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호텔 네트워크 그랜드 하얏트 인천, 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호텔 서비스 분야에 장애 맞춤형 일자리 창출 |
- 발달, 장년 장애인의 특성 반영한 호텔 서비스 직무개발- |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은 ㈜칼호텔 네트워크 그랜드 하얏트 인천(이하 ‘그랜드하얏트 인천’)과 협업하여 발달, 장년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직무를 개발하고 공단 인천맞춤훈련센터를 통해 직업훈련을 마친 뒤 채용까지 연계했다.
○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직무는 호텔웰컴패키지관리원*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 장년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호텔에서 제공하는 고급 서비스 중심의 다양한 업무로 구성돼 있다.
* 호텔 웰컴패키지관리원이란 고급 집기류, 편의용품, 스타일러 등을 관리하여 호텔을 찾은 고객들이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직무 전체를 통칭
□ 공단과 그랜드 하얏트 인천은 발달, 장년 장애인의 특성과 강점을 반영하여 직무를 새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그간 장애인고용률이 저조했던 호텔업계에서 ‘장애인 고용 의무 달성’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 그랜드 하얏트 인천과 공단이 협력하여 추진한 이번 장애인 일자리 창출 사업을 통해, 연초부터 지금까지 발달, 장년 장애인 8명이 채용됐다.
○ 특히, 장애인이 호텔 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직무를 쉽게 익히고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단 인천맞춤훈련센터에서 5~6주간 맞춤훈련을 진행한 뒤 현장에 배치되어 직무 적응도와 업무 완성도를 높였다.
□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엔데믹 시대를 준비하며 여행·숙박 사업이 회복세를 보인다. 이번 그랜드 하얏트 인천의 성공 사례가 호텔 서비스분야에서 새로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채용을 확대해 나가는 힘찬 시작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호텔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특히, 장애인이 호텔 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직무를 쉽게 익히고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단 인천맞춤훈련센터에서 5~6주간 맞춤훈련을 진행한 뒤 현장에 배치되어 직무 적응도와 업무 완성도를 높였다.
□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엔데믹 시대를 준비하며 여행·숙박 사업이 회복세를 보인다. 이번 그랜드 하얏트 인천의 성공 사례가 호텔 서비스분야에서 새로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채용을 확대해 나가는 힘찬 시작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호텔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