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캄보디아 문화 답사 후기◑ 기 간 : 2015. 10. 23.(금) ~ 10. 28.(수). 5박6일 장 소 : 베트남(하노이, 하롱베이) 캄보디아 (앙크르왓) 참가인원 : 문화관광해설사 23명 (남12. 여11) ◈ 제1일째 : 10월 23일 1) 10:05 인천국제 공항 출발 2) 15:20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도착 3) 16:00 하노이에서 하롱베이로 이동 ◈제2일째 : 10월 24일 1) 09:30분에 이동 10:00에 하롱 99호 관광선에 승선하여 천하비경 3천여 숲을 일주 유람하며 전용 유람선으로 본후 종유동굴 탐사및 티톱섬 비치및 해변 프라자호텔 투숙  베트남은 아직 사회주의 국가이며 이제 겨우 자본주의 문을 열고있는 국가임을 참고 해야할 것이다. 하노이 국제공항 시설은 생각보다 좋았으며 아침 식사도 향신료 냄새가 적어 한국인에게 맞는 음식이 많았다. - 해상의 계림 하롱베이 - 하노이시에서 3.5시간 거리의 해안에 있는 하롱베이는 3000개의 석회암 섬들이 다양한 모양을 이루고 있는 세계8대절경이며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문화재이다. 하롱베이의 답사는 주로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섬들을 돌아보는면서 석회동굴을 답사하노라면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케하는 절경은 지상천국이었다. 그리고 질서정연한 유람선들의 운항과 철저한 운항 통제 제도는 나에게 많은 깨우침을 갖게하였다. 

♬유람선을 이용해 절경을 보면서  ◀대부분의 주민들은 오토바이를 이용해 이동하고 있었다 
◈제3일째 : 10월 25일 1)오전: 바딘 광장, 호치민 생가, 일주사, 호안키앰 호수등 시내관광 2) 15:30 하노이 노이바이공항 출발 3) 17:10 씨앰립공항 도착하여 시내로 이동하여 압살라공연 관람하고 특급호텔 애라디럭스룬투숙 30 여년 동안 베트남 민족운동의 지도자였던 호치민 묘소가 있는 바딘광장이며 1945년 독립선언문을 낭독한곳이다. 위대한 지도자 호치민의 국민을 위한 희생과 배려와 탁월한 지도력과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실의에 빠진 국민들에게 큰 울림을 준 그분의 흔적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갖게하였다. 
일주사는 호치민 묘소와 박물관 사이에 있는 사찰로 1949년 Ly Thai Tong 황제가 건립한 절로 1954년 프랑스의 폭격으로 파괴되었으나 현정부에 의해 복구되었다. 후사가 없던리타이똥 황제가 관음보살이 사내 아이를 주는 꿈을 꾸고 난후 우연히 만난 시골 처녀와 결혼을 하여 아들을 낳고 이에 감사하는 뜻으로 지은 절이라고 한다.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과 실행하는 그분의 여유있는 자세를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하였다. 
하노이는 호수의 도시라 불리울 만큼 호수가 많다.그 중에 호안끼앰호수는 가장 유명하다. 바다 처럼 큰 호수앞에 서니 답답해진 마음이 편안해 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 제4일째 : 10월 26일 1)오전: 앙코르톰 남문, 바이온사원, 푼사원, 바푼사원, 피매나카스 왕궁터코끼리테라스, 터케오사원, 타푸룸사원등 관람 2)오후: 세계7대 불가사의인 앙코르왓 관람, 프놈버캥 감상 캄보다아는 왕국이며 동아시아 있는 입헌 군주국이다. 수도는 프놈펜이며 크메르 제국의 유적인 앙코르 와트와 앙코르 톰등이 있다. 
앙코르 유적지는 앙코르톰(옛크메르왕조의 수도)과 앙코르와트으로 나눌 수있는데 앙코르톰은 거대한 왕의 도시라는 뜻이며 한변이 3km인 정사각형 크기의 성벽도시이다. 둘레는 12km이며 사대문으로 둘러 싸인 거대한 도시로 북쪽에는 왕궁과 국정에 관련된 건물이며 사원들이 위치하였고 남쪽에는 귀족이나 관리들이 사는 주거 지역으로 구분 되었다. 앙코르톰은 신이 아니고서는 사람의 능력으로는 만들수 없는 신비롭고 놀라운 건축물 앞에 서니 겸허한 마음을 갖게 하였다. 
앙코르와트는 12세기 초 당시 왕이였던 수리아바르만 2세가 신인 비슈누와의 합일을 위해 세운 사원이다. 하지만 15세기 경 왕조가 멸망함에 따라 정글속에 묻혔다가 프랑스 학자에 의해 다시 발견 되었다. 앙코르와트는 총 3층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1층부터 축생계, 인간계 그리고 천상계를 상징한다. 중장비도 없는 시대에 어떻게 많은 무거운 돌들을 3층 높이까지 올려 건축했는가에 놀라지 않을수 없었다. 인간 능력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의아하였으며 죽는 순간까지 창의적인 삶을 발휘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다.  ♬거대한 불상 앞에서  ★ 중앙 성소는 앙코르 왓의 핵심지역이며 1층 회랑 부조를 보고나서 십자 회랑을 통해 2층으로 올라 간다. 
해자(垓字)에 둘러싸인 앙코르의 거대하고 웅장한 회색의 건축물을 바라보며 경이로움과 신비로움에 전율을 느끼게 하였다.  ♬ 사원 앞에서 다함께 찰 


◈제5일째 : 10월 27일 1) 오전: 동양최대 크기의 톤레섭 호수와 수상가옥촌 답서 2) 오후: 재래시장, 바라이 호수, 킬링필드 위령탑등 관광후 공항으로 이동 3) 21:05 씨앰립 공항 출발 4) 22:15 호치민탄손나트 공항 도착(경유) 5) 23:45 호치민탄손나트 공항 출발 




캄보디아 톤레삽 호수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호수이며 이호수는 6000년전에 캄보디아의 지층이 가라앉는 지각작용이 발생했을때 형성되었고 지금은 메콩강이 범람할때 완충작용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호수에 캄보디아 인구의 몇백만명이 살고 있다. 톤레삽 호수속에 들어가니 마음이 넓게 트이고 이렇게 큰 호수도 있구나 하며 감격하였으며 조물주의 조화에 감동받았다. 

킬링필드(The Killing Fields)는 1975년에서 1979년 사이에 민주 캄푸차 정권 시기에 폴포트가 이끄는 크메르 루즈가 저지른 학살 행위로 인해 죽은 시체들을 한꺼번에 묻은 집단 매장지이다. 현재까지 2만개 이상의 킬링필드가 발견및 발굴 되었다. 1980년 통계로는 200만명이 희생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1986년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610만명의 국민이 희생되었다고 힌다. 악독한 독제자에게 희생된 유해들을 보니 가슴이 저려 왔으며 국민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선한 지도자가 절실함을 실감하였다. 

캄보디아 제2의 도시 씨엠립(Seam Reap)에서 가장 큰 재래시장인 싸르는 우리나라 재래 시징과 비슷했으며 열대 과일, 사탕수수, 농기구, 여러 잡화들이 판매되고 있었으며 관광객들로 분볏다. 


◈제6일째 : 10월 28일 1) 06:50 인천국제공항 도착 2) 15:00 인천공항 수속후 목포에서 중식먹고 진도 도착 ◀ 맺 는 말 ▶ 우리 진도군 문화관광해설사들은 금번 해외 문화 답사중에 보여준 하나된 분위기가 너무 좋았으며 아름다운 향기를 각자가 풍겨주었습니다. 이번 해외 문화 답사를 통해서 께달은 바는, 우리 진도군의 500만 관광객 유치에 확실하게 일조할 것을 다짐함이었습니다. 이번 해외유적지및 문화탐방을 주선해 주신 군수님과 군 의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행정적으로 도움을 주신 관광과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진도군 문화관광해설사 박일순 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십시요. 진도군문화관광해설사 김 현 민 |
첫댓글 글 잘보았습니다 해설사 분들이 늘수고 하시지요 앞으로도 계속 수고부탁 드립니다
우리 한마음 님 감사 합니다 건강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