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와 너트
박 흥 병
일반사무직에 종사하다가 정년을 맞이하는 직장인으로서는 퇴직 후 무엇을 어떻게 하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해야만 보람된 삶을 누릴 수 있을까 고민만 하다가 현실에 부딪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 퇴직을 한 달 앞둔 어느 날 각종 홍보물을 뒤적이다 “H”대학 학생모집 안내홍보물을 우연히 보는 순간 여기가 내가 퇴직 후 한번 도전해 보고 싶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학교에 전화를 걸어 이순(耳順)이 된 나이에도 입학을 할 수 있는지 물었다. 면접을 통해 합격여부를 결정 된다는 것이다.
일정 서류를 제출한 후 지정된 날짜에 면접을 보고 자동차학과에 입학을 하게 되었다.
2월말 퇴직을 하고 3월 2일 부터 학기가 시작되었으니 이제 직장인에서 학생신분으로 돌아간 것이다. “H" 대학은 지역산업 활동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근로자 경쟁력을 개발해 주는 공공직업훈련기관이다.
모든 학생들에게 훈련수당을 지원해주고 중식과 통학차량 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학생에겐 기숙사까지도 제공해 주고 있으며 산업 활동에 필요한 기능인 양성을 위해 컴퓨터응용기계과, 자동화시스템과, 전자제어과, 스마트전자과, 자동차학과등 5개 학과가 개설되어 매년 입학생을 맞이하고 있다.
약10개월간의 수료가 끝나면 전체 학생 중 8~90%는 취업을 통해 자기 꿈을 키워가고 있기도 하는 이곳에 은퇴자에게도 배움의 기회를 준 학교 측에 감사를 드리고 당분간 삼식(三食)이 생활을 면할 수 있어서 기쁨이 배가되는 기분이다.
자동차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승용차는 21세기 들어 눈부신 과학발전과 더불어 경제적 가치와 문화적 활동에서 필수불가결한 도구이지만 그저 교통수단으로만 여겨져 왔기 때문에 비상시 응급처치요령과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다.
지구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는 3만여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가지 과학 분야의 첨단기술이 응집되어있는 눈부신 기술을 집대성한 작품이다. 자동차는 각종 융합기술로 이루어진 시스템을 이해해야하는 공학이므로 그저 쉽게만 여겨져졌던 것이 배울수록 어려움의 연속이다.
매일 기름때 묻은 장갑을 끼고 타이어를 탈. 부착하고 각종 부품의 기능과 명칭을 숙지해야하고 반복되는 분해와 조립 그리고 전기전자시스템의 이해를 위한 납땜질은 물론 자동차 미관과 광택을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해야만 하는 도장(塗裝)과 조색(調色)작업, 차체안정을 위한 용접(鎔接)도 하고 때로는 선반(旋盤)이나 밀링실습도 하였다.
함께 수업을 받는 구성원을 보면 고등학생(19세)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2~30대) 창업을 준비하는 중. 장년(4~50대)등 다양한 연령층을 이루고 있지만 그 가운데서 최고령인 나로서는 항상 큰삼촌이라는 새로운 호칭을 가지고 있었다.
어린학생들을 포함한 다양한 년령층과 함께 하루8시간을 보내야하는 과정 속에서 세대 간의 갈등과 익숙지 않은 학습 분위기 때문에 스트레스 게이지가 상사점에 도달하여 감내하기 힘든 순간이 많았지만 그때마다 끝까지 가보자고 조력을 해준 40대의 친구가 있었기에 지낼 수 있었으며, 하루 수업을 마친 후 소주한잔으로 스트레스를 풀며 또 다른 세상의 이치를 느끼며 지내왔다.
수업도중 가장 창피했던 순간은 3월 첫째 주에 자동차 공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하여 배우는 시간이 있었다. 공구를 분류해 보면 수공구, 에어공구, 전동공구, 유압공구, 특수공구등이 있다.
그중 수공구를 정리 정돈하면서 “ 볼트 와 너트”라는 것이 있었다.
흔히 나사(螺絲)라고만 알고 있었던 터라 너트가 어떤 것이냐며 질문을 하였더니 교수님께서 다소 실망스런 눈빛으로 어찌 볼트와 너트도 모르냐면서 그 기능에 대하여 말씀해 주는 순간 옆에 있는 학생들조차 다소 무시하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그 순간 공개적으로 괜한 질문 한 것에 대하여 창피하고 자괴감에 사로잡혔든 것이 잊히지 않는다. 입학할 당시에는 지금까지의 생활은 잊고 즐겁게 지내다 가리라는 방하착(放下着)을 결심 하였건만 순간순간 초심을 잃을 때가 있다.
볼트와 너트는 어떠한 매체를 고정시켜주는 중요한 부품으로 서로가 조합을 이루어져야만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잘못 하거나 대충 연결해 놓으면 바로 고장으로 이어져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이 부품은 자연의 이치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어 삼라만상이 창조되는 대자연의 섭리를 잘 알려주는 듯하다.
하나의 기술이 보편적인 가치를 이루고 기술이 경쟁력인 사회를 보면서 약 10개월간의 인고(忍苦) 끝에 자동차정비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고 새로운 경험과 도전에 대하여 자부심을 느낀다.
2015, 6, 22
첫댓글 퇴직후 만학도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보겠다는 님의 의지가 놀랍습니다. 나이 많이 들도록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다면
평균수명이 늘어난 점을 감안, 잘 선택하셨다는 생각이듭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
평생학습 실천을 잘 하셨습니다. 새롭고 관심있는 분야를 배우며 살아가는게 현재를 살아가는 현명한 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상순드림
퇴직후 백수와 삼식이로 세월만 보내는 저 같은 사람에게 귀감이 되는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새로운 도전과 경험에 경의를 표합니다.~~~!
하찮은 자동차 부품이지만 자세히 관찰하면 그들 속에도 인생철학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볼트와 너트의 조임이 맞아야 안전 하듯이 우리 인간관계도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관계를 유지할수 있다는 진리인 듯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