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gnews.kr/bbs/board.php?bo_table=36&wr_id=20
가족사랑(3)
행복 전도사 김창옥은 연애할 때 배우자가 될 사람의 모국어(?)를 잘 확인할 것을 주문한다. 여기서 모국어는 부모, 형제, 가족에게서 영향 받은 그 사람이 원래 사용하는 언어를 말한다. 모국어가 중요한 이유는 연애할 때는 상대방에게 매료되어,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고, 그 영향으로 온갖 좋은 언어들로 상대방을 기쁘게 하는데, 정작 결혼 후 3-4년이 지나면 도파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아서 원래 사용하던 언어로 돌아오기 때문이란다. 모국어가 선한 사람은 3-4년이 지나도 선한 언어생활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연애할 때와 다른 언어생활로 상대방을 낯설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어떤 부부들 중에는 3-4년 정도 지나면 사람이 변했다는 이야기가 솔솔 나오게 되는 것이다.
연애 시절의 도파민 이론에 일부분 동의하며 행복한 부부, 건강한 가족사랑을 위한 성경적 원리는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게 된다. 그 이유는 성경의 원리란 3-4년이 지나면 떨어지는 원리가 아니라 영원한 원리이기 때문이다. 행복한 부부, 건강한 가족사랑의 영원한 원리는 무엇인가?
에베소서 5장 18-21절에 보면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라는 말씀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 구절은 성령충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구절로 이해하고, 성령충만을 받으면 하나님께 찬양과 감사의 삶을 살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을 한다. 그런데 이 말씀은 더하여서 가정생활의 중요한 원리를 가르치는 본문이다. 이 본문은 성령충만하므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맺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서 사람들과의 바른 관계를 말씀하는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는 말씀까지 연결이 되는 본문이다. 즉, 성령충만하면 사람들과의 바른 관계의 원리인 피차 복종의 삶을 살 수 있다는 말씀이다.
주목할 것은 피차 복종의 대상이 바로 다음 구절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누구와 피차 복종의 삶을 살 것인가? 이어지는 본문에는 부부, 부모자녀, 상전과 종을 그 대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3-4년이면 변화되는 부부간의 언어생활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지속적인 부부의 행복, 가족간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삶의 원리는 “피차복종”의 원리이다. 이것은 다른 말로 “상호존중”의 원리로 바꿀 수 있다. 즉, 성령충만한 부부는 상호존중의 원리에 따라 서로를 세워주고, 축복하며, 사랑하는 언어생활로 행복한 부부, 가족, 가정을 이룰 수 있다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이루신 분은 예수님이시고, 이러한 예수님을 모델로 따라 살 수 있도록 교회를 돕는 분이 성령님이시다. 그래서 교회는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예수님과 같은 형상으로 변화되어 가는데, 부부, 가족, 가정생활에서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될 수 있다. 가족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완전히 이루신 분은 예수님이시고, 이러한 예수님을 모델로 따라 살 수 있도록 우리를 돕는 분이 성령님이시다. 그래서 행복한 부부, 건강한 가족사랑을 위해서는 성령충만을 받아야 한다. 성령충만한 가족이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
성령님은 예수님이 보여주신 상호존중의 본을 따라 살도록 가족을 도와주신다. 예수님이 결혼을 하셨더라면 아내의 발을 씻겨주셨을 것이다. 독신이셨던 예수님은 대신 제자의 발을 씻겨주시며 제자들을 존중하셨다(요 13:4ff). 제자들의 발을 씻기며 “상호존중”, “피차복종”의 원리를 몸소 실천하셨던 것이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며 호르몬 작용도 줄어들고, 사랑도 약해지고, 곱고 고운 얼굴도 주름지게 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성경은 인생을 풀, 꽃으로 비유한 것이리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짧은 인생들에게 복으로 주신 것이 가정이요, 가족이다. 아울러 우리네 가족의 행복과 사랑을 위해 성령님께서 함께 하신다. 성령님은 우리들의 가족을 여름날 단비를 듬뿍 먹은 채소들과 같이 신선한 생명의 언어들을 사용하게 하셔서 서로를 섬기고, 존중하며, 생명과 행복을 누리게 하신다.
행복한 부부, 건강한 가족사랑의 원리는 무엇인가? 현대 가정의 행복의 원리는 ‘성령충만’, ‘피차복종’, ‘상호존중’이다. 성경의 원리를 따라 살자. 성령님의 도우심 가운데 살자. 성경과 성령님께서 우리 가족을 영원한 행복으로 인도하신다.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이회훈 교수
총신대학교(B.A.)
한세대학교 영산신학대학원(M.Div.)
성산효대학원대학교(M.A.)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Th.M.)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PH.D.)
#풀가스펠뉴스 #효 #성경적_효 #이회훈_목사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가족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