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코로나 대응 그린뉴딜 중심의 자체 경기 부양안 확정
EU 의 코로나 대응 경기 부양안의 전체 규모가 확정된 후 각 국가별로도 자체적인 지원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다. 중심 국가인 독일의 부양정책들을 보면 유럽 전체의 코로나 대응 정책의 핵심 방향을 알 수 있다. 독일은 지난 주 1,300 억유로의 경기활성화 패키지를 발표했다. 이 중 산업별로는 단연 녹색산업에 대한 지원이 돋보인다. 재생에너지 전기요금 보조금 110 억유로, 그린수소 투자 90 억유로, 전기차 구매보조금 확대 56 억유로, 전기차 충전소 추가 25 억유로, 그린 리모델링 20 억유로가 이에 해당한다. 세금감면과 가계와 민간사업자 지원을 제외한 800 억 유로 중 약 38%가 그린산업에 집중된다.
수소와 전기차산업이 가장 큰 수혜
독일 부양안 중에 산업의 미래 수요를 확대하기 위한 투자는 대부분 녹색산업에 집중된다. 특히, 처음으로 정부의 공식 대규모 투자가 시작되는 수소산업과 지원이 대폭 강화된 전기차부문이 가장 큰 수혜를 보게 된다. 자동차업계에서 내연기관차도 지원에 포함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독일 정부는 전기차에만 국한된 정책을 확정했다. 프랑스, 네덜란 드도 전기차 중심의 지원안을 확정했다. 수소산업은 재생에너지와 연계된 그린수소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밸류체인 전반이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수소/ 전기차 관련주들에게 긍정적
독일의 코로나 대응 경기부양안은 유럽 전체의 분위기를 대변한다. 경기부양안이 구산 업에 대한 지원을 제한하고, 미래산업으로의 구조개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그 중심에 수소와 전기차산업이 자리하고 있다. 이번 부양안으로 유럽의 수소 인프라 확충과 이에 따른 다양한 수소관련 산업이 발전할 것이다. 또한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에서 기술력이 높은 국내 수소관련업체들과 전기차 배터리관련업체들의 투자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관련주로 일진다이아(081000.KQ), 상아프론테크(089980.KQ), 두산퓨얼셀 (336260.KS), 에스퓨얼셀(288620.KQ), 에코프로비엠(247540.KQ), 일진머티 리얼즈(020150.KS), 천보(278280.KQ), 두산솔루스(336370.KS), 후성(093370.KS) 등에 주목한다.
유진 한병화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