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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사 식당 (http://www.eatsa.com/)
물질 세계에서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많은 거래와 상호 작용이 이제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통해 완성된다.
가상화가 현실이다
가상화는 네트워크와 간편한 디지털 장비가 어디에나 있을 때 촉진된다.
공항의 키오스크
편의점의 무인계산대, 아마존고
웰스프론트(http://www.wealthfront.com/)
자기 선택인가 장기 추세인가?
자기선택은 사람들이 자신의 선호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집단으로 스스로를 분류하는 경우를 가르킨다.
잇사, 웰스프론트, 맥도날드 vs 디스커버
가상화가 장기 추세라고 믿는다.
자동화 대폭발
잇사가 로봇 대신에 인간 요리사를 쓰는 주된 이유는 다듬어야 하는 재료들이 모양이 불규칙하고 단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하얼빈 로봇 테마 레스토랑
몰리 로보틱스, 요리 로봇 크라우드 펀딩
모멘텀머신즈 햄버거 로봇
팬케이크 로봇(http://www.pancakebot.com/) $299.95, 크라우드 펀딩으로 자금 모집
로봇의 ‘댄스(DANCE)’
로봇공학에서 펼쳐지는 ‘캄브리아기 대폭발’이라고 부른 것의 초기 사례
데이터(Data)
빅데이터 시대
알고리즘(Algorism)
현대 알고리즘이 “무어의 법칙과 몇몇 아주 똑똑한 기술연구를 통해 점근선을 계속 밀어내고 있다.”
네트워크(Network)
5G 속도 : 초당 20G
클라우드(Cloud)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춘다.
로봇 및 드론 설계자들이 지역 연산 대 중앙 연산 사이의 장단점을 비교 평가할 수 있다.
로봇 또는 드론 집단의 모든 개체가 다른 개체들이 무엇을 하는지 빨리 알 수 있다.
디지털 하드웨어의 기하급수적 향상(Exponential)
자이로 센서 (1990년대 1만달러, 현재 3달러)
값싼 원료, 대규모 세계 시장, 치열한 경쟁, 그리고 대규모로 제조하는 규모의 경제의 조합이 부품 가격의 급격한 하락과 성능 향상을 지속시킨다.
개인용 드론 : “스마트폰 전쟁이 가져다 준 혜택”
기계의 업무 영역: 일이 따분하고, 지저분하고, 위험하고, 비싼 곳
Dull, Dirty, Dangerous, 비싼(Dear)
건설 현장 진척 상황 파악
농업 : 작물 재배 현황 파악
로봇이 가득한 세계에서 인간은 무엇을 할까?
인간은 점점 더 일을 덜 하게 될 것이고, 대신에 우리 뇌를 쓰게 될 것이다.
로봇 옆에 있는 것이다.
이탈리아 볼로냐에 있는 두카티 모터사이클 공장
아마존 물류센터 로봇 (Kiva robots)
다가올 세상의 모습
전에는 결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원자를 배치할 수 있게 해 준다.
ex) 플라스틱 부품 → 주형을 먼저 만들어야 함
주형을 제대로 만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주형의 필요성은 만들 수 있는 부품의 종류에 제약을 가한다.
주형의 열역학이 대단히 중요하다.
약 30년 전에 주형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하기 시작 → 3D 프린팅
복잡성과 강도, 둘 다에 구애받지 않게 되면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많은 제약에서 풀려난다.
ex) 텍사스 주 오스틴의 DTM코퍼레이션 : 금속합금을 3D 프린팅하여 플라스틱 부품을 더 좋은 품질로 20-35% 더 빨리 생산
3D 프린팅의 가장 중대한 혜택은 저렴하게 실험해보고 주문 제작할 수 있다는 점
5장 여전히 인간을 필요로 할 기술과 산업 분야
“기술이 앞서 나갈 때 인간에게만 계속 남아 있을 능력은 무엇일까?”
안드로이드는 창조적 도약을 꿈꾸는가?
일반적인 대답은 창의성
산업 디자인이라는 상당히 창조적인 분야에서 일어나는 최근 사례들은 기계가 스스로 강력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는 일을 점점 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ex) 오토데스크의 생성적 설계 소프트웨어가 설계한 열교환기
창의적인 인공지능 설계
생성적 설계(generative design) 소프트웨어는 정말로 ‘창의적’일까 ?
메리엄웹스터 온라인 사전은 창의성을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새로운 착상을 떠올리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창의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열교환기를 설계하는데 아무런 역할은 안 했지만, 생성적 소프트웨어에 어떤 종류의 장치를 설계하라고 알려주는 데 꼭 필요했다.
디자인의 미래, 생성적 설계
오토데스크의 생성적 설계기술인 프로젝트 드림캐쳐가 설계한 경주차 차틀 모델
메머드나 고래의 머리뼈 또는 미세한 규조의 이산화규소 뼈대와 훨씬 비슷해 보인다.
디지털 창의성이 모방과 개선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준다.
과학적 가설을 세우는 컴퓨터
p53이라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 키나아제 예측
기계는 예술을 할 수 있을까?
패트릭 트레셋 (http://patricktresset.com/new/)
그리드 (https://thegrid.io/)
IBM Chef Watson (https://www.bonappetit.com/tag/chef-watson)
상하이 타워 겐슬러 디자인 팀 (http://du.gensler.com/vol6/shanghai-tower/#/shanghai-rising)
컴퓨터에게는 없고 우리에게는 있는 것
사람들이 다음에 무엇을 원할지 알려면, 대개 그것이 사람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우리의 모든 감각과 감정으로 세계를 경험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앞으로 오랫동안 우리 인간은 그 지식을 지닌 유일한 존재일 것 이라는 점이다.
디지털 세계에서의 인간 연결
뎁 로이는 시회적본성(인간관계)이 어떤 직업 및 업무가 기술 발전에 가장 영향을 덜 받으면서 남아 있을지를 예측할 강력한 방법을 제공한다고 지적해 왔다. 아주 단순하게 말하자면, 우리의 사회적 욕구를 건드리는 것들이다.
고등학교 여자 축구 코치
보건의료 : 비순응 이슈, 아이오라헬스 (https://www.iorahealth.com/)
2부 생산물과 플랫폼
6장 새로운 기계의 타격
폭풍 전의 고요
인터넷의 영향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0년 전의 상황이 어떠했는지 돌아보는 것
유선전화
신문 및 잡지 업계
라디오 방송국
음반 산업
쇼핑몰
부서지는 세계
코닥 파산
신문 인쇄 광고 매출액 : 2013년 기준으로 10년 사이에 70% 감소
음반판매량 : 1999 ~ 2014 : 45% 감소
대형쇼핑몰 : 2005 ~ 2015 : 20%가 문을 닫음
라디오 방송국 매출 : 2000 ~ 2010 : 30% 감소
무료, 완전성, 즉시성의 경제학
원자가 아니라 비트로 이루어진 정보재(information goods)의 경제학
무료
완전성
즉시성 : 네트워크 이용
네트워크 경제학
플랫폼이 결합할 때 기존 업체는 위축된다.
플랫폼은 무료, 완전성, 즉시성의 경제를 이용하는 온라인 환경
접근, 재생산, 유통의 한계비용이 거의 0인 점이 특징인 디지털 환경
웰드와이드웹(WWW)
크레이그리스트 (https://seoul.craigslist.org/?lang=ko) : 2000~2007년에 인쇄산업에 50억 달러 손실을 입힘
신문과 잡지는 다른 두 유형의 플랫폼이 출현하면서 매출이 더욱 감소
콘텐츠를 무료로, 완전하게, 즉시 퍼뜨리는 플랫폼
모든 콘텐츠 유형에 걸쳐서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플랫폼 : 더블클릭, 앱넥서스, 구글 애드센스
2007년 초에 벨기에, 독일, 스페인의 신문사들을 대변하는 단체들은 구글 뉴스에 맞선 소송 사건들에 승리를 거둠 → 트래픽이 크게 줄어듬 → 법원 결정 철회를 요청
왓츠앱(WhatsApp)
네트워크의 거부할 수 없는 효과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수록 각 사용자에게 더 가치를 지니게 된다는 점
수요 측 규모의 경제
플랫폼의 확산과 파괴력
아마존 웹 서비스 (https://aws.amazon.com)
음반 매출액 : 2000년 370억달러에서 2015년 150억달러로 급감
해적행위 : ripping, napster
아이튠스 : 곡단위로 소비, 해체(unbundle)
스트리밍 서비스 : 스포티파이(https://www.spotify.com/), 판도라
2016년 상반기 미국 음악 총수익의 47% 차지
7장 보완재와 그 밖의 뛰어난 전략들
스티브 잡스의 실수
외부 개발자들이 아이폰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음
디지털 플랫폼의 진정한 힘
수요와 공급의 원리
보완재는 곡선을 옮긴다
수요곡선 밀어내기: 보완재가 무료, 완전성, 즉시성을 띌 때
앱과 스마트폰은 보완재
앱집합은 아이폰의 수요곡선을 바깥으로 이동시켜, 그 가격에 아이폰을 기꺼이 사려는 사람이 더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난다
무료앱
프리미엄 서비스 : 드롭박스, 에버노트
광고수익: 페이스북
고객서비스 : 아마존의 제품 바코드 촬영 앱, 체이스은행의 수표 사진 촬영 앱
공공서비스 : 보스턴의 스트리트범프 앱, FRED 앱
제품과 페어링 : 핏빗+나이키, 나이키+퓨얼밴드, 어거스트 같은 스마트 문 잠금장치
개방의 중요성
플랫폼 소유자는 자신의 창작물을 개방할 때 두가지 혜택을 더 본다.
데이터 : 플랫폼 회원들의 선호도와 행동
수익기회 창출 (애플은 유료 앱의 수익의 30%를 가져감, 2015년 60억 달러)
강력한 플랫폼의 조건
나쁜 행동과 나쁜 콘텐츠의 해결책은 더 나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
큐레이션, 평판 시스템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나쁜 것을 배제하고 좋은 것을 장려하는 것
플랫폼 소유자가 자신의 창작물을 어떻게 배치하고 관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신중해야 한다.
플랫폼 전쟁의 기술: 차별화하고 선점하라
구글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배포
앱을 덜 심하게 통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폰 실패 : 80억 달러 손실
블랙베리
어느 특정 영역이나 사업 분야에 들어설 수 있는 플랫폼 수가 한정되어 있을 경우가 많음을 시사
성공한 플랫폼의 습관
선점한다. 네트워크 효과가 발휘되어 온 상태라면 너무 늦다.
가능할 때 마다 보완재의 경제학을 이용한다.
다양한 기여자와 기여물에 플랫폼을 개방한다.
개방성이라는 일반적인 규칙을 유지하면서, 참여자에게 일관적이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전달하고 갑작스럽게 불쾌한 상황을 접하는 일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플랫폼을 관리한다.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전략적으로 집중하라
참가자에게 전달하는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기 위해 강박적으로 애쓴다.
“가능한 한 단순하게 만들어라. 하지만 너무 단순하게는 말고”
페이스북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이 양호할 때 두가지 혜택이 있음을 보여준다.
프렌드스터, 마이스페이스
결제 대행 회사 스트라이프 성공 (https://stripe.com/)
네트워크 효과와 양면 시장의 활용
스트라이프의 사례는 양면성을 띠기 때문에 네트워크 효과가 특히 강하다.
플랫폼에 참여하는 두 집단 : 지불을 받고자 하는 상인들, 지불하는데 관여하는 금융기관들
금융기관들은 상인들이 많이 있는 곳에 있고 싶어 한다.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비슷한 이유로 상인들은 금융 서비스 기업이 많이 있는 곳을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