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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3월9일 목요일 [(자) 사순 제1주간 목요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로마의 성녀 프란치스카 수도자 기념 허용 에스테르 왕비는 죽음의 공포에 사로잡혀 이스라엘의 주님께, 당신밖에 없는 외로운 저를 도와 달라며 기도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청하는 이는 받고, 찾는 이는 얻고, 문을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라며,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청하는 이들에게 좋은 것을 주실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주님, 당신 말고는 도와줄 이가 없습니다.> ▥ 에스테르기의 말씀입니다. 4,17⑫.17⑭-17⑯.17㉓-17㉕ 그 무렵 17⑫ 에스테르 왕비는 죽음의 공포에 사로잡혀 주님께 피신처를 구하였다. 17⑭ 그러고 나서 이스라엘의 주님께 이렇게 기도드렸다. “저의 주님, 저희의 임금님, 당신은 유일한 분이십니다. 외로운 저를 도와주소서. 당신 말고는 도와줄 이가 없는데, 17⑮ 이 몸은 위험에 닥쳐 있습니다. 17⑯ 저는 날 때부터 저의 가문에서 들었습니다. 주님, 당신께서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이스라엘을, 모든 조상들 가운데에서 저희 선조들을 영원한 재산으로 받아들이시고, 약속하신 바를 채워 주셨음을 들었습니다. 17㉓ 기억하소서, 주님, 저희 고난의 때에 당신 자신을 알리소서. 저에게 용기를 주소서, 신들의 임금님, 모든 권세의 지배자시여! 17㉔ 사자 앞에 나설 때 잘 조화된 말을 제 입에 담아 주시고, 그의 마음을 저희에게 대적하는 자에 대한 미움으로 바꾸시어, 그 적대자와 동조자들이 끝장나게 하소서. 17㉕ 당신 손으로 저희를 구하시고, 주님, 당신밖에 없는 외로운 저를 도우소서. 당신께서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누구든지 청하는 이는 받을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7-12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7 “청하여라,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너희가 얻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 8 누구든지 청하는 이는 받고, 찾는 이는 얻고, 문을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다. 9 너희 가운데 아들이 빵을 청하는데 돌을 줄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10 생선을 청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11 너희가 악해도 자녀들에게는 좋은 것을 줄 줄 알거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야 당신께 청하는 이들에게 좋은 것을 얼마나 더 많이 주시겠느냐? 12 그러므로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수님 당대 유다교에서는 ‘다른 사람이 너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너도 남에게 하지 마라.’라는 계명이 널리 통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예수님께서는 이 계명을 더 적극적인 형태로 이끄십니다.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기존 계명은 ‘악을 소극적으로 피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남에게 아무런 손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은 남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을 수도 있지요. 반면 예수님의 새로운 계명은 ‘악을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선을 적극적으로 행하라는 것’입니다. ‘나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남이 나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은 나도 남에게 하지 않는다.’ 이런 자세는 법이 요구하는 자세입니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이 나에게 친절을 베풀기를 원하는 대로, 내가 먼저 남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은 사랑의 행위가 아닙니까? 우리 역시 적극적으로 사랑의 계명, 황금률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남에게 용서받고 싶은 만큼 용서해 주고, 다른 이의 칭찬을 받고 싶으면 먼저 남을 칭찬해야 합니다. 다른 이의 도움을 바라는 대로 남을 돕고, 남으로부터 이해받기를 원하는 대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사랑을 실천하려면 얼마나 많은 어려움과 오해를 겪겠습니까? 사랑을 실천할 힘과 방법을 주시도록 주님께 정성을 다해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청하여라,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너희가 얻을 것이다.”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
<성령을 받으면 모든 것을 받은 것입니다> 청원기도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은 정말 깊이 있게 묵상하고 그 진의(眞意)를 명확하게 파악해야만 합니다.
이 예수님의 말씀을 무작정 글자 그대로 믿고 죽기 살기로 청원기도에만 전념한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큰 실망과 좌절을 맛보았는지 모릅니다. 사람들은 청원기도와 관련된 예수님의 권고 말씀의 정확한 의미를 제댈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떼쓰고 어거지 쓰고, 떼써봤지만 아무런 기도의 응답이나 효험도 없이 지쳐나가 떨어지곤 했습니다.
그들이 아버지께 간절히 청한 것은 시시한 것, 가벼운 것, 들어주셔도 좋고 안 들어주셔도 좋은 그런 것이 절대 아니었습니다. 그들 입장에서 볼 때 정말 중요한 것들, 때로 살고 죽는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밤잠까지 설쳐가며 짐승처럼 울부짖으며 간절히 매달렸지만 결국 사랑하는 사람은 세상을 떠났고, 아들은 전쟁터에서 전사했습니다. 사업은 참담한 실패로 끝났으며 끝까지 붙들어보려던 관계는 파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들은 깊은 신뢰심을 갖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매달렸으며, 청하여라, 주실 것이라는 청원기도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목숨을 다해 간구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무자비하다 못해 참담했습니다. 하느님이 사랑이시라며, 하느님이 자비와 연민의 하느님이시라며 어찌 이리 끔찍한 현실에 맞닥트리게 하시는지, 정말이지 하느님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필요한 것이 “청하여라,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는 예수님 말씀에 대한 정확한 이해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신 의도는 사실 전혀 다른 것이었습니다. 하느님은 절대로 기적의 요술방망이를 지닌 마술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 인간이 지닌 끝도 없는 이기적 욕구들을 끝없이 채워주시는 해결사도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하느님께서는 때로 우리가 청하는 참으로 사소한 바램들도 즐겨 들어주시지만, 그게 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때로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그릇들 더 크게 만드시기 위해, 우리의 신앙을 더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 우리의 한도 끝도 없는 이기적인 기도들을 들어주시지 않으십니다.
진정으로 아들을 사랑하는 아버지라면 아들이 청하는 것이 위험하고 해로운 것, 죽음으로 가는 길이란 사실을 알고 있다면 목숨을 걸고서라도 그 청을 들어주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우리가 간절히 청할 것은 하느님의 성령이십니다. 선물 중의 가장 큰 선물, 은총 중에 가장 큰 은총인 성령을 청할 것입니다.
성령을 선물로 받은 사람은 사실 모든 것을 다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성령 안에 살아가는 사람은 세상 안에 벌어지는 모든 희로애락, 흥망성쇠를 관대한 마음으로 받아들입니다. 성공도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실패도 감사하게 받아들입니다. 하느님께서 선물로 주신 건강과 젊음에 행복해하지만 언젠가 주실 병고와 죽음도 기꺼이 수용합니다.
오늘 내가 진정으로 청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기도의 대상이 너무 허무맹랑하거나 얼토당토않은 것, 이 지상에서 불가능한 것이라면 청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그보다는 불완전한 이 지상에 완전하신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청해야겠습니다. 더 큰 선을 위해, 더 아름다운 세상의 건설을 위해, 더 참된 가치의 추구와 실현을 위해 기도해야겠습니다. 우리가 조금 더 이타적인 삶, 좀 더 내어주는 삶, 좀 더 인내하며 함께 가는 삶을 살도록 청해야겠습니다. †살레시오회 한국관구 관구장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 |
< 죽음을 두려워하면 삶도 두려워한다 >
프랑스의 어느 백만장자 구두쇠가 있었습니다. 그는 얼마나 큰 부자였던지 자기 재물에 연연하여 날마다 그 재물에 기뻐하였습니다. 자기재물을 완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자기 집의 포도주 저장실을 깊이 파고 그 저장실에 다시 깊은 굴을 파서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서 거기에다가 황금을 감추어 두었습니다.
그 부자가 행방불명이 되자 사람들은 그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애썼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마침내 그가 살던 집은 다른 사람의 손에 매각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집을 매입한 사람이 지하실을 발견하고 들어가 보니 그 속에서 먼저 살던 주인이 황금을 두 손으로 움켜쥐고 죽어 있었습니다. 그가 그곳에 들어갈 때는 그 문이 자동으로 닫힌다는 사실을 깜박 잊은 것이었습니다.
이런 부자들은 죽기를 두려워합니다. 돈에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돈에 집착하는 것이 죽음을 두려워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삶이 행복해서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일까요? 사실 이 세상에서 권력과 부와 명예를 지녔던 이들은 대부분 죽지 않으려고 발버둥 쳤습니다. 예를 들면 한나라의 무제는 장생불사를 위하여 승로반에 찬 이슬을 받아 마셨다고 하고, 진나라의 시 황제는 늙지 않고 죽지 않는 불로초를 구하기 위하여 동방 삼신산에 동남동녀 500명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많은 이들이 죽지 않으려고 경호원을 동원하고 몸에 좋다는 것은 다 찾아 먹습니다. 이런 이들은 대부분 삶에서 성공했다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사실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유가 세상에서 성공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자신들이 가진 것을 잃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제로 자신들이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그 꿈에서 깨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실제로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들은 삶도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행복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죽음을 삶과 반대말로 여깁니다. 그러나 죽음은 삶의 일부이지 삶의 반대말이 아닙니다. 죽음이 삶의 맨 끝자락에 있기는 하지만 삶의 일부가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산 사람만이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삶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오늘 에스테르 왕비는 이스라엘 백성을 모함하여 모두 죽이려는 함만의 계략에 정면대응하기로 합니다. 임금 앞에 당당히 나서 억울함을 토로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임금이 부르지 않았는데도 임금 앞에 나서면 왕비라도 사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때 왕비가 이렇게 기도합니다.
“주님, 저희 고난의 때에 당신 자신을 알리소서.”
이 죽음의 시간을 통하여 하느님의 권능을 온 세상에 드러내는 기회로 삼으라는 기도입니다. 그리고 주님께 의탁하는 왕비에게서는 전혀 두려움 같은 것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사자 앞에 나설 때 잘 조화된 말을 제 입에 담아 주시고, 그의 마음을 저희에게 대적하는 자에 대한 미움으로 바꾸시어, 그 적대자와 동조자들이 끝장나게 하소서.”
어쩌면 왕은 이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에스테르에게 반했는지도 모릅니다. 목숨을 걸고 자신의 민족을 구하려는 왕비의 청을 들어주고 함만을 처형시키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두 죽이라는 명을 거둡니다. 한 사람의 목숨을 내어놓으니 많은 이들의 생명을 되찾게 된 것입니다.
죄를 지으면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따라서 삶 안에서도 많은 두려움이 생겨납니다. 내가 죽음을 재난처럼 여긴다면 지금 삶도 재난처럼 살고 있는 것입니다. 죽음이 두렵지 않다면 에스테르 왕비처럼 삶도 두려움 없이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참 행복이 아닐까요?
에스테르 왕비가 죽음을 두려워했다면 자신은 평생 두려움에서 살고 나머지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죽임을 당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죽는 것이 두렵다면 우리의 믿음을 재점검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드시 믿음을 방해하는 무언가에 집착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것들을 끊어내고 오로지 주님 섭리에 맡기십시오. 그때부터 지금까지는 느껴보지 못했던 ‘참으로 사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것입니다. 죽음과 삶은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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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처럼 자란 소년 聖 도미니코 사비오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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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도미니코 사비오(Dominicus Savio)는 1842년 4월 2일 이탈리아 피에몬테(Piemonte) 지방 토리노(Torino) 근처의 산 조반니 디 리바(San Giovanni di Riva)에서 가난한 대장장이인 아버지 카를로 사비오(Carlo Savio)와 재봉사인 어머니 비르지타(Birgitta) 사이의 10남매 가운데 하나로 태어났다. 그는 5살 때부터 매일미사의 복사를 하였으며, 7살 때에 예외적으로 첫영성체를 하였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사제가 되려는 소망을 불태워왔다. 성 요한 보스코(Joannes Bosco, 1월 31일)가 청소년 교육을 위하여 준비를 시작할 때 토리노의 성직자들에게 버림받은 아이들을 위한 자신의 사업을 도와주도록 의뢰하였는데, 성 도미니코 사비오의 본당 신부가 그를 추천하였다. 면담에서 돈보스코 성인은 이 소년의 영혼 속에 은총이 충만한 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12살 때에 토리노의 종합기숙학교인 성 프란치스코 드 살(Franciscus de Sales, 1월 24일)의 오라토리오에 입학하였다. 성 도미니코 사비오는 성인이 되려는 열망으로 여러 가지 특이한 고행을 원하였으나 요한 보스코의 지도에 따라 특이한 고행보다는 매일 매순간 자기가 하는 일을 하나하나 충실히 하는데서 성화의 길을 찾았다. 그리고 "원죄 없으신 성모 마리아회"를 결성하여 친구들과 더불어 성덕을 닦았다. 성인이 조직한 원죄 없으신 성모 마리아회는 신심적인 목적 외에도 요한 보스코를 여러 가지 구체적인 면에서 도와주었으므로, 성 요한 보스코가 살레시오회의 모체가 되는 모임을 결성했을 때 그 모임의 회원 22명이 주요 회원이 되었다.
한 번은 학교 내에서 두 학생이 돌을 들고 싸울 때, 도미니코는 그들 사이에 작은 십자가를 들고 끼어들어서 이렇게 말하였다. “싸우기 전에 이 십자가를 먼저 보아라. 예수 그리스도는 무죄한 분이셨지만, 당신의 박해자들을 용서하시고 운명하셨다. 나는 죄인이다. 그리고 나는 앙심을 갖게 됨으로써 그분을 욕되게 한다. 자, 이제 싸워도 된다. 그러나 그 돌을 먼저 나에게 던져라.” 나이 어린 소년의 이 한 마디 말은 그의 인품과 성덕을 밝히는 중요한 말이다. 그는 학교의 규칙을 지키는데 지나칠 정도로 세심하였고, 그의 기도 정신은 당대의 어느 큰 성인 못지않았다. 가끔 돈보스코는 그의 과도한 열성을 탓하고 중지시킬 정도였다. 이럴 때마다 그는 “저는 큰일은 하지 못 합니다”고 하면서, “하느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 작은 일이라도 그것을 하렵니다.” 하며 대답하였다. 또 돈보스코가 그가 고행에 몰두하는 것을 다소 저지하였을 때 그는 이런 말을 하였다. “신심은 우리가 숨을 쉬는 공기처럼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어느 추운 겨울밤 도미니코가 얇은 시트 한 장을 덮고 떨고 있는 것을 돈보스코가 발견하고, “왜, 이런 짓을 하느냐, 폐렴에 걸릴려고?” 하자, 그는 “우리 주님께서는 베들레헴의 구유에 누워계셔도 폐렴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라고 대답하여 돈보스코를 놀라게 하였다. 또한 도미니코는 아침 미사 때부터 몇 시간 동안 기도에 빠져 있을 때가 종종 있었다. 그는 이런 내밀한 기도 시간을 ‘나의 기분 전환’이라고 불렀는데, 이때 그에게는 마치 하늘이 열리는 광경을 보는 듯 하다고 말하였다. 한 번은 그가 이런 기도 중에서 일종의 환시를 보았다. 황량한 들판에 수많은 군중들이 있고, 그곳으로 횃불을 들고 가는 어떤 사람을 보았다. 그는 이것을 돈보스코에게 이렇게 설명하였다. “이 횃불은 영국 국민들에게 전해야할 가톨릭 신앙입니다. ” 돈보스코는 이 사실을 당시의 교황 비오 9세(Pius IX)께 알렸고, 교황은 이 말을 듣고 영국에 대한 큰 배려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의 건강은 날로 악화되고 폐렴까지 겹치자 건강 회복을 위해 1857년 3월 1일 집으로 보내졌다. 그는 예수님의 수난을 생각하며 수술의 고통을 견디어 냈지만, 3월 9일 아스티(Asti)의 몬도니오(Mondonio)에서 15세의 나이로 사망하고 말았다.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은 "하느님, 당신께 영원한 찬미를 드리는 것이 저의 소망입니다. 아! 나는 정말로 아름다운 것을 보고 있습니다"였다. 그의 시복은 1914년에 로마(Roma)에서 거행할 예정이었으나, 몇 가지 반대에 부딪혀서 돈보스코의 시성 후인 1950년 3월 5일 교황 비오 12세(Pius XII)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1954년 6월 12일 같은 교황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는데, 교회 역사상 가장 나이 어린 성인 가운데 한 명으로서 소년 성가대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살레시오회에서는 성인의 축일을 5월 6일에 기념하고 있다. * 자료집에서 발췌 |
가난한 대장장이 집 10남매 가운데0 태어나 돈 보스코의 집에 맡겨져 자라면서 작은 일 하나 하나에 성실하여
15세에 주님 품에 안길 때까지
님을 기억하는 모든 어린이들이 주님 축복 가운데 성장할 수 있도록 |
자선의 모범이신 聖女 프란치스카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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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자녀 일곱을 두었으나 둘은 어린 나이에 사망하였다.
그녀는 어릴 때부터 금욕적인 기질이 강하였고,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표현하곤 하였다.
그녀는 이 재앙의 희생자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하여 자신의 보석까지 팔았다.
그러나 그녀의 집안에 재앙이 닥쳐왔다.
1408년에 대립교황의 편이었던 나폴리(Napoli)의 왕 라디슬라오(Ladislao)가
불행은 계속 이어져 2년 후에는 그녀의 딸 아녜스(Agnes)마저 사망하였다.
남편의 추방령도 해제되어 돌아오고 재산도 되찾았지만 남편의 건강은 아주 나빴다.
남은 4년 동안 엄격한 생활과 더불어 자선 사업에 전념하였다.
또한 그녀는 수차례나 환시를 보았고, 탈혼에 빠졌으며,
치유의 기적을 행하였고, 예언의 은혜도 받았다.
이유에서 그녀를 자동차 운전자의 수호성인이자
이탈리아 가정주부와 미망인들의 모범으로 선포하였다.
* 자료집에서 발췌*
어릴 때부터 금욕적인 기질과 이웃 돌보는 마음이 강하였고 결혼 후 귀족 부인들과 흑사병이 번질 때 자선 활동에 적극적이다가 남편 사후에는 수녀회에 입회하여 엄격하개 살면서 천상의 기도로 저희를 이끌어 주옵소서....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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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9일(목) 음2/12 聖최형,聖전장운님 순교하신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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聖 전장운 요한 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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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6년초 장 주교의 명으로 교회 서적 출판에 참여하여
교우 집에 태어나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어렵게 살다가 기해박해에 체포되어 한 달 동안의 모진 옥살이에 잠시 배교하였으나 6년 뒤 김대건 신부의 입국으로 고백 성사를 받고 모범적인 신앙 생활을 유지하면서
장주교의 명으로 최형, 임치화님을 도와 교회 서적 출판을 위한 판각 일을 하다가 체포되어 서소문 형장에서 순교의 영광으로 끝을 맺으신 성 전장운 요한 님이시여
오늘 하루 저희의 걷는 길이 승리로 마감될 수 있도록 천상 기도의 축복을 보내 주옵소서!....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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聖 최형 베드로 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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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 베드로님은 충청도 홍주(洪州)에서 태어나 14세 때 부모의 권면으로 입교하였는데, 그의 가족은 모두 열심한 신자였다. 1836년 마카오 유학길에 올랐던 신학생들 가운데 병사한 최방제(崔方濟)님은 그의 동생이다. 큰누이는 평생 동정이었으며 형 최수(崔燧)님은 병인박해 때에 절두산에서 참수되셨다. 이렇게 독실한 교우 가정에서 자란 베드로님은 1836년 나 신부의 복사로 교회 일에 헌신하셨다. 1839년 기해박해 때 체포되었다가 석방된 뒤 목수 일과 묵주 제작, 교회 서적 출판에 참여하셨고, 장 주교님이 입국한 뒤 교회 서적 출판의 책임자가 되어 큰 공로를 남기셨다. 1866년 장 주교님이 체포되면서 교회 서적들이 적발되자 전장운님도 함께 체포되어 3월 9일 서소문 밖 형장에서 53세의 나이로 순교하셨다. *주교회의 중앙협의회 자료에서 발췌 |
兄은 순교자 최수님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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