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다 부처이다
청화스님
일체 존재는 하나에서 와서 다시 하나로 가는 것입니다.
진여불성에 포함돼 있는 그 만능의 공덕 자리에서
인연 따라서 사바세계,
모든 그런 세계가 이루어지고
또 인연이 다하면 다시 모두가 다 진여불성자리에,
하나의 자리로 돌아갑니다.
진여불성에서 와서 다시 진여불성으로 갑니다.
진여불성은 바로 생명이니까 인격이니까
그때는 부처님이지요.
부처님이나 진여불성이란 말이나 똑같습니다.
따라서 바꾸어서 말하면
모두는 부처님한테 와서 도로 부처님으로 돌아가고
부처님의 참다운 성품이 바로 우리 마음이듯이
우리 마음과 부처님은 조금도 차이가 없습니다.
참선과 보통 공부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하면
보통 공부는 교학적으로
단계 단계 올라가는 공부 아닙니까.
참선은 그냥 직통으로
이 마음이 바로 부처다고 깨달아 증명하는 공부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아만 있는 사람은
자기 마음은 부처고
못된 것 생각하고 못된 짓 하는 사람 마음은
부처가 아니겠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못된 짓을 하나 좋은 일을 하나
그 사람 마음도 똑같은 부처입니다.
다만 그 사람 스스로 부처의 자리를
깨닫지 못했을 뿐이란 말입니다.
우리 인간 가운데서 가장 최상의 공덕이 무엇인가 하면
내 마음이 바로 부처라는 도리를 아는 것입니다.
내 마음은 지금 내가 별것은 아니지만
내 마음에 숨어있는 공덕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나 예수나 공자나 노자나
그런 성자와 똑같이 한없는 그런 공덕을 다 갖추고 있다,
이렇게 믿는 것이 우리 인간에 있어서 최상의 공덕입니다.
“나는 조금만 잘못해도 몸도 아프고 재수도 없고 그러는데
나 같은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부처가 될 것인가”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 잘못 살아서
성자의 가르침을 바로 받아들이지 못해서
우리 마음을 온전히 못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
금 여러분들께서도 집안에 어려운 일이 많이 계시겠지요.
아들이나 딸도 말을 안 듣고 사업도 부진하고
내외간도 어떤 때는 화목하지 못하고…
그런 것은 모두가 다 우리 인간이 잘못 살아서
그와같이 모든 불여의하고 부정적인 사태가 벌어집니다.
정말로 석가모니같이 살고 예수님같이 살고
그렇게 한다고 생각할 때는
그런 불여의가 생길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인간이란 늘 한계상황을 마주하고 삽니다.
생로병사라, 한 번 났으니까 당연히 그때는 죽어야 되고
더러는 늙어야 되고 아파야 되고 그러지 않습니까.
또한 만나면 결국은 또 헤어지고 만단 말입니다.
열반경에 보면 부처님 가르침과
다른 가르침과의 차이를 간단명료하게 말씀했습니다.
하나는 무엇인가 하면
여러분들이 대체로 아시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
제행은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사람 행위라든가 도는 자연계의 모든 이른바
신진대사하는 그런 행위라든가 어떠한 것이나
모두가 다 무상하단 말입니다.
무상이란 것은 이것은 시간적으로
그때그때 항상됨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중생은 정밀한 내용을 잘 모르니까
겉으로 봐서 어제와 오늘과 또는
내일과 모레의 내가 다르지 않지 않겠는가,
어릴 때의 나와 똑같은 그런 존재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람은 그렇지가 않단 말입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몇십억 되는 그런 세포도 역시
하루 동안에도 셀 수 없을 만큼 바뀌어집니다.
그런 사실을 현대물리학이 증명해 낸 것 아닙니까.
그러기 때문에 사실은 어릴 때와 지금과는
몸 세포구조가 완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존재는 그때그때 변화하는 것인데
우리 중생은 변화한 것을 잘 볼 수가 없으니까
항시 지금 눈에 보이는 대로
모두가 다 있어야 된다는 기대 때문에
마음으로 괴로워합니다.
한 번 태어났으니까 당연히 언젠가 죽어야 되겠지요.
몸뚱이란 것은
하나의 물질이기 때문에 죽어야 되는 것인데
그렇게 체념해버리면 좋은데
오래 살려고 또 발버둥치고
별의별 약을 찾아먹으며 불로장생을 꿈꿉니다.
그러나 그런 것이 좋은 것이 아니에요.
여러분들이 자기 부모님이나
할아버지나 할머니한테 효순하는 것은 좋은데
그런 비싼 보약을 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사람 몸뚱이란 것은
하나의 몸뚱이만의 기관이 아닙니다.
몸뚱이만의 기계가 아닙니다.
우리 마음의 반영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물질이란 것은
본래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적인 모든 폐해나 모순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 하면
유물주의라, 모든 존재는 물질뿐이다,
물질이 주인이다, 이런 데서 온단 말입니다.
물질이란 것은 사실은 있지가 않은 것입니다.
그때그때 순간순간 변화해 가는 그 무상한 존재인 것인데
우리 중생이 무상한 존재를 항상 있는 것이라고 고집한 데서
우리의 여러 가지 고민이 생기고
이른바 생존경쟁이나 적자생존 역시 모두가
다 물질이 사실로 있다고 보는 거기에서 옵니다.
노인들이 보약을 많이 자시지 않는다 하더라도
정말로 청정한 마음으로 부처님 생각을 하면
틀림없이 그때는 우리 마음이 우리 몸에 영향을 줍니다.
출처: 淸華 大宗師 법문마당『金剛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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