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청자미디어센터 특강 31~40 [매주 목요일 1시 45분~ ]
No | 월/일 | 주 제 (작 품) | 시간 | 비 고 |
31 | 8/3 | Annie Get Your Gun | 107 | 1950 Betty Hutton, Howard Keel /02 |
32 | 8/10 | Kiss Me Kate | 109 | 1953 H. Keel, Anne Miller, K. Grayson |
33 | 8/17 | Calamity Jane | 101 | 1953 Doris Day, H. Keel /04 |
34 | 8/24 | Brigadoon | 108 | 1954 Gene Kelly, Cyd Charisse /05 |
35 | 8/31 | There's No Business Like Show Business | 117 | 1954 M. Monroe, Ethel Merman, Donald O'Connor /06 |
36 | 9/7 | Paquita | 108 | Paris Opera Ballet 2003 /07 |
37 | 9/14 | 심청 | 97 | 유니버설 발레 2001 /10 |
38 | 9/21 | Chaplin | 99 | Leipzig Ballet 2013 /14 |
39 | 10/5 | Excelsior | 119 | Scala Ballet 2002 /16 |
40 | 10/12 | Gala des Étoiles | 142 | Scala 극장 2015 /21 |
31~35는 뮤지컬 영화 전성기인 1950년대 작품 5편을 감상합니다.
31 Annie Get Your Gun (1950) [6.9]
감독: George Sidney, Busby Berkeley, Charles Walters
각본: Sidney Sheldon, 1946년 무대 뮤지컬에 바탕
원작: Annie Get Your Gun(1946) by Dorothy Fields & Herbert Fields
제작: Arthur Freed, Roger Edens
Annie Oakley: Betty Hutton(1921~2007)
Frank Butler: Howard Keel(1919~2004)
Col. William F. Cody (Buffalo Bill): Louis Calhern(1895~1956)
Charlie Davenport: Keenan Wynn(1916~86)
Dolly Tate: Benay Venuta
Chief Sitting Bull: J. Carrol Naish
Pawnee Bill: Edward Arnold
Foster Wilson: Clinton Sundberg
촬영: Charles Rosher
편집: James E. Newcom
가사와 음악: Irving Berlin
음악 감독: Adolph Deutsch
추가 음악: Roger Edens
아카데미 3개 부문 후보에 올라 음악상 수상.
32 Kiss Me Kate (1953) [7.0]
감독: George Sidney
제작: Jack Cummings
원작: Taming of the Shrew by William Shakespeare
각본: Dorothy Kingsley
Lilli Vanessi 'Katharina': Kathryn Grayson(1922~2010)
Fred Graham 'Petruchio': Howard Keel
Lois Lane 'Bianca': Ann Miller(1923~2004)
Lippy: Keenan Wynn
'Gremio': Bobby Van
Bill Calhoun 'Lucentio': Tommy Rall
Slug: James Whitmore(1921~2009)
'Baptista': Kurt Kasznar
'Hortensio': Bob Fosse(1927~87)
촬영: Charles Rosher
편집: Ralph E. Winters
미술: Cedric Gibbons, Urie McCleary
의상: Walter Plunkett
음악 감독: Saul Chaplin, André Previn
편곡: Skip Martin, Conrad Salinger
33 Calamity Jane (1953) [7.2]
감독: David Butler
대본: James O'Hanlon
제작: William Jacobs
Calamity Jane: Doris Day(1922~2019)
Bill Hickok: Howard Keel
Katie Brown: Allyn Ann McLerie
Daniel Gilmartin: Philip Carey
Francis Fryer: Dick Wesson
Henry Miller: Paul Harvey
Rattlesnake: Chubby Johnson
Adelaid Adams: Gale Robbins
촬영: Wilfrid M. Cline
편집: Irene Morra
음악: Ray Heindorf
‘Secret Love’가 아카데미 주제가 상 수상
아카데미 음악상과 음향상 후보에 오름
35 There's No Business Like Show Business (1954) [6.4]
감독: Walter Lang
대본: Phoebe Ephron, Henry Ephron
스토리: Lamar Trotti
제작: Sol C. Siegel
Molly Donahue: Ethel Merman(1908~84)
Tim Donahue: Donald O'Connor(1925~2003)
Victoria Parker: Marilyn Monroe(1926~62)
Terence Donahue: Dan Dailey
Steve Donahue: Johnnie Ray
Katy Donahue: Mitzi Gaynor(1931~)
Lew Harris: Richard Eastham
Charles Gibbs: Hugh O'Brian
Eddie Dugan: Frank McHugh
Father Dineen: Rhys Williams
Marge: Lee Patrick
촬영: Leon Shamroy
편집: Robert Simpson
음악: Irving Berlin
36 Paquita
전2막 3장
작곡: Édouard-Marie-Ernest Deldevez, Leon Minkus
대본: Joseph Mazilier, Paul Foucher.
안무: Joseph Mazilier, Marius Petipa
무대: 필라스트레, 샴봉, 디에트를, 세샹, 데스플레신
의상: 로르미어, 드 오쉬윌러
세계초연: 1846. 4. 1 파리 오페라 발레/
1881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황실발레단
초연 무용수: Carlotta Grisi, Lucien Petipa
이 작품의 초연 안무는 파리오페라단의 조세프 마질리에(J. Mazilier), 초연 작곡가는 에드와르 델드베(E. Deldevez)였다. 1846년 카를로타 그리지와 마리우스 프티파의 형인 루시앵 프티파가 출연한 2막 3장의 발레로 공연되었다. 이 작품은 그런대로 인기가 있었으나 1년 후 마리우스 프티파는 1847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이 작품으로 데뷔했고 그 후 1881년 이 작품의 마지막 막인 무도회 장면을 밍쿠스의 음악에 맞추어 새롭게 안무한다. 현재 초연 때의 작품 전체는 전해지지 않고 프티파가 새롭게 안무한 파드 트루아와 그랑 파드되 부분만 전해지는데 현재는 2막의 결혼식 장면만이 공연되고 있고 나머지 부분은 대부분의 발레단에서 공연되지 않는다.
나폴레옹 치하의 스페인에서 한 집시 소녀 파키타는 집시 공연단과 함께 사라고사(이곳은 파키타의 고향으로 어린 시절 유괴된 그녀는 그 사실을 모른다)로 왔다가 축제날에 프랑스군 장교 루시앙(Lucian)의 생명을 구해주면서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신분의 차이에다 루시앙에게는 스페인 귀족 출신의 약혼녀가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파키타가 사실은 어릴 때 집시에게 납치된 사라고사 귀족의 딸이고 또 루시앙 부하의 여동생임이 밝혀지면서 해피엔딩으로 결말을 맺고 두 사람은 파키타의 아저씨인 d'Hervilly 백작의 성에서 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며 결혼식을 올린다.
프티파의 작품에 평생 경외감을 갖고 있었던 발란신은 이 작품 역시 프티파의 안무를 기초로 자기 나름의 해석을 가해 1948년 쿠바 발레단을 위해, 그리고 1951년 뉴욕 시티 발레단을 위해 파드 트로와를 새로 안무했다. 알렉산드라 다닐로바는 1막 부분을 발레 륏스 드 몬테카를로에서 공연했고 누레예프는 1964년 그랑 파드되 부분을 폰테인과 발레단 학생들과 함께 갈라 콘서트에서 공연했는데 그가 공연한 파드되와 군무의 버전이 현재 가장 널리 공연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작품 전체가 전해지지 않고 2막의 디베르티스망 부분만이 여전한 인기를 과시하며 공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국립발레단이 프티판의 <파키타>를 레퍼토리로 보유하여 올리고 있는데, 빠른 템포의 도입부도 흥미롭지만 그랑 파 부분에서 여섯 명의 탁월한 솔리스트들이 각각의 독무(바리아시옹)를 보여주는 부분이 특징이다. 이 작품은 남성무용수보다는 여성무용수의 매력이 주요 관건인데 파키타의 끈적거리는 듯 관능적인 움직임과 마지막에 32회전(푸에테)을 통해 보여주는 테크니컬한 면이 사람들의 시선을 잡는다.
제1막 1장 - 나폴레옹 점령하의 스페인(1808-1814). 사라고사 인근의 황소 계곡
한 석공이 대리석 평판에 銘文을 끌로 새기고 있다. 프랑스 장군 d'Hervilly 백작이 스페인의 총독 돈 로페즈와 그의 누이 세라피나를 동반하고 등장한다. 장군의 아들 루시엥은 그의 어머니를 에스코트하고 있다. d'Hervilly 백작은 그 銘板은 몇 년 전에 이곳에서 사망한 그의 형을 기리기 위해 새워지는 것이라 설명한다.
마을 축제가 막 벌어지려는 참이다. 돈 로페즈는 극진한 예의를 갖추고, 장군은 세라피나의 손을 루시엥의 손에 쥐어준다. 세라피나는 반대를 하지 않으나 정략적인 것임이 암시된다.
흥겨운 음악이 집시 일행의 도착을 알린다. 우두머리인 리니고는 파키타에게 마음을 두고 있다. 파키타가 등장한다. (파키타는 그녀의 가슴에서 자기 아버지의 초상화로 믿고 있는 미니어처를 꺼낸다).
집시의 춤이 끝나자 파키타는 탬버린을 돌린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루시엥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다. 그는 파키타에게 질문을 하고는 그녀가 집시 출신임을 믿지 않는다. 그녀는 그에게 미니어처를 보여주고자 하지만 리니고가 대화의 추이를 감지하고는 몰래 훔친다.
루시엥은 그녀가 자기와 함께 가길 제안하나 파키타는 집시와 귀족 사이의 먼 거리감을 염려하여 거절한다.
총독은 그가 루시엥을 무난히 죽일 수 있을 것이라고 리니고에게 말한다, 그리고 그는 계략을 가지고 있다.
그는 마을 사람들에게 꽃의 형태로 공물을 바치라고 요구하나 파키타의 꽃은 한 젊은 집시 아가씨에게 지시하여 루시엥에게 주도록 한다. 루시엥은 그것을 밀회의 약속으로 여기고 파키타와 함께 하기 위하여 자리를 뜬다.
제1막 2장 - 집시들 거처의 실내
파키타는 아마도 다시는 만나지 못할 장교를 꿈꾸며 홀로 있다.
리니고가 망토를 입은 남자와 등장하는데 가면을 벗자 총독이다. 파키타는 그들의 대화를 엿듣는다. 그녀는 루시엥에게 그녀의 계획을 알리고자 한다. 노크 소리가 나고는 루시엥이 들어온다. 그는 리니고에게 그날 밤 숙소를 마련해달라 부탁한다. 파키타는 위험 신호를 보냄으로써 루시엥에게 경고한다.
리니고는 루시엥에게 저녁을 들도록 초대하고 그의 손님을 위해 와인 한잔을 부어준다.
파키타는 루시엥에게 독약이 들어있음을 알리고는 잔을 바꿔치기 한다.
독을 마신 리니고는 파키타와 춤을 추다 쓰러진다. 이 때 미니어처가 떨어지자 그녀는 그것을 재빨리 집어든다.
파키타는 꾀를 하나 냈다: 그녀와 루시엥이 벽에 기대서서 그 축을 돌림으로써 밖으로 빠져 나오고자 하는 것이다.
제2막 - 사라고사의 프랑스 장군 공관의 무도회장
d'Hervilly백작이 세라피나, 돈 로페즈 총독과 함께 등장한다. 한편 그들을 동반한 장군의 부인은 루시엥이 도착하지 않아 크게 놀란다. 그 때 갑자기 루시엥이 파키타와 함께 도착한다. 그는 그가 모면한 위험을 설명하고는 파키타의 용기와 헌신 덕분에 목숨을 구했음을 밝힌다.
파키타는 총독을 바라보고 두려워 주춤하면서 총독이 루시엥을 죽이도록 사람들을 매수했다고 말한다. 이 폭로에 총독이 체포당하게 된다.
파키타는 벽이 걸린 초상화를 보았을 때 도망치고자 한다. 그녀는 미니어처를 꺼내 초상화와 비교해보고는 같은 사람의 것임을 알게 된다. 그 장교는 바로 그녀의 아버지인 것이다. 그녀는 황소 계곡의 대학살에서 유일한 생존자인 것이다.
Paquita: Agnès Letestu
Lucien d'Hervilly: José Martinez
Iñigo: Karl Paquette
Comte d'Hervilly: Richard Wilk
La Comtesse: Céline Talon
Don Lopez de Mendoza: Jean-Marie Didière
Doña Serafina: Béatrice Martel
Opéra National de Paris (Choreography: Pierre Lacotte)
David Coleman: Orchestre de l'Opéra National de Paris
Recorded at the Opéra National de Paris - Palais Garnier, Jan. 2003
37 심청
안무: Adrienne Dellas
음악: Kevin B. Pickard
대본: 박용구
연출: Oleg Vinogradov, 유병헌
세트: 김명호
조명: 김송근
의상: Sylvia Taisohn, Oleg Vinogradov, 금기숙
심청: 문훈숙
선장: 권혁구
용궁의 왕자: 엄재용
임금: 황재원
유니버설 발레단 [2001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
최승한: Prime Philharmonic Orchestra
제1막 1장
1 마을 7:03 2 심청의 어린 시절 3:34 3 시주승 3:55
4 선원들 1:37 5 심청과 심봉사의 이별 4:12
2장
6 선상 1:39 7 술 취한 선원들 3:24 8 선장의 춤 0:50
9 선원들의 춤 2:10 10 폭풍 전야 0:45 11 밤의 요정 2:45
12 꿈속의 아버지 2:36 13 폭풍과 희생 4:42
제2막
14 2막 도입 0:50 15 용궁 안 2:04 16 진주 왈츠 1:50
17 엔젤피쉬 Angelfish 1:48 18 댐젤피쉬 Damselfish 1:18
19 인어 1:41 20 광대 1:24 21 심청의 도착 2:55
22 심청과 바다의 왕자 4:48 23 떠남 4:36
제3막
24 3막 도입 2:02 25 어전과 간택 2:28 26 꽃 춤 1:55
27 심청의 도착 1:42 28 대금 세레나데 0:45
29 문라이트 파드되 5:34 30 4인무 2:26 31 대신들의 춤 3:26
32 탈춤 1:59 33 봉사들의 출현 1:52 34 재회와 기적 1:13
35 잔치 0:48 36 눈 뜬 봉사들 1:47 37 피날레 6:45 [1:37:24]
<심청>을 안무한 에이드리엔 델러스는 문훈숙 단장이 선화예술학교에서 발레를 공부할 때의 스승이자 1984년부터 유니버설발레단의 초대 예술 감독을 지낸 미국인이다. 그동안 문훈숙 단장과 올레그 비노그라도프, 유병헌 등이 적지 않은 부분을 변화시켰겠지만 안무자의 표기는 바뀌지 않았다. 음악은 케빈 피카드. 발레 음악으로서의 조율은 피카드가 담당하되 국악기를 사용하는 등 한국적인 면을 접목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통일에 문제가 있었는지 결국은 피카드가 전체를 맡은 음악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대본은 우리나라의 원로 음악평론가 박용구가 썼다.
빠른 전개의 제1막
원작에는 심청의 부모, 출생과 성장 과정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지만 발레에는 이 부분이 압축적으로 묘사된다. 1막 1장에는 심청의 탄생과 모친의 죽음, 어린 심청이 성숙한 처녀로 자라는 단계, 개울에 빠진 심봉사가 스님에게 구조되었다가 공양미 300석 이야기를 듣고, 이를 알게 된 심청이 중국 선원들에게 자신을 팔고 길을 떠나는 장면이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1막 2장은 중국으로 향하는 배의 선상이다. 술 취한 선원들, 선장의 춤, 선원들의 춤이 남성 군무와 독무로 화려하게 펼쳐지는 역동적인 남성들의 춤이다. 잠든 심청은 밤의 요정의 인도로 아버지의 꿈을 꾼다. 푸르스름한 조명 아래 펼쳐져 발레 블랑의 느낌이 들지만 발레리나 군무 없이 단지 세 명이 등장하고, 남성이 신비한 경험의 주체가 되는 발레 블랑의 공식과도 다르다. 이윽고 폭풍우가 몰아치고 심청은 아버지가 눈을 뜨기를 기원하며 바다에 몸을 던진다.
격을 갖춘 디베르티스망의 제2막
2막은 바다 속 용궁 장면이다. 고전발레에서 수중 장면이 삽입된 대표적인 예는 오귀스트 부르농빌의 <나폴리>(1842), 마리우스 프티파의 <파라오의 딸>(1862), 프레더릭 애슈턴의 <온딘>(1960), 존 뉴마이어의 <인어공주>(2005) 등이 있다. 여러 발레에 수중 장면이 포함되어 있지만 <심청>만큼 완전한 양식을 갖춘 경우는 없다. <심청>의 용궁 장면은 소요 시간이 23분 정도로 특별히 긴 것은 아니지만 2막 전체를 차지하고 있다. 도입 음악에 이어 용궁 안이 나타나는데, 출연진들 대부분이 해저생물을 묘사하고 있으므로 그 의상은 한국적인 느낌이 극히 제한적으로만 구사되고 있다. 용왕과 왕자의 의상과 분장도 그러하다. 사실 바다 속까지 국적을 따질 필요는 없지 않은가? 용궁 장면은 ‘디베르티스망’의 구성으로 왕자가 주도하는 도입부에 이어 여성 군무에 의한 진주의 왈츠가 펼쳐지고, 엔젤피시, 뎀젤피시, 인어, 광대 물고기의 바리아시옹이 차례로 펼쳐진다. 그런 다음에 심청이 도착하여 용궁 식구들의 동정을 사게 된다. 파드되가 펼쳐지고 왕자는 심청에게 용궁에 남기를 간절히 청한다. 그러나 심청에게는 눈앞의 부귀영화와 사랑보다 효성이 우선이다. 결국 심청의 효심에 감동한 왕자는 심청을 연꽃에 태워 물위로 올려 보낸다. 밝고 활기 넘치는 음악의 파드되부터 애절한 분위기 속에 심청이 용궁을 떠나는 장면은 심청과 바다의 왕자 사이의 짧은 사랑과 이별이며, 둘 사이에는 명백한 연인의 감정이 존재한다. 신데렐라의 호박마차에 해당하는 연꽃은 다른 세상으로 이동하는 수단이므로 대단히 중요하게 처리된다.
한국적 아름다움을 한껏 펼쳐낸 감동의 제3막
3막은 <심청>의 가장 중요한 장면이자 한국적인 발레의 정수라고 내세울 수 있는 부분이다. 막이 열리면 궁전 안에서 국왕이 비를 간택하고 있다. <백조의 호수>나 <신데렐라>에서처럼 왕의 마음에 단번에 드는 여인은 없다. 그러다가 궁궐 건물들의 처마 사이로 푸른 하늘이 보이는 궁전의 정원으로 장면이 바뀌면 관객은 탄성을 자아내게 된다. 우리 궁궐 건축의 아름다움에 새삼 놀라고, 무대의 배치가 독창적이면서도 세련되고 것에 다시 한 번 놀랄 것이기 때문이다. 이윽고 연꽃이 궁전에 도착하고 그 속에서 심청이 나타나 국왕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찾고 있던 왕비로 그 자리에서 간택되는 것은 물론이다. 조명이 어두워진 가운데 대금 세레나데가 밤의 그윽한 분위기를 아주 효과적으로 묘사한다. 일종의 삽입 장면이지만 가장 한국적인 음악이 연주되면서 온갖 모진 역경을 이겨낸 심청에게 새로운 인생이 펼쳐질 것을 상징하는 효과적인 장치다. 그리고 국왕과 심청의 ‘달빛 파드되’가 펼쳐진다. 우리 창작발레를 대표하는 파드되이자 그 로맨틱한 뉘앙스나 난이도에 이르기까지 어느 유명 발레의 2인무 못지않은 최고의 춤인데, 두 주인공의 바리아시옹과 코다가 포함되는 그랑 파드되가 아니라 아다지오만 남은 5분 남짓한 춤이기에 더욱 집약도가 높다. 날이 밝아 남녀의 4인무, 궁녀들의 춤, 탈춤에 이어 전국의 봉사들이 궁전에 출현한다. 심청은 드디어 뒤늦게 도착한 심봉사를 발견하고 감격의 재회를 한다. 이 순간은 보는 관객의 마음속에도 효에 대한 감동이 파도처럼 거대하게 밀려든다. 심봉사가 죽은 줄 알았던 딸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모습을 보고 싶은 욕망이 최고조에 도달한 찰나 조명이 한껏 밝아지면서 그가 눈을 뜨게 되는 것을 표현한다. 심봉사는 마법사의 손이 된 듯 다른 봉사들의 눈도 뜨게 한다. 눈을 뜬 봉사들이 그 기쁨을 드러내는 장면은 무척 해학적이다. 그들은 어깨동무를 하고 자기들 몸에서 가장 먼 발끝을 바라보면서 빙글빙글 돌리며 무대 앞으로 거침없이 걸어 나온다. 오케스트라 피트 바로 앞까지 단번에 도달하자 이제는 앞이 보여서 떨어질 염려가 없다는 제스처를 한다. 이제 모든 등장인물들이 흥겹게 축하하는 기쁨의 피날레가 남았을 뿐이다.
38 Chaplin
안무: Mario Schröder
연출: Thilo Reinhardt
무대, 의상 및 비디오 감독: Paul Zoller
음악: Charlie Chaplin, Benjamin Britten, Samuel Barber, John Adams,
Richard Wagner, Charles Ives, Kurt Schwertsik
Chaplin: Tyler Galster
Tramp: Amelia Waller
Mother: Urania Lobo García
Father: Alexander Teutscher
Mildred: Vanessa Shield
Paulette: Isis Calil de Albuquerque
Oona: Romy Avemarg
Dictator: Oliver Preiß
Leipziger Ballett
Matthias Foremny: Gewandhaus Orchestra
Recorded live at the Leipzig Opera, October 2013
1 Opening and Introduction 4:59
2 John Adams: Lollapalooza 7:13
3 Ruggero Leoncavallo: Pagliacci/ Prologue 2:33
4 Alfred Schnittke: Concerto Grosso No. 1/ Postludio 2:29
5 Kurt Schwertsik: With Giant Boots 5:45
6 Peteris Vasks: Symphony for Strings "Voices"/Ⅰ Voices of Silence 6:53
7 Charlie Chaplin: "Modern Times" Suite for Orchestra 1:56
8 Colin Matthews: Fourth Sonata 7:33
9 Charlie Chaplin: Lunchtime 2:27
10 Charlie Chaplin: Gold Rush Waltz 1:55
11 Johannes Brahms: Hungarian Dances 2:40
12 Charlie Chaplin: Blind Flower Girl 3:04
13 Charlie Chaplin: Smile 2:18
14 Hans werner Henze: Symphony No. 2/ Ⅱ 4:18
15 Charles Ives: The Housatonic at Stockbridge 4:19
16 John Adams: The Chairman Dances 13:20
17 Timpani and Percussion Solo 2:29
18 Richard Wagner: Lohengrin Overture 3:26
19 Benjamin Britten: Storm 5:01
20 Samuel Barber: Adagio for Strings 8:49
21 Applause 1:38
22 Conclusion 2:44
23 Credits 0:55 [1:39:04]
근사한 모던 발레로 다시 태어난 찰리 채플린의 삶과 영화
헐렁한 바지에 중산모, 한 손에는 지팡이를 들고 나타난 콧수염의 남자. 찰리 채플린이 창조했던 이 트램프(Tramp 떠돌이)라는 캐릭터는 20세기 전반기 무성영화시대를 상징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지금까지 기억되고 있다. 불우한 성장과정을 극복하고 영화산업을 대표하는 인물의 하나로 성공했지만, 부당한 정치적 이슈 때문에 외로운 말년을 보낼 수밖에 없었던 찰스 스펜서 채플린의 파란만장한 생애는 후대의 많은 이들에게 큰 창조적 영감을 주었다. 라이프치히 발레단의 안무가인 마리오 슈뢰더는 채플린의 삶과 영화를 소재로 근사한 모던 발레 한 편을 창조하였다. 슈뢰더는 인간 채플린을 연기하는 남성 무용수와 트램프 캐릭터를 맡은 여성 무용수가 함께 등장시킴으로써, 대중에게 비쳐진 이미지와 그의 본 모습 사이의 괴리를 효과적으로 연출해내었다. 배경음악으로는 모던 타임즈나 황금광시대와 같은 채플린 자신의 영화음악들 외에도, J. 아담스, A. 슈니트케, P. 바스크스, H. W. 헨체 등의 다양한 현대음악들과 바그너의 로엔그린 전주곡, 바버의 현을 위한 아다지오 등이 유효적절하게 사용되었다.
39 Excelsior (보다 높게)
Staged by the Teatro alla Scala
Music by Romualdo Marenco
Choreography by Ugo Dell’Ara
Produced by: Tina Protasoni
Light: Marta Romagna
Obscurantism: Riccardo Massimi
Civilization: Isabel Seabra
Slave: Roberto Bolle
Thunderbolt: Raffaella Benaglia
Indian: Elisabetta Armiato
Orchestra and Corps de Ballet of the Teatro alla Scala
Conducted by David Coleman
Stage Director: Filippo Crivelli
Scene & Costumes: Giulio Coltellacci
Produced by: Dante Meneghel
Director of Photography: Fabio Brera
Editor: Claudio Cavallini
Music Advisor: Emanuele Garofalo
Recorded at the Teatro degli Arcimboldi, Milan, May 2002
1 Opening 2:14
2 Introduction 1:35
3 전주곡 2:14
Part 1
4 Scene 1 - 反 계몽주의 3:00
5 Scene 2 - 빛 16:19
6 Scene 3 - 최초의 증기선 10:37
7 Scene 4 - 뉴욕의 부룩클린橋 2:00
8 Scene 5 - 볼타 씨의 실험실 3:55
9 Scene 6 - 電氣 6:11
Part 2
10 빛, 노예, 反 계몽주의 6:50
11 Scene 7 - 사막의 폭풍 7:44
12 Scene 8 - 수에즈 운하 30:44
13 Scene 9 - 마지막 폭파 / 세니시오 터널 7:12
14 Scene 10 - 反 계몽주의 와 빛 2:53
15 Scene 11 - 대단원 9:10
16 Credits 6:24 [1:58:57]
1881년 밀라노의 스칼라극장은 장엄한 스펙터클 발레를 무대에 올렸다. 그 목적은 19세기 후반을 화려하게 장식해준 위대한 발견과 업적을 발레의 형식을 빌려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2部 11場에 담기게 된 안무적, 역사적, 우의적, 환상적인 구성을 보였는데 고전적 의미의 발레와는 거리가 있었다. <Excelsior>는 일종의 안무적 구성을 보여주는 데 최상의 낙천주의의 시대와 조화를 이루어 과학과 발전의 진보를 칭송하는 노래를 부른다. 증기기관, 부룩클린橋, 전기, 전신, 스웨즈 운하 그리고 이탈리아와 프랑스 사이의 터널 이 모든 것들은 과학 기술의 대 업적으로 무대 위에서 보인다. 이 스펙터클한 발레가 지루한 역사 교훈으로 떨어지지 않게 하려고 상대역으로 암흑의 수호신인 “검은 오르페우스”가 해골 뼈대의 의상으로 등장하는데 그는 진보를 막으려 몸부림치나 결국은 계몽과 광명에 의해 패배 당한다. <Excelsior>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대한 무한한 확신을 갖고 인류를 물려받은 고난으로부터 벗어나게 인도해 줄 수단을 산업과 새로운 발견에서 본 신흥계급의 낙천주의를 반영한다. 여기에 형제애와 국제주의가 찬미되고, 암흑, 광명, 계몽의 병치가 더해져서 새로운 도덕성에 대한 희망이 일어났다. 오늘의 시대에서 보면 낡아빠진 저속한 작품으로 보일지 모르지만(최소한 오늘날 우리는 계속적인 순진한 진보에 대한 낙천주의를 비판하므로) 그 시대에서는 이탈리아의 무용극장에서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Excelsior>는 대단히 특징적인 작품으로 19세기 후반에 이탈리아 문화의 중요한 기록물로 여겨져야 한다. Romualdo Marenco의 음악은 단순하여 발레에 잘 어울리는데 Weser강변 지역의 유명한 마주르카 등 민속무곡에서 영감을 받았다. 안무는 19세기의 전통적인 무용 형태와 역동적인 현대적 요소를 결합시킨 형태이다. 이 발레는 청중에게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는데 이는 500명 이상의 출연자와, 말, 심지어 코끼리까지 무대에 등장시킨 원래 안무의 엄청난 사치스러움 때문만은 아니다. 최근 다시 무대에 오른 공연은 여전히 그러한 스펙터클의 매력을 무시하기가 어려움을 입증한다.
Luigi Manzotti의 대본에 따른 이 작품은 1881년 1월 11일에 밀라노의 스칼라座에서 초연 되어 그해에 103회의 공연이 있었다. 1883, 1888, 1894년에 다시 스칼라座 무대에 올라 많은 갈채를 받고 20세기에 들어와서도 1909년과 1910년에 공연되었다. 스칼라극장에서의 마지막 공연은 1916년에 있었다. 한편 유럽의 다른 극장에서도 Manzotti의 이 성공적인 작품을 프로그램에 포함시켰는데, 파리에서는 1883년에 당시 가장 크고 근대적인 극장인 Eden극장의 개막작으로 무대에 올랐고, 런던에서는 1885년에 국왕폐하극장(Her Majesty's Theatre)에서 공연되었다.
비록 <Excelsior>는 제1차 세계대전 후에는 레퍼토리의 위치를 점하지 못했지만, 인형극극장의 프로그램으로는 여전히 큰 매력을 갖고 있었다. 초연이 있은 지 3년 만에 밀라노의 Gerolamo극장의 Compagnia Luciano et Rinaldo Zane 인형극장에서는 꼭두각시 인형극으로 각색하여 공연했는데 1956년에 극장이 문을 닫기 직전까지 많은 청중을 매료시켰다.
전설적인 발레 <Excelsior>는 “Maggio musicale fiorentino"의 30주년을 기념하여 1967년에 재발견되었다. “Excelsior”는 Fiorenzo Carpi와 Bruno Nicolai가 정리한 신판본에서 계속 관심을 끌었고 비평가들은 이 작품을 19세기 후반 이탈리아 문화의 정통적 기록물적인 작품으로 인정했다. 1975년부터 77년까지 3개 시즌 계속하여 밀라노의 스칼라극장의 프로그램에 다시 포함되었으며, 이탈리아 방송사인 RAI에 의해 TV로 녹화되었다. <Excelsior>가 로마, 나폴리, 베로나 등 이탈리아의 여러 극장에서 공연된 후 2001/2002 시즌에 스칼라극장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제1부
제1장: 암흑
제1장은 스페인에서의 종교재판소기 횡포를 부린 암흑기로 설정되어 있다. 꽉 조인 검정 의상으로 구현된 모습의 암흑의 수호신의 발치에 족쇄에 채워진 아름다운 여인이 누워있다. 그녀는 인류에게 진보와 휴머니즘을 가져다주는 광명을 구현하고 있다. 갑자기 족쇄가 떨어져나가고, 그녀의 머리는 희미하게 반짝이는 빛으로 둘러싸인다. 초판본에서는 암흑의 수호신은 단지 마임만 하는 역이다. 이역을 무용수에게 넘겨줌으로서 광명의 정령 역과 여러 차례 댄스 간주곡을 출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이 두 무용수 사이의 싸움은 묘사된 후진성이 결국에 가서 계몽과 진보에 굴복한 장면을 수반하여 이 발레의 주요 맥락을 보여준다.
제2장: 광명
어둠의 장막을 뚫고 그들의 작업을 통해 인간에게 계몽을 가져다 준 정령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광명의 정령은 암흑에게 변화된 장면을 의기양양하게 보여준다―고대 세계의 위업이 휘황찬란한 빛 속에 보이고 과학, 문화, 사랑, 조화, 예술과 기술의 상징물들이 지나간다.
제3장: 최초의 증기선
장면은 브레멘 근처의 Weser 강가에 펼쳐진다. 마을의 여인숙에서 행복한 무용수들이 폴카와 마주르카의 리듬에 맞춰 발렌티노와 그의 동료들의 레가타 경주에서의 승리를 축하하고 있다. 패배자가 발렌티노에게 복수하고자 일대일로 다음날 경주에 도전할 때, 암흑의 정령이 신비스러운 힘에 의해 굉장한 속도로 질주해 오는 신기한 보트를 웃음 지으며 가리킨다. 그것은 발명가인 Denis Papin에 의해 조종되어 오고 있는 새로운 증기선인 것이다. 악의 정령은 그들의 미래가 위협받게 될 노잡이들에게 이 새로운 발명품에 대해 반대하도록 선동한다. 그들은 배를 파괴하고 Papin을 공격하는데 마지막 불굴의 노력으로 광명의 옷자락을 부여잡는다. 광명은 모여든 군중 앞에서 그의 새 발명품을 칭송한다.
제4장: 뉴욕의 부룩클린橋
그러나 Papin의 위업에는 멈춤이 없다. 장면은 진보의 상징물을 결합시킨다. 즉 증기 기관차가 새로 건설 된 뉴욕의 브루클린과 맨해튼을 연결하는 철교를 횡단하고 증기선은 의기양양하게 그 아래를 통과한다. 이 인상적인 모습은 암흑을 이겨낸 광명의 승리가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을 보여준다.
제5장: 시뇨레 볼타의 실험실
장면은 그림엽서와 같은 1799년 Como湖의 풍경을 보여준다. 알레산드로 볼타는 낙심하여 그의 실험실에서 ‘램프’ 옆에 앉아있다. 그는 그의 신 발명품을 개선하는데 별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데, 뒤 배경에서 암흑의 정령이 그의 (방해)성공을 고소한 듯이 바라보고 있다. 수많은 실패로 끝난 시도 후에 볼타는 마침내 성공을 거두어 갑작스런 전기 스파크가 장면을 밝힌다. 이 놀라운 발명품을 파괴시키려는 암흑의 정령에 의한 필사적인 시도는 헛수고가 된다. 새로 발견된 전기는 광명의 정령에 의해 독무로 축하되어지며 암흑에 대한 또 하나의 승리를 보여준다.
제6장: 전기의 영향
진보는 멈출 수 없다! 워싱턴의 전신소 광장에서 암흑의 정령은 빛에 의해 눈부심을 당한다. 문명에 인도를 받아 전신 기사들의 무리가 전보를 높이 치켜들고 무대에 등장한다. 형광 전보와 빛의 화환 가운데 즐거운 갤럽이 제 1부의 장엄한 피날레로 이끈다. 광명의 정령은 의기양양하나 암흑의 정령은 저주를 퍼부으며 도망친다.
졔2부
제7장: 사막의 폭풍
주목할 만한 퇴보. 얇은 紗 커튼 통해 隊商이 보인다. 인간과 짐승을 휩쓸어가고 모든 것을 암흑 속으로 내던지는 모래폭풍에 남녀 및 어린이들이 희망 없이 굴복하고 있다. 이를 틈타 한 떼거리의 도둑이 隊商을 강탈하려하나 이들 역시 자연의 힘 앞에 휩쓸린다. 오직 암흑의 정령만이 사막을 배회하며 참화와 파괴를 즐기는 것 같다. 그러나 그의 승리도 잠깐이다. 광명의 정령이 나타나서 사람들에게 그들의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안내해 준다.
제8장: 스웨즈 운하
사막을 가로질러 너른 운하가 뚫리고, 한 선박의 뱃머리가 보인다. 스웨즈 운하의 모래 해변을 따라 이 세기적 건설물의 개통식을 축하하기 위해 전 세계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사해동포주의적인 五人舞에서 문명은 여러 대륙과 문화권의 사람들과 함께 춤을 춘다. 광명의 승리는 멈추어질 수 없다. 암흑의 정령은 다시 한 번 패배의 굴욕을 당해야한다.
제9장: 마지막 폭발/폭음
세니시오를 통한 터널을 뚫음으로써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연결하려는 거대한 계획이 거의 완결되었다. 어둠의 정령은 다시 한 번 그의 우월함을 증명해 보일 기회를 노리고 있다. 마지막 폭약이 점화된 후 이탈리아의 노동자들은 프랑스인 동료들의 신호를 숨을 죽이고 기다리고 있다. 처음에는 아무 소리도 나지 않아 그들은 방향을 잘못 잡았지 않았나 의심한다. 그러나 돌파는 결국 성공적이었고 거대한 옥석들이 무대 위로 굴러 떨어진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노동자들은 서로서로 얼싸안고 이 거대한 사업의 성공을 환호한다. 광명은 다시 한 번 승리를 구가했다.
제10장: 암흑과 광명
세니시오 터널 건설과 인간 정신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무대의 중앙에 거대한 기념비가 세워졌다. 어쩔 수 없이 암흑의 정령은 그의 영원한 숙적인 광명의 승리를 목격해야만 한다. 우의적인 장면에서 광명은 암흑의 정령에게 전 세계 민족의 사해동포적 재통합을 보여준다. 광명의 정령의 신호를 받아 땅이 열리고 암흑의 정령을 삼켜버려 암흑의 정령은 영원히 그의 힘을 상실하게 된다.
제11장: 인간 정신의 극치/이상
이 일련의 영광스러운 사건들은 인간 천재성의 극치로 결론 지워진다. 결코 끝나지 않는 환호 속에 과학, 진보, 사해동포와 사랑이 현재의 영광과 미래의 더한층 커다란 영광의 찬미로 결합되어진다.
40 Gala des Étoiles
01 Opening Credits ~2:26
번호/ 타이틀/ 안무/ 작곡/ 무용수/ [기타]
02/ Three Preludes/ Ben Stevenson/ Sergei Rachmaninov/
Lucia Lacarra, Marlon Dino/ [Solo Piano Roberto Cominati] ~19:17
03/ Pas de deux(Ⅰ-ⅱ) from L'Historie de Manon/ Kenneth MacMillan/
Jules Massenet/ Melissa Hamilton, Claudio Coviello ~25:57
04/ La rose malade/ Roland Petit/ Gustav Mahler/ Maria Eichwald, Mick Zeni
~39:32
05/ Grand Pas Classique/ Victor Gsovsky/ Daniel-François Auber/
Alina Somova, Leonid Sarafanov ~50:40
06/ Pas de deux from Carmen/ Roland Petit/ Georges Bizet/
Polina Semionova, Roberto Bolle ~1:04:26
07/ The Dying Swan/ Mikhail Fokin/ Camille Saint-Saëns/ Svetlana Zakharova
~1:09:09
08/ Grand Pas de deux(Ⅲ) from Don Quixote/ Marius Petipa/ Ludwig Minkus/
Nicoletta Manni, Ivan Vasiliev ~1:22:46
09/ Pas de Deux from Light Rain/ Gerald Arpino/ Douglas Adams and Russ Gauthier/ Lucia Lacarra, Marlon Dino/ [recorded score] ~1:31:12
10/ Balcony Pas de deux(Ⅰ-ⅵ) from Romeo and Juliet/ Kenneth MacMillan/
Sergei Prokofiev/ Maria Eichwald, Massimo Murru ~1:42:19
11/ Pas de Deux from Spartacus/ Yury Grigorovich/ Aram Khachaturian/
Maria Vinogradova, Ivan Vasiliev ~1:51:55
12/ Prototype/ Massimiliano Volpini/ Piero Salvatori produced by Fausto Dasè/
Roberto Bolle/ [Visual effects and video editing Avantgarde Numerique e Xchanges Vfx Design] ~2:05:22
13/ Pas de Deux from Le Corsaire/ Marius Petipa/ Riccardo Drigo/
Svetlana Zakharova, Leonid Sarafanov ~2:15:19
14/ Dance of the Hours/ Stefania Ballone/ Amilcare Ponchielli/ All Artists
15 Curtain Calls ~2:22:07 ~2:18:33 David Coleman: Orchestra del Teatro all Acala
Opening Night Teatro alla Scala, 30 October 2015
02 벤 스티벤슨/ 3개의 전주곡/ 바이에른 발레 루시아 라카라와 디노 마를런
03 케네스 맥밀란/ 마농 이야기 중 1막 2장 파드되/ 로열발레의 멜리사 해밀턴과 라 스칼라 발레의 클라우디오 코비엘로
04 롤랑 프티/ 병든 장미/ 슈투트가르트 발레의 마리아 아이슈발트와 라 스칼라 발레의 믹 제니
05 빅토르 그소브스키/ 그랑파 클래식/ 마린스키 발레의 알리나 소모바와 미하일로프스키 발레의 레오니드 사라파노프
06 롤랑 프티/ 카르멘 중 파드되/ 아메리칸발레시어터의 폴리나 세미오노바와 로베르토 볼레
07 미하일 포킨/ 빈사의 백조/ 라 스칼라 발레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
08 마리우스 프티파/ 돈 키호테 중 3막 파드되/ 라 스칼라 발레의 니콜레타 만니와 아메리칸발레시어터의 이반 바실리요프
09 제럴드 알피노/ 이슬비 중 파드되/ 바이에른 발레의 루시아 라카라와 디노 마를런
10 케네스 맥밀란/로미오와 줄리엣 중 1막 6장 파드되/ 슈투트가르트 발레의 마리아 아이슈발트와 라 스칼라 발레의 마시모 무르
11 유리 그리고로비치/ 스파르타쿠스 중 파드되/ 볼쇼이 발레의 마리아 비노그라도바와 아메리칸발레시어터의 이반 바실리요프
12 마시밀리아노 볼피니/ 프로토타입/ 아메리칸발레시어터와 라 스칼라 발레의 로베르토 볼레
13 마리우스 프티파/ 해적 중 파드되/ 라 스칼라 발레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와 미하일로프스키 발레의 레오니드 사라파노프
14 스테파니아 볼런/ 시간의 춤/ 15명의 무용수 전원
유럽과 러시아 발레의 최정상 스타들이 한 자리에 모여 2015년 밀라노 세계박람회 폐막을 축하하는 무대로 펼쳐진 갈라 공연이다.
고전발레에서 모던발레까지 총 13개의 작품에 각국을 대표하는 유럽과 러시아 발레단의 15명 수석무용수들이 출연한다. 초고화질 화면과 공중 숏까지 사용한 카메라 워킹의 재미, 그리고 인기 레퍼토리, 창작발레의 경향, 각 발레단의 간판스타를 단 하나의 영상물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