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게차 연합회는 노브 관련에 국민신문고에 글을 올렸고 그에 따른 답변을 받았습니다
당시 보건공단에서는 노브제거를 권장 사항일뿐 의무가 아니므로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으며
노브 사용으로 급회전으로 인해 전복,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 차원이라고 답변했다
전지연에서는 울산 본청 보건공단 담당자와의 통화로 강력 항의하였고
전지연과 산업안전보건공단 담당자와의 대화 내용을 정리 해 봅니다
전지연-노브 사용으로 인한 전복사고에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실행하는건 아니죠?
보건공단- 그렇치는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위해서는 연구 용역이 되어야 할텐데 지게차가 급선회해 사고가 발생을 해서 사망사고가 나야지만
조사가 될텐데...그거는 지게차 연합회에서 잘 알고 계실꺼 같은데...
공단은 안전작업에 따라서 노브가 없으면 다소 사용상에 불편함을 있을수 있지만
초보자가 노브가 있으면 핸들를 막 틀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고 예방 차원이다
전지연-그러면 노브를 저희 지게차만 사용하나요?
보건공단-일반 자가용도 쓰는사람들도 많죠
전지연-일반 차 뿐만 아니라 고속버스 건설장비 포함 굴삭기도 다 사용하는데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면
다 제거를 해야죠 지게차만 사용합니까??저희 지게차만 사용하는것도 아닙니다
핵심은 노브사용과 사고와 연관성이 있다는 정확한 데이터나 근거 자료를 가지고 노브를 제거하라고
하냐는 겁니다
저희는 오히려 노브가 없다면 사고가 더 유발되고 작업중 불편함을 느끼는데 공단쪽은 단순하게 노브를 사용하니
급회전을 해서 넘어간다~라고 합니다 또 강제가 아닌 권고사항이라고 단순하게 말씀하시는데
실제로 지게차 작업자는 노브가 없다면 한손으로 핸들 조작 하고 한손으로 레버 조작하고 아주 불편함이 큽니다
보건공단-무슨말인지는 압니다..
연구한 자료가 없으니 통계로 답변드리긴 어렵고 근래 몇건에 사고가 있었으니깐 ...
자동차도 그렇잖아요~ 노브가 있으면 틀었다가 놓으면은 옷자락에 걸려서 원상복귀가 안되어
사고나는 경우도 있고..그래서 그런 우려 차원에서 초보자 같은 경우에는 안썻으면 좋겠다
생각하는거지 법적으로 그걸 쓰면 않된다 그렇게 얘기 하지 않거든요
전지연- 공단에서는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이라고 하지만 현장에 안전지침에 권고사항으로 노브제거 하라고 하면 현장에서는
권고사항을 지키기 위해 반강제로 지게차 운전자에게 노브를 제거 하라고 하니
이게 강제성이 되는겁니다
저희 지게차는 노브가 없으면 핸들도 미끄럽고 어깨도 아프고 후진하면서 뒤를 봐야 하는데 양손으로 잡고 가능하겠습니까?
더구나 직업병 때문에 어깨에 무리가 가는데 노브 없이 360도씩 회전을 하는데 그러면 얼마나 어깨에 무리가 가겠습니까?
공단에서는 권고사항이라 말하지만 그게 현장에서는 엄청난 파장으로 돌아온다는 겁니다
계속 공단에서 노브제거를 권고사항으로 하실꺼면
저희 지게차연합회와 직접 장비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자고요
보건공단- 엄밀히 따져보면 천천히 작업을 하면 안전성은 나아지죠?
노브 제거를 권고사항이라 하는것은 작업을 조금 천천히 하자는 측면입니다.
지게차가 전복이 되고 충돌이 되는것은 급해서 빨리 빨리 하니깐 사고가 나는거니깐 ....
전지연-지게차가 핸들 조작으로 전복 되는게 아닙니다
지게차 3톤3단 같은 경우는 차 폭이 1100미터 입니다 마스트는 7미터가 올라갑니다
회전과 관계없이 구조자체가 폭,지지대는 좁은데 높이가 높게 올라가니 넘어가는 겁니다
그런거까지 아시는 겁니까?? 공단 관계자는 회전을 급하게 해서 넘어간다고 하지만
저희 영업용 같은 경우는
전복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장비가 크고 차체가 넓습니다
주로 전복사고가 있는것은 회사 작은 지게차들 .... 왜냐면 폭이 좁습니다
또한 보건공단에서 권고사항 때문에 지금 건설현장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노브에 숙달이 돼 있는데 오히려 못 쓰게 하니까 대형지게차가 전복될 경우는 없는데.....
보건공단-지게차에서 1년에 천몇명씩 다치고 삼십명몇씩 사망사고가 납니다
노브 부분도 있겠지만은 그런거 말고 지게차 연합회에서 제도적으로 지게차의 이런 안전 장치가 있으면 사고가 방지가 될텐데....하는게 있나요?
예를 들어 후방카메라가 자가용에 예전에 없었지만 지금은 일반화가 되서 그게 그만큼 안전장치가 강화가 된것입니다 지게차 쪽에서도 그런게 없습니까?
전지연-현재는 사고 관련해서 수집해서 사이트에 안전쪽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안전에 대해서 그런부분은 저희쪽으로 자문이나 협조를 요청하시면 아는사항에서 충분히 도움을 드릴수 있고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노브문제는 빨리 철회하셔야 합니다 노브사용이 전복사고에 미치는것은 굉장히 미비합니다
보건공단-지금 한 10년전부터 공단에서 권고사항으로 해왔던 부분을 전화주신다고 바로 철회시키는건 어려울것 같고요
전지연-공단에서나 권고사항이지 현장에서는 의무사항으로 받아드립니다
저희는 당사자 아닙니까? 당사자가 불편을 하니 저희는 다른방법을 쓸수 밖에 없죠
저희가 계속 피해를 볼수 없으니깐 계속 권고사항을 하실거면 저희는 정확한 데이터나
근거자료를 요구 할수 밖에 없습니다
보건공단-저도 연합회 뿐만 아니라 여러군데에서 질의를 받은걸로 알고 있고 저희쪽 답변은 의무가 아니라 권고사항이다 라고 하는데....
전지연-공단 홍보물 안전수칙에 노브제거 라고 나와있는데,,,,권고사항이라고 해도 다 의무사항으로 받아들이죠
공단에서 나름대로 사고예방에 대한 취지는 이해 합니다 하지만 노브를 제거 하면 사고율이 더 높고 더 위험하고 작업은 어려워지고
관절에 무리가 가고 이런 부작용들이 너무 큽니다 부작용이 얼마나 큰지 따져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확실한 답변을 주십시오~ 언제 가능하십니까?
보건공단-실제로 노브를 권고사항으로 하는것은~
공단에서의 핵심은 천천히 운전해서 충돌사고를 줄이자 ~ 아무래도 노브가 없으면
빨리 운전을 못하니깐...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취지에서 권고사항으로 하는데 그걸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공단에서 이야기 하는건 다 따라야 한다 노브를 떼어야 한다 이렇게 적용을 하기때문에 힘들다고 얘기 하시는거니깐 ~~
우리에 의도가 잘못된 건지,...접근이 잘못 된건지....알아봐야 할 부분입니다
저희쪽에서 얘기해 보고 이번주중에 전화를 다시 드리겠습니다
* 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실 문의전화-052-703-0615
첫댓글 지게차 종사자님 함께합시다.
저희 전국 지게차 연합회에서는 회원님들의 권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지연에게 힘을 실어주십시요
함께하므로 동반성장 기쁨두배 -전지연-
3톤미만 소형 지게차가 문제라고 봐야죠.
그리고, 지게차를 보유한 공장, 창고,물류센터 기타 등등에서 지게차를 조작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빨리빨리 훽 하고
움직이고 작업하는 과정에서 서두르는걸 많이 봐 왔는데,..지게차는 절대로 빨리빨리 한다거나, 서두르거나,
천천히 작업 한다고 재촉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빨라도 5분, 늦어도 5분 입니다..안전운전(안전작업)이 최고 입니다..
사고나면 누가 대신 책임져 줍니까 !!
작업 시키는 분들은 재촉 하고 나서, 그 덕에 사고나면 무조건 내뺍니다..
그래도, 지게차 기사님(사장님)이 알아서 하셨어야죠. 하면서요.
빨리 한다고 일 잘하는거 절대로 아닙니다.안전이 최고 입니다. 안전 ^^
산업안전공단에서 뭘 모르고 한말같네요^^
전세계적으로 중장비가 종류가 몇 수십가지 이상있는데 그중 현장에서 주행할수있는 종류는 단 두가지로 나뉠거에요...
1. 주행할수있는 중장비 쇠바뀌(일명 계다).. 계다로 움직이는 장비는 좌.우 레버식 유압이고.....
2. 주행할수있는 중장비 원형 휠바뀌(일명 타이어식)..원형 휠 타이어식은 원형 핸들로 좌.우 움직이면서 주행합니다......
위와 같이 핸들 조작으로 움직이는 중장비는 옆으로 넘어간다??? 잘못된 생각입니다... 쇠바뀌(계다)로 움직이는 중장비도 마찬가지로 잘넘어감니다...
핸들에 부착된 노브때문에 넘어가나요???? 쇠바뀌(계다)는 노브도 없는데 왜 잘넘어갈까요????
전 세계적으로 중장비 운전 편위상 주행중에 작업레버을 쉽게 하라고 핸들에 노브을 부착한거죠.... 심지어 조그만한 땅 한국에서 핸들 노브때문에 중장비가 넘어간다라면 안전을 엄청 중요시하는 미국.유럽은 왜 핸들 노브 이야기가 안나올까요???? 산업안전공단 근무자들이 우리나라보다 더 큰 미국.유럽 견학가서 왜 한국은 노브때문에 넘어간다??? 미국.유럽은 산업안전사고가 나도 핸들 노브때문에 넘어간다라고 하지 안나요???? 그리고 삼성 현장에는 핸들노브을 삭다제거하고 일한다면서요^^ 왜 핸들에 노브가 부착되어있는 이유도 모르면서 에혀 삼성아ㅎㅎ 왼손은 핸들조작을 원만히 작동할려고 전세계적으로 핸들노브을 부착한거죠
나머지 오른손은 유압작동레버을 쉽게 할려고 왼손은 핸들조작,우측손은 유압작동레버 작업이 원만히 작업하기위해서 그런부속품(노브)을 부착했을거에요 하물며 06 포크레인 에도 핸들 노브달려있고 흔히 쉽게 접하면 페이로더에도 핸들레버달려있습니다..... 왜 노브가 달려있느냐 하면 오른손은 작동레버 사용하여야하고 나머지 왼손은 움직이면서 핸들은 쉽게 조작하라고 있는건데..... 왜???? 산업공단은 노브을 제거하라는거여??? 그리고 삼성도 마찬가지로 노브가 하는역활이 뭔지도 모르면서 무작정 노브탈착해라????? 예) 옛날에 나오던 승용차 화물차 보시면 스틱으로되어있는차량이 100%에요 왜 승용차,화물차에 노브을 장착하겠어요
노브을 장착함으로서 기어단수을 쉽게 넣고 차량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핸들을쉽게 조작해서 핸들 노브을 부착한거 아닌가요???? 폼으로 장착한건아니겠고 ㅎㅎ
여기서 집고,알고 넘어가야할건 지게차 톤수가 몇수십가지있는데 넘어가는 지게차만 넘어갈거에요 큰 톤수을 가진 지게차도 옆으로 자빠지나요??? 주로 잘넘어가는 지게차는 소량의 톤수 3톤이하일거에요???? 잘넘어가는이유 다들 아시겠지만 앞바뀌가 다른 차종은 좌2 +우2 일명 쌍바뀌이고 소량의 지게차3톤 미만차량은 대부분 좌1 +우1 일면 싱글바뀌 일거에요 유독 싱글 바뀌차종이 넘어갈거에요 주행중에 중심을 잃어서 그러면 톤수가 몇수십톤이되는 차종도 핸들노브로
좌.우 조작하는데 왜안넘어지고 작업이 원만히 되겠어요???? 무작정 핸들노브을 탈착하라??? 라기보다는 작은 톤수3톤미만 그리고 싱글 앞바뀌 차종들은 주행중 좌.우 주행시 천천히 서행하라고 시정을 시켜주는게 옳지 안을까요????
짝짝짝짝..^^
아ㅡ정말 짜증나고 어이없는 탁상행정!
아ㅡ정말! 피곤ㅡ하구만!
귄고사항을ㅡ준수사항으로 바꾸는 이ㅡ런!
멍ㅡ청한건지? 미련ㅡ한건지?
아님ㅡ과잉충성인가?