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과 종교 개혁과 개신교의 시작 그리고 미국 출현의 영향
♦주제 성경절 – "모세의 모든 율법을 따라 여호와께로 돌이킨 왕은 요시야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그와 같은 자가 없었더라(왕하 23:25)."
♦들어가는 말
지금까지의 기독교 역사를 복습과 더불어 정리해보면 초기 기독교(사도교회)는 로마 제국 안에서 여러 지역교회가 성장을 하다가
1) 일요일로 1차 변절을 한다
2) 로마 교회가(만) 급변하는 정치 정세에서 살아남아 천주교(카톨릭)가 된다.
3) 교황권 확립과 더불어 유일무이한 천주교회는 급격히 변종 종교로 변해간다.
4) 진리의 소수 세력들이 카톨릭에 대항한다(왈덴스, 위클립, 허스 등)
♦본 문
1] 배경(로마 카톨릭 천하의 상태)
-12,13세기의 십자군 전쟁이 일어남 : 이슬람으로부터 성지 예루살렘 회복 명분
-1184, 잔인한 종교재판에 십자군 동원
-연옥 교리, 고백성사, 면죄부 등 비성서적 교리들이 시행 됨.
2] 종교 개혁의 큰별- 루터 그리고 루터교회
-허스의 개혁과 순교에 자극
-카톨릭대학 교수
-1517, 10,31 정오 : 95개 논제의 신앙 양심서를 비텐베르그 성당문에 게시
-1521,4,18 – 종교 재판 심문을 받음
[그의 주장:Sola Scriptura, Sola Fide, Sola Gracias/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가-신앙의 최고 권위는 로마 교회가 아니라 “오직 성경”
나-구원은 선행을 통한 사제의 성례전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속죄를 전적으로 받아드리는
“오직 믿음”
다-구원은 그러한 믿음을 통하여 누리는 “오직 은혜”
라-만인 사제직(그리스도인은 모두가 제사장이다 ; 베드로전서 2:9)
마-연옥교리 반대, 영혼 불멸 가르침 반대
-루터의 개혁의 결과로 그를 따르는 최초의 개신교 루터교가 생김
-칼빈에게 영향을 줌
2] 철저한 개혁자들 - 스위스의 쯔윙글리와 재세례파
1) 쯔윙글리(1531, 스위스)
-카톨릭 사제, 학자, 애국자,
-이교예배 의식반대, 면죄부 반대, 교회의 타락 공박, 화체설반대,
-성만찬 빵과 즙이 그리스도의 희생 기념이라는 루터의 성체 공존설 동의.
-카톨릭과의 무력 대응으로 전사.
2) 더욱 철저한 개혁자들(재세례파 또는 형제들, 스위스)
-지도자 : 그레벨과 만쯔
가. 신앙의 유일 근거 - 성경
나. 정교 분리 주장(국가와 교회)
다. 유아세례 반대 - 어른 때 다시 베품(재세례파, 이름의 기원)
라. 부활과 재림 교리 주장
마. 교회의 이교적 요소 제거
바. 신앙과 양심의 자유존중
사. 전쟁반대, 무기사용금지, 핍박에 대한 또는 앙심을 품지 않음
아. 회중제도 도입(신자의 자율적 관리)
-훗날 복음 주의적 개신교 메노나이트, 아미쉬, 후터파, 침례교, 퀘이커의 뿌리가 됨.
-이들은 카톨릭에서는 화형을, 개신교측에서는 물에 빠져 죽이거나 목매어 죽음을 당함.
-모든 기독교에서 별종으로 통함 그러나 철저한 성서주의적 개혁자들이었음.
3] 메노나이트, 아미쉬, 후터파(모두 스위스, 재 세례파가 기원)
1) 메노나이트
-핍박을 피하여 재세례파 신자들이 화란(네덜란드)으로 도피.
-거기서 카톨릭 사제였던 그러나 화체설을 의심하던 ‘메노 시멘스’를 만남
-메노시멘스는 재세례파로 개종하여 그들의 지도자가 됨.(1536)
-성만찬 세족예식 도입 시작.
-경건한 그리스도인이었지만, 카톨릭과 일반 개신교의 핍박을 받아 순교자를 냄.
-신대륙으로(1683) 건너가 신앙과 양심의 자유를 누림
-같은 계통인 퀘이커 교도와 함께 신앙과 양심의 자유, 비무장과 평화주의, 의료봉사를
통하여 미국의 인권 신장과 민주주의에 큰 영향을 끼침.
2) 후터파
-핍박을 피해 또 다른 재세례파가 모라비아(체코) 지역으로 피난.
(현 체코는 서부 보헤미안 지방, 동부 모라비아 지방으로 나눈다)
-경건한 지도자 ‘후터’의 지도아래 신앙
-중생과 생활의 변화 강조.
-80%가 순교 (후터,1536, 화형)
-그후 신대륙(미국)으로 피난, 신앙공동체, 농경생활을 계속하고 있음.
3) 아미쉬
-또 다른 스위스 재세례파, 철저한 신앙 개혁자들
-지도자 : 암만 (그의 이름을 따 아미쉬)
-핍박을 피하여 신대륙으로 건너가 단순한 생활, 시골생활, 농업 발전에 기여.
-후터파와 같이 현대 문명을 등지고 삼.
♦결 론
그러나 이들의 개혁은 반 카톨릭적 개혁이었지 온전한 성서신앙과 초대 교회로의 회복을 과제로 남겨두었다.
♦토론할 주제
1) 마지막 시대 재림 교회의 개혁적 과제는 무엇인가?
2) 우리 교회가 세상에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