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1월 04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 ’그 받침들’
오늘 우리가 함께 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39 : 32 – 36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같이 회중의 장막 곧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로 가져왔으니 곧 장막과 그 모든 기구와 그 걸쇠들과 그 널판들과 그 빗장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와 오소리 가죽 덮개와 덮는 휘장과 증거궤와 그 채들과 긍휼의 자리와 상과 그 모든 기구와 차려 놓은 빵과
(Thus all the work of the tabernacle of the tent of meeting was finished. And the children of Israel did according to all that the LORD had commanded Moses; so they did. And they brought the tabernacle to Moses, the tent and all its furnishings: its clasps, its boards, its bars, its pillars, and its sockets ; the covering of ram skins dyed red, the covering of badger skins, and the veil of the covering ; the ark of the Testim ony with its poles, and the mercy seat ; the table, all its utensils, and the show bread)”
임마누엘!!
오늘은 본문의 순서에 따라 ‘그 받침들’에 관한 말씀 탐구를 하고자 합니다.
히브리어 'eden(에덴)'. ‘주춧대’, ‘기초(Pedestal)’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히브리어에 관한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성경은 구약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고, 신약은 헬라어로 기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성경 언어의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 언제나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그래야만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아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그 받침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물건의 보조품이 아닌 주춧돌이나 기초를 의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하여 좀 더 깊이 있게 탐구하여 보겠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57회 나옵니다.
1. 기둥(column)의 '받침(socket)’, '주추대(pedestal, 아 5:15, 출 26:19이하, 출 27:10이하, 출 36:38, 출 38:10이하).
2. 집(house)의 '기초'(욥 38:6)를 나타냅니다.
히브리어 ‘에덴’은 ‘주춧대(Pedestal)’, 기초, 토대 base, 혹은, 받침 Socket. 미국표준역성서(ASV)와 개역표준성서(RSV)는 아 5:15(ASV는 '기둥' pillars으로, RSV는 '기초' bases로 번역함)과 욥 38:6(ASV는 '기초' bases로 RSV는 '기초, 토대' foundation으로 번역함)을 제외하고는 똑같이 번역한다. 개역한글판에는 욥 38:6(주초) 외에는 '받침'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에덴'은 판자와 기둥을 똑바로 고정 시키기 위해 나무못을 박아넣은 기초였습니다. 이 단어는 54회 나오며, 2회의 실례를 제외하고는 전부 장막에 관한 모세의 법령에 나옵니다. "강하다(be strong)“라는 의미의 어근에서 나온 이 단어는 견고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초들은 여러가지 금속으로 만들어졌으며, 사용된 금속은 장막에서의 그 기초들의 위치에 따라 정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예배에 관해 이토록 세세한 부분에까지 관심을 가졌다는 것이 거의 무시될 수 없는 하나의 원칙입니다. 구약성경에서 보면, 예배와 관련된 의식과 장비는 사소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세세한 모든 부분들이 하나님과 순종해야 할 그분을 기쁘시게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규정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적절한 내면의 영적인 것을 방치해버리고 외적인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참조, 아나[괴롭히다 afflict, 억압하다 oppress, 천하게 하다 humble], 신 6-11장).
욥은 하나님의 창조 활동을 묘사하는데 이 단어를 사용하여(욥 38:6) '모퉁이돌'과 병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신을 건축가에 비유하시면서, 자신이 땅의 기초를 세워 창조의 모퉁이 돌을 놓고 창조의 안정성을 살펴 본 자이심을 보여주십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