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향 合香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합향과 합약은 같은 이치이고, 또 도가의 음식에 오향을 섞는 것을 참고하면 약리미리는 쉽게 만들 수 있다.많은 향우들은 합향이 군신좌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특히 이 원칙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다.일상적인 향배는 병 치료처럼 귀경을 강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약의 쓰임새가 크지 않은 군신좌의 세 부류다.
합향은 주객이, 주약은 임금의 약, 군약의 선택은 부드러우면서도 독특하게, 군약은 토덕으로 여러 향을 포용할 수 있으며, 금기의 맛은 지나치게 독하고 독특하여 신좌를 포용할 수도, 타향을 없애서도 안 된다.흔히 보는 군약은 침단과 같고, 성정이 포용력이 있고 부드러워 임을 할 수 있다.사향이 너무 거칠어서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
군약은 정하신 후 음양오행생 자제화의 원칙에 따라 우신약을 조제하였다.군약은 신약을 억제할 수 있고, 신하는 군약을 낳을 수 없으며, 군신은 군대에 의해 생겨날 수 없으며, 군신은 이를 비할 수 없다는 것이 큰 원칙이다.구체적으로 향의 맛을 보는 취향으로 어떻게 정할까.요컨대 신약은 임금의 약을 도우려는 것으로, 신하의 도리를 위해 보좌하는 것으로, 주인을 덮을 수는 없다.사향노루 따위는 신하가 될 수 없다.
좌약의 사용은 비교적 원활하지만, 오행 관계에 근거하여 사용해야 한다.단향과 같은 화성은 군신이므로 유향빙과 같은 금성약을 넣어 화기를 내보내고 시원한 맛을 내.녹차의 한별을 이용해 단향의 양화를 제거할 수도 있다.좌약은 임금도 사신이 될 수 있고, 좌의 방식은 생왕비합(生王必合)일 수도 있고, 소사를 억제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신약이 너무 왕성하면 군약을 짓기 쉬우므로 신약을 억제하는 좌약을 쓰거나 하신생군의 좌약을 사용할 수 있다.또 하나의 좌약은 여러 향을 조화시켜 화합을 촉진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갑향이 한약에 들어있는 감초의 작용과 같다.어쨌든 좌약의 역할은 군신을 더욱 조화롭게 하는 것이다.
오행관계뿐 아니라 음양도 고려해야 하고, 양성이 너무 무거운 합향은 많이 맡으면 쉽게 올라가고, 자극적이므로 음양화합이 좋다.또 오행 관계를 분석할 때 절기왕쇠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도 옛사람들이 강조하는 하나의 관념이다.이는 향료의 포제(砲製)와 개개인의 미적 수요에 특히 의의가 있는 것으로, 지금 봄에는 목조화상(木相火相), 포(砲)와 같은 것이다.단향을 만드는 것은 겨울보다 양이 많다.누군가 음허화왕하면 자연희청량 같은 맛, 합향에 화성이 강한 향을 넣어야 한다면 봄여름에 특히 양을 줄여야 한다.
향승에 따르면 합향의 길은 여러 향료의 맛이 따로 정해져서는 안 된다.합향이 성공하기 위해선 반드시 달성해야 할 조건이다.이론에 따라 크게 말했는데, 관건은 역시 조작 경험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이론의 지도에 따라 많이 연습하고 많이 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두 개의 기본 선향을 가지고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응용에 대해 말해:
1, 8개의 샌달우드, 2개의 침향, 그리고 비벼서 선향을 만든다.비고: 단향은 호주산 단, 침향은 해남 2년생 인공격자 자가 파우더 타작
이것은 단향에서 우러나오는 은은한 침향을 가지고 있고, 단향에서 나오는 향을 혼합할 수 있어 단순한 단향선보다 향미가 더 좋다.
2, 여덟 개의 침향, 두 개의 샌달우드 향을 실향기로 문질러.재료와 재료가 상부의 일치하다.
이것은 샌달우드 향은 거의 볼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침향이지만, 순침향 선향보다는 침향 맛이 훨씬 부드럽다.
분석:
두 방자를 써서 군신의 배오분량 변화작용을 설명하다.단향은 불이고 침향은 물이다.
첫 번째는 약한 불에 약한 불로 물은 그을리지 못하며 약한 물에 강한 불은 오히려 화성을 일으켜서 단순한 샌달우드보다 더 달콤하고, 또 수쇠가 불길을 따라 올라가기 때문에 샌달우드 냄새에서 약간 침향의 냄새를 맡을 수 있어.
둘째는 불에 약하고 물에 약해 그을려 죽어서 단향의 냄새를 맡지 못하지만, 그 대신 물의 힘을 소비하기 때문에 침향의 맛이 부드러워진다.
향기를 맡는 사람의 몸에서 한온수 불을 만드는 편차가 뚜렷하면 일반인이 향을 맡았을 때의 느낌과 조금 다를 수 있다는 것이 향인의 도리다.
전통 향 중에서 시령에 대한 고려가 많은데, 어느 시령에 어떤 향품을 더 건강하게 할 것인가가 큰 과제라는 것은 합향의 문제이자 문향자의 향 선택의 문제라고도 할 수 있다.지금 권장하는 것과 같은 명절마다 마시는 차는 다르다.
시령에 대한 추산은 주로 한의사의 5운 6기를 기준으로 한다.한의사가 시령 오행의 특징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한 사람의 연간 신체 오행 특질 변화도 추산한다.
샘물(泉)은 태양의 찬물이다.설날은 흙이 미치지 못하고, 흙은 비위가 되며, 게다가 올해는 사천은 습토, 샘은 한수, 즉 천상지하에서는 한습이 주를 이룬다.비위가 건조하고 습기차기 때문에 금년에는 특히 위장을 보호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비위병이 있는 사람은 아침 일찍 예방하고 음식을 줄여야 한다추우므로 습기를 제거하고 비위를 잘 보양해야 한다.그래서 올해는 습기가 많아서 샌달우드의 건조한 특징이 있고, 침향은 양수가 되고, 그 습기는 식히되 물성은 사용하지 않아야 해.
갑자년은 소음군화사천, 양명김재천, 침향위주로 촉촉함을 얻고, 건조가 큰 박달나무는 적게 사용하며, 얼음과 같은 시원한 향신료의 조화는 천지에 순응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천시개론인데, 사람마다 태어난 시간과 성별이 다르고 나름대로 특정한 오운육기운행의 법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과 자연계의 결합을 보면 무엇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알 수 있다.
육의 기운 태양의 찬물
한 화운의 경우 올해 2기 동안 주객시스템이 소양군화(少陽君火)였고, 설 연휴에는 주로 한습(寒为主)이 많았지만 이 시기에는 양꼬치 같은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났다.같은 이치로 알 수 있듯이, 이 기간은 단향을 태우는 데 적합하지 않다.
녹차를 마시기 위해서는 얼음을 약간 그을리는 것이 좋다.한천인 사람이라면 이 시간 동안은 화기를 이용해 단향을 많이 태워서 한기를 날려버릴 수 있다.만약 목성인이 여섯 공기 중에 주객이 한수연운까지 차게 되면, 물이 차가워 목수가 생목하지 않으면 향수를 삼키거나 향을 많이 태워서 수생목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옛사람들은 날을 택하여 향을 피우려는 구상이 있다.영허향의 경우 제작상 갑자일과 재료, 병자일연마, 무자일합, 경자일제향, 임자일봉포움(壬子日封包)이 요구되며, 저장시에는 한수석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수련용이기 때문에 공법 택일에 맞춰져 일상적인 훈향에는 그다지 쓸모가 없다.그 원리는 약재 채취에서 3월 3도를 얻는 것과 유사하다꽃이 제일 좋고, 오월 쑥이 제일 좋은 원리이다.물론 영허향은 일양생발을 위해, 다른 향은 굳이 구애받지 않아도 되지만, 공정에 따라 시간 간격을 두는 것은 연구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