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9일
문화재와 보물을 찾는 재미,,, 경주 남산(고위산~금오산)으로,,
남산은 경주시의 남쪽에 솟은 산으로 신라인들의 신앙의 대상이 되어 왔다. 금오봉(468m)과 고위봉(494m)의 두 봉우리에서 흘러내리는 40여 개의 계곡과 산줄기들로 이루어진 남산은 남북 8km 동서 4km로 남북으로 길게 뻗어내린 타원형이면서 약간 남쪽으로 치우쳐 정상을 이룬 직삼각형 모습을 취하고 있다. 경주 남산은 불교 유물유적이 많아 석가탄신일에는 물론 평일에도 이곳을 찾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경주시내에서 남쪽으로 바라보이는 산이 금오산(471m)이고 그 남쪽에 솟은 산이 고위산(495m)인데, 남산이란 이 두개의 산에서 뻗어내린 산줄기와 40여 개의 계곡을 통틀어서 말한다. 남북으로 뻗은 남산의 산줄기는 약 8km, 폭은 4km. 면적 안에 불상 80여 체, 탑 60여 기, 절터 110여 개소가 있어 남산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든 유물유적의 산이라고 할 수 있다. 경주의 진면목을 보려면 역시 남산을 찾아 골짜기 구석구석에 있는 유물과 유적을 더듬어 보아야 한다.
남산은 노천박물관이다. 남산에는 40여개의 골짜기가 있으며, 신라 태동의 성지 서남산, 미륵골·탑골·부처골 등의 수많은 돌속에 묻힌 부처가 있는 동남산으로 구분된다. 남산 서쪽 기슭에 있는 나정은 신라의 첫임금인 박혁거세의 탄생신화가 깃든 곳이며, 양산재는 신라 건국 이전 서라벌에 있었던 6촌의 시조를 모신 사당이다. 경주의 남산은 경주국립공원내 속하는 산으로 고위산과 금오산을 통칭하여 경주 남산이라 칭한다.
두 개의 산을 이어주는 고개가 이영재로 통상 틈수골에서 시작하여 고위산에 이르고 능선 좌우측으로 펼쳐지는 마치 생선 가시같은 주능선에 수도 없이 많이 있는 보물과 문화재를 보물찾기처럼 찾아가며 감상하다보면 어느새 날머리에 이르는 지루하지 않고 아주 재미있는 산행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봄철 갈수기에는 식수를 구할수 없는 단점이 있으며 사찰에서는 봄철에 식수를 시주로 받기도 하는 곳이다.
불교문화유적이 많기로 유명하며 특히나 목이 없는 불상이 상당수 존재하는 아주 가슴아픈 모습을 볼수도 있는 곳이다. 문화재를 찾아나 능선 좌우로 이동하며 산행시에는 에너지 소모가 많은 산행이 되므로 체력적으로 부담이 있는 회원님들은 고위산에서 주능선산행만 이어가고 금오산에 이른뒤 삼릉으로 하산하면 체력적 부담이 별로없어 봄철 멋진 남쪽지방의 봄산행을 즐길수 있는 곳이다. 삼릉으로의 하산후에는 경주시내에 수많은 문화재와 경주국립박물관중 산행일 일정에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하여 관람하고 귀향할 계획이다.
경주 남산(고위산~금오산) 산행지도
여러분은 이렇게 경주 남산(고위산~금오산) 산행을 마치게 됩니다.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4월 19일(토) 03시 구 태백가든(곰배령) 앞
② 산행코스 : 틈수골~고위산~사면석불~이영재~금오산~삼릉~삼릉주차장
③ 산행거리 : 약 13km
④ 산행시간 : 약 6시간 내외(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후미기준)
⑤ 산행회비 : 45,000원(대차비, 입장료, 하산주 및 하산음식, 제경비 저녁식사 등 포함)
정기산행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산까치(조영호)총무님 통장으로 회비를 선납하여 (농협 352-0440-1014-83)주시기 바라며, 회비 납부순으로 신청순서 결정됩니다.
⑥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하오니 귀향을 재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산행일정 및 산행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산악회 및 산행공지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고 회원 본인의 동의하에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한일여행사(변경 가능함) 차량입니다.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 : 02시 40분 ☞ 포스코아파트정문앞 : 02시 45분 ☞ 충인교회앞 : 02시 46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 : 02시 47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 ☞ 박물관정문앞 : 02시 50분 ☞ 법원방향 ☞ 석사사거리앞 : 02시 54분 ☞ 법원앞 ☞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 ☞ KBS건너 곰배령(구 태백가든)앞 : 03시 정시 출발 ☞ 굿모닝마트앞 ☞ 하이마트앞 ☞ 우리소아과앞 : 03시 10분 ☞ 한방병원앞 ☞홍천경유, 경주 남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4월 17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산사랑, 사람사랑, 자연사랑을 최고의 덕목으로 지향하는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전국의 명산을 찾아 모든 회원님들이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산악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이 되는 산악회의 대표주자 추진력 있고 강한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하며 끝까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산행신청 문의
회 장(여 유 재) 010-8796-1140
부 회 장(럭 키) 010-6374-2359
(믹 스) 010-9873-6471
산 행 대 장(육군병장) 011-9134-7948
총 무(산 까 치) 010-5376-5349
춘천오뚜기산악회
첫댓글 5년전의 추억을 회상하며 신청합니다.
갑니다~
신청합니다...
저도 꼭 가야 합니다~~~~
신청합니다~~~ 경주 남산 꼭 !!! 가봐야 해요~~
(5명...)
신청합니다^^
보헤미안, 안데스 신청합니다.
상고대갑니다~
신청합니다
(10명...)
신청합니다.. 한방병원
입금확인
경주 남산의 신청인원이 적고 신청자가 증가하지 않으므로 장거리 산행에 대한 부담감이 큰것으로 판단되어
경북 문경의 진산인 주흘산과 부봉 연계산행으로 정기산행지를 변경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경주 남산 산행을 신청하신 회원님들께는 진심으로 죄송함을 전합니다. 주흘산과 부봉산행에
회원님들의 많은 신청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