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6세 여아입니다.
저희 아이는 무남독녀이고 제가 늦게 아이를 낳아 친인척 중에 또래 사촌이 없어 명절에도 늘 혼자 지냅니다.
7월 후반에 어린이집에서 병설유치원으로 옮겼습니다. 같은 아파트에도 또래가 있지만 얼굴 보기 힘들고 만나기도 어렵습니다. 발레나 미술학원을 다니는데 학원에 다녀오면 집에 와서 혼자 놉니다.
인라인이나 씽씽카를 타더라도 항상 혼자입니다. 또래와 만나서 놀고 배우는 곳은 유치원이나 발레학원에서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혼자 놀아도 사회성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한창 또래를 사귀는 즐거움에 빠져서 활발하게 놀아야 할 6세 아이가 늘 혼자인 것에 대해 어머님이 다소 불안을 느끼셨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아이들이 안전상의 이유로 예전보다 또래와의 접촉 기회가 적어졌고 이로 인해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치원과 발레교실을 다니며 최소한의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는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에는 어머님께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머님의 자녀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상황과 처지는 비슷할 것으로 생각되며,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는 언택트 시대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와 대안들이 많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과 같이 늘 혼자 지내도 사회성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다고 하셨는데 대가족 시대에서 핵가족 시대로 옮겨가면서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과 대안들이 제시되어 왔듯이 앞으로는 언택트 시대를 지낸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과 대안들이 교육 현장 안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성 발달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무엇보다 신체 건강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아이가 같이 지내는 성인 가족이나 가끔 만나는 친척 어른들이더라도 아이의 눈높이에서 대화와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어른들과 상호작용 속에서 터득한 사회적 기술이 향후 또래관계 기회가 많아졌을 때 바람직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 입니다.
코로나 상황 속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
코로나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 되어지고 있지만 가족이 아닌 다른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가족이 다같이 가정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해보며 우리 아이가 계속 다른 친구들, 가족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우선 가족이 아닌 다른 친구들과 상호작용의 기회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아이의 학교 친구들 혹은 어린이집 친구들의 어머님들과 이야기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줌, 스카이프, 페이스타임, 페이스톡 등 아이들이 서로 온라인 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온라인 상으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알려주신다면 아이들은 더 재미있고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온라인으로 친구와 시도해 볼 수 있는 활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물찾기
보물찾기 놀이는 제시어를 정하여 제시어와 관련된 물건을 찾아서 주어진 시간 안에 제자리로 돌아오는 게임입니다. 이 때 친구와 함께 그 물건을 어떻게 찾아왔는지, 왜 그 제시어와 관련된 문장인지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예: “집에서 산 지 5년 이상 된 물건 찾아오고 어떻게 이 물건을 사게 되었는지도 얘기해보자.”)
릴레이 스토리 만들기
릴레이 스토리 만들기 활동은 친구와 돌아가면서 한 문장 씩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활동입니다. 이야기를 만든 후 그 이야기에 어울리는 그림을 각자 그려서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 “옛날 옛날에 우리 집에 작은 강아지가 있었어.”, “근데 그 강아지가 그만 산책을 하다 길을 잃어 버렸어!”)
위의 활동들은 화상으로 친구들과도 할 수 있지만 가정에서 가족들끼리도 활용하실 수 있는 활동들입니다. 위 활동들 뿐 아니라 가정에서 보드게임이 있으시다면 보드게임을 하면서 아이들이 차례 시키기, 의견 조율하는 방법,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연습 등 다양한 사회성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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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Segal, C., 2022. COVID-19: Work on Social Skills. [online] SmartKIDS Learning Disabilities. Available at: <https://www.smartkidswithld.org/getting-help/making-friends/covid-19-work-on-social-skills/> [Accessed 30 September 202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