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5일 예수 성탄 대축일
종종 희망이 없다면서 절망과 좌절에 빠진 사람들을 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함께하기보다 혼자 있으려고 합니다. 이 모습을 보면서, 인간은 희망없이는 한 순간도 살아갈 수 없음을 깨닫습니다. 내일을 살아갈 일말의 희망이라도 가져야 오늘을 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암 투병 중에 계신 분을 많이 만났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포기하고 절망에 빠지는 사람도 보았고, 오히려 하느님께 의지하고 하느님 나라에 대한 희망을 키우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더 행복할까요? 끝까지 희망을 품었던 분이었습니다. 이런 분만이 또 실제로 건강도 찾으셨습니다. 지금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소한 일상 안에서 작은 희망을 잃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작은 희망이라고 별것 아닌 것으로 무시한다면, 점차 절망의 길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어느 젊은 아빠가 “우리 아이가 처음으로 저를 보며 ‘아빠’라고 했어요. 눈물 날 정도로 기뻤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아빠’라는 말이 대단한 것일까요? 세계 신기록에 등록될 정도로 유일한 것일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이처럼 작은 것에도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이유는 충분히 있습니다. 그냥 ‘없다’라고 단정지을 것이 아니라, 주위를 둘러봐야 할 것입니다. 분명히 희망의 이유가 차고 넘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아기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단순히 이 땅을 시찰하기 위해 오신 것일까요? 그렇다면 힘없고 연약한 아기의 몸으로 오시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우리와 늘 함께 계시려고 새롭게 태어나신 것입니다. 우리의 희망으로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아기를 보게 되면 거부감이 없어집니다. 얼굴만 봐도 기쁘고 행복합니다. 아기가 말을 하지 못해도, 아기가 밖에 나가서 돈을 벌어오지 않아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기와 함께 할 미래를 떠올리면서 더 큰 희망을 간직하게 됩니다.
예수님도 그렇습니다. 약하고 힘없는 아기의 몸이지만, 그 자체로 커다란 희망이었습니다. 거부감 없이 당신을 받아들이라고, 당신과 함께하고 있음 그 자체로 기쁨과 행복을 간직하라고, 세상의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것을 떠나 근본적인 행복을 향해 나아가라고 이 땅에 아기의 모습으로 오신 것이었습니다.
희망의 시작은 기다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풍날, 여행 날, 합격발표날, 소중한 손님의 방문 날 등…. 날짜를 하루하루 기다렸던 순간을 떠올려 보십시오. 설레임에 더 기뻤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느님 나라에서 주님을 직접 만날 순간을 떠올려 보십시오. 주님과 함께하는 지금, 이 순간들이 희망으로 나아가는 걸음걸음이 될 것입니다.
예수님 성탄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오늘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명언: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 그것은 젊을 때 결혼하여 살아온 늙은 배우자이다(탈무드).
사진설명: 예수님께서 탄생하셨습니다.
첫댓글 아멘~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드립니다. 아멘.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아 멘 ~~
하느님 감사 합니다 ~~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찬미 예수님 아멘
아멘 T평화를빕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희망의 성탄 축하드립니다.
참된 영원한 희망 주님께 두는 삶 젤 든든하고 감사할 일입니다.
말씀대로 소소한 일상 안에서 한잔의 커피도 쉼도 모두 희망이고 감사할 일입니다.
오늘도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주님의 말씀을
제가 잘 이해하고
삶의 자리로 초대해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시는
신부님 덕분에
제가 주님께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늘 영육간 건강하시고
주님 사랑 안에서
행복하시길 기도합니다.
성탄도 축하드려요
힐라리아 올림!
아멘. 성탄을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메리크리스마스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신부님
성탄 축하드립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
오늘도 고맙습니다 🙏
성탄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신부님~
아멘
오늘도고맙습니다
성탄축하드립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주님 성탄을 축하드립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성탄을 축하 드립니다..
신부님, 성탄 축하드립니다~
하느님 나라에서 주님을 직접 만날 순간을 떠올리면
주님과 함께하는 지금, 이 순간들이 희망으로 나아가는 걸음걸음이 된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두려워하지 마라" 감사합니다...신부님...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