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 현직에 계시는 분께 질문드립니다..
요즘 하도 우울한 소리가 많이 듣겨서요...7급으로 들어가도 만년6급으로 끝나는수가 있다(생각만해도 끔찍)...공무원도 곧 철저한 능력제로 돌입하며 구조조정이 생길수 있다...프라이드 몰고 다니기도 힘들다..등등....
1. 보통 5급까지 승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사람은 4급까지는 간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고요..
정말 5급은 확실히 달수 있는건지...그리고요...4급진급하시는 분은 7급으로 들어오신 분들 중에 몇 %나 되나요?
국가직과 지방직이 좀 다르다고 하는데...구체적인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4급만 단다면...정말 성공한 인생같은데..
=> 5급까지는 가는 것으로 보임. 단, 능력 있어야 함. 특히 중앙부처는 절대 능력 있어야 함. 일부 알고 있는 것처람 손비비는데에 능하기만 한 사람은 승진 불가.
지방은 6급에서 끝나는 경우 정말 많음. 글고 지방직은 7급 뽑는 곳은 서울 정도가 유일할 것임.
서기관(4급)도 가능. 3급 이상은 좀.......
2. 계급정년제가 생긴다는 얘기가 있던데요...정말인지요? 그리고 공무원도 정말 대기업처럼 구조조정바람이 불수 있나요? 대기업이야 10년만 해도 짤리면 장사할 자금이라도 든든하게 모을수 있지만...공무원은 그것도 아니잖아요?
=> 말만 있지 생길 수 없음. 계급정년제 시행하는 경찰의 경우도 인사적체로 경위(파출소장)이하는 계급정년제 삭제하였음.
경찰도 이런 판에 일반 공무원 조직에 계급정년제를 넣는 것은 어려운것으로 보임.
3. 7급공무원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알고싶습니다....이런 질문은 좀 민감한 질문일수도 있지만...그래도 여쭤볼랍니다...
사실...직업은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말뿐이지..귀천이 있는게 현실아닙니까? 판사,검사>의사,변리사,회계사>대기업> 중소기업...등...이런식으로요...
7급공무원은 어느정도입니까? 명함꺼낼때요...
대기업사원에 비하면...많이 꿀리나요? -.-; 표현이 거칠어 죄송합니다.
=> 꿀림. 꿀릴 수밖에 없음. 그들은 전문적 지식이 우리보다 앞서는 것이 사실이므로.......
처음에는 대기업보다 낮다가 나중에는 비슷해짐. 단, 대기업은 최소 5대 기업집단에 드는 것이어야 함.
대학동기들 6위 이하 기업집단 소속한 넘들한테는 하나도 안 꿀림. 아는 거 나랑 거의 차이 안 남.
4. 이것도 좀 민감한 질문인데..
최근 7급합격생들...학벌이 어느정도 됩니까? 예전에 비하면 눈에 띄게 좋아졌다고 하던데...안정성으로 인해...
보통 서울소재 대학출신인가요?
=> 암에푸 이후 급격한 학력인플레 왔음. 서울의 경우 연고대 출신이 최고 정점(법대, 경영대 출신은 아니고 취업 어려운 인문대, 이과대, 농대) 기타 외대, 서강대 등등 A0에서 B+정도 줄 수 있는 대학출신 수두룩함.
지방의 경우 죄송하나 지방국립대 외에는 합격률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임.
글고,
어떤 경우에도 위의 사항을 걱정하는 것은 시험의 합격과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을 자각하시기 바람.
합격하고 나서 걱정해도 안 늦음.
솔직히 이런 거 걱정하는 사람치고 빨리 붙는 사람 드물다는 사실 인식하시기 바람.
공부 정말 열심히 하시길....... 하루 9시간은 책상에 달라붙어 눈부릅뜨고 책 읽어야 합격하는 것이 공무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