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치된 창고건물을 ‘힙스터’ 복합 문화공간으로 재창조 –
- 건설공사 공터를 이용한 이동 컨테이너 팝업 마켓 -
□ 체코 창업 동향
ㅇ 체코 창업 활동 활성화
- 체코는 경제호황 및 완전고용률로 인해 취업 대안으로 창업을 택하기 보다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엿보고 실행하는 창업이 이어지고 있음.
- 체코무역청 비즈니스 정보포털에 따르면 2017년 체코 내 설립된 회사 수는 3만2557개사로 체코 역사상 가장 높은 수를 기록함.
ㅇ 기업 수는 4년간 비슷한 수준, 기업 유지 비율은 감소
- 2017년 신규 기업 수가 증가했으나 동시에 폐업하는 회사도 1만2100개사로 역사상 가장 높은 수를 기록해 최근 4년간 운영 중인 기업 수는 비슷한 수준임.
- 또한, 2017년 전년대비 폐업 증가율은 38%로 창업 증가율인 12%를 초과해 체코에서도 창업 후 기업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시내 곳곳 버려진 공간을 비즈니스 기회로
ㅇ 체코 곳곳에는 오래된 공장, 창고 등의 건물이 폐쇄된 채 방치돼 있는 경우가 많음.
- 체코 투자청에서 제공하는 브라운필드(Brownfield) 리스트에 재개발이 필요한 건물이 480여개가 등록돼 있음.
- 프라하 또한 화려한 관광지 이면의 시내 곳곳에는 아직까지 오래된 건물이 폐쇄된 채 방치돼 주변경관을 헤치거나 사람들의 왕래가 꺼려지는 지역이 존재함.
ㅇ 최근 체코에는 이렇게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재창조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만들어 화제가 되고 있음.
- 기존의 전통적인 상점에서 벗어나 팝업 스토어 등 정해진 틀 없이 다양하게 공간 구성이 가능하고 갤러리, 공연 등 다양한 문화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젊은 층에게 어필하고 있음.
□ 브라운필드를 ‘힙스터’ 문화공간으로, Vnitroblock
ㅇ 방치된 건물을 스포츠홀, 카페, 그리고 복합 문화공간으로
- 2013년 스포츠를 좋아하는 20대 두 체코 청년(Jakub Zajíc, Lukáš Žďárský)은 현재 일에서 만족하지 못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다가 방치된 건물을 발견하고 건물 주인으로부터 임대해 스포츠 홀(Radlická kulturní sportovna)로 바꾸는 작업에 착수함. 개조된 공간은 스포츠 레슨 및 댄스, 스포츠 활동,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위한 공간으로 대여됐고 점차 인기를 끌게 됨.
- 개조 작업은 직접하거나 친구들 또는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았으며 초기자본은 소규모 대출과 일을 계속 하면서 월급으로 충당한 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도 자금을 모을 수 있었음.
- 다음 프로젝트로 2016년에는 6년 동안 방치된 목공소를 갤러리 및 아트 스튜디오를 겸한 카페(kavárna, co hledá jméno)로 개조해 운영하면서 점차 수익을 창출하게 됨.
- 이 후 스포츠홀과 카페 수익 및 대출자금으로 방치된 창고건물을 개조해 복합 문화공간인 Vnitroblock을 오픈함. Vnitroblock는 오픈 후 얼마되지 않아 많은 인기를 얻게 됐으며, 이 후 창업자인 Jakub Zajíc는 체코 포브스 경제잡지에서 선정한 2017년 30대 미만 성공사업가 순위 중 30위에 선정되기도 함.
개조된 스포츠 홀과 카페 모습
주) 위 사진: 스포츠홀 Radlická, 아래 사진: 카페 kavárna, co hledá jméno
자료원: Radlická, idnes
ㅇ ‘공간’과 ‘경험’을 판매하는 복합 문화공간 Vnitroblock
- 창업자인 Lukáš Žďárský에 따르면 숍과 카페를 연결하는 것에 착안해 그냥 쇼핑을 위해 지나가는 공간이 아닌 쇼핑도 하고 좋아하는 것을 즐기며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Vnitroblock을 시작하게 됐다고 밝힘. 현재는 카페, 식당, 팝업 스토어, 갤러리, 극장, 댄스 스튜디오, 뮤직 스튜디오 등을 한 곳에 모은 복합 문화공간으로 운영됨.
- Vnitroblock은 관심 갖지 않던 공간에 사람들을 찾아오게 만드는 것에 성공함. 오픈 한지 반 년 만에 주말에는 최대 일일 4천명이 방문했으며, 다양한 문화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오픈된 공간으로 인기를 얻게 되면서 소위 말하는 ‘힙스터’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게 됨.
* 힙스터(Hipster): 유행이나 대중의 흐름을 따르지 않고 자신들만의 고유한 패션과 음악 문화를 좇는 부류로 인디 영화, 인디 음악과 예술이 관심이 많음. (자료원: 네이버, 패션전문자료)
- 사람들과의 교류와 경험 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가 만들어 지기도 해 Vnitroblock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디자이너와 공동 e-shop을 준비하기도 함.
- 또한, 오래된 건물을 개조하면서 기존의 분위기를 살려 꼭 필요한 부분만 고치는 형식으로 ‘올드’와 ‘모던’이 조화된 독특한 분위기도 인기를 끄는 하나의 요인이 됨.
ㅇ 실제로 KOTRA 무역관에서 Vnitroblock을 방문했을 시 DJ 음악공연이 진행되고 그 안에서 쇼핑을 하거나 구입한 신발에 디자인을 넣는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었음.
-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 중 다수가 SNS을 통해 Vnitroblock을 알게 됐다고 밝혔으며, 한 공간에서 제한없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게 장점이라고 답함.
Vnitroblock 내부 모습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직접 촬영 및 Prague.eu
□ ‘잊혀진 공간’을 ‘핫플레이스’로, 이동 컨테이너 팝업 마켓 Manifesto
ㅇ Manifesto는 버려진 공공장소를 활용한 팝업 마켓으로 프라하 번화가인 Florenc와 Masaryk 기차역 사이의 신규건물이 건축될 공터에 이동 가능한 27개의 컨테이너를 설치, 팝업 마켓으로 운영해 화제가 되고 있음.
- 2018년 6월에 오픈한 Manifesto가 운영되는 곳은 유명 건축가인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건물이 건축될 예정으로 건설사인Penta 그룹의 지원 하에 신규건물이 건설되기 이전인 최대 2년까지 팝업마켓을 운영하고 건설이 시작되면 다른 장소로 이동할 계획임.
- reSITE의 설립자인 Martin Barry에 따르면 Manifesto는 단순한 음식과 문화를 제공하는 공간이 아닌 하나의 공간으로 인해 주변 분위기가 충분히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프라하 시민과 관광객에게 기존에 없던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힘.
- Manifesto는 비영리 단체인 reSITE의 기획과 파트너사의 협력 및 컨테이너 임대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
Manifesto 팝업 마켓 설치 이전과 이후
자료원: Manifesto
ㅇ 음악공연 및 길거리 음식, 카페, 바, 팝업 스토어가 결합된 공간
- Manifesto는 각 컨테이너를 최소 일주일 단위로 임대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음. KOTRA 프라하 무역관에서 현장을 방문했을 때 길거리 음식, 카페, 바 등의 식음료 컨테이너와 전자담배, 유기농 식품, 문구류 등을 판매하는 팝업 스토어 컨테이너가 운영되고 있었음.
- 또한, DJ공연, 콘서트, 영화상영, 댄스레슨 등의 이벤트 및 푸드 컨테이너의 개별 행사 진행도 가능해 고객들에게 문화행사 및 팝업스토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을 제공함.
ㅇ 새로운 비즈니스의 시험의 현장
- Manifesto 기획자에 따르면 Manifesto의 푸드 컨테이너는 길거리 음식과 훌륭한 식사가 결합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새로운 메뉴를 고객에게 선보여 향후 비즈니스로 이어나갈 수 있는 시험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밝힘.
- 현장에서 만난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다양한 디자인의 문구류를 판매하는 팝업 스토어 관계자는 경제잡지에서 Manifesto관련 기사를 접하고 흥미로운 프로젝트라고 생각돼 팝업 스토어를 열게 됐다고 밝힘.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하나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Manifesto를 통해 많은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것에 효과를 얻어 앞으로 5개월간 운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함.
- 현장에서 만난 푸드 컨테이너 관계자는 Manifesto 프로젝트가 끝낼 때까지 운영을 할 계획으로 고객의 반응을 현장에서 바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힘.
Manifesto 팝업 마켓 현장 모습
자료원: KOTRA 프라하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창의적인 콘셉트 및 타겟층 공략이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 열쇠
- Vnitroblock과 Manifesto 모두 사람들이 관심 없고 지나치는 공간을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고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재창조했다는 점에서 성공을 거둠.
- 또한, 전통적인 상점이 아닌 비즈니스와 문화가 결합된 복합공간이라는 차별성도 성공요인으로 작용함.
- 현재의 주변 고유건물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신규건물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체코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해 기존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변화를 꾀하고, 다른 한편으로 길거리 음식, 팝업 스토어 등 새로운 문화에 목말라 있는 수요 또한 적절히 잘 파악한 것도 성공요인으로 파악됨.
ㅇ 체코에서 외국인 창업
- 체코에서 외국인이 개인사업자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내국인과 동일하게 각 영업활동에 적합한 영업허가서(Trade License)를 발급받아야 함. 일반적인 발급요건은 까다롭지 않으나 장기거주 허가증이 없는 외국인인 경우 임시 영업 허가서를 발급받은 후 6개월 이내에 장기거주 허가증을 받는다는 증빙을 제출해야 하는 등 더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 함.
- 내국인도 창의적인 아이템 없이는 창업에 성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체코 및 해외 창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 성공사례 분석, 시장조사 및 초기준비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Businessinfo.cz, podnikatel.cz, Prague.eu, Hospodářské noviny, idens, Vnitroblock 및 Manifesto 현장인터뷰 및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