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추론(일반화학) 대충 중등교사 임용고시 화학과목의 난이도와 비슷하다. 보통의 문제들은 난이도가 비슷비슷한데, M/D/PEET기출을 보면 알겠지만 1~2문제 정도는 임용에 비해 넘사벽인 문제가 매해 출제된다. 임용고시 화학은 죽어라 파면 만점 장담이 되지만, 이 M/D/PEET 시험 화학은 죽어라 노력해도 만점 장담을 못한다.
수능 화학2보다는 범위가 훨씬 넓고 어렵다. 수능에서는 분자오비탈, 배위화합물 등의 내용이 안 나온다.
이 과목을 못 하면 약대 합격 전망이 암울하다. 어떻게 약대를 들어간다고 해도 적성이 암울하다. 자신의 약학적성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척도. 아무리 막장이어도 최소한 약사고시는 통과할 정도의 적성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보통 생물 다음으로 중요하게 평가해서 가중치 비율도 보통 생물 바로 다음 순위다.
다른 과목들에 비해 꼬인 문제가 상당히 출제되는 편이라 시간이 모자란다는 호소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평형,산염기,반응 속도&화학평형, 전기화학 및 산화환원이 악명 높다. 어차피 화학II에서도 똑같은 이유로 죽어라 골탕먹지 않았나
화학추론(유기화학) 유기추론이 물리추론, 화학추론과 다른 점은 통합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물리추론의 경우 전자기나 현대물리에 대해 알아야만 풀 수 있는 역학문제는 드물다. 하지만 유기추론의 경우 메커니즘 문제 하나가 알켄의 반응, 할로젠화 알킬의 반응, 알코올의 반응을 모두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나오는 등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공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 떄문에 단기간 완성이 어렵다. 외울 것도 많고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심화추론 학원강의의 경우 63시간 정도를 편성한다.
그런데 PEET 범위는 MD의 절반 정도이다. 아래 범위는 MD 시험에는 나오지만 PEET 시험에는 나오지 않는다.
알데하이드, 케톤 : 4.5시간 카복실산과 그 유도체 : 6시간 카보닐 알파 치환반응, 축합반응 : 4.5시간 아민 : 2시간 유기 분광학 (IR, NMR 등) : 5.5시간 고분자 : 1.5시간
그 외에 유기화학 대학교재에는 나오지만 MD에도 안 나오고 PEET에도 안 나오는 부분이 있다.
생화학(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물리추론 (일반물리) 약대 들어가면 별로 쓰지도 않는 학문이지만, 일단은 들어있다. 약대생이라고 해도 수학과 물리를 아예 모르면 적응에 곤란할까봐 선이수과목으로 수학을 요구하고 물리추론 시험을 치른다고 보면 된다. 수포자→물안개 테크를 탄 이과생 또는 물리가 싫어서 문과로 도망간 문과생들은 지못미... 일반물리 대부분을 포함한다. 하지만 다행히 계산이 어렵지는 않다. 그리고 현대물리학의 하드코어한 분야는 잘 나오지 않는다. 상대성 이론, 입자물리 (쿼크와 각종 경입자 중입자 등) 어째 다 써놓고 보니까 교과서 맨 뒤에 나오는 분야들이다 고등학교 물리2를 이수하면 상당히 유리한 과목이기도 하다. 물론 대학교 2년간 물리를 안 하면 백지가 되는건 마찬가지다
생물추론 많은 분량과 높은 반영비율로 인해 이과 수능 입시의 수리 영역같은 존재. 약대 입시에서 가중치를 준다면 대부분 생물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준다. 출제 범위는 매우 넓다. 수능 생1, 생2, 대학교 일반생물학 1+2의 범위를 훨씬 넘어선다. 앞에 써 놓은 것에다가 MD/P 기출문제까지 모두 공부해도 절반도 맞추기 어려울 정도로 분량이 많다. 이 때문에 사설 학원에서는 생화학, 세포생물학, 분자생물학, 유전학, 분류학, 동물생리학, 면역학, 발생학, 식물학, 생태학 등 각 세부전공의 내용을 담아서 엄청나게 두꺼운 책으로 가르치고 있다. 학원 강의의 분량도 물리추론+일반화학추론+유기화학추론을 합쳐 놓은 것과 대등하다. 학원 심화 강의가 200시간 정도로 구성될 정도이다.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다.
세포와 물질대사 (기초생물학 및 생화학, 약 16시간) : 생명의 특성, 진화 체계, 생명체의 구성 물질, 효소 세포와 물질대사 (세포생물학, 약 36시간) : 세포막의 구조와 물질 수송, 세포와 소기관, 세포호흡, 광합성 유전과 진화 (분자생물학 및 유전학, 약 60시간) : 세포 분열, 유전학, DNA 구조와 복제, 유전자의 발현, 바이러스 및 원핵생물의 분자생물학, 진핵생물의 게놈과 분자생물학, 돌연변이, DNA 생명공학 기술 동물의 구조와 기능 (동물생리학, 약 68시간) : 인체생리학 입문, 세포신호전달계, 뉴런, 신경계, 호르몬, 감각계, 효과기, 순환계, 호흡계, 소화계, 배설계, 체온조절) 동물의 구조와 기능 (면역학, 약 12시간) : 면역계 생식과 발생 (발생학, 약 20시간) : 발생학, 생식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학, 약 6시간) 진화 (약 4.5시간) 생태와 환경 (약 7.5시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걸 얻고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ㅠㅠ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네요 감사해요...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군요
잘읽고 갑니당 고맙습니다.
잘읽고 갑니당 고맙습니다.
잘읽고 갑니당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2.30 22:4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8.06 1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