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절대로 투기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되며 재테크 방식으로 차근차근 접근해야 큰 실패없이 성공할 수 있다. 투자 성공의 90%는 마음을 다스리는 것으로 시작된다.
저자: 김형준
...........
서평
저자는 실전투자대회에서 매년 12번이나 연속적으로 수상한 경력을 가진 주인공이다. 물론 이런 수상 실적을 올리기 전까지는 그에 버금가는 실패를 하기도 했다.
실패도 그냥 실패가 아니라 쪽박에 가까운 실패를 했지만 오기가 아니라 마음이 끌려 계속 투자를 했다고 한다. 이정도 되면 신이 가여워서도 복을 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패로부터 배운 발굴의 실력으로 주린이들이 주식투자에서 잃지 않도록 순수하게 돕는 차원에서 이책을 썼다고 한다. 투자를 하면서 13가지의 실전 매매기법을 그에 맞는 종목과 결부시켜 설명하고 있다.
아직 나자신도 주식 초보자이기에 거의 이해가 되지 않았다. 게다가 요즘같은 하락장에서 내가 투자한 주식도 너무 빠져 흥이 나지도 않아 저자가 겪은 마음 고생 및 반전 스토리 등을 위주로 읽었다.
저자는 주식투자의 성공여부는 특별한 스킬보다 마인드 컨트롤이 90%라고 했다. 그동안 독서도 하고 마음공부를 해서 어느정도 마인드 컨트롤이 된다고 생각했는데 출렁이는 장세에서 마음이 흔들리는 것을 보면 아직도 멀은 것 같다.
참 다행인 것은 1개월전 국내시장이 좋지 않아 미국시장으로 눈을 돌릴까했었는데 절차가 복잡할 것 같아 시도하지 못했다. 그당시 테슬러 주가가 190달러였는데 오늘보니 반토막이 난 108달러에 거래되는 것을 보면 주식은 정말 아무도 모르는 신의 영역인 듯하다.
이책을 통해 배운 것은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엄청난 댓가를 지불해야 하고 수험생 이상의 공부와 도인과 같은 정신으로 마음 수양까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적립식 투자를 한다고 해놓고 지난달에 통장에 투자금만 예치시켜 놓고 매수를 홀딩하고 있다.
암튼 저자가 말한 것을 잘 새겨 듣고 이고비를 잘 넘겨야 할텐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