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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례는 왜 받아야 하는가 ?
침례의 뜻
대한기독교서회 출판 <현대 성서사전>에서
<희랍어 ‘바프티스마’(밥티조마)는 “잠긴다”란 뜻의 동사에서 온 말인데 물에 몸을 잠겨 정결을 이루는 종교적인 의식이다.--(중략)---초대교회의 세례는 그리스도의 이름(예수)으로 그의 구원에 참여, 성령으로 낳고, 그의 몸인 교회에 연결되는 예식으로 후에 삼위일체 교리의 발전으로 “예수의 이름으로”(행2:38),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세례가 행하여지게 되었다.>
위 내용에서와 같이 “세례”는 잘 못된 번역이며 “침례”가 옳고, 중국, 한국 그 외 소수의 국가에서만 침례(浸禮)를 세례(洗禮)로 번역하고 있다. 영어에서 Baptize는 희랍어 밥티조를 번역이 아닌 원어발음을 옮긴 것이다.
또 초대교회에서는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로 침례도 아닌 세례로 한 기록이 없으며, AD325년 이후 종교회의가 수차 거듭하면서 “삼위일체” 교리가 교부들에 의해 만들어지고(약 AD 452년경까지),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가 토착화되었다.
그러나 원래 성경은 “예수의 이름으로(행2:38) 침례를 주노라”로 기록되고 있다.
세례란 단어가 가져오는 문제점
침례(浸禮)는 “잠긴다”는 뜻
세례(洗禮)는 “씻는다”는 뜻
흙 침례(흙에 잠겨)로 장사함(장례식)--- 말이 통함
흙 세례(흙에 씻어)로 장사함(장례식)-말이 안 통함
물 침례(물에 잠겨)로 장사(葬事)함--물에 묻는다-통함
물 세례(물에 씻어)로 장사(葬事)함--???????--안 통함
성령침례--성령에 잠김--성령충만
성령세례--성령으로 씻음(성령으로 씻는다. 비성경적)
불 침례--불에 잠져. (예: 불 속에 잠겨 영원한 심판)
불 세례--불로 씻어. (성경적 근거 없음)
예: 우리 인간은 공기 속에 잠겨 살고있으니 공기 침례
물고기는 물 속에 잠겨 살고 있으니 물 침례
실예: 애굽 바로 왕의 군대를 홍해 바다 물로 “씻은 것”이 아니라 홍해 물로 “침례”(수장. 물에 묻어=물 침례)되었음을 본다.
물 침례는 반드시 물에 잠기는 행위와 “예수의 이름으로”(행2:38)라고 함으로 정확한 의식이 된다.
위 내용에서와 같이 “세례”는 100% 잘 못된 번역이며 “침례”가 옳고, 초대교회에서는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로 침례도 아닌 세례로 한 기록이 없으며, AD325년 이후 종교회의가 수차 거듭하면서 “삼위일체” 교리가 교부들에 의해 만들어지고(약 AD 452년경까지),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가 토착화되었다.
일반적 “교회”에서 가르치는 교리는
①침례는 단순한 종교의식(Religious Ceremony)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일생동안 따르겠다는 서약입니다.
②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을 섬기기로 헌신하였다는 것을 나타내야 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합니까?
물에서 침례를 받음으로써 입니다. 그러한 물 침례는 사람이 헌신 즉 하나님께 그의 생명을 바쳤으며 그분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자신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나타내 는 것입니다.
③ 예수 믿고 구원받은 사람이 공중 앞에서 ‘크리스챤’됨을 선포 선서하는 뜻으로 침례를 받는다
위의 ①②③은 어느 특정교파의 책자에서 발췌한 것이지만 교회란 명칭을 가진 거이 많은 단체(교파)에서 일반적으로 가르쳐지고 있는 “침례에 대한 교리 내용”이다. ①②③은 성경 어디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찾아 볼 수 없는 100% 비성경적인 것이며 구원과 침례는 무관하다는 결론으로 유도된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를 “믿고 구원 받은 사람이 침례를 받는다”고 말한다.
과연 그러한가?
성경 자체는 무엇이라고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가?
아래의 ( )안의 글 A와 B 중 하나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다른 하나는 장로들의 유전(사람들이 만들어 낸 말)이다. 귀하는 어느 것을 믿습니까? 답 번
( O X 문제 )
마가복음 16장 16절
A. 믿고 구원을 얻은 사람은 침례를 받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 )
B.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 )
※“믿고 구원 얻은 사람은 침례를 받을 것이요---” 이 말은 성경 어디에도 없는 ‘마귀복음 16장 16절’ 이다.
A. He that believeth and is saved shall be baptized; but he that believeth not shall be damned. ( )
B. He that believeth and is baptized shall be saved; but he that believeth not shall be damned. ( )
침례를 받는 이유와 그 목적
1) 죽은 옛 사람(죄의 종)를 장사 지내기 위해서
롬 6: 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
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葬事)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골 2:12 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 <물침례가 그와 함께 한 장사라면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부활)은 당연히 성령침례 일 수 밖에 없다.>
※ <장사(葬事)를 하려면 누군가가 죽어야 된다. 누가 죽었나 확인 해 보라! 혹자는 침례를 함으로써 옛 사람이 죽는 것이라고 가르치지만 그렇게 되면 죽지도 않은 사람을 물속에 집어넣어 생매장한다는 결론이 되니 장례식이 아니라 살인식이된다.
성경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옛 사람”을 물로 장사지내는 것이라고 설명되고 있다>
(롬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2) 죄 사함 받기 위해서
행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행2:38의 다른 표현)
행10: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그 이름을 힘입는다’는 뜻은?)
요일 2:12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얻음이요
※ 다음 아래 성구와 혼돈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이미 물과 성령으로 태어난 교인들에게 쓴 편지임을 상기해야 한다.
물 침례 성령침례 받지 않은 사람에게는 해당 안 되는 내용이다.
요일 1:9
만일 우리(우리는 누구인가?)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3) 죄를 씻기 위해서
행22:16 이제는 왜 주저하느뇨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침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
※ 침례 받는 주(主)의 이름은 예수 뿐 이다.
고전 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이름(침례)으로는 씻고, 성령으로는 거룩과 의롭게
※ 회개한 사람이 죄를 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 받는 것 뿐 이다.
4)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기 위해서
골 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물 침례가 아니라 성령 침례다, 성령으로 인침. 고후 1:21,22 엡1:13 )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12 너희가 침례로(물침례)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13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
※ 참고 성구
할례에 관한 구약과 신약의 연결
창17: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롬 4: 9-12
9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10 그런즉 이를 어떻게 여기셨느뇨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라 무할례시니라
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좇는 자들에게도니라
※ 할례가 구약에서의 인침이라면 침례는 신약에서의 인침이 된다.
이 침례는 성령침례을 지적한다.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 치심을 받았으니
고후 1:21,22
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성령)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22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 침례(단수)와 침례들(복수)
히 6: 1,2
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 침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데 나아갈지니라
엡 4 :4,-6
4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5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침례도 하나이요,
6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 ☞ {침례들 ※ 물침례,성령침례. +불침례, 요한의 침례
침례도 하나 ※ 물침례와 성령침례가 합하여 온전한 하나의 침례를 이룬다.}
5) 구원의 표를 받기 위해서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 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의 중요성을 말한 후)
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침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 물로 인하여 구원 얻은 사람. 8명 뿐. 물로 인하여 멸망 받은 사람. 모든 세상 사람들 빼기 8명. 신약시대 이후 물 침례로 인하여 구원 받고 못 받은 사람은 몇명과 몇명이 될것인가?!
6) 그리스도로 옷 입기위해서
갈 3:26,27
26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 참고 성구
사61:10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속옷⇨ 중생)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거룩한 삶. 옳은 행실)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슥 3 : 3,4
3 여호수아(=예수)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섰는지라
4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마22:8-14
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9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11 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사람을 보고
※ (단 한사람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 누구든지 100% 다 하나님이 주시는 예복을 입어야 한다.)
12 가로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이어늘
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7) 구원 받기 위해서
행2:40.41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하니
41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막16:15,16
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 15절에서 전파한 “ 복음을 믿고” 또한 “침례의 목적과 그 효과”의 내용도 믿고 침례를 받을 때에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은 “침례”를 받아도, 안 받아도 죄 사함을 받지 못함으로 <정죄>(guilty)를 받게 되는 것이다.
행16:30-34
34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하고
32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33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침례를 받은 후
34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 (왜 밤중이라도 꼭 침례을 받아야 했나?
바울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로 끝내지 않았다.
바울은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게 하기 위해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했고 그들은 “다 침례를 받”았다.)
8) 거듭나서 하나님 나라에들어가기 위해서
요 3: 3-5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
※ (물과 성령으로의 거듭남은 물과 성령으로의 침례다.)
9) 복음에 순종하기 위해서
고전 15:1-5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 죄의 죽음 (회개)
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 물침례 (죄 사함)
살아나사 -----성령침례(성령으로 부활)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 두 제자에게와----
※ 복음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의 죽음과 장사와 부활
회개➡ 죄의 죽음.
물침례➡죽은 죄의 장례식.
성령침례➡새생명으로
막 16: 15,16
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 리라
※ 전파한 복음의 내용을 믿고 복음에 순종하는 행위가 곧 물침례 성령침례다.
(막1:15 가라사대 ??? 하시더라)
※ 참고 성구
‘복음을 믿으라’는 말과 ‘예수를 믿으라’는 말은 같은 것이라고 가르치는 사람이 있지만 예수님은 막 1장 15절에서 “나를 믿으라”고 하시지않고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함으로써 믿어야 할 복음에 내용이 따로 있음을 알려 주신다.
10)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위해서
요1:12,13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 영접은 당연히 <“예수” 이름으로 오실 것을 약속하신 성령. 예수의 영, 성령을 영접함이고(성령침례) 죄 사함의 능력이 있는 이름. 그 이름과 약속을 믿고 예수의 이름으로 물 침례를 받음으로 하나님이 <물과 성령으로 낳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