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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는 리튬 기반 배터리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니틴 가드카리 인도 연방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지난 3월 자택에서 인도 최초의 친환경 수소 기반 첨단 연료전지 전기차(FCEV)인 도요타 미라이(Toyota Mirai)를 출시하고 있다.
힌두스탄 타임즈 | 힌두스탄 타임즈 | 게티 이미지
태양의 뜨거운 열기는 여름날 가혹할 수 있으며 인도의 거대한 해안선은 방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물과 풍부한 햇빛은 인도의 막대한 연료 수요를 억제할 수 있는 녹색 에너지의 길을 열었습니다.
인도 기업들은 녹색 수소 프로젝트에 수십억 달러를 투입하기로 약속했지만 전문가들은 이 기술이 아직 매우 새롭고 상업적 실행 가능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경고합니다.
그린수소는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해 생산하는 청정연료다. 연소시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않고 물만 배출됩니다. 환경 운동가들은 이것이 정유, 비료, 철강 및 시멘트와 같은 중공업을 탈탄소화하고 전 세계적으로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뭄바이에 기반을 둔 싱크탱크 게이트웨이 하우스(Gateway House)의 에너지 및 투자 선임 연구원인 아밋 반다리(Amit Bhandari)는 CNBC에 ”현재 이 기술은 널리 사용될 만큼 성숙하지 않거나 저렴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실행 가능하게 되는 데 약 10년이 걸린 태양 에너지의 예를 지적했습니다.
Bhandari는 녹색 수소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기술과 비용을 연구하기 위한 파일럿 공장이 결과를 보여주기까지 최소 5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태양 에너지가 가능한지 묻는다면 태양광 발전 잠재력이 알려지고 기술이 사용 가능하더라도 ‘아니오’라고 대답했을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이라고 Bhandari는 말했습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는 현재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원유 수입국 인 인도에서 총 설치 용량의 거의 40%를 차지 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에너지 저장 장치 가 없으면 재생 에너지는 기존 전원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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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15:25
녹색 수소는 장애물을 극복하면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에 널리 사용되지만 대규모 에너지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다량으로 저장될 수 있는 녹색 수소는 장거리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에 동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작년 에 2030년까지 연간 500만 톤의 연료 생산을 목표로 국가 녹색 수소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2월에는 투자 를 늘리기 위해 세금 혜택을 제공하고 공장을 설립할 토지를 할당했습니다 .
현재 인도는 모든 종류의 외부 및 지정학적 충격에 취약합니다. 녹색 수소를 사용하면 그 취약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아밋 반다리
뭄바이 게이트웨이 하우스 에너지 및 투자 선임 연구원
Celeris Technologies의 회장인 Venkat Sumantran은 CNBC에 ”세계적으로 큰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중요한 자원이 필요합니다. 물과 값싼 전력”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도는 해수와 충분한 햇빛에 접근할 수 있는 큰 해안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여러 주는 일년 내내 좋은 햇빛을 받기 때문에 태양광 패널 농장이 최적으로 배치될 수 있다고 첸나이에 기반을 둔 컨설팅 회사가 자동차 부문에서 화석 연료에 대한 새로운 에너지 대안을 제공하는 Sumantran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는 것은 태양광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광전지가 얼마나 저렴하게 생산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는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하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는 신호가 많다”고 덧붙였다.
수소에 투자하는 인도 기업들
최근 몇 달 동안 여러 인도 기업이 녹색 수소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Reliance Industries와 Adani Group은 모두 킬로그램당 $1 또는 갤런의 약 1/4로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녹색 수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는 현재 비용이 $5-$6인 것입니다. CNBC에서 연락을 취했을 때 두 회사 모두 비용을 극적으로 낮추는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녹색 수소는 인도의 지정학적 야심에도 동력을 제공합니다.
Reliance Industries의 Mukesh Ambani 회장은 녹색 에너지가 판도를 바꿀 잠재력이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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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01:58
Plug Power CEO, Walmart 녹색 수소 거래에 대해 논의
″목재가 석탄으로 대체되자 유럽은 인도와 중국을 제치고 세계 리더로 부상했습니다. 석유의 출현으로 미국과 서아시아는 다른 나라를 능가하게 되었습니다.” .
당시 그는 “인도가 녹색·청정에너지 자급자족을 넘어 대 수출국이 된다면 인도가 글로벌 강국으로 부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이트웨이 하우스(Gateway House)의 반다리(Bhandari)는 녹색 수소에 대해 많은 과대 광고가 있었음을 인정하면서 그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과장된 광고가 자체 현실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적절한 양의 자본이 있다면 인간 지능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은 발전합니다. 비용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수요가 생성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혁신의 모멘텀이 있고 비용이 감소하고 있다. 또한 석유 정제, 비료 및 철강 산업에서 즉시 흡수될 수 있는 녹색 수소에 대한 수요가 이미 있다”고 덧붙였다.
필요한 파일럿 프로젝트
Bhandari는 녹색 수소가 더 저렴해질 때만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500메가와트 발전소로는 시작할 수 없다”면서 ”오랫동안 정유공장에서 수소가스를 취급한 경험이 있는 릴라이언스 같은 회사라도 파일럿 프로젝트 없이는 대규모 발전소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는 대규모 생산에서 몇 년 떨어져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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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02:57
녹색 수소는 혁신, 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기술 발전이 필요합니다
Bhandari는 인도의 7,500km 길이의 해안선을 두드리는 것 또한 복잡하다고 말했습니다.
″해안선에 다른 소유권 주장이 있습니다. 무인도가 아닙니다. 여러 대도시와 항구가 있습니다. 맹그로브 숲과 기타 취약한 생태계도 보호해야 할 필요성과 비교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녹색 수소 추진이 성공하면 인도가 천연 가스 및 석유 가격 충격에 덜 취약해질 것이라고 인정했습니다.
″현재 인도는 모든 종류의 외부 및 지정학적 충격에 취약합니다. 녹색 수소를 사용하면 그러한 취약성이 줄어들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