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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정보
신비한 사주
 
 
 
카페 게시글
사주이야기 스크랩 3 사주의 구성
따비 추천 0 조회 1,138 11.04.23 04:4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제三절  사주의 구성                                                       -3-
一, 六十甲字 : 干은 싹이요 支는뿌리로서 十干과 十二支는  서로연결된다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의 天干順과 地支의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가 순서대로 결합하는데 陽은 陽끼리  陰은 陰끼리 결합한다   육십갑자의 구성원리로 볼 때 하늘을뜻하는  천간은 不動하고  지구를 뜻하는  지지만 움직이고  돌아가는것을볼 수 있다  지동설에서와같이 지구가 움직이고 있음을 육십갑자는말해주고 있다
二, 사주의 구성론 : 사주는 온세계와 만물을 음양으로분류하고 오행으로 세분하여 중화(中道 中庸)를 가려서 운명의 喜忌를 판단하는 음양의 학업이요 오행의 법측이다     음양이조화되면 운명도순탄하고  음양이 실조되면 운명도 굴곡이많다  음양은 다시 오행으로분리되고  오행은 다시 간지로 표시되는데 간지는 음양의  기초로서 사주의 왕쇠 강약과 격국용신을 비롯하여 음양 오행의 조화여부를 가려서 운명의  幸 不 幸을 판단하는 것이다   사주란 네기둥이라는뜻으로 사람이 출생한 년 월 일 시 를말하는데 즉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뜻하며 간지 각각 四字를 합하여 八字가되니 곧사주팔자라하는 것이다     사주팔자의 음양오행이 조화되면 행복을타고난사람이요 반대로 편중되고 실조되면 불행하고 파란만장한 역경을 타고난 사람인 것이다
三, 사주의기본용어  : 사주는 干 과 支로 구성되며  天干을 干上 干頭  天元이라고도하며 地支는 地元이라고도하는데  다음에  각 기둥별로 용어와의미를 살펴보자
년(年)
 년간 (년천간)
 근 (根)
 先祖  국가  기관장
 년지 (년地支)
 과거 유년기 과거 君
 년상 歲干  年頭
 元 ,春 ,仁 頭  
 歲君 年下  歲支
 아침
월 (月)
 월간 (월천간)  
 묘 (苗)
 부모 형제 사회
 월지 (월지지)
 직속상관 과거 중간
 월상 월두 월건 월령
 소년 청년기 友 亨  夏
 月提  提網
 禮 手  낮
일 (日)
 일간 (일천간)
 화 (花)
 처 가정 자기 현재
 일지 (日地支)
 청장년기  臣 利 秋
 日柱 己身  自坐 坐下
 義  腹 오후
시 (時)
 시간 (時天干)
 실 (實)
 자녀 처 이세 부하 미래
 시지 (時地支)
 노년기 下  貞  冬
 時上  時頭
 知  足  밤
대운--運露 運上 運中 運程  行運이라고도한다     통근(通根)--천간이 同類地支에 뿌리가 박혀있다는뜻  암장--지지에 숨어서 작용하는 干을말함(暗藏法참고) 이외에도 수많은 전문용어나 술어들이 나오는데 그때 그때하기로함
四, 월과 절후 및 시간
 지지
 월
 절후(양력)
 시간
  때
계절
방위
오행
괘상
 인
 일
 입춘 (2:4)
03 -05
아침
동쪽
 
 묘
 이
 경칩 (3:5)
05-07
 
 진
 삼
 청명 (4:4)
07-09
 
 사
 사
 입하 (5:5)
09-11
여름
남쪽
 
 오
 오
 망종 (6:5)
11-13
 
 미
 육
 소서 (7:7)
13-15
 
 신
 칠
 입추 (8:7)
15-17
저녁
가을
서쪽
 
 유
 팔
 백로 (9:7)
17-19
 
 술
 구
 한로 (10:8)
19-21
 
 해
 십
 입동 (11:7)
21-23
겨울
북쪽
 
 자
 십일
 소설 (12:7)
23-01
 
 축
 십이
 대설 (1:5)
01-03
 
주의할점 --(1),한해의 시작은 1월1일 이지만 사주에서는 입춘이들어와야만 새해로본다 1월 1일이 되지 않고 전년도 12월이라해도 입춘이들어오면 새해로보아야한다 1월1일이 넘었다해도  입춘이들어오지 않았으면 전년도로 보아야한다     (2), 월도 1월이되었다해서 그달이 시작되는 것이아니고 반드시 해당 월의 절후가들어와야만 그달이 시작되는 것이다  (3), 일진도 그날의 시작은 반드시 자시부터이다 만일 오늘밤11:30분에 출생하였다하면 명일(내일)일진으로보게되는 것이다
五, 사주세우는법
1, 년주세우는법 : 년주를세우는법은 출생년도의 태세를 그대로적용하면된다 갑자년이면 갑자를적용 경진년이면 경진을 그대로적용한다, "단" 사주에서는 항시음력을기준으로한다
※ 주의할점은 정월생과 십이월 출생자는 입춘을 기준으로한다 입춘절전까지는 전년도로 입춘후부터는 새해로본다
2, 월주세우는법 : 월주는 생년의 천간을 기준하여세우는데 다음법식에 준한다   甲己之年  丙寅頭        乙庚之年  戊寅頭     丙辛之年  庚寅頭      丁壬之年  壬寅頭    戊癸之年  甲寅頭    ---甲己之年丙寅頭라함은 甲年이나  己年에 출생한사람은  정월생이라면 丙寅으로시작하여  二月生은 丁卯  三月生은 戊辰식으로 이하순행  속견표참조
월견속견표
오행월
절기
양력
갑기
을경
병신
정임
임계
 
인 , 一
입춘
2:4
병인
무인
경인
임인
깁인
 
묘 , 二
경칩
3:5
정묘
기묘
신묘
계묘
을묘
 
진 , 三
청명
4:4
무진
경진
임진
갑진
병진
 
사,  四
입하
5:5
기사
신사
계사
을사
정사
 
오 , 五
망종
6:6
경오
임오
갑오
병오
무오
 
미,  六
소서
7:7
신미
계미
을미
정미
기미
 
신 , 七
잎추
8:7
임신
갑신
병신
무신
경신
 
유 , 八
백로
9:7
계유
을유
정유
기유
신유
 
술,  九
한로
10:8
갑술
병술
무술
경술
임술
 
해 , 十
잎동
11:7
을해
정해
기해
신해
게해
 
자, 十一
대설
12:7
병자
무자
경자
임자
갑자
 
축,  十二
소한
1:5
정축
기축
신축
계축
을축
 
워건은 절기를 기준으로하며 절기가드는날을 節立日이라하고 節氣가드는시간을  立節時라하며 절기가시작되는시각을 입절각이라한다
※ 입절은 몇시 몇분으로 分刻에서 시작하는데 옛날엔, 分대신 刻을사용하여 시각이라했다 일각은 時分에 해당한다 그래서 한시간은  一百二十分이지만 刻으로는 八刻이된다 워건은 입절일보다 입절각을 기준으로세워지는데 입절시간이되면서 그달이 시작되며 그달의월건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三月 五日에 청명이들어왔는데 입절각이 酉時正이라면 오후 여섯시 이전 출생자는 아직 청명의 입절각이 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대로 二月의 月建을 쓸수밖에없는 것이다
3, 일주세우는법 : 사주에서 일주는 사주의 주체가되고 일간은 사주의 주인공이며 君主로서 사주의 핵심이된다  일주를 정하는 법은 만세력을 보아 출생년 출생월 의 출생한 일진을 그대로 적용하면 되는 것이다 일진은 어제밤 11:00부터 오늘밤 열시 오십구분(10시59분59초_사이를말함으로 그사이에출생한 사람은 모두 그날의 일진을적용한다  
4, 시주세우는법  : 시주는 태어난 일간을 기준하여 세운다 다음의 법식을 암기要           甲己夜半 生甲子   乙庚夜半 生丙子  丙辛夜半 生 戊子    丁壬夜半 生 庚子   戊癸 夜半 生 壬子      갑기 야반 생 갑자 라함은 甲日이나 己日에 출생한 사람은 子時를 갑자로시작하여 축시를 을축시 인시를 병인시 이런식으로 이하순행하고  을경야반생병자라함은 을이나 경일에출생한사람은 자시를 병자시 로시작하여 축시를 정축시 인시를 무인시 식으로 순행하여 정한다      "속견표참조 "
출생시
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
서울시간
24시:01시
갑자
병자
무자
경자
임자
01:30
01:03
을축
정축
기축
신축
계축
03:30
03:05
병인
무인
경인
임인
갑인
05:30
05:07
정묘
기묘
신묘
계묘
을묘
07:30
07:09
무진
경진
임진
갑진
병진
09:30
09:11
기사
신사
계사
을사
정사
11:30
11:13
경오
임오
갑오
병오
무오
13:30
13:15
신미
계미
을미
정미
기미
15:30
15:17
임신
갑신
병신
무신
경신
17:30
17:19
계유
을유
정유
기유
신유
19:30
19:21
갑술
병술
무술
경술
임술
21:30
21:23
을해
정해
기해
신해
계해
23:30
23:24
병자
무자
경자
임자
갑자
24:30
※ 전에는 23:00--01:00子時로 써왔으나 요근래에새로운 이론을내서워 동경기준시를기준하고 있는우리시간은 30분을 늦게까지보야한다는이론을내세우고 23:30--24:30분까지는 금일 夜子時로보고 24:30--01:30까지는 明日朝子時  로보는경향이있다 참고할 것이며  본래시작은 子時를기준으로하였왔던이론에비유하건데  금일11:00 혹은30분을 추가하더라도 금일야자시로보지 않고 명일 子時로보아야할 것이다,
예 1,, 경신년 오월 초팔일 유시생    정상적인예 : 경신년  임오월 임자일  기유시
2, 신년도에출생하고도 입춘일전이되어 전년도 생이되는예  :경자년 정월구일 축시생--기해년 정축월 계해일 계축일 ( 입춘입절시  정월구일 인시입절   한시간 입절시간이남아있어 전년도로보았다)
3, 전년도에 출생하고도 입춘이 들어 신년도생이된예  :  무술년 십이월 이십팔일 자시생 --기해년 병인월 무오일 임자시 (입춘 무술12월 27일 입절)
4, 그달에나고도 앞당겨 새달이되는예  : 기유년 정월 십구일 오시생 --- 기유년 정묘월 신사일 갑오시 (경칩 정월 십팔일 축시입절)
5, 그달에낳고도 전달생이된예 무신년 삼월 팔일 자시생 --무신 기묘 을사 병자시 (청명 삼월 팔일 축시입절)
六, 대운정하는법
1, 陽男  陰녀는 月柱를 기준하여  順行하고
2, 陰男 陽女는 月柱를 기준하여  逆行한다
3, 양남 음녀는 未來節이요  음남양녀는  過去節이다
4, 생일부터 절입일까지 總計數하여 三으로  除之한후 定一運하고 二 가남으면 加 一運하고 一이    남으면  버린다      해설---대운이라함은  세월이 흘러감에따라 오년내지 십년단위로 사주와 운세와의 대비 조화를 보는  행로를말한다 사주팔자와 오행과 격국을 잘이루었다 할지라도 대운의 흐름에따라 좋은대운 에는 발전하고 불운에는  후퇴하게되며  또한 사주팔자의 器局이 나쁘다고하여도 대운의 흐름이 吉방향이면  큰고생은업다    그러므로 사주는 운명기국으로 자전하는 것이고 대운은 운명행로로서 공전하게되는 이치로 상호 조화가 잘이루어져야 좋은운명이 되는 것이다   대운을 정하는 것은  먼저 陽男  甲 丙 戊庚 壬  生 男子 ,陰女 乙 丁 己 辛 癸 年生 여자인가를  먼저가름하고      과거절이란-출생일부터 지난절입일까지를 말하고  미래절이란 출생일부터 오는절입일까지를말한다
제 四 절 기타기초
1,지지 암장간
地支
餘氣
中氣
正氣(本氣)
임 (10)
0
계(20)
계 (9 )
신 (3 )
기(18)
무 (7 )
병(7 )
갑 (16)
갑 (10)
0
을 (20)
을 (9 )
계 (3 )
무 (18)
무 (7 )
경 (7 )
병 (16)
병 (9 )
기 (10)
정 (11)
정 (9 )
을 (3 )
기 (18)
무 (7 )
임 (7 )
경 (16)
경 (10)
0
신 (20)
신 (9 )
정 (3 )
무 (18)
무 (7 )
갑 (7 )
임 (16)
십이지지 속에 감추어진 천간은  지장간 또는 암장간이라한다 이법은지지암장법 월율분야도 또는 오행 절기 심천법등으로 부르며 어떤곳에서는 암장법과 월율분야도와는 분리시켜 공부하기도 하나 훗일배우게될 육친법에서 혼잡을피하기위해서 종합적으로 공부하기로한다
암장중에는 子 卯 酉 는 두 개 남어지느  세 개씩 天干을지니고 있는데  그원리는 역시 기상학적 해석을 통해서 풀어지는 것이다    십이지는 월령을관장하고 월령은  오행의 기운을 관장하며 오행은 하루에도 시간에따라 변동하므로  초기와 중기와  말기에따라서 오행이 바뀌어진다   예를들면 인월인 경우 입춘부터 시작되는데  칠일간은 지난달 축월의 말기인  토기가지배하고  팔일부터 칠일간은  인오술 화국의  화기가지배를 하며 나머지 십육일은  인의 본기인 목기가 지배한다  그래서 초기인오행은  지난 달 정기의 나머지를 여기라하고 다음중기는 그다? 중간기운을 중기라하며 끝으로 그달의 본길ㄹ 정기라하는 것이다  같은기운이지만 여기와 중기는  그달의 본기인  정기에 비해 약하다 그러나 같은 인월생이라해도 사주의 원기는  지장간에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가령 여기에 출생 한사람은  무토의 기운을 타고났으며 중기에 난사람은  병화의 기운을 타고났으며  본기에 태어난사람은  갑목의 기운을 타고난 사람이다   그러므로  같은 인월의 여기에출생 했다해도  토일주는  토체가 토기를타고낳으니  건전하며  같은 본기출생이라도  목일주는  목체가 목기를타고났으니  건전하나 금일주는 금체가 목기를타고났으니  그원기가 허약하다   지징간은  그달의  시공간을  지배하는  우주의 원기를 표시함으로서  사주의 격국과  용신을 선정하는 기본이되고 사주의 역량을 저울질하는 강약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한다    또한 암장간은  육친법등으로 지속에 숨어있는  사주의 비밀조화를  알아냄으로서 추명에 매우중요하다  그리고 주의할점은 巳와 亥는  체는 음이지만 작용은 陽(巳中 戊庚丙   亥中 戊甲壬)으로하며 子午는 체는 양이지만 작용은 陰으로 (子中癸水  午中 丁火) 작용이다르다는점을  명심하고 추리에 착오없기를바란다 --
2, 육신 표출법 (六神 十神 六親)
比我者(비아자)
 비견 겁재(比劫 肩劫 )
형제  우 동료
我生者(아생자)
식식 상관(傷食)
자녀 부하
生我者(생아자)
정인 편인 (印授 印星)
어머니 스승
我剋者(아극자)
정재 편재 (財星)
처 부친 재물
剋我者 (극아자)
정관 편관 (官星 官殺)
남편 자녀 직장
육친은 부모 형제 자기 배우자 자녀를 말하며 육신이라고도 하는데 음양오행의  생극관걔를  인관관계의  술어를 환월한 것을 육친이라한다 오행의 상생 상극을이용하여  제일중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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