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 7:8-38 포로에서 귀환한 자손의 계보 1
8 바로스 자손이 이천백칠십이 명이요
9 스바댜 자손이 삼백칠십이 명이요
10 아라 자손이 육백오십이 명이요
11 바핫모압 자손 곧 예수아와 요압 자손이 이천팔백십팔 명이요
12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13 삿두 자손이 팔백사십오 명이요
14 삭개 자손이 칠백육십 명이요
15 빈누이 자손이 육백사십팔 명이요
16 브배 자손이 육백이십팔 명이요
17 아스갓 자손이 이천삼백이십이 명이요
18 아도니감 자손이 육백육십칠 명이요
19 비그왜 자손이 이천육십칠 명이요
20 아딘 자손이 육백오십오 명이요
21 아델 자손 곧 히스기야 자손이 구십팔 명이요
22 하숨 자손이 삼백이십팔 명이요
23 베새 자손이 삼백이십사 명이요
24 하립 자손이 백십이 명이요
25 기브온 사람이 구십오 명이요
26 베들레헴과 느도바 사람이 백팔십팔 명이요
27 아나돗 사람이 백이십팔 명이요
28 벧아스마웻 사람이 사십이 명이요
29 기럇여아림과 그비라와 브에롯 사람이 칠백사십삼 명이요
30 라마와 게바 사람이 육백이십일 명이요
31 믹마스 사람이 백이십이 명이요
32 벧엘과 아이 사람이 백이십삼 명이요
33 기타 느보 사람이 오십이 명이요
34 기타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35 하림 자손이 삼백이십 명이요
36 여리고 자손이 삼백사십오 명이요
37 로드와 하딧과 오노 자손이 칠백이십일 명이요
38 스나아 자손이 삼천구백삼십 명이었느니라
성벽이 완공되면서 예루살렘 성읍은 드디어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받을 수 있는 성의 면모를 갖추게 됩니다. 그리고 귀환자들의 명단이 소개되는데 계보가 있는 가문과 성읍별로 기록하였습니다.
계보가 있는 자들(8-24) 성벽을 세우고 성문을 달고 난 뒤 느헤미야의 관심사는 예루살렘의 인구 감소로 인해 발생하게 될 안전문제였습니다. 도시의 취약성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인구 증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유대인들 중에 일부를 그곳으로 이주시켜 살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느헤미야는 바벨론에서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해 인구 조사를 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인구 조사는 먼저 가족의 계보에 대한 입증이 가능한 자들의 명단으로 모두 누구누구의 자손으로 소개됩니다. 바로스 자손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립 자손으로 끝나는 명단은 모두 합하여 16,722명입니다. 바로스가 먼저 소개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 잘 알려진 가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읍에 따라 분류된 자들(25-38) 본 단락에 기록된 사람들은 계보에 대한 입증이 불가능한 자들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조상들이 살았던 성읍을 알 수 있기에 이스라엘 자손으로 확인된 자들입니다. 기브온 사람을 시작으로 스나아 자손까지 모두 합하면 8,684명입니다. 이들을 지명에 따라 기록한 이유는 그들의 가계를 정확하게 밝힐 수 없거나 족보가 부정확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도자들의 이름과 더불어 일반 백성들의 이름을 나란히 소개하는 것은 성전 재건과 공동체 형성에 있어서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었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인구 조사를 통해 하나님의 일하심이 인간의 구체적인 역사 속에서 펼쳐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성경이 허구가 아닌 살아 계신 하나님이 인간 역사를 다스리시고 그 안에 개입하는 분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름이 기록된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자신이 어떻게 살아온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삶의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적용: 느헤미야뿐만 아니라 성경 여러 곳에서 인구 조사의 구체적인 내용이 기록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이것은 인간이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려하지 않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피조물로서 인정하는 한 자유로운 존재임을 의미합니다. 이런 창조의 원리를 거스르는 일은 인간을 구속하는 일입니다. 인간이 인간을 종으로 삼고, 물질의 노예로 전락하며, 우상에 매여 사는 것은 인간다움을 상실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