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가볼만한곳 천년 전통 나전칠기 남원시 특산물 남원목기 남원시 옻칠공예관 남원여행 남원시 옻칠공예관은 스님들이 공양을 할때 사용하는 옻칠을 한 나무로 만든 식기인 발우를 비롯해서 다양한 옻칠목기를 생산해온 남원지역의 다양한 옻칠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남원목기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역대 남원목공예대전 수상작 전시를 비롯해서 남원 장인들의 작품과 나전칠기 기념품 판매도 하는 남원시 옻칠공예관에는 옻칠로 마무리한 생활용품인 탁자 컵 밥그릇, 국그릇, 수저, 젓갈, 탁자, 소가구 를 비롯해서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 볼수 있다.
2014년까지 제 17회째 진행되온 남원목공예대전은 대상인 문화체육부장관상을 비롯해서 금상 전라북도지사 은상 남원시장상 동상 남원시장상 등이 수상되는데 남원시 옻칠공예관 왼편 유리전시관에는 역대 수상작들이 전시 되어 있어서 남원 목기의 흐름을 알게 해준다.
남원시 옻칠공예관은 기존의 건물을 새롭게 리모델링하였는데 1,980m2 부지에 건물면적 660m2 2층 건물에 1층에 전시관, 시청각실이 자리잡고 2층에는 옻칠작업작, 정제실, 건조실, 디자인실, 교육장이 들어섰다.
옻칠공예관 전시판매장에는 오합발우, 15합발우, 애기발우, 채화애기발우 등의 발우목기를 비롯하여 채화숟가락, 애기수저, 티스푼, 포크, 주걱 등의 수저세트 등을 전시 판매한다.
그리고 불교에서 차를 공양하는 헌다의식에 사용하는 불구인 채화다기세트, 금잔다기세트를 비롯해서 천주교나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성구들을 목기를 재현한 성구들이 눈길을 끈다.
나전칠기와 목기의 생활화를 위하여 공기, 주발, 접시 등 반상기세트와 원형과 사각의 찬합세트, 부부찻잔, 다용도컵, 채화컵 등의 다용도컵과 채화우동기 교칠우동기 등의 우동기들이 색다른 디자인으로 만나볼수 있다.
남원시 옻칠공예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옻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옻칠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지방무형문화재13호 박강용 옻칠장등 전문가들이 2층 교육장에서 주1회 초급반, 중급반 교육포로그램을 운영하고 주2회 전문가반이 운영된다.
남원에서 전래되어오는 전통공예인 옻칠은 경도, 접착성, 광택 등이 뛰어난데다 향균성이 뛰어나고 천년이 지나도 보존되는 내구성 등의 장점과 세월이 흐를수록 깊어가는 빛깔이 고급스럽다
옻칠한 작품들은 냄새가 나지않고 벌레가 침범하지 않으며 물이 스며들지 않은데 원적외선을 90% 방출하고 향균효과가 99.9%에 이르고 아토피 개선과 방충효과가 뛰어나 힐링 제품으로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남원시 옻칠공예관 운영 관 람 료 : 무료 관람시간 : 평일 9시~18시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전라북도 남원시 가볼만한곳/체험거리 남원시 옻칠공예관 - 옻칠문화원 새주소: 전북 남원시 요천로 1234-5 옛주소: 전라북도 남원시 조산동 515 전화번호 : 063-631-5725
상기 포스팅은 남원시청에서 초청하여 제4회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 축제와 남원시 문화 관광지 먹거리를 알리기 위하여 진행된 팸투어에 참가하여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
출처: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마패
첫댓글 남원목기 품질이 아주 줗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