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L 콜레스테롤 이란?
출처 : 세브란스/건강정보 관리자 / 2020-11-06 조회수 3290 / 인터넷 자료
콜레스테롤은 지질이기 때문에 혈액에 녹지 않아요. 지단백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혈액을 타고 이동해요. 지단백의 밀도에 따라 LDL(저밀도 지단백), HDL(고밀도 지단백)로 나뉘는데 이 중 HDL과 결합하고 있는 콜레스테롤이 ‘HDL 콜레스테롤’이에요.
HDL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 남아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배설되게 하기 때문에, 혈관을 청소하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려요. 수치가 낮을수록 동맥경화 위험도가 높아져요.
혈액검사로 H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해요. 검사는 보통 팔의 혈관에서 채혈해요. 검사결과가 식사에 영향을 받으므로, 검사 전날 고지방, 고칼로리 식이와 음주는 피해주세요. 정확한 검사를 위해 검사 12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해요.
결과의 정상 범위는 남자 35~55mg/dL, 여자 45~65mg/dL로 여자가 조금 더 높아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0mg/dL이하로 지속되면 동맥경화가 일어나기 쉽고, 뇌혈관질환과 의 발생 위험이 커져요. 반대로 80mmg/dL 이상일 때 동맥경화 발생이 적고, 장수하는 사람이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그러나 HDL 콜레스테롤이 낮다고 무조건 위험한 것은 아니며, 총콜레스테롤, TG(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결과를 함께 비교하여 동맥경화 위험도를 판단하고 질병을 진단해요.
HDL 콜레스테롤은 생활습관을 바꾸면 개선이 가능한 수치예요. 주 3회이상 30분씩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세요. 과체중인 경우 체중감량을 하고, 기름진 음식을 피해주세요. 흡연과 음주도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요인이므로 금연, 금주가 필요해요.
첫댓글
LDL (저밀도 지단백)
HDL (고밀도 지단백)
나는
아직도
LDL 과 HDL을 잘 모른다
나도 오래 전에 뭔가 약간 높다고 했는데
뭐래도 약 안먹고 가름진 음식 피하고
걍…살고 있어요….
ㅋㅋㅋㅋ 식자우환여….
안 받아도 될 갑성선 수술을 한국애서 수없이 시술한 .….
이에 관련된 외과의사 녀석들은 ….
필요없는 진단 치료 투약하는…
필요없는 혈액검사로 무차별적으로 채혈하는 …..
한국 의료계 반성 해야 할것이 많구먼유_………
한방,양방 …의료 이중체제는 철폐되어야 합니다.
일본에는 내과전문의 수련과 관련된 한방의학과가 있읍니다.
일본 한의사는 일반 의과대학을 졸업한 한방 전문의사 입니다.
크게 느껴지지 않으면
그냥 몸에 맡겨 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