여선 거듭 이미 발한것과 아직 발하지않을 것을 살필 것이며 장래에 속히 발전할 것인가 功(공)을 이동을 시키고 먼저 돌아갈 것인가를 볼 것이다
一生歲運皆凶,年少早死.末旬命星得地,老壽彌高.
일생에 歲君(세군)을 만나는 것은 모두가 흉한 것이니 년소할적에 早死(조사)케 될것이며 말순 命(명)이 이 星(성)을 得地(득지)하였다면 늙어 장수하기가 彌高(미고)처럼 될 것이다
彌高 =논어에 안연이 공자를 흠모 추앙하는 말인 것이다 멀고 높으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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