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네무로본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6.3km(타키카와~신토쿠), 네무로본선 전 구간은 443.8km(타키카와~네무로)
궤간 : 1067mm
역수 : 17개 역(타키카와~신토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타키카와~카미오치아이신호장 구간 95km/h, 카미오치아이신호장~신토쿠 구간 120km/h
평균통과인원 : 타키카와~후라노 구간 384명/1일, 후라노~신토쿠 구간 106명/1일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타키카와에서 출발, 홋카이도를 남동쪽으로 관통하여 일본 최동단 네무로에 이르는 443.8km의 간선 노선인 JR네무로본선은 크게 세 구간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우선 첫번째 구간인 타키카와~신토쿠 구간에 대해 먼저 다루도록 한다. 네무로본선은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로 되어 있으며, JR의 간선 노선 중 일본 최동단에 있으며, JR홋카이도의 최장 노선이기도 하다.(지선부 제외) 다른 네무로본선 구간은 특급열차가 운행하는 간선 노선의 성격을 띠는 구간도 있지만, 지금 소개하는 타키카와~신토쿠 구간은 지역수송만 하는 로컬선으로 분류된다.
현재 JR홋카이도의 어려운 경영 사정으로 인해, 타키카와~신토쿠(정확히 카미오치아이신호장 구간)까지는 단독으로 유지가 불가능한 노선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특히 후라노~신토쿠 구간은 버스 등으로 전환을 시키기 위해 지역과의 협의가 시작되었다. 또한 태풍 피해로 말미암아 히가시시카고에~신토쿠 구간의 운행이 장기 중지되어 있는 것이 폐지 논의를 더욱 부추기는 계기가 되었다. 논의가 진행된 결과 2024년 4월 1일부로 후라노~신토쿠 구간의 폐지가 확정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타키카와 -> 신토쿠(대행버스 포함)
상행열차 동영상(후라노 -> 타키카와) 우측차창
3. 역사
1900/12/02 - 홋카이도관설철도 토카치선의 연장개업 형태로 시모후라노~시카고에 구간 연장개업.
1901/09/03 - 토카치선 시카고에~오치아이 구간 연장개업.
1905/04/01 - 토카치선 시모후라노~오치아이 구간이 국철로 이관됨.
1907/09/08 - 토카치선 오치아이~(신토쿠)~오비히로 구간이 연장개업되어 토카치선 전 구간 개통.
1909/10/12 - 국유철도 명칭제정에 의해, 토카치선이 구 쿠시로선과 통합되어 아사히카와~쿠시로 구간이 쿠시로선이 됨.
1913/11/10 - 타키카와~시모후라노 구간 연장개업. 타키카와~시모후라노~쿠시로 구간이 쿠시로본선으로 개칭됨.
1913/11/16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의 직통 여객열차 운전 개시.
1921/08/05 - 네무로본선 전 노선 완공. 타키카와~네무로 구간이 네무로본선이 됨.
1940/10/10 - 하코다테~쿠시로 구간의 급행열차 1왕복 설정. 쿠시로~네무로 구간은 보통열차로 운행됨.
1966/09/29 - 카나야마댐의 건설에 의해, 카나야마~히가시시카고에 구간의 선로 이설됨.
1966/09/30 - 오치아이~신카리카치신호장~신토쿠 구간이 신선으로 개업됨.
1966/10/01 - 오치아이~신토쿠 구간의 구선 폐지. 영업km는 0.2km 증가함.
1969/04/01 - 후라노~쿠시로 구간에서 디젤기관차 견인열차 운행 개시.
1981/10/01 - 세키쇼선의 개업으로 카미오치아이신호장~신토쿠 구간이 네무로본선/세키쇼선의 중복구간이 됨. 대부분의 우등열차가 세키쇼선 경유로 변경됨.
1983/02/15 - 타키카와~오치아이 구간에 열차집중제어장치(CTC) 사용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네무로본선 전 노선이 JR홋카이도의 관할이 됨.
1990/09/01 - 급행 카리카치의 폐지로 타키카와~신토쿠 구간의 정기우등열차 운행 종료.
1991/10/22 - 타키사토댐 건설로 인한 선로 교체로, 노카난~시마노시타 구간의 영업km가 3.0km 감소됨.
1993/03/18 - 보통열차 전 열차에 1인승무 운전 개시.
1994/04/01 - JR홋카이도의 본사 철도사업본부와 쿠시로지사와의 경계가 후라노역에서 오치아이역으로 변경됨.
2016/08/31 - 태풍 10호의 내습으로 후라노~신토쿠 구간 운휴.
2016/10/17 - 후라노~히가시시카고에 구간 복구 완료. 히가시시카고에~신토쿠 구간은 장기 운휴중(현재까지)
2017/03/28 - 히가시시카고에~신토쿠 구간에 대행버스 운전 개시.
2023/03/30 - JR홋카이도와 지자체가 후라노~신토쿠 구간 폐지, 버스전환 등의 양해각서 체결.
4. 운행 형태
쾌속열차와 보통열차만 운전되고 있으며, 우등열차는 운전되고 있지 않다. 쾌속 <카리카치>가 타키카와발 이케다행으로 하행 1편, 아사히카와~후라노~오비히로 구간으로(아사히카와~후라노 구간은 후라노선 경유 보통열차로 운행) 1왕복 운전되고 있으며, 열차명이 없는 쾌속열차가 타키카와발 신토쿠행으로 하행 1편, 후라노발 타키카와행으로 상행 2편 운전되고 있다. 2016년 히가시시카고에~신토쿠 구간이 장기 운휴한 뒤로는 무명 쾌속은 변함없이 운행하나, 쾌속 카리카치는 1왕복 운행으로 하행은 타키카와~히가시시카고에, 상행은 히가시시카고에~후라노 구간으로 단축되었다.
보통열차는 타키카와~신토쿠 구간 직통열차 및 타키카와~후라노 구간운전열차로 나뉘어진다. 이른 아침에는 아시베츠발 상행 타키카와행 열차가 1편 운행된다. 태풍 내습 이후에는 타키카와~신토쿠 구간의 보통열차는 모두 히가시시카고에 구간으로 단축되었으며, 예전의 열차 시간대와 비슷한 시간에 대행버스가 1일 5편 운행되고 있다.
인근에는 다이세츠산 연봉과 토카치다케 등이 보이며, 무인지대를 통과하는 세키쇼선과는 달리 구릉지대와 농촌지대의 모습이 주로 보인다. 소라치가와에 설치되어 있는 카나야마댐과 타키사토댐의 건설로 인해서 일부 선로가 수몰되어 신선으로 교체된 상태이다. 후라노~신토쿠 구간의 경우 2024년 4월 1일에 폐지될 예정이다.
5. 운용 차량
키하40계 - 타키카와~히가시시카고에 구간 운용. 1~2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타키카와역 환승안내
4/5/7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A21) - 이와미자와/삿포로/오타루 방면
6/7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A21) - 후카가와/아사히카와 방
후라노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후라노선(T30) - 비에이/아사히카와 방
신토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네무로본선(K23) - 오비히로/쿠시로 방면
1번 승강장 - JR세키쇼선(K23) - 신유바리/미나미치토세/삿포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