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보다 얇게 환경에 우수하게
수많은 flute 중에서도 두께 4mm의 C flute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국제 표준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골판지이다. 한편 일본에서는 두께 5mm의 A flute이 주류이고, 2005년경까지는 C flute은 보급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환경 의식이 올라가는 것과 함께 A flute보다도 환경면에서 유리한 C flute이 주목되어 국내 최대 메이커인 렌고(Rengo)가 솔선하여 본격 도입으로 뛰어올랐던 것으로 보급에 탄력이 붙었다. 현재에는 주요 골판지 메이커 각 회사가 도입하여 일본에서도 일반적인 flute으로 되었다.
C flute은 골판지 상자로 했을 때의 압축 강도가 A flute과 크게 다르지 않는 한편, 환경면에서는 몇 가지 이점이 있다. A flute보다 두께가 1mm 얇고, 적재 시의 용적이 약 20% 절감되기 때문에, 1회에 운송 가능한 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운송에 필요한 트럭의 대수를 줄일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 보관 효율도 향상되기 때문에 창고 스페이스를 보다 유효하게 활용 가능하고, 납품 회수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두께가 얇기 때문에 중심지의 사용량 절감에도 연결된다. 일 매의 골판지라면 조금만 다르지만 혹시 일본 중의 A flute이 전부 C flute으로 치환된다고 하면 년간 약 11만톤의 중심지가 절감하는 것으로 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절감은 년간 약 13만톤에 달한다.
최근에는 두께 3mm의 B flute의 대체로서 두께 2mm의 delta flute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C flute과 마찬가지로, 환경면에서의 이점이 있고, 캔 음료의 외장 상자 등에 사용되고 있다. 한편 두께 1.5mm의 E flute과 마찬가지로 내장 상자나 선물상자 등에도 사용될 수 있고, 보다 압축강도가 높은 상자로 되기 때문에, 필름에 집적하여 수송 상자로 하여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새로운 flute이 환경 부하 절감과 골판지의 새로운 가치의 창출로 연결되고 있다.
요점 BOX C flute은 A flute에 비해, 보관, 수송효율의 점에서 우수하다. 얇게 하는 것으로 CO2 배출량의 절감으로 이어진다. |
#Flute #Rengo #델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