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 서화, 접판사 찾기 어려워 북경시장 90% 이상 화랑 겔러리 적자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예술품 시장의 지속적인 심도 있는 조정에 직면하여, 서화 시장의 양극화된 '몸빼기' 추세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근현대 명가의 고급 명품과 소명작의 저가 작품 시장 실적은 아직 괜찮지만 현대 서화 시장은 낙관적이지 않고 화랑은 전례 없는 시장 딜레마에 직면해 있습니다.당대의 서화 교역은 대부분 정체 상태였고, 소장가든 예술품 경영자든 작품 가치 축소 현상에 직면했으며, 많은 수집가가 고가에 손을 댄 소장품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고, 엄청난 가격 차이로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티베트인들의 지적이다.당대 서화 시장이 앞으로 어디로 향할지가 업계의 관심사다.
가치의 감소는 보편적인 현상이 된다.
조정기에 접어든 현대 서예와 서예는 1급 시장의 화랑에 가장 큰 타격을 주었다.새로운 펜과 새로운 수묵은 명백한 시장 변동을 보여주며 갤러리에서 인기 있는 관료 화가들은 초기 시장 운영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현실적인 배경에서 가격 조정 추세가 뚜렷합니다.
이 여파로 베이징 시장은 90% 이상의 갤러리가 적자를 기록했고 40%가량이 문을 닫거나 문을 닫았으며 특히 베이징 798예술구와 쑹좡예술구에서 반응이 두드러졌다.중국 화랑의 가장 추운 겨울이 계속되고 있다.
경매회사들의 행보를 보면 전체 미술품 경매시장은 다소 호조세를 보이고 있고, 중대형 경매장은 안정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근현대 서화 경매판에만 집중돼 있고, 현대 서화는 경매시장에서 평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그동안 화제가 됐던 예술가들이 더 이상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고가 경매품이나, 눈길을 끄는 신예 가작이나, 고가 가격 체계 아래 시장도 낙관하기 어렵다.
수집가들은 예술품 거래의 구매자이지만, 초기 소장품들은 대부분 높은 가격의 최고점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일부 화가들의 작품 가격은 평척당 약 60만 위안에 달했고, 현재 시장에서는 작품의 인수자가 생기기 어렵고, 가치 하락이 불가피한 현실이 되었다.
그러나 이는 시장이 미성숙하고 1차 시장의 육성이 불완전하고 철저하지 못하며 성숙한 수집 시스템이 형성되지 않아 투자자에게 투자 위험이 더 크다는 많은 업계 전문가들의 예측과도 일치합니다.
작품가치는 시장 인정하기
서화 시장에서 예술가와 수집가의 공통점은 예술 작품 자체의 가치 구현에 치중한다는 점이다.그러나 현대 서예와 서예는 학문적 침전이 부족하고 인위적인 투기 풍조가 강한 등의 좋지 않은 현상이 있어 일부 작품은 고대 유명인의 작품보다 가격이 더 비싸다.명실상부한 현 상황은 시장의 큰 불확실성을 결정합니다.동시에 강력한 부패 척결로 인해 선물 그림이 타격을 입었고 시장에는 침전을 견딜 수 있는 그림이 부족했습니다.
서화가이자 수집가인 장즈궈(張志國)는 "당대 서화 시장은 양극화돼 있고, 중단(中书画)에 있는 당대 서화가 시장에서 수용도가 낮은 것은 그 자리에 있는 예술가들의 창작 모습이 천편일률적이기 때문"이라며 "예술가의 반성이 필요하고, 개인의 풍모를 혁신하고 작품의 질을 높이는 데 능하다"고 말했다.
당대 미술은 외국에서도 똑같이 의혹을 받고 있는데 수집가 궈칭샹(庆慶也曾)은 "외국인들이 우리 중국의 예술을 감상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는데 과연 그럴까.그렇다면 영·미 등지의 각 박물관은 왜 우리 선조들의 수묵 작품을 전시하고 있을까?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현대 중국 수묵의 진정한 창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중국 수묵 화가들은 중국 고대 회화의 산채 판본으로 시대적 참신함이 전혀 없고 조잡하게 만들어졌다.원나라 이후, 특히 최근 100년 동안 중국 수묵화는 진부한 인습의 구석에 들어섰고, 회화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없었다.당대의 많은 수묵 작품이 선조들의 작품을 모사하는 바람에 혁신적 발전의 동력이 없었다"고 말했다.
현대 서화 시장의 많은 좋지 않은 현상으로 인해 가치 있는 예술품의 시세는 반드시 낙관적이지 않지만 예술가 자신의 신분 배경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이는 또한 작품 전시장에서 예술품의 가치를 볼 때 일반적으로 작품 자체를 보지 않고 먼저 라벨을 보고 서명합니다.시장이 재편되는 환경에서 중명불중(重名不重) 현상은 당대 서화를 매우 난처한 처지에 놓이게 한다.
우수한 품질의 창작은 티베트인 집단을 양성한다.
당대 서화와 수묵이 시장에 진입한 것은 화가의 대표작이자 알짜품이었을 테지만, 지금은 아주 평범한 그림들도 촬영장으로 흘러들어갈 정도로 매력적이지 않다.당대 서화와 신수묵은 급격한 상승을 거치면서 휴식과 분화가 필요해 실력 있는 화가들은 하락에 어느 정도 저항할 수 있고, 학문적 뒷받침이 부족한 화가들의 작품 가격은 빠르게 하락할 수 있다.
조금 위안이 되는 것은 시장의 전반적인 환경이 미술품 경영자를 양에서 질로 변화시키기 시작하였고, 경매회사와 화랑을 양으로 좁고 정교한 노선으로 몰아넣었으며, 이러한 시장의 지속적인 조정은 사실 예술가의 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시장은 예술가가 보다 성숙한 작품을 만들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더 이상 일반 작품을 선호하지 않으며, 점차 예술가는 시장에서 작품의 품질에 점점 더 관심을 갖게 될 것이며, 이는 현대 서화 시장의 조정에서 좋은 결과입니다.
이와 함께 바이어들의 눈높이가 까다로워지면서 현장에서 경쟁하는 상태가 아닌, 완전히 작품 모습대로 판단, 세련되고 화면 완성도 높은 작품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현대 서예 및 서예 수집 그룹의 경우 10만 위안 미만의 경매 제품이 시장의 주류가 되었으며 이전에 가격이 너무 높았던 예술가들도 의식적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동시에 시장도 조정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업계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가격이 높았지만, 지금은 시장을 다시 판단하고 재정립하는 과정이며 정상적인 복귀입니다.
또 예술품 거품이 터진 시기에 예술 매체와 평론 종사자들의 잘못된 여론도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현재 서예와 서예 시장이 안정되기 위해서는 언론과 언론이 좋은 지도적 역할을 해야 하며, 무조건 가격을 내세우고 예술을 억압해서는 안 된다.미디어, 예술가, 티베트인, 심지어 대중까지 교양과 지식을 향상시키고 예술 시장이 깊이와 이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