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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경의 기초가 되는 천수경(千手經)독경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대다라니경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崖大悲心 大陀羅尼經》 천수경(千手經)[관세음보살님께 드리는 자비기도] |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입으로 지은 죄를 깨끗이 하는 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修里修里 摩訶修里 洙修里 沙波訶)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길상존이시여 길상존이시여 지극한 길상존이시여 원만, 성취 하소서]깨끗하고 깨끗하여 정말 깨끗함이 좋구나, 깨끗함을 이루소서!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신성하고 밝음을 원만히 성취케 하소서]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번뇌와 고통이 사라진 마음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진리의 기쁨 속에서 만족합니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 千手千眼觀自在菩薩 천의 손, 천의 눈 관세음 보살님의 광대원만무애대비심 廣大圓滿無碍大悲心 크고 넓고 원만하온 걸림 없는 대비 마음 대다라니계청 大陀羅尼啓請 큰 다라니 청하오며 계수관음대비주 稽首觀音大悲呪 관세음보살 대비주께 머리 숙여 절합니다 원력홍심상호신 願力弘深相好身 원력은 넓고 깊으며 그 모습은 거룩하시고 천비장엄보호지 千臂莊嚴普護持 일천팔로 장엄하게 온갖 중생 거두시고 천안광명변관조 千眼光明便觀照 일천 눈의 광명으로 온 세상을 살피시니 진실어중선밀어 眞實語中宣密語 진실한 말 가운데에 그윽한 말씀 베푸시고 무위심내기비심 無爲心內起悲心 그지없는 마음으로 대비심을 주시오와 속령만족제희구 速令滿足諸希求 저희들의 모든 소원 어서 빨리 이루옵고 천룡중성동자호 天龍衆聖同慈護 하늘, 용과 모든 성현 두루 함께 보살피고 백천삼매돈훈수 百千三昧頓薰修 백천 가지 온갖 삼매 한꺼번에 깨치어서 수지신시광명당 受持身是光明幢 이 법 지닌 이 내 몸은 큰 광명의 깃발되고 수지심시신통장 受持心是神通藏 법을 담은 이 내 마음 신비로운 곳집되어 세척진로원제해 洗滌塵勞願濟海 모든 번뇌 씻어내고 고통바다 어서 건너 아금칭송서귀의 我今稱誦誓歸依 제가 지금 귀의 할 것을 서원하오니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로운 관세음께 지심으로 돌아가니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로운 관세음께 지심으로 돌아가니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로운 관세음께 지심으로 돌아가니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로운 관세음께 지심으로 돌아가니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원하건데 고해바다 어서빨리 건네지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자비로운 관세음께 지심으로 돌아가니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치암중죄 금일참회 癡暗重罪今日懺悔 어리석은 무거운죄오늘지금참회하며 죄망심멸양구공 罪忘心滅兩俱空 죄도 마음(분별심)도 사라지면 이 모두가 비어지며 시즉명위진참회 是卽名爲眞懺悔 이와 같이 텅 비면은 참된 참회 이뤄지네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南無七俱肢佛母大准提菩薩 7억 부처님의 어머니, 대준제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옴 마니 반메 훔 (3번) [온 우주에 충만하여 있는 지혜와 자비가 지상의 모든 존재에게 그대로 실현될지어다]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옴~ 어느 곳이나 계시는 관세음보살이시어 정륜왕을 이루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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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삼업진언(淨三業眞言) 삼업(身·口·意) 을 깨끗하게 하는 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 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 함(3번)
"옴 자성 청정의 일체법이여! 나의 자성도 청정하여지이다!"
♧개단진언(開壇眞言) 법단을 여는 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 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3번)
"옴 금강의 우주적인 영이시여! 큰북으로서, (마음의) 평정함을 위하고, 피안의 경계는 제거되어지이다!"
♧건단진언(建壇眞言) 법단을 세우는 진언
옴 난다 난다 나지 나지 난다 바리 사바하(3번)
"옴 기쁨과 환희로운 신들이시여! 신이시여! 기쁨을 이끄는 신이시여! 영광이 있기를!"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법계를 깨끗하게 하는 진언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羅字色鮮白 空點以嚴之 곱고 흰색의 라[羅]자를 공점[空點]으로 장엄합니다.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如彼啓明珠 置之於頂上 마치 계명주(啓明珠)를 머리 위에 올려놓은 것처럼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眞言同法界 無量衆罪除 진언을 외우면 법계와 같아져 한량없는 무거운 죄를 제거하리니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一切觸穢處 當加此字門 모든 사악에 부딪치거든 마땅히 이 글자를 놓아 두리라.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3번)
"일체의 부처님께 귀의하오니, 안락하여지이다"
위대한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로 열반의 완성)』의 핵심이 되는 경전《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피안(彼岸)-이승의 번뇌를 해탈하여 열반의 세계에 이름. 또는 그런 경지.] [일체를 초월하는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가장 핵심되는 부처님의말씀《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om namo bhagavatyai arya -prajna- paramitaayai 옴! 존경스러운, 거룩한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로 열반의 완성=반야바라밀다)』을 경배합니다. 거룩하신 관자재보살께서[觀自在菩薩(관자재보살)]께서 심오한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로 열반의 완성=반야바라밀다)』을 수행하면서,[行深般若波羅蜜多時(행심반야바라밀다시)] 『물질(육체,형상). 감각, 표상, 의지, 의식[오온(五蘊)~~~色, 受, 想, 行, 識]』들 모두가 『실체가 없는 것[공(空)』임을 확실히 깨달아, 이 모든 고통(4고, 8고)에서 벗어났느니라. [照見 五蘊皆空 度一切苦厄( 조견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度一切苦厄 (도일체고액)』란? 이 한 구절은 산스크리트어의 원전에는 없다. 중국에서 처음으로 번역한 구마라집 (鳩摩羅什 kumārajīva 인도 출신의 승려) 이 이 5자를 삽입한 것이다. 그것이 뒤에 현장이 번역한 심경에도 그대로 두었다. [팔고(八苦)~~~생고(生苦), 노고(老苦), 병고(病苦), 사고(死苦), 애별리고(愛別離苦),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부득고(求不得苦), 오음성고(五陰盛苦)] 사리자여![舍利子(사리자) - 사리자는 부처님의 10대 제자중 한 분으로 지혜 제일 사리 불로 부파 불교를 대표한 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질적 형상』이 『실체가 없는 것[공(空)]』과 다르지 않고,[色不異空(색불이공) ] 『실체가 없는 것[공(空)]』이 『물질적 형상』과 다르지 않으며[空不異色(공불이색)] 『물질적 형상』이 곧 『실체가 없는 것[공(空)]』이며,[色卽是空(색즉시공)] 『실체가 없는 것[공(空)]』이 바로 『물질적 형상』이니라.[空卽是色(공즉시색)] 『감각, 표상, 의지, 의식(지각의 타래)』들도 이와 마찬가지니라.[受想行識 亦復如是(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舍利子(사리자)] 이 '모든 존재하는 것'들은 『실체가 없는 것[공(空)]'』이니[是諸法空相(시제법공상)] 생기지도 않고 사라지지도 않으며,[不生不滅(불생불멸)]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不垢不淨(불구부정)]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不增不減(부증불감)]
그러므로 [是故(시고)] 『실체가 없는 것[공(空)]』 가운데는 『물질적 형상』도 없고,[空中無色(공중무색)] 『감각(느낌)'도 없고, '표상(생각)'도 없고, '의지(행동)'도 없고, '의식(마음)'』도 없으며,[無受想行識(무수상행식)] (감관작용의 주체로) 『'눈', '귀', '코', '혀', '몸', '생각함'』 들도 없고,[無眼耳鼻舌身意(무안이비설신의)] (감관작용의 대상으로) 『'물질(육체)', '소리', '냄새', '맛', '촉감', '법'』들도 없으며,[無色聲香味觸法(무색성향미촉법)] 눈의 경계도 없고, 나아가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느니라.[無眼界 乃至 無意識界(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 눈의 경계 도없고'에서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까지는 곧 18계의 경계가 없다.는 뜻] 『진리에 대한 무지[무명(無明)- 근본번뇌, 모든 괴로움의 근본적인 원인, 번뇌로 인하여 불법의 근본을 이해 못하는 정신 상태, 어리석음)]』도 없고,[無無明(무무명)] 또한 『진리에 대한 무지』의 '다함(깨달음)'도 없으며, [亦無無明盡 (역무무명진)] 나아가 늙고 죽음도 없고, 늙고 죽음의 다함도 없느니라.[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괴로움』도, 『괴로움의 원인[생성, 번뇌의 모임(쌓임)]』도, 『괴로움의 소멸[열반(잃음)]』도,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수행(길)]』도 없으며[無苦集滅道(무고집멸도)], 지혜도 없고, 얻음도 없느니라.[無智 亦無得(무지 역무득)] 【‘고’는 생로병사의 괴로움 즉 인생의 괴로움, ‘집’은 ‘고’의 원인이 되는 번뇌의 모임, ‘멸’은 번뇌를 없앤 깨달음의 경계[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以無所得故(이무소득고)] 『보살』은[菩提薩陀(보리살타)]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로 열반의 완성=반야바라밀다)』에 에 의지하므로[依般若波羅密多故(의반야바라밀다고)] 마음에 거리낌이 없고,[心無罣礙(심무가애)] 거리낌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無罣礙故 無有恐怖(무가애고 무유공포)] 뒤바뀐 헛된 생각에서 멀리 벗어나[遠離顚倒夢想(원리전도몽상)]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究竟涅槃(구경열반)]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의 완성=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위 없는 바르고 완전한 깨달음(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을 얻었느니라.[故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그러므로 알라!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로 열반의 완성=반야바라밀다)』은[故知般若波羅密多(고지반야바라밀다)] '큰 신비한 주문 이며,[是大神呪(시대신주)] '큰 밝음의 주문이며,[是大明呪(시대명주)] '위 더 없는주문이며,[是無上呪(시무상주)]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是無等等呪(시무등등주)] 모든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헛되지 않느니라.[能除一切苦 眞實不虛(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그러므로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것(지혜로 열반의 완성=반야바라밀다)』 에 대한 주문을 말하노니 그 주문은 다음과 같으니라.[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가자, 가자, 저 언덕[彼岸(피안)]으로 가자, 저 언덕[彼岸(피안)]으로 모두 함께(완전히) 가서, 깨달음을 이뤄 영원할지니!.” “가자, 가자, 저 언덕[彼岸(피안)]으로 가자, 저 언덕[彼岸(피안)]으로 모두 함께(완전히) 가서, 깨달음을 이뤄 영원할지니!.” “가자, 가자, 저 언덕[彼岸(피안)]으로 가자, 저 언덕[彼岸(피안)]으로 모두 함께(완전히) 가서, 깨달음을 이뤄 영원할지니!.” [가테가테 파라가테 파라상가테 보디스와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테(gate)는 가자, 파라(para)는 저 언덕, 상(sang)은 완전히라는 의미이고 보디(body)는 깨달음이며, 스바하(svaha)는 영원하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의역하면 '가세가세 저 언덕으로 모두 함께 가세 깨달음이여 영원하소서!' 또는 '닿았노라, 닿았노라. 피안에 닿았노라, 깨달음에 이르니 영원한 기쁨이로다!' 정도가 된다 ※ 18계 [十八界]란, 육근(六根)·육경(六境)·육식(六識)을 합한 것이다, ▸ 육근(六根) : 안계(眼界) 이계(耳界) 비계(鼻界) 설계(舌界) 신계 (身界) 의계 (意界) 등 6종의 감각기관 ▸ 육경(六境) : 색계 (色界) 성계 (聲界)향계 (香界) 미계(味界) 촉계(觸界) 법계(法界) 등 6근의 대상이 되는 6가지 경계 ▸ 육식(六識) : 안식계 (眼識界)이식계 耳識界 비식계(鼻識界·) 설식계 (舌識界) 신식계 (身識界) 의식계(意識界) 등 6근.6경을 연(緣 - 원인을 도와 결과를 낳게 하는 작용)으로 하여 생기는 6가지 마음의 활동 ▸ 육식(六識)을 제외한 12가지를 12처(12處 : 눈과 색, 귀와 소리. 코와 냄새, 혀와 맛, 몸과 촉감, 의지와 법)라고 한다. 옴마니페메훔(Om mani padme hùm) 반야심경 270자 독송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10자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一切苦厄 /25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27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20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25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27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 15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菩提薩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空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34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縟 多羅三漠三菩提 /22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 다라삼막삼보리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25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能除 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22 능제 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帝揭帝 波羅揭帝 波羅僧揭帝 菩提娑婆訶 /18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揭帝揭帝 波羅揭帝 波羅僧揭帝 菩提娑婆訶 /18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揭帝揭帝 波羅揭帝 波羅僧揭帝 菩提娑婆訶 /18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https://youtu.be/P2D8epuXla8 https://www.youtube.com/watch?v=HfGmZfYBJ8E Prajna Paramita Hrdaya Sutram 프라즈냐 파라미타 흐리다야 수트람 (prajna: 지혜, parammita: 완성, hrdaya: 심장 즉 정수, sutra: 경전) Aryavalokitesvara Bodhisattva Gambhiram Prajna-paramita Caryam Caramano, 아리야바로키티스와라 보디삿트와 감비람 프랏슈냐 파라미타 챠럄 챠라마노 Vyavalokiti Sma, Panca-skanda Asatta Sca Svabhava Sunyam Pasyati Sma Iha 뷔야바로키티 스마 판챠 스칸다 앗삿타 스챠 스와바바 순니냠 팟샤리 스마 이하 Sariputra, Rupam Sunyam, Sunyata Iva Rupam, Rupa Na Vrtta Sunyata,Sunyataya 샤리뿌트라 루밤 순냠 슈니야다 이바 루밤 루바 나 벨다 슈니야다 슈냐다야 Na Vrtta Sa-rupam, Yad Rupam Sa-sunyata, Yad Sunyata Sa-rupam, Evam Eva Vedana 나 벨다 사-루밤 야 루밤 사-슈니야다 야 슈니야다 사 - 루밤 이밤 이바 븨다냐 Samjna Sam-skara Vijnanam, Iha Sariputra, Sarva Dharma Sunyata-laksana, 삼냐 삼- 스카라 븨이냐남 이하 샤리뿌트라 살바 다르마 슈니야다- 라챠나 Anutpanna Aniruddha Amala A-vimala, Anuna A-paripurna.Tasmat Sariputra, Sunyatayam 아눗바나 아닛루댜 아마라 아-비마라 아누나 아바리푸르나 타스맛 샤리뿌트라 슈니야다얀 Na Rupam Na Vedana, Na Samjna Na Sam-skara, Na Vijnanam. Na Caksu Strotra Ghrana 나 루밤 나 븨다나 나 삼냐 나 삼 - 스카라 나 브이냐남 나 쟈소 쇼트라 그라나 Jihva Kaya Manasa, Na Rupam Sabda Gandha Rasa Sparstavya Dharma, 지바 카야 마나사 나 루밤 샷다 간다 라사 스빠르스따비야 다르마 Na Caksur-dhatu Yavat Na Manovijnanam-dhatu. Na Avidya, Na Avidya Ksayo, 나 자쇼-다또 야왓 나 마노비냐남 - 다또 나 아비리야 나 아비리야 쟈요 Yavat Na Jara-maranam, Na Jara-marana Ksayo, Na Duhkha, Samudaya, Nirodha, Marga. 야왓 나 자라-마라나 나 자라-마라나 크쟈요 나 둣카 사모다야 니로다 마르가 Na Jnanam, Na Prapti, Na Abhi-samaya, Tasmat Na Prapti Tva, Bodhisattavanam 나 야남 나 브람비 나 아비-사마야 타스맛 나 플랍티 타 보디삿트와냠 Prajna-paramitam A-sritya Vi-haratya Citta Avarana, Citta Avarana, Na Sthitva Na Trasto, 프라슈나-파라미타 아-쉿티야 비-하랴댜 쉿타 아바라나 쉿타 아바라나 나 쉿티팟 나 트랏소 Vi-paryasa Ati-kranta Nistha Nirvanam. Try-adhva Vyavasthita Sarva Buddha 븨-파리얏사 아티-크루안다 니시타 니얼바남 트리-야다 비야봐싯타 살바 보다 Prajna-paramitam A-sritya Anuttara-samyak-sambodhim, Abhi-sambuddha. 프랏슈나-파라미타 아-쉿탸 아누따라-삼먁 - 삼보림 아비-삼보다 Tasmat Jnatavyam Prajna-paramita Maha-mantra, Maha-vidya Mantra, Anuttara Mantra, 탓스맛 냐따비얌 프랏슈나-파라미타 마하 - 만트라 마하 -비냐 만트라 아누따라 만트라 Asama-samati Mantra,Sarva Duhkha Pra-samana Satyam Amithyatva, 아삼마-삼마티 만트라 살바 듓카 프랏-샤마나 삿냠 아미댜두앗 Prajna-paramita Mukha Mantra, Tadyatha, 프랏슈나-파라미타 묵카 만트라 닫이야탓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삼가테 보디 스와하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삼가테 보디 스와하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가테 가테 파라-가테 파라-삼가테 보디 스와하 |
우리말 천수경 독경 - 영인스님
◎ 입으로 지은 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신을 편안하게 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부처님법 여옵니다
가장 높고 미묘하온 대자대비 부처님법
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뵙기 어려워라
다행히도 제가 지금 듣고 모셔 지니오니
부처님의 진실한 뜻 빨리 알게 하옵소서
◎ 참다운 법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 천의 손, 천의 눈 관세음 보살님의 크고 넓고 원만하온 걸림 없는 대비 마음 큰 다라니 청하오며
관(세)음보살 구세주께 머리 숙여 절 합니다 .
모든 원력 크고 깊고 원만 상호 갖추신 몸
일천 팔로 장엄하여 온갖 중생 거두시고
일천 눈의 광명으로 온 세상을 살피시니
참된 말씀 그 가운데 비밀한 뜻 고이 있네.
그지없는 마음으로 대비심을 주시오와
저희들의 모든 소원 어서 빨리 이루옵고
모든 죄업 남김없이 깨끗하게 하옵소서.
하늘, 용과 모든 성현 두루 함께 보살피고
백천 가지 온갖 삼매 한꺼번에 깨치어서
이 법 지닌 이 내 몸은 큰 광명의 깃발되고
법을 담은 이 내 마음 신비로운 곳집되어 모든 번뇌 씻어내고
고통바다 어서 건너 깨달음의 방편문을 속히 얻게 하옵시며
제가 지금 대비주를 외우면서 서원하니 원하는 일 마음대로 빠짐없이 이뤄지다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이 세상의 모든 진리 빨리 알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자비하신 지혜의 눈 빨리 얻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한량없는 모든 중생 빨리 구원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온갖 착한 방편의 길 빨리 얻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저 언덕의 거룩한 배 빨리 타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생로병사 고통바다 빨리 넘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계와 선정, 훌륭한 길 빨리 얻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상락아정 열반산에 빨리 서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아름다운 진리의 집 빨리 보게 하옵소서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기도 하옵나니 절대 평등 법성의 몸 이뤄지게 하옵소서
칼산지옥 내가 가면 칼산 절로 무너지고
화탕지옥 내가 가면 화탕 절로 말라지고
모든 지옥 내가 가면 지옥 절로 없어지고
아귀세계 내가 가면 아귀 절로 배부르고
수라세계 내가 가면 악한 마음 절로 깨고
짐승세계 내가 가면 지혜 절로 생겨지다
관세음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대세지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천수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여의륜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대륜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관자재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정취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만월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수월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군다리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십일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모든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본사 아미타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본사 아미타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본사 아미타부처님께 귀의합니다
◎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 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첫째 동방 맑게 씻어 청정도량 이루오고
둘째 남방 맑게 씻어 시원함을 거두오며
셋째 서쪽(방) 맑게 씻어 안락정토 이룩하고
넷째 북방 맑게 씻어 영원토록 평안하네.
온 도량이 깨끗하여 더러운 것 없사오니
삼보님과 천룡들은 이 도량에 내리소서.
제가 이제 묘한 말씀 지니옵고 외우노니
자비로써 거두시어 굽어 살펴주옵소서
참회를 하옵니다.
아득히 먼 옛날부터 내가 지은 모든 악업
하나같이 탐진치로 말미암아 생기었기에
몸과 입과 뜻을 따라 무명으로 지었기에
내가 지금 진심으로 참회하며 비옵니다.
◎ 열 가지 무거운 업장을 참회합니다
다겁생에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삼보님께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사람되어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나라에게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스승님께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부모님께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형제간에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친구간에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이웃간에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이제까지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며
열 가지의 악한 죄를 참회합니다
살생하여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도둑질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사음으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거짓으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발린 말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이간질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악한 말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욕심으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성냄으로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어리석어 지은 죄를 지금 모두 참회하고
크고 작게 지은 죄를 모두 참회하옵니다
백겁천겁 쌓은 죄업 이 순간에 없어져서 마른 풀을 태우듯이 남김없이 사라지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본래 없는 모든 죄업 이 마음만 없어지면 모든 죄는 사라지리
죄와 마음 모두 없애 두 가지 다 공해지면 이 경지를 이름하여 진참회라 이른다네
◎ 참회 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준제보살 크신 공덕 일념으로 항상 외면 그 어떠한 어려움도 능히 침입 못하옵고
인간이나 태어나는 곳곳마다 부처님과 같은 복을 가이없이 받으오며
이 여의주 만난 이는 가장 큰 법 이루리라
칠구지불모 대준제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칠구지불모 대준제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칠구지불모 대준제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옴 남
옴 남
옴 남
◎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
옴 치림
옴 치림
◎ 관세음보살님의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옴 마니 반메 훔
◎ 준제보살 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내가 이제 대준제를 지성으로 외우면서
그지없는 보리심을 광대하게 바라노니
원하건데 선정지혜 뚜렷하게 밝아지고
온갖 공덕 원만하게 모다 성취하사오며
높은 복과 큰 장엄을 두루두루 갖추어서
한량없는 중생들과 불도 함께 이뤄지다
◎ 부처님의 십대발원을 기원하옵니다
나는 항상 삼악도를 여의고자 원하오며
나는 항상 탐진치를 어서 끊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불법승을 만나뵙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계정혜를 힘껏 닦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부처님법 늘 배우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보리심을 안 여의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극락세계 태어나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아미타불 속히 뵙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몸을 두루 나퉈펴기 원하오며
나는 항상 모든 중생 제도하기 원합니다
◎ 네 가지 큰 서원을 세웁니다
한량없는 모든 중생 기어이 다 건지리다
끝이 없는 모든 번뇌 기어이 다 끊으리다
한이 없는 모든 법문 기어이 다 배우리다
위가 없는 모든 불도 기어이 다 이루리다
내 마음 속 모든 중생 남김없이 건지리다
내 마음 속 모든 번뇌 남김없이 끊으리다
내 마음 속 모든 법문 남김없이 배우리다
내 마음 속 모든 불도 남김없이 이루리다
◎ 모든 기원 다 얻고 목숨 바쳐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법보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승보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법보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승보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법보님께 귀의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승보님께 귀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