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인생을 역전시킬 인생 리부트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 달 뒤쯤 되면 그 계획이 처음과는 달리 지켜지지 않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누군가는 이런 계획을 기어이 성공시킵니다. 그런 사람들은 이전과는 다른, 조금 새로운 인생을 산다. 노력을 통해 잡은 기회로 새로운 인생을 사는 것입니다. 인생역전, 인생 ‘리부트’는 많은 사람들의 바람이자 도전 과제입니다.
절실하게 원하면 다가오는 기회
l 리부트는 절실한 이들에게 주어지는 기회입니다
세계적인 테너로 자리매김한 폴 포츠는 영국의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스 갓 탤런트>에 출연해 놀라운 노래 실력을 선보이며 순식간에 주목받았습니다. 휴대전화 판매원이던 그는 꾸준히 노래 연습을 하며 기회를 찾았고, TV 오디션을 통해 자신의 모든 가능성을 폭발시켰습니다. 그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제목 역시 <원챈스>입니다. 무엇을 절실하게 원하는 사람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인 것입니다.
봄 주제곡이라 해도 좋을 ‘벚꽃 엔딩’을 부른 밴드 버스커 버스커 역시 그 한 번의 기회로 완전히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습니다. Mnet <슈퍼스타 K>에 출연했지만 사실상 결선인 생방송 무대 직전, 안타깝게 탈락했습니다. 그러나 뜻하지 않게 합격했던 밴드가 제작진과의 마찰로 출연을 포기했고, 버스커 버스커가 생방송을 통해 다시 주목받으며 결국 ‘벚꽃 엔딩’까지 발표하기에 이릅니다. 단지 운이 좋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그들은 생방송 무대에서 직접 편곡한 옛 가요들을 선보이며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리부트의 기회를 잡았을 때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쏟아부은 것. 이렇게 리부트는 절실하게 원하는 이에게 주어지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리부팅, 이제 다시 시작이다
l 리부트는 다시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게 된 남자 수현(김윤석)은 30년 전의 자신(변요한)을 만나 과거를 바꾸려 합니다. 수현의 바람대로 과거를 바꾸면 미래는 새롭게 바뀔 수 있는 것일까요.
비슷한 소재를 다룬 애니메이션 <시간을 달리는 소녀>는 인생을 되돌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묻습니다. 우리는 리부트 하기 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리부트를 통해 어떤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영화 <럭키>에서 킬러였던 형욱(유해진)이 기억상실증에 걸린 뒤 배우로 살아가는 것은 그에게 인생 리부트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 알고 보니 정말 배우의 재능을 가졌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인생의 의미를 찾아나간다는 점입니다.
한편, 영화 <형>은 시력을 잃게 된 국가대표 유도선수 고두영(도경수)과 석방을 위해 동생과 함께 살려는 사기범인 형 고두식(조정석)이 부딪히는 과정을 그립니다. 인생 리부트라고 하기엔 새로운 보호자가 된 형의 존재가 오히려 답답할 뿐이지만, 서로를 의지하며 지내는 사이에 동생은 전에는 몰랐던 형의 존재감을 깨닫게 됩니다. “형이 돌아오고 인생이 더 깜깜해졌다”던 동생이 어느 순간 형을 믿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은 인생을 다시 시작할 때 우리가 바라는 가장 긍정적인 결말 중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인생을 살게 만드는 동력, 리부팅
l 리부트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시작이 아니라 달릴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스크루지의 인생 리부트에서도 중요한 것은 그가 착해졌다는 사실이 아니라, 이후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며 새로운 행복을 쌓아나갔다는 점일 것입니다.
최근 화제를 모은 뮤지컬 영화 <라라랜드>에서도 미아(엠마 스톤)와 세바스찬(라이언 고슬링)은 서로를 만나기 전까지 계속된 좌절에 지쳐 있었습니다.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진 뒤에도 그들의 인생이 당장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재즈를 좋아하던 세바스찬이 미아에게, 보다 현실적인 판단력을 가진 미아가 세바스찬에게, 서로 경험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접하게 만들었고, 그것은 곧 두 사람에게 새로운 인생의 전기를 마련해줍니다. 두 사람의 만남이 서로에게 아주 새로운 것을 주지는 않았지만 결국 서로에게 준 영향이 하나씩 쌓여, 각자 새로운 길을 가기로 결심했을 때 비로소 그들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이 됐습니다.
현재의 삶이 힘들거나 재미없을 때 우리는 인생의 리부트를 꿈꿉니다. 그러나 리부트 후에도 인생은 계속되고, 그 달라진 삶의 궤적이 다시 그 자신의 인생이 됩니다. 리부트의 가장 멋진 점은 어떤 계기든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살게 만들 동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리부트의 순간에 섰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방향으로 절실하게 달려보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작이 아니라, 끝으로 달려갈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도깨비 방망이가 전부는 아니다
l 인생역전의 주인공은 노력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스크루지의 인생 리부트에서도 중요한 것은 그가 착해졌다는 사실이 아니라, 이후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며 새로운 행복을 쌓아나갔다는 점일 것입니다.
인기리에 방영 중인 tvN 드라마 <도깨비>는 설화의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는 도깨비 이야기를 다룹니다. 도깨비 방망이를 부려 금이건 은이건 마구 만들어내는 도깨비를 만나면 하룻밤에 부자가 될 수 있고, 동화 속 혹부리 영감처럼 혹을 뗄 수도 있습니다. <도깨비> 역시 도깨비 김신(공유)을 만난 사람들은 인생의 전기를 맞이합니다. 하지만 거저 얻은 기회는 아닙니다. 지은탁(김고은)은 부모 없이 친척들의 구박을 받으면서도 열심히 살다가 ‘도깨비 신부’가 되어 자신이 원하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인생을 바꾸고 싶은 절실한 마음으로 노력했지만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했고 결국 도깨비를 통해 구원의 가능성을 찾은 것입니다. 또한 수십 년 전 도깨비로부터 도움을 받은 소년은 그 순간을 기적이라 생각했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보통 사람은 본인에게 찾아온 기적 같은 순간을 맡겨놓은 양 한 번 더 도와달라고 부탁하지만, 이 소년은 스스로 노력을 통해 삶을 바꾼 셈입니다.
모든 것이 가상의 이야기라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실에서 인생역전은 로또 당첨 정도로만 생각되기도 하니 말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지금 전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 인생역전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그 주인공은 오늘을 노력하는 당신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