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1-9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7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8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에서 고린도 교회의 분쟁 소식을 듣고 이 편지를 썼습니다.
발신자와 수신자(1-2) 발신자인 바울은 자신을 그리스도의 예수의 사도라고 강조합니다. 사도는 특임대사라는 뜻입니다. 이는 바울을 사도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고린도 교회의 경향을 반영한 것입니다. 특히 “하나님의 뜻을 따라”라는 구절은 자신이 열두 사도는 아니지만 그들처럼 권위 있는 사도라는 뜻입니다. 바울이 자신의 사도됨을 강조한 이유는 전해야 할 책망의 메시지를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스데네는 고린도의 회당장이었으며, 당시 바울과 함께 했고, 고린도 성도들이 아는 인물이었기에 그를 형제라고 불렀습니다(행 18:17). 고린도는 부요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도시였습니다. 당시 “고린도 사람들처럼 산다”는 유행어는 성적으로 통제 불능이란 뜻이었습니다. 이곳에 여러 신전들이 있었고 그 중에 아프로디테 신전이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여기서 이런 도시에 수신자 고린도 교회가 있습니다. “거룩하여지는 성도”란 이런 타락한 세상으로부터 구별된 자들이라는 뜻입니다. 비록 고린도 교회 안에도 불미스러운 일들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그들을 성도라고 부르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성도가 된 것이 그들의 행위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하기 때문입니다(행 18:10).
인사(3) 은혜와 평강은 바울의 서신에 나타나는 인사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그 외 서신에서 5회 정도 나타납니다. 은혜가 먼저이며 평강이 다음입니다. 왜냐하면 은혜가 평강의 근원이며, 은혜가 임하면 반드시 평강이 임하기 때문입니다.
감사의 기도(4-9) 고린도 교회는 은사가 넘쳤는데, 복음을 전하는 언변과 진리를 아는 지식, 게다가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영성까지 풍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장점이 그들의 자랑거리가 될 수 없는 것은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많은 고린도 교회였음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책망하기 전에 먼저 그들 안에 있는 장점들을 열거하고 감사합니다. 바울은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교회의 문제를 풀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바울의 자세는 오늘날 성도들의 문제를 지도하는데 모범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결국 책망할 것이 없는 교회가 될 것을 믿고 감사합니다. 그 근거는 교회의 주인이 주님이시오 미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적용: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성도라고 칭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세상의 모든 모임은 여러 가지 이권과 취미, 또는 이런 저런 연유에 의해 사람들이 중심이 된 모임입니다. 이런 세상의 모든 모임들과 교회가 다른 것은 그 모임의 주체가 사람이 아닌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교회의 중심, 주체, 주인은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불러 세우신 하나님이십니다. 교회가 이 사실을 잊어버리면 교회로서의 가치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교회의 목적과 방향을 상실하게 됩니다. 교회가 세상의 가치를 좇으면 그것은 교회가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