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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의 과학
당신이 기쁨과 창조성과 호기심으로 맞아들인다면 노년은 하나의 은총이다.
이러한 덕성들은 현재의 순간 속에서 완전히 살 것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당신 일생 중의 청춘은 바로 오늘이기 때문이다.
앨버트 로젠펠트(Albert rosenfeld)는 장수에 관한 자신의 흥미로운 저서 에서 양로연금을 받고 있는
100세 이상의 고령자 200명과 인터뷰를 한 결과를 이렇게 보고했다. "
이들이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고 즐기기는 했지만 큰 야망이 없었다는 점이 뚜렷이 드러났다.
그들은 비교적 조용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 온 경향을 보였다. 자신의 일,
가족관계, 종교 등에 만족했고 회한이 거의 없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고 소박한 삶의 경험과 낙을 소중하게 여겼다."
정신의학자인 스티븐 지웨트(Stephen P. Jewett)박사는 자신의 조사 대상자들이 단지 우연한 생존자이거나 좋은 유전인자를 타고난 운좋은 사람이 아닌 그 이상의 무엇을 지닌 사람들임을 확인했다. (1973. 뉴욕에서 87세 이상의 건강한 노인 79명을 조사)
신체적인 특징
- 심각할 정도로 비만이거나 체중미달이 아니다.
- 일생 동안 체중의 변동이 별로 없었다.
- 근육의 전반적인 상태가 양호하다.
- 피부가 젊어 보인다.
- 운전을 계속하고 육체활동을 한다.
심리적인 특징 (생활방식과 행동양식을 포함한 것)
- 타고난 지능이 높고 현재의 사건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기억력이 좋다.
- 초조하지 않고 병이 거의 없으며 걱정이 없다.
- 직업 선택에 있어서 독립적이다. 이들은 자기 자신의 우두머리가 되려는 성향이 있다. 농업, 양식업, 법조계 관련 직업, 의료업, 건축업 등을 하거나 조그만 개인 사업을 하고, 몇몇은 큰 사업을 했다. 대다수가 일찍 은퇴하지 않았다.
- 대부분 50,60대에 우울증을 심하게 겪었으나 재기하여 새로운 미래를 구축했다.
- 그들은 삶을 즐겼다. 모두가 상당히 낙관적이었고 유머 감각이 뛰어났다. 단순한 즐거움에도 많은 반응을 보였다. 인생이 하나의 큰 모 험이었던 것 같다고 본다. 다른 사람들은 추한 것만 보는 곳에서 이들은 아름다움을 발견해 낸다.
- 적응력이 뛰어나다. 모두가 어린 시절의 소중한 기억들을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변화가 많은 현재 속에서 살기를 더 좋아한다.
- 그들은 죽음의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지 않았다.
- 그들은 만족스럽게 나날을 살아가고 있었다.
- 넓은 의미에서 그들은 모두 종교적이었다. 그러나 아무도 극단적인 정통성을 주장하지는 않았다.
- 음식을 절제하였으나 새로운 음식을 기꺼이 맛보는 성격이었다. 특별한 식이법은 없었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질이 적은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먹었다.
- 모두가 일찍 일어났다. 여덟 시간을 침대에서쉬면서 지내기는 하지만 평균 수면시간은 여섯 내지 일곱 시간이었다.
- 음주습관에는 전혀 동질성이 보이지 않았다. 어떤 사람은 적당히 마시고 어떤 사람은 가끔씩 과음을 했고 어떤 사람은 술을 끊었다.
- 흡연 : 일부는 끊었고 몇 명은 매우 조금씩 피웠으나 오래 전에 끊었으며 몇몇은 골초였다.
- 의료기관 : 일생을 대다수의 노인들이 일주일에 이용하는 횟수보다 적게 이용했다.
- 대부분이 커피를 마셨다.
루벤 안드레스( Reuben Andres) 박사가 행한 광범위한 보험통계 연구에서는, 정상체중을 10퍼센트 초과한 사람들의 사망 확률이 가장 낮았고 의학적으로 체중미달인 사람들이 사망 확률이 가장 높았다. 모든 사회계층과 소득계층의 수백만 명을 대상으로 행해진 안드레스 박사의 연구는 무엇이든 날씬한 것이면 좋고 건강한 것과 똑같다고 여기는 사회적 가치관을 깨뜨려 놓았다.
에어로빅 연구소의 스티븐 블레어(Steven Blair)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만 명의 남성과 3천 명의 여성에 대해 페달운동 시험을 하고 나서 이들을 8년 동안 추적 조사하여 다양한 건강 수준이 어느 정도의 보호 효과를 제공했는지를 알아 보았다..... 아주 알맞은 정도의 활동을 한 사람이 가장 놀라운 개선효과를 보였다. 일주일에 6일을 하루에 30분씩 걸어 다닌 어떤 사람은 일주일에 50,60 킬로미터씩 달리기를 한 사람만큼이나 낮은 사망률을 누렸다. 블래어 박사는 운동을 위한 운동은 건강을 위한 운동과 같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최소한의 - 하루에 반 시간씩 걷는 것과 맞먹는 양의 - 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한은 운동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수의 혜택을 대부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블레어의 연구에서는, 남녀를 불문하고 앉아서 지내는 사람들의 사망률은 날마다 걷기를 하는 사람들보다 두 배나 높았다. 걷기는 그 빠르기에 따라서 한 시간에 290내지 430칼로리의 열량을 소모한다. 이것을 30분 동안으로 평균 잡아 계산해 보면, 사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80칼로리의 열량 소비사 요구되는 것이다. 이와 대충 같은 양의 칼로리를 다음의 활동으로써 소비할 수가 있다.
30분 동안 춤추기
20분 동안 테니스 치기
17분 동안 산 오르기
15분 동안 수영하기
이만큼의 열량을 집안일로 소비하고 싶다면, 그때 드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40분 동안 청소하기
30분 동안 정원의 풀뽑기
25분 동안 잔디깎기
15분 동안 눈 치우기
당신에게 열량을 계산하면서 운동하라고 권하려는 것은 아니다. 이 수치는 당신이 아침마다 8킬로미터씩 조깅을 하거나 수영장에 다니지 않고도 아무런 죄책감 없이 얼마나 쉽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기 위해서 제시된 것이다.
핀란드에서 행한 한 연구에서는 하루에 최소한 25층을 오른 사람이 상당한 수준의 건강을 얻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한 번에 오르기에는 심장에 위험한 부담을 줄 정도로 지나치게 많은 양이다. 그렇지만 3층집에 사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열두 번 계단을 오르내리기는 쉬운 일이다. 여기에다 사무실에서, 혹은 쇼핑센터에서 계단을 오르내린 것까지 합한다면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마주칠 때마다 그 근처에 계단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하루에 도합 25층을 오르는 일은 놀랄 정도로 쉽게 해낼 수 있다. 그것은 단지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태도의 문제일 뿐이다.
주말이 되기를 기다리는 것보다는 매일 조금씩 운동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당신의 활동을 '운동' 이라고 부르든 말든 그것은 당신에게 달렸다. 스포츠나 트레이닝 따위에는 아예 관심이 없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불을 깔든지, 계단을 오르든지, 택시를 타지 않고 걸어서 점심을 먹으러 가든지, 장바구니를 들고 걸어서 집으로 오든지 활동의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세계에서 전통적으로 심장마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인 핀란드에서 심장의학자들이 200명의 고급경영자들을 선별했다. 이들은 모두 비만,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치, 흡연 등의 고전적인 위해인자 중 한두 가지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심장마비의 위험성이 높다고 간주되었다. 이 중 반수에게 엄격한 식이요법과 정규적 건강점검, 그들의 잠재적인 위험요소에 대한 상세한 정보 수집 등을 포함하는 엄격한 5년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다른 그룹은 마찬가지로 생활하도록 내버려 두고 정기적인 점검만 하였다.
5년이 지나자 연구자들은 콜레스테롤치, 칼로리, 당, 알코올 등을 규제하도록 지시받은 그룹에서 심장마비에 의한 사망률이 두 배나 높은 것을 비롯하여 사망률이 훨씬 더 높은 사실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랐다. 이것은 엄격히 통제를 받은 그룹에게 불포화지방(주로 마가린)을 많이 섭취하고 붉은 살코기를 생선과 닭과 채소로 대체하고 흡연을 중지하고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도록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난 일이었다. 15년이 지난 후에도 통계는 여전히 괴상했다. 통제받은 그룹은 34명이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데 비해 대조군은 14명 뿐이었다.... 이 결과는 오늘날의 예방요법둘 자체가 본질적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킨다는 고발장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
영국의 한 선구적인 심장의는 이 점을 다음과 같이 명쾌하게 밝히고 있다. "이러한 결과가 몸 속에 아무 음식이나 마구 채워 넣어도 아무렇지도 않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내 생각에는, 거듭된 노력과 절망에 지친 환자가 자신의 행동이나 식사를 제한햐려고 하는 의사나 다른 선의의 사람들에 의해 생활에 침해를 받으면 그러한 혼란스러운 요인과 자율성의 상실이 마지막 불행이 될지도 모른다."
여기서 중요한 말은 '자율성의 상실'이다. 강한 개인적 자유감은 개인적인 행보과 더불어 건강하게 충실한 노년에 이르는 데에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수세기에 걸쳐, 장수에 관한 모든 문헌은 엄격한 금욕적 식사의 미덕에 관한 증언으로 가득 차 있다. 15세기 베니스의 귀족이었던 루이지 코르나로(Luigi Cornaro)는 노화학에서 이름이 알려진 사람이다. 방탕한 젊음을 보낸 후에 인생을 바꾸기로 작정하고 건강한 삶의 길을 추구하여 최소한 100살을 살기 위해 노력하기로 결심했던 것이다. 그는 눈부신 성공을 거두었다. 보통 사람은 운이 좋아야 35세를 살던 시대에 코르나로는 103세를 살면서도 활동을 계속했고 죽을 때까지 정신이 맑았다. 이러한 묘기를 성취한 그의 방법은 술을 끊고 매우 검소하게 먹는 것이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검소한 식사가 장수의 비결이라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관념에 따라 37세부터 절식을 했다는 점이다.
인도에는 일주일 중 하루는 아무 것도 먹지 않거나 조금만 (과일 쥬스나 꿀을 탄 따뜻한 물, 저지방 우유 등) 먹으면 장수하게 된다는 수백 년 동안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믿음이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소화기관에 휴식을 주어서 그 동안에 균형을 되찾고 축적된 불순물을 배출하게 하는 것이다. 현대 생리학은 이런 원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지만 모든 영적 전통들이 이 원리를 지켜서 장수한 사람들을 자랑하고 있다. 내가 믿기로는, 검소한 식사에 성공하는 비결은 식생활이 생활방식 속에 융화되어서 그것이 어떤 벌이나 규율이 아니라 일상적인 활동으로부터의 휴식이 되게 하는 것이다.
남부 러시아의 외딴 산골인 아브카시아(Abkhasia)는 거의 신화적인 장수 지역이다. 이들은 시골 마을 사람들로서 거의 대부분이 문맹인 농사꾼이었는데 120세, 130세, 심지어는 170세라는 믿기지 않는 나이를 자랑하였다.....거품은 금방 터져버렸다. 코카서스인들이 대대로 100세 장수자들을 배출했다는 확실한 증거가 실제로 아무 것도 없었다. 소련의 가장 존경받는 유전학자 중의 한 사람인 즈호레스 메드베데프는 런던에서 그 모든 100세 이상의 장수의 기록이 신빙성이 희박하다고 폭로했다. 아브카시아의 노인들 중 98퍼센트가 문맹이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일조차 모른다는 것이다....대부분의 조사자들은 게오르기아 지방의 장수자들은 나이를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사회적인 존경을 받는 전통문화의 산물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대부분의 사회에서 그 국민들로 하여금 짧은 수명을 받아들이게 만들고 노인들을 변두리적 존재로 하락시키는 세계에서는 아브카시아는 잊혀져서는 안될 곳이었다. 오직 이 사회만이 노년을 인생에서 가장 누릴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성취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 앞에 장수의 길은 열려 있었다.
내가 자란 인도에서는 아직도 나이는 곧 지혜와 동일한 것이다. 시골 마을들은 판차야트, 즉 그들의 숭고한 나이로 해서 존경과 권위를 얻은 다섯 명의 장로 위원회에 의해 운영된다. 서양에서는 오래 살수록 정신적으로 무능한 사람으로 의심받는다.
베르디(Verdi)는 자신의 대작 오페라 팔스타프(Falstaff)를 80세의 나이에 작곡했다. 독일의 자연주의자 알렉산더 폰 훔볼트(Alexander von Humboldt)는 그의 걸작 코스모스(Cosmos)를 89세 때 완성했다. 이들 노년의 업적 속에는 무한한 아름다움과 품위가 배어 있다. 성 베드로 성당의 돔은 미켈란젤로가 90대에 설계한 것이라는 사실 때문에 더욱 더 원숙하게 보인다.
집중된 정신활동은 그것이 즐거운 일인 한 알파파를 발생시킨다. 이것은 명상중에 관찰되는 이완되어 있으나 깨어 있는 상태인 '편안한 각성(restful alert!ness)' 상태에 고유한 뇌파이다. 세로토닌(serotonin)과 같은 바람직한 신경전달물질도 즐거운 창조활동을 하는 동안에 증가한다.....저명한 종교 저술가인 휴스턴 스미스(HustonSmith)는 언젠가 이렇게 선포했다.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서 자신이 삶이 추구하는 바를 믿어야만 한다."사람들은 자신의 믿음의 알맹이가 사라지면 시들어져 죽어 버린다. 우리가 추구할 수 있는 가장 의미있는 것은 자신 속의 가능성을 완전히 꽃피우는 것이다.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이상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열 가지의 '활동적 통솔력의 요건'을 다음에 열거해 보았다.이것은 일단 매일의 실천 속에서 하나의 염원으로서 자리잡히게 되면 실천적인 이상이 되도록 고려된 것이다.
활동적 통솔력의 열 가지 요건
1. 편안함과 불편함이라는 신호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신체의 지혜에 귀를 기울이라. 어떤 행동을 택할 때 자신의 몸에 '너는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니?' 하고 물어보라. 당신의 몸이 육체적 혹은 감정적인 고통의 신호를 보낸다면 주의하라. 당신의 몸이 편안하고 열의에 찬 신호를 보낸다면 진행하라.
2. 현재 속에서 살라. 그것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의식을 지금 여기에 있는 것에다 두라. 매순간 속에서 충만함을 구하라. 당신에게 찾아오는 것을 온전히 인식할 수 있도록 전적으로, 완전히 받아들이라.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지나가도록 내버려 두라...... 이 순간은 있는 그대로이다. 우주가 있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만물의 무한한 구도에 대항하여 몸부림치지 말라. 다만 그것과 하나된 상태에 머물라.
3.마음을 가라앉히고 명상하여 내면의 지껄임을 침묵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가지라. 침묵의 순간에 당신은 자신이 순수의식의 근원을 다시 접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내면의 삶에 주의를 기울이라.그리하여 무엇이 당신에게 좋고 나쁘다는 외부로붜 가해진 해석보다는 직관의 인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하라.
4. 외부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당신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오직 당신 뿐이다. 그리고 당신의 목표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이 오직 자신의 내면에 있는 무한한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러한 깨달음 속에는 무한한 자유로움이 있다.
5. 자신이 어떤 사람이나 환경에 대해서 문노나 대항으로써 반응하는 것을 발견하면, 당신은 다만 자기 자신과 싸우고 있는 것일 뿐이라는 사실을 자각하라. 무엇에 저항하는 것은 과거의 상처에 의해서 생긴 방어적인 반응이다. 이러한 분노를 버리면 곧 당신은 자신을 치유하게 될 것이며 우주의 순리를 따르게 될 것이다.
6. '저 밖에' 있는 세계는 '이 안에' 있는 당신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라. 사랑이든 증오든 당신이 가장 강한 반응으로써 대하는 사람들은 외부로 투사된 당신의 내면 세계이다. 당신이 가장 증오하는 것은 당신이 자신 속에서 가장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가장 사랑하는 것은 당신이 자신 속에서 가장 원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진화를 이끄는 안내지로서 이 관계의 거울을 이용하라. 목표는 완전한 자기이해이다. 그것을 이루고 나면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은 저절로 거기 있게 될 것이며, 당신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다.
7. 판단이라는 짐을 떨쳐 버리라. 훨씬 더 가벼워짐을 느낄 것이다. 판단은 그저 있는 그대로인 상황에 옳다거나 그르다는 딱지를 붙인다. 모든 것이 이해될 수 있고 용서될 수 있다.그러나 판단하려고 하면 당신은 이해의 문을 내려 닫고 사랑하기를 배우는 과정을 막아 버린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가운데 당신은 자기 포용력이 부족함을 드러낸다. 당신이 용서해 주는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자기애를 북돋아 준다는 것을 기억하라.
8. 당신의 몸을 독한 음식으로든 악독한 감정으로든 물들이지 말라. 당신의 신체는 한갓 생명을 지탱해 주는 시스템 이상의 것이다. 그것은 당신을 진화의 여정으로 태워 갈 수레이다. 하나하나의 세포의 건강이 당신의 평안한 상태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왜냐하면 의식의 장인 당신 속에서 모든 세포는 각각 의식의 점(點)이기 때문이다.
9. 두려움으로부터 나오는 행위를 사랑으로부터 우러나오는 행위로 바꾸어 놓으라. 두려움은 과거 속에서 사는 기억의 소산이다. 이전에 우리에게 해를 입혔던 것을 기억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에너지를 과거의 그 상처가 다시금 되풀이되지 않게끔 하는 데에다 쏟는다. 그러나 현재 위에 과거를 덧칠하려고 애쓰는 것으로는 상처입는 두려움을 결코 지워낼 수 없다. 오직 사랑 그 자체인 자신의 존재가 안전함을 깨달을 때에만 당신은 그것을 지울 수가 있다. 내면의 진리로부터 힘을 얻으면 당신은 어떠한 두려움도 대면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내면의 힘은 두려움에 해입지 않기 때문이다.
10. 물질세계는 단지 더 깊은 지능을 비춰내는 거울임을 이해하라. 지능은 모든 물질과 에너지를 조직시키는 보이지 않는 조직자이다. 이 지능의 한 조각이 당신 속에 긱들여 있으므로 당신은 우주의 조직력 있는 힘을 나눠 갖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만물과 떼놓을 수 없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당신은 지구의 공기와 물을 더럽힐 자격이 없다. 더 깊은 차원에서는 당신은 악독한 마음을 가지고 살 자격도 없다. 왜냐하면 모든 사념들이 지능의 전체 장에다 흔적을 만들어 놓기 때문이다. 균형과 순수함 속에서 사는 것만이 당신과 지구를 위해 최선의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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