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점눈퉁이科 Percophidae
● 줄굽은눈퉁이 : Bembrops curvatura Okada et Suzuki
► 이 명 : 갈색무늬동미리
► 외국명 : (영) Flathead, (일) Namiaitoragisu (ナミアイトラギス)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6㎝ 정도이다. 몸은 길고 머리는 아래 위로 납작(종편)하며 몸통은 원통형이며 미병부는 측편되었다. 주둥이가 길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다. 위턱의 뒤끝에 피질 조각(dermal flap)이 달려있다. 등지느러미 극조부와 연조부는 분리되었다.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는 절단형이며 상단보다 하단이 약간 짧다. 측선이 가슴지느러미 위에서 급히 굽어지며 아래로 내려오는 것이 꼬리점눈퉁이와 다르다. 몸은 녹갈색 바탕이며 황색 점들이 흩어져 있다. 수컷은 눈 앞에 노란 선 무늬가 하나 있다. 제1등지느러미의 제1, 제2 극조 사이가 검은 색이다. 암수 모두 꼬리지느러미 기부 위쪽에 동공 크기의 검은 점이 한 개 있다.
크기는 최대 전장 16㎝ 정도이다. 머리는 납작하며 몸의 횡단면은 거의 둥글다. 눈은 비교적 크며, 주둥이의 끝은 눈 앞가장자리에 달한다. 주둥이에는 앞으로 향하는 2개의 비극이 있다. 위턱의 뒤끝에는 1쌍의 돌출된 돌기가 있다. 두 눈 간격은 매우 좁다. 전새개골 아랫부분은 부드럽고 모서리 부분에는 2개 가량의 가시가 존재하며, 주새개골에는 3개의 가시가 뻗어 있고 뒷가장자리는 부드러운 막상의 구조를 띠고 있다. 등지느러미는 주새개골의 끝보다 조금 앞쪽에서 시작되고, 가슴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의 1번째 가시와 거의 같은 위치에서 시작된다. 배지느러미는 전새개골의 끝에서 시작된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기부는 길게 잘 발달되어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수직형이다. 양턱에는 매우 작은 이빨이 1줄로 나있다. 몸 등쪽은 회색을 띠지만 측선에서 배쪽으로 내려올수록 밝아지며, 배쪽 정중선 주위로 희다. 몸에는 전체적으로 노란색의 동공 크기보다 조금 작은 점들이 산재한다. 머리 등쪽 및 측면의 눈 뒷부분은 약간 붉은 빛을 띤다. 등지느러미의 1번째 가시와 2번째 가시 사이의 막과 주새개골의 끝은 검다.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부분적으로 검은데 꼬리지느러미에는 4개의 줄무늬와 전반부의 위쪽에 타원형의 검은 점이 있다. 등지느러미, 배지느러미 및 뒷지느러미의 막은 희고 부분 부분 노란 빛을 띤다.
► 설 명 : 수심 100~280m 전후의 대륙붕 주변 해저에 서식한다. 바닥에 조개껍질이 섞인 모래질에 주로 서식한다. 저층트롤어업에 의하여 어획되며, 식용하거나 어육 가공품의 원료로 이용된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 일본(중부 이남), 남지나해, 대만,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북부), 뉴칼레도니아 등 주로 서부태평양 연안에 널리 분포한다.
► 비 고 : 학명의 라틴어 “curvature”는 영어 “curvature(굽음)”과 동의어로서 이 물고기의 측선이 급하게 굽어진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