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다육질의 다년생 초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관상용이나 약용 및 식용으로 온실에서 재배한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그 중앙에서 줄기와 화경이 벋는다. 식물체는 연한 회백색이고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반원주형으로 뒷면은 둥글고 앞면은 약간 파이며 끝은 점차 가늘어져 예리하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가시모양의 털이 있다. 산형꽃차례에 달리는 꽃은 등황색이다. Aloe vera (L.) Burman f. (bitter-aloe, true-aloe, barbados-aloe)는 뿌리에서 모여 나는 잎이 선형으로 다육질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가지가 없다.
특성~~~단자엽식물(monocotyledon),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다육 직립형식물(fleshy erect type), 재배되는(cultivated), 약용(medicinal), 관상용(ornamental), 식용(edible plant)
알로에(Aloe)는 아스파라거스목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주로 건조한 열대나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며, 고대로 부터 '신비의 물질', '하늘의 축복'이라 불리던 인류 최초의 약초라 할 수 있다. 알로에는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어 고대 이집트 왕조 시대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은 병사들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알로에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의학의 아버지'로 유명한 히포크라테스도 알로에를 임상치료제로 사용했었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이 알로에가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다는 것인지 그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로에 효능
■ 감기 및 천식 예방
알로에의 알로에친성분은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고 바이러스의 독성을 중화시켜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특히 체질개선효과로 천신발작을 사전에 억제, 예방하며, 외부의 자극을 완화하여 만성적인 천식을 가볍게 만들어준다.
■ 당뇨예방
알로에는 인슐린저항성 개선에 효능이 있는 면역다당체가 함유되어 있어 당뇨 뿐만 아니라 인슐린저항성이 높아 발생할 수 있는 고지혈증이나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상처치료
알로에는 아미노산·사포닌·항생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살균·소염작용이 탁월하여 상처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화상이나 습진 같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알로에를 환부에 직접바르는 것은 지혈에 도움이 된다.)
■ 알레르기 치료
혹시 집에 알레르기로 인하여 고생하는 가족이 있다면 알로에의 효능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알로에는 체내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알프로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 위장변, 위궤양, 십이장궤양 등 위장기능 강화
알로에의 주성분인 알로인, 에모딘, 알로에닌 성분이 위와 장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도와주며, 알로에 울신성분은 조직의 결손부위를 주위로부터 생성하여 상처부위를 치료하는 항궤양작용을 하고, 위벽과 장벽을 보호한다. 알로에는 화상과 절상, 염증을 진정시켜 새로운 조직을 만들며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유를 도와준다.
알로에는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질환에 효과적이며,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 음주 전후, 숙취
알로에는 혈액순환이 좋고 간기능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혈관질환에도 도움이 되고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평소에 과음을 많이해서 피로를 자주 호소하는 분들이 알로에를 드시면 간세포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알로에-알로인, 알로에-에모딘의 쓴맛의 성분이 알콜해독작용을 하며 알로에울신은 위점막의 염증치료와 진정작용으로 불쾌감을 둔화시켜준다.
■ 체지방 분해
알로에는 단단하게 굳어버린 체지방을 물러지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시 알로에 섭취를 병행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탈모 방지
알로에를 섭취하거나 알로에 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이용하면 두피와 모발을 튼튼하게 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통증완화 및 암예방
알로에의 단면을 살펴보시면 매우 끈적한 점액질로 채워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다. 이것을 다른 말로 섬유성 단백질이라 부르는데, 이 단백질은 섭취 시 관절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알로에 함유된 젤라틴질인 아크로틴A는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세포가 우리 몸속에서 자라나거나 생겨나는 것을 억제해주는 항암효과가 있고, 당뇨나 고혈압 및 심장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다.
■ 피로회복·숙취
알로에는 과로로 인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며,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가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주고 간기능을 개선해준다는 연구사례도 있었ㄷ.)
■ 피부면역력 향상
피부가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게 되면 피부의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알로에의 당류는 피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되며, 알프로젠이라는 성분이 피부알러지를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 피부미용
알로에의 알로인 성분은 티로시미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색소의 성장을 막고, 그 침착을 방지하며, 피부조직의 결손부위를 생성시켜 여드름 자국이 남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알로화이트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지분지를 정상화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므로 피부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매우 좋다.
■ 함암효과
알로에의 항암효과는 이모딘, 알록틴a등의 함유성분등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특히나 이모딘은 암세포의 유전자가 복제되는 과정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줍니다.
또한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이모딘이 암세포의 성장 및 전이에 관계되는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서 항암효과를 나타낸다는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식품관련 학자들의 최근연구를 보면 알로미틴은 항종양, 항암을 비롯하여 피부암을 예장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체질을 알카리성으로 변하시키는 체질개선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독소를 중화하는 알로에틴도 들어있으며 궤양에 효과가 좋은 알로에우루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혈액순환에 도움
또한 맵고 짠 음식으로 잔뜩 산성화되어 있는 체내 혈액을 다시 중성화시켜줄 수 있는 알칼리가 풍부한 것이 바로 알로에인데요. 나트륨 과잉으로 인한 피로를 개선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알로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알로에 효능이 뛰어나고 다양한 것은 붕명하나 만병통치약은 아닐뿐더러 사용을 삼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①여성이 생리 중일 때 알로에를 사용하면 출혈 과다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임신부와 수유부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혈우병 진단을 받은 환자는 알로에 사용을 금하셔야 합니다.
②알로에가 맞지 않은 사람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즉시 사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 알로에 사용방법
1. 알로에 술-알로에 3가지중 어떤 종류라도 좋다.
알로에 3.5kg / 소주1.8리터 2병술 / 검은설탕 반컵 / 질금 2홉 준비한다.
잎을 채 쓸듯이 썰어 검은설탕과 질금을 잘넣고 소주를 채운다. 18~20도 정도의 실온에서 1달후 내용물 건데기를 걸러낸후 같은 온도에서 1달정도 더 숙성을 시킨후 복용을 한다.
1~2잔 반주로 좋다.
2. 알로에 차
말린 아보레센스의 잎을 빻지 않고 다려서 마신다. 꿀을 넣어 먹어도 된다.
효과는 아보레센스 생잎을 먹을때와 같으며 생잎을 먹기 힘든 사람이 이용을 하기도 하며 말린잎을 갈아서 마시기도 한다.
3. 알로에 가루
목욕시 가루는 타서 목욕을 하기도 하고, 빻지 않은것은 다른 용기에서 우려낸 다음 목욕물에 섞어서 목욕 또는 좌욕도 하며 머리가 가려운 사람은 머리를 감기도 한다.
4. 알로에 엿
보통 물엿(조청)에 같은 양의 알로에 즙액을 양푼에 담아서, 중탕식으로 끊는 물속에 양푼을 뛰우고 잘 저어서 완전히 섞이고 알맛게 졸아든 다음에 꺼낸다.
5. 알로에 분말과정제
알로에 생잎을 마시기 힘든 사람, 멀리 출장을 갈때 많이 이용을 한다.
6. 알로에 쥬스
2컵의 쥬스를 만들려면 알로에 생잎 200~300g에 작은 요구르트2~4병을 믹서기에 넣은 후 갈아서 마시며 여기 다른 쥬스 또는 과일, 꿀등을 넣어서 마셔도 된다.
7. 알로에 화장수
알로에 베라나 사포나리아의 생 잎을 잘라서 깨끗이 씻은 다음 강판에 갈아서 즙을 짜낸다.
이것이 곧 알로에 화장수이다. 그 즙액을 손바닥에 받아 얼굴 · 목 · 손등 같은 데에 문질러 바른다.
즙액은 시간이 경과하면 변질해서 약성이 감소하므로 즙액을 짜는 즉시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베라나 사포나리아의 즙액이 완전히 흡수된 다음 그 위에 아보레센스 생즙을 두세 방울 바르면 아보레센스 속에만 들어 있는 「아보나사이드」 성분까지 흡수하게 되므로 미용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재료를 아보레센스로 할 경우, 다소의 자극성이 있으므로, 드문 일이기는 하지만 피부가 특히 과민한 사람에게는 두드러기 등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수가 있다.
이런 사람은 알로에 즙액을 손바닥에 받다 물을 두세 방울 떨어뜨려 농도를 엷게 해서 사용하다가 차츰 농도를 더해 가면 무난하다.
아보레센스는 베라나 사포나리아에 비해 젤리 질이 매우 적으므로 미용효과는 휠씬 떨어진다.
알로에 화장수의 결점은 보존 문제이다.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 두면 변질하므로 종 귀찮더라도 사용할 때마다 새로 짜서 써야 그 싱싱한 생명력을 그대로 얻어 낼 수 있다.
8. 알로에 팩
알로에 팩은 거친 살결의 치료는 물론, 싱싱하고 아름다운 살결을 언제나 간직하는 방법으로서 한다. 팩은 일반적으로 속효성 있는 미안 법인데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 알로에 생 잎, 오이 1개, 달걀 1개, 밀가루와 검정 설탕을 각 약간씩을 준비한다.
① 알로에의 생 잎을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갈아
② 이것을 무명 천으로 짜서 즙을 낸다.
③ 오이도 강판에 갈아서
④ 역시 짜서 즙을 낸다.
⑤ 달걀을 깨 넣은 그릇에 알로에 즙 1작은 차술, 오이 즙 3차술을 붓고
⑥ 거기에 검정 설탕 2 차술을 넣어 달걀 흰자가 완전히 풀어질 때까지 잘 젓는다.
⑦ 거기에 밀가루를 섞는데, 너무 되지 않고 너무 묽지 않을 정도가 되게 한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팩 제를 얼굴 전체에 여러 차례 반복해서 바른다.
약 20분 동안 가급적 얼굴을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팩 제가 마르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살결에 탄력이 생겨서 매끈매끈해진다.
1회의 팩만으로 한다.
한 주간에 2~3회씩 한다면 매우 좋아질 것이다.
특히 목욕하고 난 뒤에 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그런 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알로에 화장수를 발라두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