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이라고 하는 것이 딱히 어떤 궤도를 사용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형식별로 워낙 사용하는 기술표준이나 궤도가 달라서 말이지요. ^^
다만 현재까지 개발된 경전철 차량들만을 놓고 구분한다면 다음의 구분이 가능합니다.
1. 철제차륜식
2. 고무차륜식
3. 모노레일식
4. LIM(Linear Induction Motor)식 (자기부상열차 포함)
철제차륜식의 경우에는, 현재 일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중전철 및 일반철도와 마찬가지로 철제 궤도와 철제 차륜(바퀴)를 사용하며, 그 형태 역시 일반 전철과 매우 유사합니다. 일반 중전철의 크기를, 도시교통에 맞도록 줄인 "축소판"이라고 이해하셔도 될 듯 합니다.
독일 Docklands Light Rail
고무차륜식의 경우는, 외형적으로는 철도보다는 버스에 가깝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공기를 채운 고무 타이어를 차륜으로 사용하며, 궤도는 콘크리트로 만들어집니다. 일반 버스/자동차와 다른 것은, 콘크리트 궤도에, 차량의 운행방향을 안내하는 작은 궤도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 형태는 조금씩 다릅니다) 정해진 길만 다닐 수 있고, 운전이 필요 없다는 것이지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지하철 반송선이 이러한 형태로 건설될 예정에 있으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경남 경산시에 시험선 및 시제차량을 제작하여 시험운전 중에 있습니다.
일본 유리카모메
모노레일식의 경우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유원지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으니까요. 물론 도시교통에 사용되는 모노레일은 유원지의 그것보다는 상당히 큽니다. ^^
LIM 은, 딱히 별도의 방식이라고 구분짓기가 어렵습니다만, 일단 별도로 분리해보았습니다. LIM의 선로에는 열차 운행방향을 안내하는 궤도 (철궤도나 콘크리트 궤도 모두 사용되며, 심지어 안내 궤도가 외부에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기부상열차) 외에, 열차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구동 코일이 설치됩니다.
캐나다 Skytrain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나온 경량전철 시뮬레이션 동영상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www.krri.re.kr/teams/urban/L_images/LRT_Animation-1.wmv
첫댓글 http://mfiles.naver.net/6bbd5c8a92c8a7113b5b/data8/2005/3/4/172/11111.wmv < 한국의 경전철 시험 주행입니다. 경산시에서 시험주행중인 AGT 고무차륜식.....출처http://cafe.naver.com/railstar.cafe
시험선 위치는 경남 경산이 아니라 경북 경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