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 12:22-26 제사장의 족장들과 레위 사람들
22 엘리아십과 요야다와 요하난과 얏두아 때에 레위 사람의 족장이 모두 책에 기록되었고 바사 왕 다리오 때에 제사장도 책에 기록되었고
23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역대지략에 기록되었으며
24 레위 족속의 지도자들은 하사뱌와 세레뱌와 갓미엘의 아들 예수아라 그들은 그들의 형제의 맞은편에 있어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명령대로 순서를 따라 주를 찬양하며 감사하고
25 맛다냐와 박부갸와 오바댜와 므술람과 달몬과 악굽은 다 문지기로서 순서대로 문안의 곳간을 파수하였나니
26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
성벽 봉헌을 위해서는 건축물보다 사람들이 더욱 중요합니다. 본문의 명단에는 레위 사람의 족장들과 그들의 역할 그리고 바사왕 다리오 때에 제사장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위 사람들의 족장들 (22-23) 제사장들처럼 레위 사람들에 대한 명단도 가문에 따라서 소개 합니다.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의 때까지 역대상에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이 시대에는 족장들이라고 기록된 레위 사람들이 일어나서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뛰어나게 봉사했으므로, 이들의 봉사는 레위 사람의 신분에 걸맞지 않게 우등하다고 인정되었습니다(22). 반면에 대제사장인 엘라아십이 도비야와 동맹하였기 때문에 다른 제사장들은 자신들의 직무에 태만하게 되고 말았습니다(8:4). 그러나 이러한 때에 레위 사람들이 더욱 열심을 내었던 것은 그들과 이스라엘의 축복입니다. 이제 가르치고 기도하는 일을 맡은 사람은 모두 레위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모범이 되는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의 때까지 역대상에 기록되었다고 했습니다.
요야김 시대와 그 이후에 활동했던 족장들(24-26) 본 단락에 언급된 레위 사람들은 요야김 및 그 이후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사람 다윗은 선지자로 언급되어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해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조직한 것과 연결되고 있습니다. 요야김은 대제사장이고 레위인들은 주로 찬양과 성전 문지기를 많이 했습니다. 찬양대가 양쪽에 있어서 함께 찬양을 합니다. 찬양하는 것이 대단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고 감사함으로 온 백성이 찬양하는 심령으로 가득 채우는 일은 중요한 일입니다. 찬양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성도들에게 큰 용기를 주어 힘을 얻게 합니다. 한편 문지기도 순서대로 감당을 했습니다. 안내를 잘하여 다른 이들이 예배하고 은혜 받는데 아주 자유롭게 감사하도록 했습니다. 성벽 봉헌도 중요하지만, 성벽을 통해 얻는 안전을 통해서 더욱 좋은 삶의 예배를 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대지략은 성전과 관련된 사항을 기록한 종교문서입니다. 제사장과 레위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기록 했습니다. 제사장과 레위인의 계통을 밝히고 그들이 한 일을 간략하게 기록한 것입니다.
적용: 예배 시간에 찬양대의 역할과 문지기로서 안내자의 중요성에 대하여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어느 날 한 농부가 기쁨에 찬 얼굴로 아내에게 달려와 암소가 두 마리의 새끼를 낳았다고 흥분된 목소리로 전했습니다. 한 마리는 붉고 다른 한 마리는 흰 송아지였습니다. 너무 감사한 나머지 "이 두 마리 중 한 마리를 때가 되면 팔아서 주님을 위해서 헌금합시다."라고 말했고 이 말에 아내도 무척이나 기뻐했습니다. 그 후 몇 개월이 지난 어느 날 남편이 갑자기 사색이 되어 하는 말이 “여보! 하필 주님께 드릴 송아지가 죽었오.”하는 것이었습니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비록 환경이 변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을 향한 감사의 마음만큼은 변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