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루모이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0.1km(후카가와~루모이)
궤간 : 1067mm
역수 : 12개 역(후카가와~루모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평균통과인원 : 134명/1일
영업계수 : 987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하코다테본선의 후카가와역을 출발, 루모이시의 루모이역을 잇는 JR홋카이도의 지방교통선으로, "본선"이라는 이름이 붙은 노선으로는 제일 짧은 길이의 노선이다. 테시오 지방의 유일한 안전 항구인 루모이항으로 석탄, 목재, 해산물 등을 수송하기 위해 건설된 노선이다. 1910년에는 후카가와~루모이 구간이, 1921년에는 루모이~마시케 구간이 개업했다. 그 후 더 연장되었으나 후카가와~마시케 구간은 루모이본선으로 남게 되었고 그 이상의 연장구간은 하보로선에 편입되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역이 교환설비가 있는 역이었으나, 대부분의 교환역이 폐지되고, 현재는 토우게시타역만 교환 가능한 역으로 남아 있는 상태이다. 2016년 12월 5일, 루모이~마시케 구간이 폐선되었으며, 2014년 폐지 발표 전에 루모이본선 루모이~마시케 구간의 영업계수는 무려 4,554에 달했다.(100을 벌기 위해 4,554를 쏟아붓는 상황) 후카가와~루모이 구간도 안심할 수 없는 것이, 2016년에 루모이~마시케 구간의 폐지로 많은 철도팬들이 몰려들어 영업계수가 1,000이 안되었지만, 2014년 영업계수가 1,508에 달할 만큼 상황이 좋지 않았다. JR홋카이도는 계속 경영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상하분리 또는 폐선을 주장하고 있는 입장이며 조심스럽게 버스대행 전환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었다.
결국 루모이~이시카리누마타 구간도 2023년 4월 1일 폐지되어, 현재는 후카가와~이시카리누마타 구간만 운행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 JR의 <본선>이라는 이름을 보유하고 있는 노선 중 제일 짧은 노선이다. 남은 후카가와~이시카리누마타 구간 마저 2026년에 폐지 예정으로 합의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후카가와 -> 이시카리누마타)
상행열차 동영상(이시카리누마타 -> 후카가와)
3. 역사
1910/11/23 - 관설철도 루모이선으로, 후카가와~루모이 구간 개업.
1921/11/05 - 루모이선 연장구간 루모이~마시케 구간 연장개업.
1927/10/25 - 루모이선 연장구간 루모이~오오토도 구간 연장개업.(뒤에 하보로선에 편입됨.)
1928/10/10 - 루모이선 연장구간 오오토도~오니시카 구간 연장개업.(뒤에 하보로선에 편입됨.)
1931/08/15 - 루모이선 연장구간 오니시카~고탄베츠 구간 연장개업.(뒤에 하보로선에 편입됨.)
1931/10/10 - 루모이선 연장구간 루모이~고탄베츠 구간이 루모이선에서 분리되어 하보로선으로 개칭되고, 후카가와~마시케 구간이 루모이본선으로 개칭됨.
1956/11/19 - 루모이본선에 디젤기동차 운행 개시.
1961/01/15 - 오타루/삿포로~루모이~치쿠베츠 구간의 준급 <루모이>가 1왕복 운행 개시.
1962/05/01 - 삿포로~루모이~호로노베 구간의 급행 <하보로>가 1왕복 운행 개시. 준급 루모이의 운행구간은 오타루~마시케로 변경.
1963/12/01 - 객차/화차 혼합열차 폐지. 객화분리 달성. 전 열차가 디젤기동차로 운행됨. 준급 루모이의 운행구간이 아사히카와~호로노베로 변경됨. 2왕복 운행.
1966/03/05 - 준급 루모이/마시케가 급행으로 승격됨.
1968/10/01 - 급행 마시케가 루모이~마시케 구간에서 보통열차화 됨.
1980/10/01 - 급행 마시케 폐지.
1984/02/01 - 급행 루모이 상행 폐지. 하행만 운전되며, 하보로선 직통운행 중단.
1986/11/01 - 급행 루모이/하보로 폐지. 루모이본선에 우등열차 완전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95/04/01 - 쾌속 루모이 폐지.
2016/12/05 - 루모이본선 루모이~마시케 구간 16.7km 폐지.
2022/07/21 - JR홋카이도와 연선 지자체가 이시카리누마타~루모이 구간을 2023년 3월 말에, 후카가와~이시카리누마타 구간을 2026년 3월 말에 폐지하기로 합의.
2023/04/01 - 이시카리누마타~루모이 구간 폐지.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전되며, 1인승무 열차로 운행된다. 1일 7왕복 운행되며 구간열차는 없고 모두 후카가와~이시카리누마타 구간을 운행한다. 하행의 1편만 차량의 입출고 관계로 아사히카와 출발 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일부의 보통열차는 도중역을 통과한다. 특히 아침 5시대의 후카가와발 이시카리누마타행 첫차는 중간역을 모두 통과하는 "무늬만 보통"열차이다. 후카가와역 발착의 첫차/막차는 아사히카와를 경유하여 아사히카와운전소까지 회송된다.
예전에는 <SL스즈란>호나, <마시케노롯코> 등 임시열차도 운행되었으나 현재는 운행되고 있지 않다. 특히 마시케노롯코의 경우는 루모이~마시케 구간이 폐지된 2016년까지 매년 임시열차로 운행되었다.(1년에 2일)
5. 운용 차량
키하54형 500번대 - 1량편성으로 운영. 보통열차로 운행됨.
키하150형 - 1량편성으로 운영. 보통열차로 운행됨.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후카가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A24) - 타키카와/삿포로/오타루 방면
3/4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A24) - 아사히카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