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드라망의 뜻
불교의 연기법을 상징적으로 표현해 주는 말로써 불교에서 보는 세상에 대한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인드라(Indra)'는 본래 인도의 수많은 신 가운데 하나로 한역하여 제석천(帝釋天)이라고 한다. 신력(神力)이 특히 뛰어나 부처님 전생 때부터 그 수행의 장에 출현하여 수행을 외호(外護)하는 신으로 표현되고 있다. 바로 이 제석천의 궁전에는 무구한 구슬로 만들어진 그물(= 인드라망)이 있다. 그 그물은 한없이 넓고 그물의 이음새마다 구슬이 있는데, 그 구슬은 서로를 비추고 비추어 주는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또 그 구슬들은 서로를 비출 뿐만 아니라 그물로서 서로 연결되어져 있으며 그것이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인간세상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마치 스스로 살아가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서로가 연결되어져 있으며 서로 비추고 비추는 밀접한 관계속에 있다. 또 이것은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세상과 인간과의 관계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렇듯, 이 세상 모든 법이 하나하나 별개의 구슬같이 아름다운 소질을 갖고 있으면서 그 개체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결코 그 하나는 다른 것들과 떨어져 전혀 다른 것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다른 것 모두와 저 구슬들처럼 그 빛을 주고 받으며 뗄레야 뗄 수 없는 하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연기적 세계관, 연기법의 진리를 화엄경에서는 인드라망이라는 비유로 설명하고 있다. 그물눈 하나하나의 그 모든 구슬들이 이중삼중으로 빛을 반영하고 있는 장엄한 광경을 '중중무진(重重無盡)' 이라고 한다.
우리가 아침 저녁으로 지극한 마음으로 바치는 예불문에 나오는 '제망찰해(帝網刹海)'는 법계(法界)요, 바로 인드라망 생명공동체이다. 세계는 본래부터 한몸 한생명의 인드라망 생명공동체이다. 이 인드라망의 비유는 세계를 구성하는 모두가 보석같이 참으로 귀한 존재이며 그 각각은 서로가 서로에게 빛과 생명을 주는 구조속에서 더불어 존재함을 상징하고 있다.
뭐 신이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으나
있다고해도 하나의 수정에 비쳐진 빚에 불과하다는. . . .
첫댓글 불텡이 글이라 또 욕얻어 먹겠군!
고럼~~~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출석부 부르는것은 쪼께 아니더라고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도 감사.
물리학의 초끈이론과 흡사하군요~~ 설명 감사해요~~
석가가 연기론을 펼친 이유는 힌두교의 절대변하지 않는 브라만에 대한 반박입니다.
절대변하지 않는 고정불변의 것-브라만은 없다.
모든것은 인과관계에 의해 어떤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하게 되어있다. -제행무상
그러면 왜 힌두교는 브라만을 주장했을까?
힌두는 드라비다족 을 식민지배 하는 아리안족의 지배구조를 공고히 하기위해 고안된 거죠.
절대불변의 진리가 있고 이는 깨지지 않는다. 우리는 브라만이고 너희는 수드라다 이는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다. 그러니 쓸데없는 생각 말고 노예의 본분을 다하라. 이것이야 말로 우주의 변하지 않는 진리이다.
사람들이 묻습니다. 어찌 브라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압니까? 네가 깊은 수행을 하면 네안에서 브라만이 보일것이다. 이는 브라만이 네안에서 발현되는 것이다. 이것이 아트만이다.
전 아무리해도 아트만이 안보이는데요?
그건 네 수행이 부족한 연유다.
이에 석가는 보리수 밑에서 수행을 하다 깨닫습니다. 아트만이란건 존재하지 않는다. - 제법무아
모든것은 절대불변이 아니라 원인에 의해서 변하는 결과만이 존재한다. 지금 수드라인 너도 선행을 하면 브라만이 될 수 있고, 지금 브라만인 너희도 수드라가 될 수 있다. 우리의 지금 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gundrill 이러한 석가의 가르침도 나중에 힌두교로 흡수되어 힌두의 일부가 됩니다. 그리고 그 힌두화된 불교가 중국에 가서 선불교를 낳죠.
석가는 자신이 죽더라도 절대 자신의 형상-불상같은것을 만들지 말라 하셨죠. 왜 절에는 불상이 있을까요.
@gundrill 네 마자요! 그러니까 말하자면 그 망에 빚이 힌줄기 비추어지면 구설은 서로비추고 반사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그런 것을 실명하는것이며
존재의 원리인 이것이있으므로 저것이있고 저것이 있으므로 이것이 있다 서로 의존관계를 설명한것이죠
본글과 댓글 모두 감사합니다. 늘 헷갈렸는데 힌두교와 불교의 차이를 아주 명쾌하게 설명해주셨네요.^^
불교를 연구하는 서양철학자들은 석가가 깨달은 건 아트만과 브라흐만이라 결론을 내립니다..
재가자에게는 윤회를 주장하고
제자에게 비 아트만을 얘기한건...
광적인 애착을 비껴나게 해 주려던..
석가의 고육책~
석가의 오도송을 보면 아트만과 브라흐만을 인정합니다~
그게 사실인지는 모르겠구여~~
인드라는 서양의 제우스가 힌두교에 침습 한 사례입니다~
힌두신화사에서....
좋은건 다 끓어 댕기고 싶어서....
논리상 아트만 브라흐만을 부정하면 팔정도자체는 윤리일 뿐 교리가 될 수 읍습니다~^^
그걸 왜 합네까?
내가 교방에서 장강님의 뜻을 이해하나.
막 대했던 이유는 이론이 삶의 목적이 될 수 없어서리~~~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예수가 기독교의 창시자가 아니듯 석가는
불교의 창시자가 아니죠. 석가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왜곡 변형된 불교가 석가 사후에 종교세력화 된거죠.
석가는 자신의 깨달음을 가르친 스승일 뿐입니다.
석가자신이 종교를 통해 세상을 바꾸려고 하진 않았습니다. 깨달음을 통해 개인의 해탈을 가르쳤을 뿐입니다.
@휴엔하밈 공자도, 예수도, 석가도 사후세계를 논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마저도 하늘에 있는 천국따위를 말한적이 없죠. 어떻게 살것인가 어떻게 살면서 해탈을 얻을것인가를 논했죠.
@gundrill 님이 말하는 내용이 힌두교의 세계관이구요. 석가는 철저히 그 세계관을 부정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암살단이 보내지기도 하구요.
@gundrill 두 분 귀한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흰두교의 해탈과 석가의 해탈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좋게 태어나고 싶고 좋은 천당 (?)에 머무르고 싶고 이 두 가지 가치는 흰두교와 불교가 같습니다..
다만 방법론의 차이인데...
흰두교는 자신의 아트만과 브라흐만을 직접 조우하게 되면 해탈을 할 수 있다는 대 원칙이 있고
석가는 그럴 필요 없이 팔정도만 잘 이행하면 해탈이 된다는 차이~~
이러케 불교를 모르니 제가 불교글을 쓰는 이유죠
불교의 해탈은 소멸입니다 불교는 무아이고 흰두교는 아트만인데 어떻케 같다는 건지?
불교의 해탈은 고의소멸 고의 원인인 집착의 소멸 집착의 원인인 갈애의소멸 갈애의 원인인 탐진치의 소멸......
브라만과 합일되는 흰두교의 해탈과 어찌 구분을 모합니까?
@철마2002 이렇게 모르니 내가 글을 씁니다....
무아에 대해 단어적 관념에 빠지니 요꼴이 납니다..
내가 스님들한테 정말 말그대로 무아는 아트만이 없는거냐?
라고 물었을 때 그렇다 라고 말한 스님이 없습니다.....
그냥 석가가 아트만에 광적으로 매달리는 브라만교 출신들이 아니다 싶어서..한 방책으로 썼을 뿐..
철마가 말하는 뜻은 이미 중학교때 배웠던 내용..
거 참 추공하고 똑 같네..
무아라고 하면서 환생한다고 주장하던....
그럼 무엇이 환생하는데?
물으면 그 다음부터 궤변~~
블텡분중엔 그래도 장강이 가장 깊은 혜안이 있던뎅~~ㅎㅎ
12연기에 다 설명되어 있읍니다!
추공스님이 그랬죠?
뒤져서 내가 무아로 사라지면 뭐하러 미쳤다고 팔정도니 뭐니 거기에 빠져 사냐고??
아트만이 있다면 연기법은 개구라가 되거덩요 서로영향을 주지 않코 받지도않코 존재하는데 연기작용은 어찌 일어나는공?
아트만의 유무와 연기가 무슨 관련이 있는 공?
아트만이 있기에 끊임 없이 인연과 연기가 생기는 법~~~!
그대가 말한 첨에 어떤것이 생겨서 그게 쓸데 읍시 순환 한다는 이론은 자이나교 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