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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교실에서의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 지도
장혜성(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
장애 아동들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통합되는 수가 증가됨에 따라 통합 환경에서 장애아
를 가르치는 교사들의 어려움 중에 하나는 장애아의 부적응 행동을 적절하게 대응하고 이런
행동이 나타나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에 관련된 문제는 먼저 행동과 관
련된 특수교육의 목표를 점검함으로 올바른 지도 방향을 가질 수 있으며 구체적인 지도 방
법으로 긍정적인 행동 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에서 안내하는 지침을 적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행동 문제를 다루기 위한 사전 단계로 기능적인 평가의 방
법을 설명하였고 이어서 기능적인 평가에서 나타난 행동의 정의와 구체적인 정보수집의 단
계, 가설 세우기와 구체적인 실행의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I. 행동에 대한 이해
1. 문제 행동과 관련된 특수교육의 목표
현장에서 접하는 장애아동의 문제 상황 및 행동과 관련하여 교사는 다음의 몇 가지 가
정들을 생각하면서 행동을 이해하고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먼저 문제 행동과 관련된 특수
교육의 목표들을 살펴봄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올바른 대처의 방향성을 다음의 세 가지 관
점에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목표는 장애아에게 적응 기술을 가르치고 일과활동에 참여 할 수 있고 교사, 또래
들과 적절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다. 이는 제한적인 상황에서의 인위적인 교육배치를 지양하고 보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교육 배치인 통합을 전제로 하여 실질적인 상황에서 장애아가 적절한 행동을 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 행동 예방은 아동이 자기가 원하는 모든 것을 취하고 불유쾌하고
어려운 상황은 모두 피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문제 상황에
서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의사소통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환경을 구조화
하여 의미 있고 유용한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긍정적인 것을
더 많이 경험하게 하며, 적절한 행동에 대한 인정과 강화를 자주 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것
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예방에서 중요한 것은 장애아에게 적절하게 일반 교과과정을 수정하
여서 즐거운 일과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목표는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가족들의 관심에 적절한 상담과 협력을 가지
며 지원하는 것이다. 가족들이 문제행동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
는지, 문제행동이 계속되는 것은 무엇인지, 문제행동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일과와 환
경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교사와 가족 간의 연계를 통해서 문제행
동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을 줄이고, 문제행동 시에 자녀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되는 지를 제
시해 줄 수 있게 되며, 가정과 교육 현장이 일관성을 가지고 행동에 대한 대처를 하게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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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와 같이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가족들과 기타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이
나 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목표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직접 개입하는 것이다.
문제행동은 계속 방치해서는 안 되는 것이며 문제행동에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처방
안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여야 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방치는 학습을 방해하고, 사회적인
기술의 발달을 저해하며, 반사회적인 반응을 촉진하며, 나이에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계속
해서 허용하게 된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수전략의 계획은 성인의 편리에 위해서
가 아니라 아동을 위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요약하자면, 문제행동 및 상황과 관련된 교육 목표는 발생을 예방하고, 이들을 다루도
록 가족을 지원하며, 필요한 경우에 직접적으로 교수하는 것이다.
2. 문제행동의 목적
모든 문제 행동은 어떤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행동, 자해, 갑자기 화를
내는 행동 등은 다른 사람을 방해하려고 하거나 이런 문제 행동을 중지시키려는 등의 타인
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 일수도 있다. 그리고 문제 행동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의
사소통 방법을 몰라서 일어 날수 도 있다. 그러므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을 파악한다
면 이 문제 행동을 감소할 수 있는 지원방법을 계획할 때에 매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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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문제행동의 목적
기능 정의 문제행동의 예
관심끌기
다른 사람과 상
호작용하고 싶거
나 어떤 활동에
참석하고 싶을
때
․엄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장난감을 던지는 행동 ․엄마가 손님과 이야기하면 관심을 끌기 위해서
괜히 물을 엎지르기 ․교사와 함께 있을 때는 과제 수행을 잘하다가
교사가 다른 곳으로 가거나 다른 아동을 도와
주면 울기
회피
특정한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
하자 할 때
․잠 잘 시간이라고 말할 때 자기 싫어서 우는 행동, ․교수활동 중 활동을 중단하기 위해서 교사 물기 ․학습지를 하도록 요구할 때에 하기 싫어서 이탈하기
원하는 것
얻기
원하는 음식 등
을 얻기 원할 때
에
․친구가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갖고 놀 때
장난감을 갖기 위해서 울기 ․손님이 왔을 때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면 엄마가
돈을 주면서 나가서 뭐 사먹으라고 할 때에 ․원하는 음식을 얻기 원할 때에 드러눕기 ․좋아하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끝났을 때에 더
하려고 책상 치기 ․자유놀이 시간이 끝나고 정리하는 시간에 장난감을
가지고 도망가면 선생님이 조금 더 놀라고 할 때에
감각조절하
기
자기 통제
․반복적으로 손을 흔들기, 손가락을 문지르기,
몸을 흔들기, 물건 돌리기 등은 대개 자기 자극으로
해석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방법
일 수도 있다.
놀이 ․반복적으로 물건을 돌리거나 손을 흔드는 것이
단순히 놀이일 수 있다.
무료함
과제, 활동, 교
재 등이 흥미가
없거나 너무 어
렴고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서 심심할때에
․ 손톱을 물어 뜯거나 다리를 계속 흔듬
출처: 이소현,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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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문제행동의 목적과 지원방법의 예
문제행동의 기능 예 고려해 볼 만한 행동지원
①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선생님이 다른 아동을 도와주고 있
을 때 옆의 친구를 때리거나 큰 소
리를 내어 선생님이 자신 쪽으로 오
게 함
손을 들거나 그림카드를 사
용하여 선생님의 주의를 끄
는 방법 지도
② 하기 싫거나 할
줄 모르는
과제나 활동을
회피하기 위한
문제행동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동에게 스케치
북과 크레파스를 주었을 때 종이를
찢거나 크레파스를 부러뜨리고 자리
를 이탈함
“도와주세요”라는 아이콘을
교사에게 건네도록 지도
③ 구체적인 사물을
얻기 위한
문제행동
친구가 가지고 노는 물건을 뺏기 위
해 그 친구를 때리거나 계속 따라다
니면서 같은 말을 반복함
타이머 소리가 나면 갖고 놀
던 장난감을 다음 친구에게
넘겨주는 학급 규칙을 수립
하고 모든 아동에게 지도
④ 감각조절을 위한
문제행동
거슬리는 소리나 많은 사람으로 인
한 자극을 상쇄하기 위해 스스로 큰
소리를 지르거나 물체를 이용하여
큰 소리를 냄
아동의 감각적 특성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일정을 조
정
⑤ 무료함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일어나는
문제행동
아무런 과제, 활동, 교재,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없는 상태일 때 스스로
의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리를 계속
흔듦
아동이 선호하고, 아동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개발하여
일과에 삽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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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긍정적인 행동 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
긍정적인 행동지원은 문제행동 자체의 감소 뿐 아니라 문제행동을 가진 개인과 그 가족
의 삶의 질의 향상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는 장애아가 보이는 부적응 행동의 감소 및 예방
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인적인 행동 지원방법이다. 긍정적인 행동지원은 새로운 바람직한 행
동지도를 위해 아동이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지도하는 교육적인 면과 아동이 속해있
는 집, 학교,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환경을 재구성하는 체제개선을 동시에 포함한다.
1. 1 단계: 문제의 정의와 우선순위의 결정
1) 문제 행동의 확인
아직은 아동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에 관계하지 않아도 되고, 공격적, 과잉행동, 우
울과 같은 행동에 대한 표찰을 해서는 안 된다. 문제 행동을 가장 잘 정의하는 방법은 주의
깊게 아동을 관찰하고 보이는 것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몇몇 행동이 동시에 발생하면
반드시 두 행동 모두를 기록해야한다.
2) 우선순위의 결정
가능한 자세하게 관찰 가능한 용어로 서술하고 문제행동이 여러 가지 인 경우에는 우
선적으로 지도해야할 행동을 결정한다.
<표 3> 문제행동 지원의 우선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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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 문제 행동 문제행동의 예
1 파괴행동
아동이나 주위사람의 건강이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행동
으로 최우선 순위에 속한다.
(예: 물기, 때리기, 눈찌르기, 머리 흔들기, 긁기, 자르기,
아무거나 먹기)
2 방해행동
집,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일상생활 참여를 방해하고, 교실
을 뛰어다니는 등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이다. 외향적인
행동 뿐 아니라 말 안하기, 울기, 남을 밀어 제치기 같은
행동도 포함된다.
3
분산행동
(반사회적 행동)
귀찮은 행동이지만 해가 되지 않는 행동이다.
(예: 공공 장소에서 손을 계속 흔들기, 반향어 하기, 몸 흔
들기, 책 찢기 등)
일반적으로 이런 행동들에 대해서는 중재를 계획하지 않으
나 사회적, 의사소통적, 자기 조절적 행동 등의 대체적인
행동을 지도한다.
출처: Janny & Snell, 2000
<표 4> 문제행동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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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 정의와 우선순위 결정
이름: 작성일:
* 부적응 행동을 가능한 자세하게 서술하세요.
부적응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지, 정도가 얼마나 심한지, 얼마나 오래 전부터 계속되
어왔는지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 현재에 가장 우선적으로 지도해야 할 부적응 행동을 서술하세요.
부적응 행동이 동시에 일어나거나 항상 같은 순서로 나타나는 것이 있다면 표시를 하세요.
부적응 행동 설명
1.
2.
3.
위에 부적응 행동을 중재한 경험이 있다면 중재방법, 효과를 설명하세요.
출처: Janny & Snell, 2000
2. 2 단계: 선정된 행동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 수집
1) 환경 정보 모으기
<표 5> 정보 모으기
정보 모으기
누가 있을 때에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가?
문제 행동이 일어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언제 주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가?
어디에서 주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가?
문제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일어나는 선행 조건은 무엇인가?
출처: Janny & Snel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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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관찰의 예이다.
이름: 이별님 관찰자: 최달님(자원봉사자) 날짜: 04. 9. 30
전반적 상황: 자유놀이 시간 시간: 1:00 pm
누구와 무엇을 하던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숫자노래를 듣고 있던 별님이에게 교사가 다가가 곧 자유놀이
시간이 끝나고 놀이터로 나갈 것이라고 알려줌
발생된 문제행동
교사의 예고를 듣자마자 바닥에 드러누워 소리를 지름
행동에 대한 주변 반응
소란이 일어날 것을 걱정한 교사가 지금 일어나면 5분 더 하게 해주겠다고 말함
추정되는 문제행동의 기능
별님이는 컴퓨터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 문제행동을 보였다
(구체적 사물 얻기 기능 또는 놀이터에서와 활동에 대한 회피 기능)
2) 선행사건(A)-문제행동(B)-후속결과(C) 관찰: ABC 분석
환경을 평가하는 것을 인간의 행동과 환경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선행사건
(antecedents)-행동(behavior)-후속결과(consequences)’의 분석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를
A-B-C분석이라 부른다.
<표 6> A-B-C분석의 예
선행사건(A) 문제 행동(B) 후속결과(C)
쉬는 시간에 교실에서 친
구들끼리 모여서 웃으면서
공기 놀이를 하고 있다. 철
수는 함께 하는 친구가 없
이 혼자 돌아다닌다
철수는 재미있게 공기놀
이를 하고 있는 친구들에
게 다가가서 공기를 빼앗
는다
친구들이 공기놀이를 멈추고
‘저리 가’하고 말하면서 철
수손에 있는 공기를 빼앗고
‘우리 다른데 가서 하자’ 하
면서 다른 장소로 가버린다.
출처: Janny & Snell, 2000
여러 상황에서 선행사건-문제행동-후속결과 기록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관찰을 통해
서 문제행동이 일어났을 때에 교사와 부모가 어떻게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있는지 알 수 있
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 활동 전반에 걸친 관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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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 선행사건(A)-문제행동(B)-후속결과(C) 관찰
아동이름: 관찰 날짜:
관찰 시 활동: 자유놀이 시간 참관자:
목표 행동: 소리지르기, 울기
선행사건(A) 문제 행동(B) 후속결과(C)
시간
이 문제행동이 일어나
기 전에 무슨 일에 있
었는가?
아동이 무슨 일을
하였나?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에
어떤 일이 있었나?
9:30
여자 친구들이 블록으로
탑을 만들고 있었다.
철수가 옆으로 다가가니
무너진다고 가라고 하였
다
철수가 소리를 지르
면서 블록탑을 무너
뜨렸다
여자친구들이 울면서 선생
님에게 일렀다.
통합지원교사가 와서 철수
에게 여자친구에게 미안하
다고 말하라고 하고 통합지
원교사가 남은 자유놀이 시
간에 함께 활동을 하였다
3:30
엄마가 철수에게 학습지
를 가지고 와서 책상에
앉으라고 한다
철수가 소리를 지르
면서 안한다고 하였
다
엄마는 해야한다고 하면서
억지로 책상에 앉히고 학습
지를 잘하라고 철수가 좋아
하는 음식을 준다
출처: Janny & Snell, 2000
만일 심각한 문제 행동을 일으킨다면 다음과 같이 자세한 상황 기록을 한다.
<표 8 > 심각한 문제 행동의 기록
성명: 김 철 수 작성자: 장혜성
발생 시간: 오전 9시 30분 장소: 해반 교실 날짜: 2003년 7월 21일
장소에 있었던 직원: 해반 담임 교사 김 해원, 통합지원교사 장혜 성
장소에 있었던 학생: 32명의 해반 아동, 대부분 의자에 앉아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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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행동이 일어나기 바로 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
철수가 컴퓨터로 일기를 쓰고 있을 때에 9시 25분에 9시 30분에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해야 하므로 담임교사가 반 아동들에게 모두 컴퓨터를 중단하고 의자에 앉으라고 지시하
였다. 그러나 철수는 컴퓨터 하는 것을 중지하지 않고 지속하고 있어서 나는 이야기 나
누기 그림카드를 보여주면서 컴퓨터를 중단하고 자리로 돌아가도록 말하였다.
2. 아동이 무엇을 했는가?
철수는 이야기 나누기 그림카드를 밀치고 “싫어! 싫어! 싫어!”하고 소리를 질렀다. 나는
내손으로 철수의 얼굴을 돌려서 철수가 나를 쳐다볼 수 있게 하였으나 내 손을 밀치고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였다.
3. 문제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
담임 교사와 나는 철수를 양쪽에서 잡고 복도로 나왔다. 우리는 철수를 직원실로 데리고
가서 컴퓨터로 쓴 일기를 프린트하게 한 후에 일기를 읽어 보도록 하였다. 철수는 5분
후에 조용해 졌다. 나는 이야기 나누기 그림카드를 보여주면서 다음시간이 이야기 나누
기 시간임을 이해시켰다. 그리고 우리는 교실에 들어와서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동참하
였다.
4. 문제 행동을 일어나게 했던 결정적인 선행 사건을 무엇이었나?
철수는 언제 지금 활동이 끝나고 다음 활동에 시작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었다. 철수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피하기 원하였다.
5. 문제 행동을 막기 위한 방법을 무엇인가?
철수가 언제 활동을 시작하고 마치는 지에 대한 의사소통을 더 잘할 수 있게 한다. 철수
가 문제 행동이 시작되려고 할 때에 무엇인가 다른 것에 관심을 돌리게 하는 것이 도움
이 된다.
3) 환경 분석 자료 모으기
(1) 아동 스케줄 분석
하루 일과 안에서 어떤 활동 시에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지에 대한 분석을 하면 중재를 어
떤 활동부터 시작할 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표 9 > 스케줄 분석
▷ 문제 행동: 소리지르기, 울기(유치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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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활동 행동 그룹 작업형태
9:30 자유놀이 + 대그룹 손작업 & 언어
10:00 이야기 나누기 + 대그룹 언어
11:00 간식 - 소그룹 손작업
11:30 미술활동 - 소그룹 손작업
12:15 점심 + 대그룹 손작업
▷ 문제 행동: 소리지르기, 울기 (집에서)
시간 활동 행동 그룹
작
업형태
1:30 낮잠 - 1:1
2:00 놀이터 + 1:1 또는 소그룹 언어/손작업
3:00 간식 - 1:1 손작업
3:30 학습지 하기 + 1:1 언어/손작업
4:00 텔레비전보기 - 1:1 손작업
(2) 간격 기록과 분포 기록
문제 행동이 시간대 별로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측정한다.
<표 10 > 간격 기록과 분포 기록
○= 1번 정도 ●=여러번
(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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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활동 월 화 수 목 금
9:00 버스 타기 ○ ○ ● ● ●
9:30 자유놀이 ● ○ ○ ● ●
11:00 간식 ○ ○
11:30 미술활동 ○ ○
12:15 점심 ● ● ● ● ●
(집)
시간 활동 월 화 수 목 금
1:30 낮잠
2:00 놀이터 ● ○ ● ○ ●
3:00 간식 ○
3:30 학습지 하기 ● ● ● ● ●
4:00 텔레비전보기 ○
(3) 지원 계획을 위한 정리 조사
<표 11> 문제 행동 지원 계획을 위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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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이름: 날짜:
행동: 소리지르기, 울기
문제 행동이 일어났을 때에 누가 있었
나?
담임 교사, 대그룹
문제 행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을 때는
누가 있었는가?
혼자 작업 할 때에
통합지원교사가 옆에 있을 때에
친한 친구 원혁이가 옆에 있을 때에
문제 행동이 발생 시에 무슨 활동이 진
행 중이었나?
유치원: 자유놀이, 이야기시간, 점심시간
집: 놀이터, 학습지 할 때에
행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을 때는 무슨
활동이 진행 중이었나?
유치원: 간식, 미술활동
집: 낮잠, 간식, 텔레비전 보는 시간
언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주초와 주말에 더 문제행동이 일어난다
언제 문제행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가?
주중
어디에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유치원: 교실, 특별히 책상에 앉아있지
않은 상황, 식당,
집: 놀이터, 싫어하는 학습지를 책상에
앉아야 할 때에
어디에서 문제행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
는가?
유치원: 철수가 선호하는 미술시간과 간
식시간,
집: 철수가 선호하는 텔레비전을 볼 때,
간식을 먹을때에
문제행동을 나타나게 하는 배경사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철수는 저녁에 늦게 자므로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대부분 유치원버스를 놓쳐서 어머니
가 데려다 주신다. 그래서 자유놀이 시간에 늦게 들어오므로 충분히 놀 수가 없다
철수가 좋아하는 간식을 더 먹고 싶은데 엄마가 간식을 치우고 철수가 싫어하는 학습
지를 하라고 한다
문제 행동을 계속하게 하는 후속결과는 무엇인 것 같나?
통합지원 교사가 와서 활동을 도와주면서 소리를 지르지 못하게 함
엄마는 철수가 좋아하는 음식을 가져다 줌
문제 행동의 주요 목적을 무엇 같나?
싫은 과제를 피하기 위해서, 교사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 좋아하는 음식을 먹기 위해
서
3. 3단계: 가설 세우기
행동과 관련된 실질적인 지도에 앞서서 가설을 세워봄으로써 기능적인 평가에 의한 행
동의 의도를 더욱 확실하게 밝힐 수 있다.
․가설 : 관찰된 선행사건, 행동, 후속 결과 사이의 관계를 밝혀준다.
․가설을 위한 질문 :
․왜 아동이 이 행동을 지속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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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선행사건이 문제 행동을 일어나게 하며 어떤 선행사건이
문제행동을 일어나지 않게 하는 가?
․문제행동이 사용되는 목적이 무엇인가?
․행동 후에 어떤 후속결과가 일어나는가?
․‘문제행동이 사용되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은 1)주의 끌기 2)탈출이나 회피
3)어떤 사물을 얻기 위해 4)자기 규제 5)놀이나 오락 등 과 같은 행동이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표1>, <표2> 참조
다음은 이러한 가설을 세우기 위한 선행사건, 문제행동, 후속결과, 문제행동의 목적의
관계에 대한 예이다.
<표12> 선행사건, 문제행동, 후속결과, 문제행동의 목적의 관계에 대한 예
배경사건 선행사건 문제행동 후속결과 목적 가설문장
아침을
먹지
않고
등교함
교사가
퍼즐
놀이를
권함
소리를
지르며
퍼즐
조각을
던짐
교사가
교실
구석에 서
있게 함
회피
별님이는 하기 싫거나 너무 어
렵다고 생각되는 과제를 받으면
소리를 지르며 물체를 던지는
문제행동을 함으로써 과제를 회
피하고자 하는데 아침을 먹지
않고 등교한 날은 선행사건이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욱 높다.
지난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함
원하는
장난감
을
친구가
가지고
놀고
있음
친구를
꼬집고
할큄
할큄을
당한
아동이
우는 동안
바닥에
떨어진
장난감을
가짐
구체
적
사물
얻기
별님이는 원하는 사물을 얻기 위
해 그 사물을 가지고 있는 자신
의 또래를 꼬집거나 할퀴는 등의
문제행동으로 공격하여 그 사물
을 얻는다. 별님이가 수면부족
상태에서 등교했을 때는 행동발
생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표 13> 선행사건, 문제행동, 후속결과, 문제행동의 목적의 관계에 대한 예(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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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사건 문제 행동 후속결과 문제행동의 목적
명철이는 혼자서 해
야 하는 과제를 받는
다
과제를 하는 대신에 친
구에게 말을 걸거나 떠
든다
친구들이 웃는다. 교사는
가까이 와서 조용히 하라
고 하고 과제를 도와준다
교사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
지은이는 교사와 1:1
로 개별지도를 받기
위해서 자리에 앉는
다
자료를 던지고 교사를
친다
교실 뒤에 있는 타임아웃
의자에 앉게 하고 개별지
도를 중단한다
1:1 집중 개별지도를
피하기 위해서
순명이는 체육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
간, 음악시간에 환경
이 소란스러운 장소
로 있게된다
손으로 귀를 막고 소리
를 지른다
교실 뒤에 서 있게 한다
열려진 공간에서
시끄러운 소리를
피하기 위해서
엄마가 집에서 학습
지를 하라고 학습지
를 준다
소리를 지른다
철수가 좋아하는 음식을
준다
철수가 싫어하는 학
습지를 피하기 위해
서
4. 4단계: 긍정적 행동 지원 계획의 실행
1) 문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선행조건의 변화의 예
(1) 사람의 변화
․교사의 변화: 교사의 수 조정, 교사 배치 조정
․그룹 변화: 다른 아동과의 그룹, 그룹의 수 조정
(2) 활동의 변화
․좀더 기능적인 교수활동으로 바꾼다.
․난이도 변화: 좀더 쉽게 하거나 어렵게 하는 등 개별적인 능력에 맞게 조정한다.
․활동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이 실수를 하기 전에 올바른 반응을 할 수 있게 유도한다
․좀 더 환경을 구조화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시작과 끝을 분명하게 말하고 규칙, 과정, 매일 시간표, 활동 과제 등을 분명하게
설명한다
예: 자 우리는 5개를 더 한 다음에 마칠 거예요
․일과 안에서 의사소통 방법을 변화해 본다.
예: 언어, 그림, 상징 등을 사용
․시각적인 촉진을 사용한다
예: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간표, 활동 과제 순서를 사진으로 나열하기 등
․쉽고 어려운 과제, 선호하는 과제 선호하지 않는 과제를 잘 균형 있게 제공한다.
․좌석 배치를 바꾸어 본다.
- 16 -
․문제가 쉽게 일어나는 환경을 피한다.
예: 큰 열려진 환경, 시끄러운 공공 장소
2) 대체행동 지도하기
문제행동을 하지 않아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체행동을 지도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물을 마시고 싶은데 의사소통이 안되어서 소리를 지른다면 제스츄어, 심볼, 그
림자료 등을 사용하여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대체행동을 지도한다.
대체행동은 1) 아동이 배우기 쉬워야 하고 2) 아동에게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
지를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하며 3) 문제행동 보다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어야 한다. 다음은
대체행동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도 더 효율적인 대체행동을 지도하는 예이다.
<표 14 > 대체행동 지도의 예
문제 행동 대체행동
철수는 과제를 하다가 하기 싫으면 도망을 간
다
철수는 도망 가는 대신 의자 그림 카드를 짚게
하여서 잠깐 쉴수 있는 소파에 5분간 앉게 한
다
영희는 친구(형제)들 관심을 얻기 위해서 친구
를 치거나 하는 일을 방해한다
영희는 친구(형제) 이름을 부른다
지원이는 어려운 과제를 하다가 잘 안되면 교
사(엄마) 손을 잡아당긴다
지원이는 손을 든다
수진이는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물건을 짚
기 위해서 울거나 주위사람의 팔을 잡아 당긴
다
수진이는 손가락으로 지적을 해서 주위사람이
도와주게 한다
다음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선행사건의 변화와 대체행동의 지도의 예이다.
문제 행동: 소리지르기, 울기
선행조건의 변화: 문제행동과 관계가 되는 선행 사건을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구체적으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언제, 어디에서 선행사건을 변화시킬 것인가를 기술한다
지도: 수용할 만한 방법으로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체행동을 지도하여야 한다
<표 15> 선행조건의 변화의 지도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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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행동 선행 조건의 변화
쉬는 시간에 혼자 돌아다니다가 친구
놀이감을 빼앗는다
․2-3개 그림으로 쉬는 시간에 놀 활동을
선택하게 한다
식당에서 점심밥을 늦게 먹으면서
원혁이와 뛰어 다닌다
․점심시간에 식당에서 원혁이와 함께 앉
지 않게 하고 자리를 바꾸어서 식당 벽쪽
으로 앉게 한다
자유놀이 시간이 거의 끝날 즈음에 등
원하여서 장난감정리를 하지 않고 장
난감을 가지고 자료실 방으로 도망간
다
․엄마와 상의하여서 저녁에 일찍 자서 아
침에 지각을 하지 않고 유치원 버스를 타
고 오게 하며 충분히 자유놀이를 하게 한
다
다음은 지금까지 여러 번 묘사해왔던 소리지르거나 우는 철수에 대한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행동 지원 계획의 예이다.
<표16> 행동지원의 예
가설문장: 영철이는 전이시간 또는 어려운 과제가 주어질 때 소리를 지르거
나 자신을 때려서 교사로부터 교실 뒷편에 서 있도록 지시를 받는
데 이렇게 함으로써 하기 싫은 활동(전이시간, 과제완성 등)을 회
피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전날 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등교했을 때 더욱 발생가능성이 높다.
배경사건중재 선행사건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중재
전날 밤 수면문제가
있었다면 엄마가
미리 선생님께
알린다. 그런 날에는
아동이 쉬는 시간에
조용한 방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게 하고,
과제가 주어질 경우
1:1로 관심을 줄 수
있는 보조인력을
배정한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위해 가족 전체가
노력한다.
과제의 난이도를
조정한다.
전이를 예측할 수
있는 시각적
일정표를
제작한다.
어려운 과제와
쉬운 과제를
번갈아 제시한다.
어렵고 힘들어하는
과제를 줄 때는
선택할 기회를
부여한다.
도움을 청하는
기술을 지도한다.
휴식요구,
도움요청 등
기능적
의사소통
기술을
지도한다.
시각적
일정표의
사용방법을
지도한다.
과제를
완성했을 때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결과를
적용할 때
아동이 과제를
회피하게 해
주는 결과를
적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표17> 행동지원의 예(계속)
- 18 -
가설문장: 미순이는 항상 늦잠을 자고 거의 자유놀이선택 시간이 마무리 될
즈음에 유치원에 등원을 해서 장난감을 정리할 시간에 장난감을
정리하지 않고 장난감을 가지고 도망을 가버린다.
배경사건중재 선행사건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중재
-큰소리로 수업을 방해
하는 행동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이 되기 전에 철수
가 지각을 하지 않고 유
치원에 등원을 하도록
한다
-온 가족이 저녁에
일찍 자는 습관을 가
진다
-충분히 자유놀이 시
간에 놀이를 할 수
있게 한다.
-장난감을 가지고
잘 놀 수 있게 교
사가 돕는다
-자신이 놀고 싶은
장난감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장난감을 잘 정리
할 수 있게 장난감
을 놓아야 할 장소
에 장난감 사진을
붙여 놓는다
-조금만 더
놀고 싶으면
놀고 싶다는
표현을 할 수
있게 지도한
다
- 시 각 적 으 로
하루일과 시
간표를 알려
주어서 다음
시간에 진행
될 활동을 인
식하게 한다
장난감을 잘
치우면
적절하게
칭찬을 해
준다
장난감을
치우지 않는
도망가려고
하면 교사가
즉각 데리고
와서 도망가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
5. 5 단계: 긍정적 행동 지원 계획 실행에 대한 평가
긍정적인 행동 지원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면서 지원계획이 적절한지 평가를 통해서
계획을 수정하면서 아동의 문제행동을 도울 수 있다.
<표 18 > 지원계획 평가의 예
- 19 -
지원계획 평가
대상 아동 성명: 김철수 작성일: 2004년 8월 3일
기록상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나?
소리지르는 행동이 3주간 동안에 반으로 감소되었고 철수는 어른과 성인에게 상호작용을 시작
하였다.
지원계획을 잘 실행하였는가?
-예방을 위해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그림 시간표를 사용하였고 철수는 시간표에 따라 활동하는
데 점점 더 독립적이 되었다. 오전에 두 번 휴식시간을 가지게 하였다. 이야기 시간을 위해서
교육과정 수정 및 시각적인 단서를 더 많이 제시하였다.
-교수를 위해서: 지원계획 대로 휴식 사인을 제시하였고 철수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또
래를 훈련하였다. 우리는 자신이 진정시키는 방법을 훈련하였다.
어떤 전략이 적절하였고 수정되어야 하는 전략은?
철수는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후에 전 보다 즐거워하지만 더 많은 수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이 진정시키는 방법을 지속하여야 한다.
중단하여도 되는 전략이 있나?
아직은 없다. 적어도 1주일 정도 지속해서 실행한 다음에 중단할 전략을 생각해도 좋을 것 같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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